“달걀 노른자 해롭다? 아니다?” 건강 속설 10가지 대해부
달걀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인다? 걷기는 달리기 만큼 건강에 좋지 않다? 흔히 잘못 알기 쉬운 이 질문에 대한 대답은 '아니다'이다. 이처럼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건강에 대한 속설은 다양하다. 미국 경제전문매체 비즈니스인사이더는 사람들이 건강에 대해 가장 빈번하게 하는 질문 20가지를 보도했다. 이 중 10가지를 추려 정리했다.
■달걀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인다? "아니다.
달걀 노른자에 콜레스테롤 함량이 많은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콜레스테롤이 함유된 음식을 먹는 것보다는 포화지방을 먹는 것이 혈중 콜레스테롤 농도에 더 안 좋은 영향을 끼친다. 미국 애리조나대학교 연구팀은 "정상적인 콜레스테롤 수치를 가진 사람이라면 매일 달걀을 먹어도 괜찮다"고 조언한다.
■올리브 오일이 심장병을 예방한다? "그렇다.
올리브 오일에 있는 항산화제인 폴리페놀 성분은 심장병과 각종 암에 걸릴 확률을 낮춰준다. 하지만 시판 중인 대부분의 올리브 오일에는 적은량이 폴리페놀이 함유돼 있다. 최고 품질의 올리브에서 첫 번째로 짜낸 '엑스트라 버진' 올리브 오일이 좋지만 대신 가격이 비싸다.
■기침 시럽 약은 효과가 있다? "아니다.
지난 2006년 미국 흉부외과협회의 기침 가이드 위원회는 처방전 없이 판매되는 기침 시럽약이 효과가 없다고 밝혔다. 이 형형색색의 시럽 약에 주로 포함된 코데인과 덱스트로메토르판이라는 성분은 효과를 보기에 양이 너무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단 항히스타민제가 포함된 오래된 기침억제제는 효과가 있다.
■설탕이 과잉행동을 유발한다? "아니다.
지난 1996년 미국 의사협회(American Medical Association)는 앞선 23건의 연구논문을 분석한 뒤 설탕이 아이의 행동이나 인지적 능력에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고 결론 내렸다. 설탕이 과잉행동을 유발한다는 이 속설은 할로윈이나 생일과 같은 날에 아이들에게 사고가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생긴 것으로 보인다. 이런 날에는 아이들이 사탕과 과자 등을 많이 먹기 때문이다.
■설탕이 들어있는 탄산음료가 당뇨병을 유발한다? "그렇다.
수많은 연구들이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미국 의사협회가 2004년 진행한 대규모 연구 결과, 하루에 한 병 이상 설탕이 들어간 탄산음료를 먹은 여성의 경우 그렇지 않은 여성에 비해 제2형 당뇨병에 걸릴 확률이 83% 높았다.
■SPF30 이상인 선크림은 사야한다? "아니다
SPF(sun protection factor)지수는 어느 정도까지 자외선이 차단 가능한지 보여주는 지표다. SPF 지수가 30일 경우 약 97%의 자외선 차단 효과가 있고, 이보다 높은 선크림의 경우 97~98%의 차단효과가 있다. 즉 SPF 수치가 높더라도 자외선 차단효과 차이는 거의 없다.
■MSG가 두통을 유발한다? "아니다.
지난 2006년 미국 간호사 단체인 AANP(American Academy of Nurse Practitioners)는 앞선 40년간의 임상 실험 결과를 토대로 MSG와 두통 및 천식발작과의 연관관계를 증명하려한 어떤 실험도 성공하지 못했다고 발표했다.
■견과류 먹으면 살찐다? "아니다.
견과류의 75%는 지방이다. 하지만 지방을 먹는다고 해서 항상 살이 찌는 것은 안다. 더 중요한 것은 '1회 제공량'이다. 다행히 견과류는 배부름을 느끼게 하는 건강한 지방이 많다. 또한 단백질과 섬유질의 훌륭한 공급원이기도 하다.
■걷는 것이 달리기 만큼 건강에 좋다? "그렇다"
많은 연구를 통해 '얼마나 오래' 운동을 하느냐가 '얼마나 열심히' 운동을 하느냐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즉 운동 강도보다 얼마나 많은 칼로리를 태우느냐가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동맥경화, 혈전 및 혈관생물학(Arteriosclerosis, Thrombosis, and Vascular Biology) 저널은 작년 4월 같은 양의 에너지를 쓰는 한, 걷기와 달리기가 건강에 끼치는 영향은 비슷하다고 발표했다.
■과일 주스도 실제 과일만큼 건강에 좋다? "아니다"
통과일은 100% 과일주스보다 훨씬 더 많은 영양상의 이점을 갖는다. 이는 껍질을 까고 과육을 버리는 과정에서 섬유질·칼슘·비타민·항산화 물질과 같은 영양 성분이 손실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오렌지 주스 150ml에는 69 칼로리와 0.3g의 식이섬유, 16mg의 칼슘이 포함돼 있는 반면 같은 칼로리의 오렌지에는 3.1g의 식이섬유, 60mg의 칼슘이 들어있다.
매체는 최신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했지만 건강에 대한 조언은 새로운 연구 결과에 따라 달라질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