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임근호 기자 ] '싸이월드'와 '네이트'를 운영하는 SK커뮤니케이션즈가 구조조정을 결정했다.

SK컴즈는 12월 초 전 직원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한다고 29일 발표했다. 싸이월드는 분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8분기(2년) 연속 적자가 나는 상황에서 지금의 사업 체계와 인력 규모로는 더 이상 생존하기 어렵다는 판단을 내렸기 때문이다.

SK컴즈 관계자는 "지난해 10월 경영혁신 추진 과정에서 희망퇴직을 실시하며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왔지만 주요 플랫폼의 실적 부진이 이어졌다"며 "결국 재창업 수준의 파괴적 변화가 불가피하다는 절박함 속에 이 같은 결정을 하게 됐다"고 말했다.

SK컴즈는 2011년 4분기부터 올해 3분기까지 8분기 연속 영업손실 및 순손실을 냈다. 2011년 7월 네이트와 싸이월드에 저장된 3500만명의 개인정보가 이스트소프트의 백신프로그램 '알약'을 통해 해킹당하는 사건이 터지면서부터다. 이용자들의 집단 소송이 이어졌고 이로 인해 모바일로 변하는 상황에 제때 대응하지 못하면서 경쟁력을 잃게 됐다.

싸이월드는 종업원지주회사(EBO) 형태로 분사해 재도약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적극적인 외부 제휴를 통해 싸이월드가 가진 잠재력을 최대한 살릴 수 있다는 생각에서다. SK컴즈가 사진 기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로 키우려고 하는 '싸이메라'도 분사를 통해 경영 효율을 높일 계획이다.

인력 축소는 12월2일부터 13일까지 2주간 희망퇴직을 받아 이뤄진다. 9월 기준 직원수는 이미 715명으로 2년 전 1322명에서 절반가량이 줄어든 상태다. SK컴즈는 이런 경영상황에 책임을 통감해 실·본부장급 이상 전원이 일괄 사표 제출을 결의했다.

by 100명 2013. 11. 30. 07:13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 '시국 미사'서 촉발…종교계 확산

(익산=연합뉴스) 김동철 기자 =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 신부들의 시국 미사가 촉발한 대통령 사퇴 촉구 움직임이 종교계 전반으로 확산하고 있다.

원불교 사회개벽교무단 소속 교무 30여명은 29일 전북 익산시 원불교 중앙총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국가기관의 대선개입 진상 규명과 박근혜 대통령의 사퇴를 촉구했다.

교무들은 시국선언문을 통해 "지난 대선에서 국가정보원 등 국가기관들이 조직적으로 개입해 불법 선거운동을 한 일련의 사건은 우리나라가 이룩해 놓은 민주주의의 근간을 흔들고 우리 사회의 기본적인 법질서를 훼손시킨 엄청난 국기문란"이라고 규정했다.

사회개벽교무단에는 원불교 전체 교무 1천600여명 중 600여명이 참여하고 있다.

대한불교조계종 소속 승려들도 28일 서울 조계사에서 국가기관의 불법 선거개입 관련자 처벌과 정부의 대국민 사과 등을 촉구하는 시국선언을 발표했다.

이들은 1천12명이 참여한 선언문에서 "대통령선거에서 국가 권력기관이 조직적으로 동원돼 민의를 왜곡한 사건과 이 사건의 수사에 정권이 개입하는 것을 보면서 민주주의의 시계가 거꾸로 가는 극한 절망을 경험하고 있다"며 "현 사태를 민주주의 기본질서를 무너뜨린 심각한 헌정질서 파괴로 규정한다"고 밝혔다.

30여개 개신교 단체로 구성된 '국가정보원 선거 개입 기독교 공동대책위원회'도 27일 서울 종로5가 한국기독교회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18대 대선을 부정선거로 규정하고 박 대통령의 퇴진을 요구했다.

또 광주지역 천주교, 개신교, 불교, 원불교, 천도교 등 5대 종단 대표들은 다음 달 5일 오후 광주YMCA에서 시국선언을 하기로 결정했다.

이처럼 천주교 정의구현사제단 전주교구 사제들의 시국 미사가 불을 댕긴 정권 퇴진 운동이 종교계 전반으로 확산하고 있는 양상이다.

일각에서는 "이들의 성난 목소리가 전부는 아니며 '침묵하는 다수'가 있다"면서 대통령 사퇴 촉구 움직임을 평가 절하하고 있다.

by 100명 2013. 11. 30. 07:08

< 앵커멘트 >
KT가 수십억원을 투자해 확보한 '클라우드' 관련 핵심 소프트웨어가 개발회사의 기술도용 혐의로 무용지물이 될 위기에 놓였습니다. 검찰은 KT의 투자금이 비자금인 지 여부에 대해 조사까지 벌이고 있습니다. 이규창 기자입니다.

< 리포트 >
스마트폰과 태블릿PC에서 윈도 운영체제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데스크톱 가상화'(VDI) 기술입니다.

중소 소프트웨어업체 틸론이 개발한 이 기술은 SK텔레콤의 'T 클라우드'에 적용됐습니다.

KT 역시 'U 클라우드'라는 자사 서비스에 VDI를 적용하기 위해 A사를 최종사업자로 선정하고 지분까지 사들였습니다.

A사는 VDI 솔루션 개발을 완료해 올해초 KT에 납품했다고 발표했지만, KT는 지금까지 이 사업을 중단한 상태입니다.

이유는 A사가 경쟁사인 틸론의 핵심 기술을 탈취했다는 혐의로 경찰의 수사를 받고 있기 때문입니다.

A사의 VDI 제품에는 틸론의 로고 디자인과 특허를 받은 '엘링'이라는 인터페이스가 복제한 것처럼 똑같이 적용돼 있습니다.

경찰은 압수수색 등을 통해 A사가 틸론에서 이직한 직원을 통해 이 제품의 소스코드를 빼 온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현재 사건은 저작권위원회로 넘어가 A사와 틸론의 프로그램이 얼마나 유사한지 분석해 피해액을 산정하는 중입니다.

[인터뷰] 최백준 / 틸론 대표이사
"KT와도 같이 일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있었거든요. 인적자원, 소스코드까지 탈취당해 기회를 빼앗김으로써 수십억원의 피해를 보고있는 상태구요.. 우리 회사에서 탈취해간 소스코드나 인력이 또 다른 회사에 가서 똑같은 일을 함으로써 제이, 제삼의 피해를 보고있는 상황입니다."

투자금 수십억원을 날릴 위기에 처한 KT는 "관련기관의 수사결과 위법 사실이 확인되면 A사를 상대로 손해배상 등의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검찰은 최근 KT의 투자금이 비자금으로 유용된 것은 아닌지 확인하기 위해 A사를 상대로 압수수색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by 100명 2013. 11. 30. 07:04
  • KT 올레캠퍼스가 입주한 서울 서초구 동익빌딩 전경
  • KT 올레캠퍼스가 입주한 서울 서초구 동익빌딩 전경
검찰이 KT와 이석채 전 회장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정치권과 재계에서는 검찰의 KT수사가 어디까지 확대될지 예의주시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KT수사가 이 전 회장의 사퇴로 용두사미가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지만 검찰 주변 소식통들의 관측에 따르면 검찰은 KT수사를 당초 계획했던 그대로 계속 추진한다는 입장이다.

정치권 일부에서는 이 전 회장과 측근들에 대한 수사를 통해 전 정권 비리를 사정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아울러 검찰은 KT비리를 수사하는 과정에서 이 전 회장이 전 정권 핵심인사들의 측근들과 자신의 측근에 특혜를 줬다고 판단, 이 부분을 집중 수사 중이다.

떨고 있는 이석채와 측근들

검찰은 KT가 이석채 전 회장의 친척이 대주주로 있는 회사를 인수하는 과정에서 기업 가치를 부풀려 평가하려고 한 정황을 포착하고 관련자들을 차례로 불러 조사 중이다.

지난 11월 22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조사부(양호산 부장검사)는 사이버MBA(현 KT이노에듀) 인수에 관여했던 회계법인 관계자와 KT 임직원 등을 최근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조사 과정에서 KT가 회계법인에 '사이버MBA가치 평가는 135억원 선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요구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KT는 '(예전에 실사를 맡겼던) 회계법인과는 다른 시각에서 보고서가 작성됐으면 한다'는 의견을 전달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관련 조사를 마무리하고 이르면 이달 말에서 내달 초 사이에 이 전 회장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사이버MBA는 이명박 전 대통령 측근이자 이 전 회장과 8촌 관계인 유종하 전 외무부 장관이 지분 9.7%를 보유해 3대주주로 있던 회사로, KT는 지난해 7월 77억여원에 이 회사 지분 50.5%를 인수했다. 당시 KT는 유 전 장관이 보유한 일부 지분을 포함, 총 42인의 주주로부터 주식을 인수했다.

참여연대는 지난 2월 KT가 사이버MBA를 적정 가격보다 비싼 값에 인수하는 등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해 수백억원의 손해를 봤다며 이 전 회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앞서 검찰은 이 전 회장의 최측근으로 알려진 서유열 KT 커스터머 부문장(사장)도 소환을 통보했다. 검찰은 이 전 회장이 임원들의 임금을 과다 계상해 되돌려 받는 수법으로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와 관련해 임직원들을 소환 조사하는 과정에서 서 사장에 대해서도 소환을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최근 KT 측에 미국에 체류 중인 서 사장을 귀국시켜 줄 것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서 사장이 귀국하는 대로 소환 조사할 계획이다. 서 사장은 2009년 KT에서 노무관리 임원을 맡은 바 있다.

서 사장은 KT 내에서 '영포라인'의 핵심으로 통하던 인물로 지난 7월 돌연 건강상의 이유를 들며 미국으로 연수를 떠난 바 있다. 검찰 안팎에서는 정관계 인사와 친분이 두터운 서 사장에 대한 소환 통보로 이 전 회장의 전 정부 관련 로비 의혹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본격화되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영포라인 핵심인물 서 사장

서 사장에 대한 검찰의 소환 조사가 임박하면서 그와 관련, 여러 말들이 들리고 있다.

검찰 소식통에 따르면 서 사장은 KT내부 핵심인물로 분류되고 있지만 실제 핵심은 서 사장의 친형인 서모씨다. 서씨가 서 사장의 배후라는 것이다.

서씨는 MB와 동지상고 동문으로 이 전 사장과 친MB인사들을 연결시키는 연결고리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 사장과 서씨는 경주 출신으로 알려졌지만 실은 포항이 고향이라고 한다. 이 때문에 영포라인과 매우 가까운 관계인 것으로 전해졌다.

서씨는 동생 서 사장이 부사장에서 사장으로 임명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서씨는 이 전 회장에게 MB 친형인 이상득 전 의원을 소개시키고 그 외에도 최시중 전 방통위원장과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 등을 소개시켰고 이 과정에서 서 사장은 전무-부사장-사장으로 초고속 승진을 한 의혹을 사고 있다.

검찰 주변에서는 서씨가 이 전 회장에게 정치적 도움을 주면서 KT의 각종 이권을 챙겼다는 말이 파다하다.

검찰 내부 소식에 밝은 한 인사는 "이 전 회장이 박근혜정부 들어 끝까지 살아남기 위해 서씨를 통해 정치권에 구명 로비자금을 뿌렸다는 소문도 있다"며 "서씨는 이 전 회장의 구명을 위해 새누리당 핵심 A씨와 국민적 신망을 얻고 있는 고위 공직자 B씨에게도 로비를 했다는 말도 들린다"고 전했다.

이 인사는 또 "이 전 회장은 황교안 장관과 같은 법무법인 태평양에 근무한 적 있다"며 "이 때문에 황 장관의 아들이 KT법무팀에서 근무하고 있어 이를 두고 이 전 회장이 황 장관에게도 다리를 걸쳐놓은 것으로 보는 시선도 있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이 전 회장이 'KT 올레캠퍼스'를 통해 비자금을 조성한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KT는 2009년 12월 서초동 교대역 사거리에 있는 동익빌딩에 KT올레캠퍼스를 설치하고 유무선 통합서비스의 테스트 베드로 사용하고 있다. 이를 두고 검찰 주변에서는 "KT가 교대 부근에 별도의 사옥이 필요 없음에도 불구하고 거액의 비용을 들여 KT 올레캠퍼스라는 별도 사무실을 마련한 것이 석연치 않다"고 입을 모은다.

KT올레캠퍼스를 설치하면서 인테리어 비용과 이전비, 임대료 등 500억원 정도의 엄청난 자금이 소요되며 한 해 관리비와 임대료만 110억원이 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일부에서는 이 전 회장이 거의 매일 이곳으로 출퇴근하며 동익 측과 모종의 거래를 공모한 것 아니냐는 검찰 내부에서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검찰이 파악한 바에 따르면 동익빌딩의 소유주는 동익건설인데, 이 회사의 박성래 사장과 이 전 회장은 서로 친분이 두터운 사이다. 검찰은 이 KT올레캠퍼스에 대해 "동익 측이 자금 확보를 위해 KT를 입주시켰고 이 과정에서 이 전 회장과의 검은 거래가 있었을 수도 있다. 이 부분에 대해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검찰의 한 소식통은 "동익건설 빌딩에 KT가 5년간 임대보증금 210억원을 투자하고 고액의 임차료를 지급하면서 임차한 것이 어떤 필요에 의해 진행된 것인지 살피고 있다"며 "지금까지 드러난 바로는 거액을 지불하면서 임차할 이유가 특별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KT 소유 부동산을 헐값에 매각하고 높은 임대료를 지급해 회사에 869억원대 손실을 입힌 혐의 ▦지하철광고사업 '스마트몰'사업을 불리한 계약 조건 아래 추진해 60억원대 손실을 입힌 혐의 ▦콘텐츠 업체 사이버 MBA 인수와 자회사 KT OIC를 인수하는 과정에서 137억원대 손실을 끼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지난 2월부터 관련자들을 소환해 조사를 진행해 왔으며 3차례의 압수수색을 통해 검증해야 할 자료가 많아 수사를 11월 중 마무리하는 것은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압수수색 과정에서 포착한 비자금 조성 의혹과 정관계 로비 정황 등을 연말까지 진행해 KT 관련 수사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으로 알려졌다.

by 100명 2013. 11. 30. 07:03

KT가 이석채 전 회장 사임 후 피해 대리점주들에 대한 교섭을 지연하면서 논란이 커지고 있다. KT는 지난여름부터 대리점에 대한 갑의 횡포 논란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은바 있다.

피해 대리점주 중 한명은 29일 본지와의 통화에서 “교섭이 시작될 때만 해도 이젠 희망이 보인다고 생각했는데 시간만 흐르고 아무것도 달라진 게 없다”며 “회사 상황이야 알지만 당장 임대료도 나가고 정리도 하지 못하니 답답할 따름”이라고 호소했다.

KT는 지난 10월 신의성실의 원칙에 입각해 교섭하겠다는 합의서에 동의하고 ▲휴대폰 일반대리점 ▲휴대폰 연합대리점 ▲부동산 임대사업 ▲KT 텔레캅 ▲인력퇴출 프로그램 등 5개 영역에 대한 피해 사례를 직접 경청하는 1차 교섭을 진행했다.

그러나 이 전 회장이 배임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고 사임하면서 당초 교섭을 진행해온 윤정식 CR본부장은 자신에게 권한이 없다며 협상 추진 지연 의사를 전달했다. 그 후 새로운 담당자가 나서지 않으면서 교섭은 미궁 속에 빠진 상태다.

임대료도 꼬박꼬박 나가고 빚은 사정을 봐주지 않고 늘어 가는데 교섭이 거의 중단되다시피 하니 피해 대리점주들의 한숨만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다른 대리점주도 “빚은 자꾸 늘어만 가는데 교섭은 지지부진하니 한숨밖에 나오지 않는다”고 토로했다.

KT와 피해 대리점주들의 교섭을 진행해온 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역시 답답한 것은 마찬가지다.

민주당 을지로위원회 관계자는 “이석채 전 회장이 사임한 후 교섭 담당자들이 자신들의 위치가 불확실하니 협상을 미루자는 식으로 나오고 있다”며 “현재 임원진 교체와 무관하게 협상을 해결하자고 공문까지 보냈지만 KT에서 답변도 없고 불성실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KT는 “1차 소통은 했고 KT 사정이 안정화 되면 협상을 재기하자는 내용으로 요청이 왔고 저희 역시 사정이 안정되면 협상하겠다는 답변을 드렸다”며 “지속적으로 소통은 계속 진행 중”이라고 반박했다.

by 100명 2013. 11. 30. 07:01
KT가 주당 2천원의 배당 정책을 포기했다. 이석채 전 회장이 연임 당시 내놨던 주당 2천원 배당 계획을 더 이상 유지하기 어렵다는 판단이다.

 

KT는 29일 정정공시를 통해 “당사 경영진은 금일 이사회 보고를 통해 최근의 경영환경 변화에 따른 재무실적 부진으로 기존 배당 계획을 더 이상 유지하기 어려운 것으로 판단했다”며 “2013 회계연도 주당 배당금은 2천원을 하회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이어 “2013 회계연도 배당금액은 내년 초 이사회와 주주총회를 통해 확정될 예정”이라며 “2014 회계연도 배당계획은 향후 사업계획 등을 고려, 재검토해 추후 공시하겠다”고 덧붙였다.
by 100명 2013. 11. 30. 07:00
【울산=뉴시스】유재형 기자 = 회식자리에서 과음한 뒤 집으로 돌아가다 넘어져 숨졌다면 산재로 봐야 한다는 법원의 판결이 나왔다.

울산지법은 A씨의 유족이 근로복지공단을 상대로 제기한 유족보상일시금 및 장의비 부지급처분취소소송에서 원고 승소판결을 내렸다고 29일 밝혔다.

A씨는 지난해 12월 송년회와 퇴직자 송별회를 겸한 회사 회식에서 과음한 후 집으로 귀가하다 자신의 아파트 출입문 현관 계단에서 넘어져 두개골 골절 등의 부상으로 사망했다.

이에 A씨의 유족들은 A씨의 사망이 업무상 재해에 해당하는 만큼 유족급여와 장의비 지급 등을 공단측에 요구했다.

하지만 공단측이 "회식에 강제성이 없었고 귀가 도중에 발생한 사고는 사업주의 지배 관리하에서 발생한 재해로 볼 수 없다"며 이를 거부하자 소송을 제기했다.

재판부는 "회사의 지배·관리하에 진행된 회식에서 과음을 한 후, 그로 인해 정상적인 거동이나 판단능력에 장애가 있는 상태에서 사망에 이르게 된 것은 산재보험법에서 정한 업무상 재해로 봄이 타당하다"고 밝혔다.

 

by 100명 2013. 11. 29. 08:44

[KT 사람들] <3> 영화 <산다> 주인공 중 하나가 된 손일곤 씨

KT 노동 문제는 어제오늘 불거진 사안이 아니다. 세상에 알려진 후 적잖은 시간이 흘렀지만 문제는 여전히 진행형이다. 노동자 연쇄 사망 등 정도도 심각하다. 공공성을 내려놓고 사유화를 택한 후 '신자유주의 교과서'라는 말에 모자람이 없는 길을 걸어온 KT가 자초한 일이라는 지적이 많다. KT의 새 회장으로 누가 선임되든 풀어야 할 문제다. KT와 인연을 맺고 살아온 사람들의 삶을 통해 이 문제를 살펴본다. <편집자>

KT 사람들
[1] KT '난청' 직원은 어쩌다 콜센터 상담원이 됐나
[2] 7개월째 찜질방으로 퇴근하는 51세 그 남자, 어쩌다?
[관련 기사] "매년 수십 명 죽는 KT, 이대로 가면 더 많이 죽는다"
[관련 기사] '206개 우주' 사라진 KT…문제는 이석채 이후다


1998년 말, 손일곤 씨의 '삐삐'(무선 호출기)가 울렸다. 호출자는 한국통신(현 KT). 새해에 출근하라는 내용이었다. 1997년 공채에 합격한 후 1년간 기다리던 연락이었다. 연락을 기다리다, 귀농한 선배 집에서 일을 돕던 손 씨에겐 단비 같은 소식이었다.

2013년, 어느새 42세의 중년이 된 손 씨는 KT 노동 문제를 다룬 영화 <산다>의 주인공 중 한 명이 됐다. 시쳇말로 회사에 찍혔지만, KT에서 버티며 노동 인권 개선을 위한 활동을 지속하는 노동자의 한 사람으로서 영화에 출연했다.

KT와 함께한 15년, 손 씨에겐 어떤 일이 있었던 것일까? 20일 경기도 부천에서 손 씨를 만났다.

15년 만에 노동 인권 영화 주인공이 된 KT 노동자

손 씨가 한국통신에 입사할 무렵, 한국의 직장인들은 파리 목숨이었다. IMF(국제통화기금) 구제금융 위기로 정리해고와 명예퇴직이 횡행하던 시절이었다. "IMF 위기로 제대로 된 회사에 자리 잡는 것 자체가 힘든 때"였다. 채용이 확정된 이들의 입사를 보류하거나 취소하는 기업도 여럿이었다. 손 씨가 합격 후 입사까지 1년을 기다려야 했던 것도 이런 상황 때문이었다.
(관련 기사 : 힘들게 대기업 합격, 그런데 출근은 하지 마라?)

1999년 1월, 손 씨는 회사 연수원에 들어갔다. "사흘간 오리엔테이션을 받고 전화국으로 배치됐다. 교육이 아니라 오리엔테이션이었다. 교육 없이 바로 가는 이유는 그 직전에 명예퇴직으로 사람들이 많이 나가서라고 하더라. 업무를 잘 몰라도, 전화만 받아도 일이 된다고 했다."

손 씨가 배치된 곳은 용산전자상가 뒤편 원효전화국(현 KT원효지사)이었다. 2009년 전남 고흥으로 내려가기 전까지 그곳에서 일했다. 700 서비스, 기업용 1588 서비스 등이 손 씨의 업무였다.

손 씨가 한 일은 그것만이 아니었다. 노동조합 활동에도 힘을 쏟았다. 고개 숙이고 살았으면 <산다>에 출연할 일도 없었겠지만, 손 씨는 그 길을 택하지 않았다. "IMF 위기가 터진 후 회사는 아무 대책 없이, 해만 바뀌면 사람을 쫓아낼 생각을 했다. 그건 너무나도 잘못된 것 같았다."

손 씨가 첫 출근을 하기 직전인 1998년 12월, 한국통신은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 계획을 발표했다. 5만8000여 명의 직원 중 1만5000여 명(26퍼센트)을 내보낸다는 계획이었다. 260개 전화국 가운데 84개를 인근 전화국으로 통합하고 114 안내 서비스를 외부에 맡기는 등의 방식으로 조직을 30퍼센트 축소한다는 내용도 담겨 있었다.

민영화(한국통신은 2002년 민영화 기업 KT로 탈바꿈했다)를 앞두고 수익성 위주로 조직을 재편하려는 시도로 받아들여졌다. 이러한 방침에 따라 2003년까지 거의 매년, 적게는 800여 명, 많으면 5000여 명씩 회사를 떠나야 했다. 이런 모습은 이석채 전 회장 시절에도 이어졌다. 이 전 회장이 취임한 2009년, 5992명이 명예퇴직으로 KT를 떠났다. 사상 최대 규모였다. 공공성이 밀려난 자리에 '수익성 위주, 주주 고배당 경영'이 들어선 결과였다.

▲ KT 노동자 손일곤 씨. ⓒ프레시안(최형락)


"해만 바뀌면 사람 쫓아낼 생각을 하는 회사"…가만히 있을 수 없었다

노동자들은 저항했다. 한국통신 노동조합은 2000년 12월 '민영화 반대, 강제 인력 감축 및 일방적 구조조정 중단'을 요구하며 파업을 선언했다. 손 씨도 적극 참여했다.

"명동성당에서 구조조정 반대 농성을 크게 했다. 당시 노조 위원장이 이동걸 씨였는데, 위원장을 비롯한 집행부는 사실 싸울 의지가 별로 없었다. 민주 노조 성향 활동가들이 '회사가 이런 식으로 나오는데 노조가 가만히 있으면 되겠느냐'고 압박하고 현장 조합원들도 이에 공감하면서, 집행부가 떠밀려 파업을 하게 된 것이었다.

나도 '집행부가 제대로 대응을 안 하고 있다'는 이야기를 많이 했다. 그때만 해도 지금과는 분위기가 달라서 사내 게시판 '노사 소식'란에 사람들이 글을 많이 올렸다. 직원이 4만 명이 넘을 때로 기억하는데, 많으면 1만2000명까지 보고 그랬다." (당시 노조 위원장이던 이동걸 씨는 이명박 정부 때 사회를 뒤흔든 총리실의 민간인 사찰 사건과 관련해 세간의 관심을 모은 인물이다. 이명박 정부에서 고용노동부 장관 정책보좌관으로 일한 이 씨는 장진수 전 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 주무관에게 4000만 원을 건넨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았다. 이 씨뿐만 아니라 서유열 KT 사장도 민간인 사찰 사건에 활용된 대포폰을 만들어줬다는 의혹에 휩싸이는 등 KT 인맥들은 이명박 정부의 불법 행위와 관련해 도마에 올랐다. <편집자>)

손 씨는 파업이 끝난 후, 2001년 중징계를 받았다. 처음에 해고 통보를 받았으나 재심을 거쳐 정직 3개월로 조정됐다. 그 사이 손 씨는 114 분사에 반대하는 투쟁에도 동참했다.

정직 기간이 끝난 후 복귀한 손 씨는 2003년 다시 징계를 받았다. 한국통신(KT)이 추진한 '설비비형에서 가입비형으로 유선전화 전환' 문제가 적잖은 사회적 논란을 불러일으키던 때였다.

"전환 문제 관련 민원이 많았다. 민원을 받다보면, 시민들이 하는 말이 맞는 것 같았다. 고객들에게 회사가 너무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 글을 사내 게시판에 쓰고 퇴근했는데, 다음 날 난리가 났다. 상사들이 글을 지우라고 했다. 얼마 후 감사를 받았다. 정직 1개월이었다. 감사 과정에서 '게눈을 어떻게 감추나? 경영진 계좌에 돈이 들어가는 걸 봤나?' 하는 이야기도 들었다. 'KT 경영진과 정보통신부 관료들이 국민의 돈을 게눈 감추듯이 감췄다'고 쓴 것에 대한 반응이 그랬다."

2008년에도 손 씨는 징계를 받았다. 연수원에서 교육받던 중 동료 두 사람과 술을 마셨다는 이유다. 징계 이력이 없던 두 동료는 애초에 거론되던 수위보다 낮은 징계를 받았다. 이와 달리 손 씨는 두 번 징계를 받은 이력과 교육 중 집에 다녀온 것('무단 외박')이 가중돼 동료들보다 무거운 징계를 받았다.

가족과 떨어져 지낸 4년 8개월, 힘들었던 "귀양살이"

2009년 2월, 손 씨는 고흥으로 발령을 받았다. 서울에서 400킬로미터 정도 떨어진 남해안이었다. 연고는 없었다. "연고가 없으니 거기로 보내지 않았겠나." 노부모와 아내, 두 아이는 집에 두고 혼자 내려가야 하는 상황이었다.

그렇게 내려간 고흥에서 보낸 시간은 손 씨에게 힘든 시기로 기억된다. 첫 1년은 견딜 만했다. "민주 노조 활동을 한 것 때문에 눈에 보이게 (배제)하진 않았다. 퇴근 후 선배들이 '혼자 뭐하겠나? 한잔하자'고 하곤 했다. 그런 게 직장 생활의 재미 아니겠나."

2010년, 상사가 바뀌면서 많이 힘들어졌다. 전에 해본 적이 없는 업무가 할당됐다. "플라자라고 하는 일선 창구 업무다. KT 상품 체계가 정말 복잡하다. 그 모든 사항과 관련해 찾아오는 고객들의 요구를 처리해야 하는 자리였다. 교육도 제대로 못 받고 창구에서 혼자 해야 했다. 다른 의도가 있는 업무 배치라고 느낄 수밖에 없었다."

손 씨를 힘들게 한 건 늘어난 업무 스트레스만이 아니었다. 동료들과 고락을 함께하는 "직장 생활의 재미"가 어느 순간 손 씨에게서 멀어졌다.

"회식이 있어도 연락을 못 받는 경우가 많았다. 이석채 회장 취임 후 명예퇴직을 거부하다가 쫓겨 온 A씨도 마찬가지였다. 우리를 '왕따' 시킨 것 아니겠나. 언제부턴가 퇴근 후 사택에 사는 다른 사람들에게 전화를 해도 거의 받아주지 않았다. (이유를 대고 거절하기가) 구차하니까 안 받은 것 아니겠나. 몇 번 그러면 나도 비참해져서 연락을 안 했다. 그런 상황에서도 가끔 함께 마셔준 B씨가 있었다. 이분도 다른 곳 출신인데, 전화하면 내게 꼭 물어봤다. '누구랑 같이 있냐. 주변에 전화국 직원은 없냐.' 그걸 확인하고 나서야 왔다. 어느 날 B씨가 상사에게 불려갔다고 한다. '내 안테나가 높다. 그런 사람들이랑 어울리지 마라. 가족이 있는 곳에 가야 하지 않겠나.' 이랬다더라. 무서운 이야기다."

ⓒ프레시안(최형락)

혼자 소주라도 한잔해야 잠이 드는 날이 늘었다. 손 씨는 이러한 상황 변화가 민주 노조 활동과 떨어진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손 씨는 '강제적 인력 구조조정 반대' 파업에 적극 참여했을 뿐만 아니라, KT 새노조 조합원이기도 하다. KT 새노조는 세계 7대 자연경관 선정 관련 KT의 국제전화 사기 의혹을 폭로한 후 해고된 이해관 씨가 위원장을 맡고 있는 곳이다. KT의 노동 인권 문제 등을 정면에서 비판하는, 그래서 사측엔 눈엣가시일 수밖에 없는 조직이다.

"한 상사가 그러더라. '노조 대의원 출마, 포기하면 안 되겠느냐.' 민주파 대의원이 출마하는 지부가 전국에서 몇 군데 안 된다. 그런 곳은 본사 관심선상에 오를 테고, 그러면 자기가 피곤해질 것 같으니 그런 이야기를 한 게 아닌가 싶다. 또 다른 상사는 '나랑 잘 있으면 가족이 있는 데로 보내주겠다'고 하더라."

손 씨는 자신이 조직적으로 차별과 '왕따'를 당하고 있다고 여기고 지방 노동청에 진정을 넣었다. 동료들이 '주말 무급 노동'을 하고 있다고 생각해 지방 노동청에 이 문제도 제기했다. 그러나 모두 만족스런 답을 얻을 수 없었다.

'아버지 쓰러지셨다' 소식에 '50만 원 택시' 상경, "곁에 있었으면…"

일터에서 동료들과 자연스러운 관계를 맺기 어렵게 된 후 손 씨는 전교조 조합원, 농민회원 등과 어울렸다. 그러나 그것만으로 외로움을 모두 달랠 수는 없었다. 손 씨는 매주 금요일 저녁을 바라보며 생활했다. 가족에게로 향하는 시간이기 때문이었다.

"금요일 오후 6시 40분에 고흥시외버스터미널에서 버스를 탔다. 순천을 거쳐 서울로 올라와 다시 집까지 가는 데 6시간 정도 걸렸다. 그렇게 토요일에 집에 도착하면 많이 피곤하지만, 아이들이 보고 싶어 매주 올라왔다."

주말엔 웬만하면 다른 모임에 가지 않고 가족과 시간을 보냈다. 조금이라도 아이들과 함께 있고 싶어서였다. 그리고 일요일 밤이면 어김없이 내려와야 했다.

"일요일 밤 11시 반, 잠든 아이들에게 뽀뽀를 하고 집을 나섰다. 막차를 타고 월요일 새벽 순천에 도착해 PC방에 있다가 고흥행 버스를 탔다. 그렇게 내려올 때 기분이, 뭐라고 표현하기가 참 그런데, 묘하다. 고흥에 오면 잊고 일에 매몰되려 했다. 그래야 다른 생각이 덜 들어서다."

올해 열 살인 아들과 일곱 살인 딸은 아빠와 함께 있는 걸 좋아했다. 아빠가 왜 주중에 함께 있지 못하는지, 어떤 상황에 놓여 있는지를 이해하기엔 아직 어린 나이다. "딸아이가 집 밖에서 그런 이야기를 했다고 한다. '우린 집이 두 개다. 아빠 집도 있고 엄마 집도 있다.' 모르는 사람이 들으면 이혼한 줄 알 거다." 손 씨는 쓴웃음을 지었다.

손 씨는 이런 생활을 "귀양살이"라고 표현했다. "귀양살이" 중이던 올봄, 큰일이 터졌다. 부친이 세상을 떠난 것이다.

"퇴근 후, 집에서 갑자기 연락이 왔다. 아내가 부모님을 모시고 사는데, 아버지가 집에서 쓰러지셨다는 것이었다. 택시를 불러 바로 올라왔다. 택시비가 50만 원 나왔지만, 무조건 빨리 올라와야 하는 상황 아닌가. 내가 곁에 있었으면 더 잘 대응할 수 있지 않았을까, 미안했다."

ⓒ연합뉴스


"대중교통으로 출퇴근 가능한 곳에 발령하는 법 만들어졌으면"

올해 10월, 손 씨는 다시 가족과 함께 살 수 있게 됐다. 고흥에서 생활한 지 4년 8개월 만에 부천으로 근무지가 바뀐 것이다. 요즘 손 씨는 "종일 고객들의 욕을 먹는 일"을 한다. 콜센터에서 고객 민원을 1차로 받는데, 거기서 해결되지 않으면 손 씨가 속한 부서로 넘어온다. "막말하는 일부 고객들"을 상대하는 것도 업무의 일부다. 그래도 가족과 함께하고 퇴근 후 오랜 친구들과 한잔할 수 있게 된 건 손 씨에게 반가운 변화다.

얼마 전, 손 씨는 <산다>를 아내와 함께 봤다. "우리 신랑, 생각했던 것보다 더 많이 고생했네." 손 씨 아내의 소감이다. <산다>는 손 씨 같은 이들에겐 고마운 영화다. 그렇지만 아쉬운 점도 있다. "영화가 현실보다 덜 잔인하다고 하는 활동가들도 있다."

손 씨가 가족의 곁으로 돌아온 직후, 이석채 씨가 KT 회장 자리에서 물러났다. 몰락을 자초한 건 이 전 회장 본인이라는 것이 손 씨 생각이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소통을 많이 이야기했지만 국민들은 불통이라고 하지 않았나. KT도 마찬가지다. 이석채 전 회장도 소통 전문가라는 청와대 전 대변인(김은혜 전무, 전 MBC 기자)까지 데려와 날마다 소통을 강조했다. 하지만 전혀 안 됐다. 회사가 아주 억압적이다. 그러니 사람들이 무서워서 의견을 못 내는 거다. 그런 분위기 속에서 회사가 망가졌다. 이걸 해결하고자 하는 노력이 없으면 누가 다음 회장으로 오든 나아지는 게 없을 거다."

11월 초, 한 일간지에 KT를 "한국판 구글"에 비유하는 기사가 실렸다. 원하는 장소를 직원 스스로 선택해 일할 수 있는 '원격 근무제'를 적극 도입하는 등 스마트 워킹(smart working)을 권장하고 있다며 KT를 높이 평가하는 내용이었다. 그러나 "귀양살이"를 경험한 손 씨에게는 남의 나라 이야기다. 노동 인권 문제가 심각한 KT에 적합한 평가가 아니라는 생각이다.

"연고가 없는 먼 곳으로 발령을 내는 것이 사측에서 직원들을 통제하는 최고의 방법일 거라고 본다. KT만이 아니라 사업장이 전국에 흩어진 곳은 다 그럴 거다. 대중교통으로 출퇴근할 수 있는 거리 내에 발령해야 한다는 법이 만들어졌으면 좋겠다."

KT 노동자로 살아온 15년, 손 씨는 많은 일을 겪었다. 지난날을 돌아보면 자부심과 야속함이 교차한다.

"처음부터 이만큼 올 것이라는 생각은 해보지 않았다. 한 10년 넘으면 중간 관리자도 돼 봐야지 하는 마음도 있었다. 그런데 소통의 공간인 사내 게시판에 (의견이 있으면) 쓰라고 하니까 쓴 것이고 회의 때 이야기하라고 하니까 이야기한 걸 갖고 사실상 낙인을 찍어버렸다. 그러니 운신의 폭이 줄었다. 그러면서 여기까지 온 거다.

여전히 힘들지만 40∼50대 정규직이 KT에 이만큼이라도 있는 건 명동성당 파업, 114 투쟁 등의 힘이다. 그렇게 일자리를 지키는 데 일조했다는 자부심이 있다. 물론 나를 외면한 동료들이 야속하다는 생각이 들 때도 있다. (민주) 노조의 기반이 막 무너지던 2006∼2008년엔 회사를 계속 다녀야 하나 하는 생각도 들었다. 하지만 어쩌겠나. 나이도 적잖게 들었고 애들도 있는데, 살아야 하지 않겠나."

손 씨는 오늘도 "고객들의 욕"을 먹으며 그렇게 산다.

by 100명 2013. 11. 29. 08:40


[방공식별구역 동북아 패권 격돌]<上>62년만에 분쟁의 핵으로

[동아일보]

《 방공식별구역(ADIZ·Air Defense Identification Zone). 이 낯선 용어가 동북아 정세를 뒤흔들고 있다.

6·25전쟁 중이던 1951년 미국이 한국의 ADIZ를 설정했을 때는 그 뜻대로 방어(Defense)의 목적이 컸다. 항공기들이

영공에 진입하기 전에 식별해 충돌을 막자는 것이었다. 그러나 2013년 11월 23일 중국의 일방적 ADIZ 설정은 한국 일본

미국 등에 ‘심각한 도발’로 받아들여진다. 본보는 3회 시리즈를 통해 ADIZ 논란, 그로 인해 촉발된 동북아 패권 다툼,

‘고래(강대국)들’ 사이에 낀 한국의 과제와 전략을 살펴본다. 》

중국의 방공식별구역(ADIZ) 설정에 따른 한중, 중-일, 미중 갈등 양상과 동북아 정세 불안은 박근혜 정부가 출범 초부터 우려해온 ‘동북아 패러독스’의 생생한 단면을 여실히 드러내고 있다. 동북아 국가들 사이의 경제 사회 문화 교류는 사상 최고 수준으로 높아졌지만 역사 및 영토분쟁 등 외교 안보 갈등이 촉발되면 지역 전체가 긴장의 소용돌이에 빠질 수 있음이 확인됐기 때문이다. 중국은 한국의 제1무역국, 일본은 제2무역국이다.

○ ADIZ 대립으로 분출한 해상통제권 갈등

“바다의 갈등이 공중으로 분출됐다.”

익명을 요구한 외교 당국자는 ADIZ 논란의 핵심을 이같이 표현했다. 그동안 태평양이라는 바다를 둘러싼 미국 중국 일본 간의 기싸움과 갈등이 ADIZ 설정을 통해 공중으로 옮아간 것이라는 설명이다.

중국은 2000년대 들어 급성장한 국력을 군사력으로 발현하기를 주저하지 않았다. ‘경제대국’에서 ‘군사대국’으로의 변모를 가속화해 왔기 때문이다. 2009년 4월 후진타오(胡錦濤) 당시 국가주석이 해군 창설 60주년 연설에서 “근해해군에서 벗어나 대양해군으로 거듭나자”고 공식 선언했다. 매년 2척 이상의 신형 잠수함을 건조하는 중국은 2012년 첫 항공모함 ‘랴오닝(遼寧)’까지 갖게 됐다. 2015년까지 오키나와∼대만∼필리핀을 잇는 ‘제1도련선(島鍊線·island chain)’, 2020년까지 괌∼사이판을 연결하는 ‘제2도련선’의 해상통제권을 확보한다는 것이 중국의 목표다. 이에 따라 △영해기선 선포 △댜오위다오(釣魚島·일본명 센카쿠·尖閣 열도) 영해 순찰 상설화 △ADIZ 선포 등 대외 조치의 수위를 갈수록 높이고 있다.

○ 미일은 대중(對中) 봉쇄전략 추구

중국의 부상에 대응하기 위해 미국은 2011년 ‘아시아 회귀(pivot to Asia)’ 정책을 공식 외교라인으로 채택했다. 2020년까지 현재 대서양과 50 대 50으로 양분된 태평양 미군 전력을 60 수준으로 끌어올린다는 방침도 정했다.

미국은 호주 주둔 미군을 현재 250명에서 1100명으로 크게 늘리고 호주 해군은 주일미군 항모전단의 일부로 작전토록 했다. 또 △미군의 필리핀 재주둔 추진 △말레이시아 사상 첫 항모전단 기항 △인도네시아 미얀마와의 군사협력 강화 △태국과 첫 공동비전 성명 등의 조치를 잇달아 취했다. 내년에는 하와이에서 처음으로 미-아세안 국방장관 회담이 열린다. 아시아 지역 군사훈련 강화를 위해 1억 달러(약 1060억 원) 예산도 추가로 배정했다. 사실상의 중국 봉쇄정책인 셈이다.

척 헤이글 미 국방장관은 6월 아시아 지역 대비태세 재조정에서 미일 군사 유대의 ‘본질적 진전’을 언급했고 이후 미국은 일본의 집단적 자위권을 지지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일본도 △센카쿠 국유화 △자위권 확보 위한 헌법 재해석 △주일미군의 인력 및 장비 보강 협조 등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 한국, 러시아 5년간 64차례 침범해도 안일 대응

한국은 미중일의 태평양 제해권 경쟁에서 비켜서 있었다. 한때 ‘바다로 세계로’라는 구호로 대양해군을 표방했던 한국 해군은 2010년 천안함 폭침사건으로 ‘연안도 제대로 못 지키면서 무슨 대양해군이냐’며 움츠러들었다.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 방어에도 허점을 드러내왔다. 이어도가 KADIZ에 포함되지 않은 사실, 마라도와 홍도 인근 영공이 일본 ADIZ와 겹친다는 원초적 문제의 미해결 상태가 계속돼 왔다. 올해 러시아가 KADIZ를 침범한 사례만 18건에 이른다. 최근 5년간 침범은 무려 64차례. 사실상 KADIZ 무력화 시도인 셈이다. 올해 중국도 3차례, 일본은 1차례 KADIZ를 침범했다. 한국 정부의 대응이 안일했다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김준형 한동대 교수는 “중국의 ADIZ 설정으로 한국의 외교가 테스트 받게 됐다”며 “한미동맹, 한중관계 모두 중요한 한국이 미중 양국으로부터 ‘누구 편이냐’의 선택을 강요받을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by 100명 2013. 11. 29. 07:51

011, 016, 019 등 01X 이동전화 번호 사용 종료가 한 달 앞으로 다가왔지만 더딘 전환으로 대혼란 우려가 크다. 010번호로 전환하지 않은 이용자가 118만 명이다. 010으로 자동 번호변경이 되지 않는 사용자도 2만 명이나 된다. 이 사용자들은 자칫 내년부터 발신이 안 되는 사태를 맞을 수 있다. 이대로 가면 자동 번호 변경에 자칫 3주 이상 걸리는 이용자가 속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버 과부화에 따른 일시적 장애가 없다는 전제에도 그렇다.

혼란을 최소화 하려면 번호 전환 대상자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있어야 한다. 정부와 통신사업자도 그간 이를 유도하기 위해 지속적인 캠페인을 벌였다. 일각에선 홍보 부족을 탓하는 얘기도 있지만 이 정도면 충분히 알렸다. 자신이 강제전환 대상자라는 것을 아직 모른다고 정부나 통신사업자 잘못이 아니라는 얘기다.

번호 전환을 하지 않는 이용자 중엔 `왜 내 번호를 바꿔야 하느냐`는 불만을 갖고 있다고 한다. 오랫동안 쓴 번호를 바꾸기 싫은 이용자 마음을 충분히 이해한다. 새 번호를 알리는 불편에 대한 불만도 충분히 있을 수 있다. 하지만 `내 번호`라는 생각은 잘못됐다. 전화번호는 주파수와 마찬가지로 사유재산이 아니다. 개인은 다만 국가 소유물인 전화번호를 빌려 쓸 뿐이다. 오랫동안 쓴 것을 감안해 전환 시 다양한 혜택을 주는 것으로 국가나 전화번호 관리 위탁자인 통신사업자가 할 일을 다 했다.

거의 없겠지만 `전환을 최대한 늦추면 혜택이 더 커지지 않을까` 생각하는 이용자가 있을 수 있다. 착각이다. 010번호 전환은 통신서비스 종료와 전혀 다른 사안이다. 정부가 강제로 전환한다고 문제를 제기할 수 없는 사안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이용자 자율을 유도해 왔고, 심지어 01X 번호로 이용할 수 없는 3G·LTE 서비스까지 한시적으로 제공했다. 이것도 분명한 혜택인데 정작 당사자가 고마움을 모르니 안타깝다. 01X번호 이용자의 능동적인 참여를 기대한다. 임박한 종료시점을 감안하면 하루라도 빨리 하는 게 낫다.

by 100명 2013. 11. 29. 07:49

[머니투데이 이학렬 기자][2년간 누적적자 4000억원 육박…제작비 감소→보도 중심 편성]

본문이미지
종합편성방송채널사용사업자(이하 종편PP)는 다음달 1일 개국 2주년을 맞이하지만 경영실적은 아직까지 초라하다. 경영 악화는 제작비 감소로 이어졌고 제작비가 덜 드는 보도 중심으로 바뀌는 계기가 됐다. 시청률을 높이기 위한 저질방송도 결국 경영 악화의 결과라는 지적이다.

방송통신위원회가 발간한 '2012년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집'에 따르면 지난해 종편PP 4개사의 영업손실은 3098억원에 달한다. 제이티비씨가 가장 많은 1397억원의 적자를 기록했고 △채널A 737억원 △조선방송 543억원 △매일방송 419억원 순이다.

이는 개국 첫해인 2011년보다 더욱 안좋은 성과다. 2011년 종편PP 4개사의 영업손실은 총 822억원이다.

특히 대부분의 종편PP들은 매출이 영업손실에도 못미쳤다. 제이티비씨의 지난해 매출액은 642억원으로 영업손실의 절반에 불과하다. 채널에이와 조선방송도 각각 480억원, 513억원으로 매출이 영업손실보다 적었다.

매일방송만이 유일하게 628억원의 매출로 영업손실 419억원보다 높았지만 일반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때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매일방송은 2011년 일반PP에서 종편PP로 변경했는데 2011년 매출은 614억원이었다.

종편PP들의 올해 경영 실적도 지난해와 크게 다르지 않을 전망이다. 올해에는 경기 상황이 좋지 않아 종편PP들의 주매출인 광고시장이 위축됐기 때문이다.

실제로 매일방송은 올해 3분기까지 매출액은 479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412억원과 큰 차이가 없었다. 오히려 영업손실은 3분기까지 412억원으로 지난해 364억원보다 불어났다.

경영 악화는 비용 절감으로 이어진다. 이에 따라 종편PP들은 제작비가 많이 드는 드라마 제작을 줄이고 보도나 토론 프로그램 비중을 늘렸다.

언론개혁시민연대에 따르면 지난해초 종편PP들은 오락 프로그램을 많이 편성했으나 지난해말에는 보도와 시사교양 프로그램 편성이 높았다.

예컨대 조선방송은 지난해 1월 △보도 16.7% △시사교양 33.3% △오락 50% 였으나 지난해 12월에는 △보도 31.3% △시사교양 57.1% △오락 11.6%였다.

대통령 선거 등 이슈가 집중되면서 보도·시사 프로그램이 늘었지만 대선이 끝난 올해에도 이같은 편성 비율은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올해 8월까지 종편의 보도 편성 비율은 △조선방송 47.4% △채널에이 46.5% △매일방송 42.6% △제이티비씨 13.2%로 제이티비씨를 제외하면 절반에 육박하고 있다.

언론개혁시민연대는 "콘텐츠 제작비를 줄이기 위해 스튜디오 제작이 용이하고 제작비가 적게 드는 보도·시사 프로그램을 집중적으로 제작 편성했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by 100명 2013. 11. 29. 07:43

[머니투데이 이학렬 기자][내년초 재승인 여부 결정…재승인 못받으면 보도 못해]

방송을 송출한 지 2년이 지난 종합편성채널은 내년 초 재승인을 받아야 한다. 첫 재승인 심사를 앞두고 일부 사업자는 재승인을 받지 못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지난 9월 종편 재승인 공고를 내고 매일방송을 제외한 제이티비씨, 조선방송, 채널에이의 재승인 신청서를 접수받았다.

방통위는 내년 1~2월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해 2월 재승인 여부를 의결한다는 계획이다. 방통위는 여론의 다양성 제고, 콘텐츠 시장 활성화, 방송의 공적책임 부분 등을 중점 심사한다.

특히 방송의 공적책임과 방송프로그램의 기획 부문에 대해 과락을 적용했다. 종편이 방송의 공적책임을 다하지 않고 콘텐츠 시장 활성화에도 미흡하다는 지적에 따라 이를 중점 심사하기 위해서다.

이경재 방통위원장은 재승인 기본계획을 마련한 후 지난달 기자간담회에서 "당초에 종편을 도입할 때 2개 정도가 적당하다고 생각했다"며 "종편 심사에서 2개 정도는 탈락할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가 있어 그럴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종편 재승인 심사에서 2개를 탈락시킨다는 얘기는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지만 1~2개 회사가 재승인을 받지 못할 가능성을 내비친 것이다.

다만 지난 14일 공개한 '2012년도 방송에 대한 평가' 결과를 보면 재승인을 받지 못할 종편은 없어 보인다. 700점 만점에 550점 내외의 높은 점수를 받았고 1위와 4위와의 차이가 크지 않아서다. 특히 재승인 심사때 반영되는 점수 차이는 1000점 만점에 8.54점에 불과하다.

재승인을 받지 못하면 해당 사업자는 더이상 종편으로서의 자격을 상실한다. 케이블, 위성방송, IPTV 등에서의 의무 전송, 황금채널 배정 등의 혜택은 사라진다.

하지만 재승인을 받지 못한다고 방송 자체를 못하는 것은 아니다. 종편이 아니기 때문에 보도를 하지 못할 뿐 일반PP로서 방송을 할 수 있다. 채널번호가 바뀌고 최악의 경우 케이블, 위성방송, IPTV 등에서 빠질 수 있지만 종편으로 받는 각종 규제에서도 자유로워진다.

규제가 사라지면서 자유로운 편성과 제작으로 경쟁력이 높아질 수도 있다. 예컨대 CJ E&M이 운영하는 tvN은 종편은 아니지만 '꽃보다 할배', '응답하라 1994' 등 인기 프로그램을 만들어 높은 시청률을 나타내고 있다.

본문 이미지 영역
본문이미지



by 100명 2013. 11. 29. 07:42
KT와 어울리지 않는 정치권 인사 영입하면서 결속력 무너져…카리스마에 눌려 잘못된 판단 아무도 바로잡아주지 않았다

이석채 전 KT 회장이 11월 12일 사직서를 내고 5년에 걸친 CEO 생활을 마감했다.


“사랑하는 임직원 여러분, 회장입니다. 오늘 저는 이사회에 KT 대표이사, 회장직의 사임의사를 전달했습니다. 그리고 조속한 시일 안에 후임 CEO를 선정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최근 일련의 일로 저는, KT를 대표하는 수장으로서 더 이상 현 상태를 지속하는 것은 무리라고 판단했습니다. (…) 이 모든 것이 다 제가 부덕했던 탓입니다. 정말 미안합니다. 여러분.”

11월 3일 이석채 전 KT 회장이 직원들에게 마지막으로 보낸 이메일 내용이다. 이 전 회장은 며칠 뒤인 12일 열린 이사회에 참석해 사표를 제출하고 KT를 떠났다. 2009년 1월 KT 수장 자리에 오른 이 전 회장의 CEO생활을 5년 만에 이렇게 마침표를 찍었다.

대표이사 회장으로서의 직을 내려놓은 그 앞에는 험난한 가시밭길이 기다리고 있다. 배임과 횡령, 노동탄압 등으로 고발돼 검찰수사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 그의 사퇴를 전후해서 KT사옥 헐값 매각 혐의와 관련해 임직원 자택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이 수차례 실시됐고, 비자금 조성과 정치권 로비 등 새로운 혐의가 추가됐다는 이야기도 흘러나왔다. 말 그대로 사면초가다. 그는 어떻게 혁신 전도사에서 배임 혐의의 피의자로 전락하게 된 것일까?

비통신 사업으로 영토확장 지속

경상북도 성주 출신인 이 전 회장은 행정고시 7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경제 전문관료로 경제기획원 예산실장을 거쳤다. 이후 김영삼 정부에서 재정경제원 차관, 농림수산부 차관, 정보통신부 장관 등을 거쳐 1996년 김영삼 정부 시절에는 대통령실 경제수석비서관을 지내며 승승장구했다. 하지만 김대중 정부 출범 직후 PCS특혜의혹 수사와 관련해 미국으로 3년간 도피했다 귀국하는 등 굴곡을 겪게 된다.

KT와의 인연은 2009년부터 시작됐다. 이 전 회장은 남중수 전 KT 사장이 구속된 후 흔들리던 KT의 구원투수로 나섰다. 2009년 1월 대표이사 사장에 선임되더니 얼마 뒤인 3월에 회장으로 취임했다. 이 전 회장은 KT의 부활을 위해 취임 초기부터 의욕적인 행보를 보였다. 그는 취임사에서 KT의 미래상을 ‘완전히 새로운 KT(All New KT)’라고 강조하면서 ‘주인의식’, ‘혁신’, ‘효율’ 세 가지 원칙을 제시했다. 특히 일하는 방식·조직·인사·교육 등 모든 분야에서의 혁신을 강조했다.

업무적으로도 파격적인 결정과 과감한 실행이 이어졌다. KT의 오랜 과제 중 하나였던 유무선 통합을 이루기 위해 취임 6개월 만에 KT와 KTF를 합병하는 성과를 거뒀다. 통신시장의 대세인 유무선 통합 서비스 기반을 빠른 시간에 마련하면서 그에게 거는 기대가 높아졌다.

2009년 11월 통신시장에 또 하나의 혁명적 사건이 일어났다. 국내 제조사들의 거센 반대를 무릅쓰고 아이폰을 도입하면서 통신시장에 큰 충격을 안겨준 것이다. 아이폰의 도입으로 국내 통신시장에 스마트 혁명이 불어닥쳤다. 이로써 KT는 소비자와 통신시장에 ‘혁신’ 이미지를 제대로 각인시켰다.

이 전 회장은 통신사업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판단에 따라 비통신 분야로의 진출도 적극 추진했다. 스카이라이프·BC카드·금호렌터카 등을 잇달아 인수하면서 미디어·금융·렌탈 등으로 사업 다각화를 추진했다. 지난해 3월에는 연임에 성공하면서 2015년 3월까지 3년 임기를 보장받았다.

하지만 연임을 전후해 그동안 곪아온 문제들이 하나둘씩 불거지기 시작했다. 참여연대의 고발, 실적 악화, 노동탄압, 조직 갈등 등의 문제가 동시다발적으로 터져나왔다. 결국 검찰 수사가 시작됐고, 이 전 회장은 임기를 1년 넘게 남겨둔 시점에서 불명예 퇴진했다. 의욕적으로 출발했던 이석채호가 꼬이기 시작한 지점은 바로 ‘인사’다. 인사는 크게 ‘영입 인사’와 ‘낙하산 인사’ 문제로 정리할 수 있다.

이 전 회장은 KT의 혁신을 위해서는 외부 수혈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브리티시텔레콤(BT) 출신으로 이 전 회장의 측근으로 활동한 김일영 사장과 김홍진 사장이 대표적인 영입 인사다. 이들 외에도 외부 인사를 다수 영입해 정체된 조직에 변화를 일으키려 시도했다. 문제는 영입 인사와 기존 KT 임직원이 융화되지 못하면서 갈등을 빚었고, 기존 직원들의 상대적 박탈감이 커지면서 KT라는 거함은 삐걱거리기 시작했다.

영입 인사보다 더 큰 문제는 낙하산 인사였다. 사실 이 전 회장도 이명박 전 대통령의 낙하산으로 KT 대표가 됐다는 인식이 지배적이다. 그래서인지 이 전 회장은 KT와 어울리지 않는 정치권 출신 인사들을 다수 영입했다.

MB 정부 시절에는 김규성 전 대통령직인수위 경제2분과 팀장과 이태규 전 청와대 연설기록비서관, 서종렬 전 대통령직인수위 전문위원, 김은혜 전 청와대 대변인, 윤종화 전 청와대 경제비서실 행정관 등이 KT로 자리를 옮겨왔다. 사외이사 자리에는 이춘호 MB정부 초대 여성부장관 후보, 허중수 전 대통령직 인수위원이 선임됐다. 검찰과 국정원 등에서 영입한 인사도 있다. 자회사 감사 등 눈에 띄지 않는 자리에도 정치권 출신 인사가 다수 포진했다.

‘원래KT’ VS ‘올레KT’ 갈등 불러

새 정부가 출범한 올해도 KT는 현 정권과 가까운 인사를 대거 영입했다. 지난 3월 친박계 핵심 인사인 홍사덕 전 국회부의장과 김병호 전 국회의원이 잇달아 자문위원으로 들어왔다. 홍 전 부의장은 대표적인 친박계 인사고, 김 전 의원은 지난 대선에서 박근혜 경선캠프 공보단장을 지낸 인물이다.

지난 6월에는 뉴라이트전국연합 대변인, 뉴라이트 후신 민생경제정책연구소 상임이사 등을 거친 변철환 씨를 경영연구소 상무로 영입하기도 했다. 정권과 가까운 인사가 잇달아 영입되자 일각에선 이 회장의 임기를 보장받기 위한 안전장치라는 해석을 내놓기도 했다.

그칠 줄 모르는 낙하산 인사는 고액 연봉 등으로 인한 경쟁력 저하는 물론이고, 기존 임직원의 사기를 떨어뜨리는 부작용을 초래했다. 이 와중에 외부에서 영입한 인물은 승진시키거나 요직에 배치하며 중용한 반면, 정통 KT 출신으로 내부 직원들의 신망을 받던 사람들이 퇴사하거나 자회사 등으로 밀려나는 일이 발생했다. 기존 조직원의 불만은 폭발 일보직전까지 갔다. 아무리 혁신을 위해서라지만 지금의 KT를 만든 사람들은 모두 개혁 대상으로 내모는 아이러니한 상황이 조성됐기 때문이다.

당시 KT 한 직원은 “외부 출신들은 전부 승진시켜 요직에 배치하고, KT에서 일해온 사람들은 외부로 내몰린다”면서 “믿고 따르던 선배들이 밀려나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했다. 인사에서 촉발된 조직의 갈등은 KT를 분열시켰다. 언제부턴가 KT는 이 전 회장 이전의 사람을 뜻하는 ‘원래KT’와 이 전 회장의 사람을 뜻하는 ‘올레KT’로 갈렸다.

기존 KT 직원들의 눈에 이 전 회장의 지원을 등에 업고 큰소리치는 외부 영입 인사들이 사람들이 좋게 보일 리 만무했다. 반대로 영입된 인사들은 자신의 지시를 제대로 이행하지 않는 기존 조직에 문제가 있다고 느꼈다.

KT 한 임원은 “외부에서 영입된 사람들이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일은 기존 조직의 문제점을 비판하는 것”이라며 “기존 조직과 업무를 인정하면서 함께 가려는 노력이 부족해 갈등을 빚게 됐다”고 말했다. 갈등은 갈수록 심화됐고, 조직 경쟁력 약화로 이어졌다. 갈등을 넘어 심각한 내분을 낳았고, 협력을 하지 않는 정도가 아니라 반목하는 상황이 초래됐다. 실제로 이 전 회장에 대한 비리 내용 중 상당부분은 내부 고발자에 의해 외부로 알려진 내용이라고 알려졌다.

내분이 심각해지자 지난 9월 이 전 회장은 사내 결의대회에서 “바깥에다 끊임없이 회사를 중상모략하고 낮에는 태연하게 회사 임원 행세하는 사람들이 주변에 많다”며 “게으른 사람, 아직도 태평인 사람들은 나가라고 걷어차야 한다”며 반대 세력을 강하게 비판하기도 했다.

by 100명 2013. 11. 29. 07:38

SK텔레콤이 검찰수사로 이석채 회장이 사퇴한 KT를 맹공했다. LTE-A를 갖고 KT의 자존심을 건드린 것이다. 다시말해 KT가 주파수 경매 이후 사용한 '광대역 LTE-A'는 그냥 LTE 기술이지 진정한 LTE-A 기술이 아니라면서 SKT 자신들의 LTE-A가 진짜라며 기술적 우위를 과시, 향후 KT의 대응이 주목된다.

최진성 SK텔레콤 ICT 기술원장(전무)은 28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사옥에서 열린 '3배 빠른 광대역 LTE-A(롱텀에볼루션 어드벤스드)' 시연회에서 KT를 향해 이같은 경쟁우위를 과시했다.

그는 "KT의 LTE-A는 1.8㎓ 인접 주파수를 정부로부터 할당받아 기존 주파수와 합친 광대역 LTE 기술일 뿐이다"면서 "이번에 상용화 한 SK텔레콤의 광대역 LTE-A는 1.8㎓ 광대역 주파수와 10㎒ 대역폭의 800㎒ 주파수 대역을 합친 진짜 광대역 LTE-A다"고 강조했다.

이날 SK텔레콤은 기존 LTE 서비스의 최대 속도인 75Mbps보다 3배 빠른 225Mbps의 '광대역 LTE-A'를 국내 최초로 시연했다.

SK텔레콤이 상용화 시점을 6~7개월 이상 앞둔 상황에서 갑자기 시연회를 한 이유에 대해 "해외 업체들이 시연회를 먼저 시작해 자칫 글로벌 기술 리더십을 빼앗길지 모른다는 위기감 때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최근 예상치도 않았던 해외 통신사가 영국이나 싱가폴에서 300Mbps급 LTE를 시연했다는 외신보도들이 이어졌다"면서 "한국이 LTE에 있어 기술과 시장을 리드하고 있는데 LTE가 보편화되지도 않은 나라에서 이미지 게임을 시작하는 것을 보고 시연회를 앞당기기로 결심했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 9월에는 홍콩이, 그리고 지난달에는 영국과 독일 등이 300Mbps와 225Mbps 속도의 LTE 기술을 시연했다. 업계에서는 화웨이가 장비 성능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해외 통신사들과 합작으로 시연회를 준비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SK텔레콤은 광대역 LTE-A가 스마트폰에서 본격 상용화 되는 시점을 내년 하반기 쯤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삼성전자나 퀄컴 등 칩셋 회사들과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기술 개발을 앞당긴다면 상용화 시점도 좀 더 빨라질 것으로 예상했다.

최 원장은 "광대역 LTE-A용 단말기는 기술적인 난이도가 높지 않아 상용화 일정에는 무리가 없을 것"이라면서 "최대 속도인 225Mbps를 내기 위해 메모리 사이즈와 CPU 속도 증대 등의 튜닝 작업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또 SK텔레콤은 KT와 마찬가지로 11월 안에 서울과 수도권에서 광대역 LTE 망 구축이 완료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25일 KT가 기존 단말기로 1.5배 빠른 속도를 누릴 수 있는 광대역 LTE 서비스를 서울과 수도권에 완료한 바 있다.

하지만 최 원장의 이같은 주장에 향후 KT가 어떤 대응으로 맞설지 주목된다. 최 원장이 KT의 자존심을 있는대로 긁어놨기 때문이다.

by 100명 2013. 11. 29. 07:36

 
▲  ⓒ천지일보(뉴스천지)
[천지일보=이승연 기자] KT가 새로운 수장을 선임하기 위한 본격 일정에 돌입했다. 빠르면 최고경영자(CEO) 공모 서류접수가 마감되는 내주 중에 지원자를 대상으로 1차 서류심사가 진행될 전망이다.

세간의 이목이 KT 차기CEO에 쏠려있다. 민영화가 된 후에도 10년간 정치권이란 외풍에 흔들려왔다. 통신계의 맏형인 KT의 차기CEO가 누구냐에 따라 KT가 진정한 민영기업으로 탈바꿈하느냐, 정권의 낙하산 부대로 남느냐를 결정지을 수 있는 갈림길에 서 있다.

이제는 KT 내‧외부 가릴 것 없이 심지어 정치권에서도 더 이상 ‘낙하산 인사’ ‘정치권 인사’는 안 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따라서 이번 KT CEO 선임은 KT뿐 아니라 업계, 정치권에도 중요한 관심사다.

이런 분위기 속에 KT는 2005년 이후 8년 만에 공개모집을 적용했다. 헤드헌터 등 전문기관 추천도 병행한다. 마감은 내달 4일까지다. 서류접수가 마감되는 대로 KT CEO추천위원회(CEO추천위)는 후보자 선정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아직 CEO추천위도 공모에 참여한 후보자들을 정확히 파악할 수는 없다. 사무국에 접수된 서류들은 우선 검증기관으로 보내진다. 검증기관에서는 지원자들에 대한 경력조회 신원조회 등을 진행한다. KT CEO(대표이사 회장)로서 결격사유가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다. KT가 제시하는 관련 법령 등에 따라 결격사유가 있는 자는 걸러지게 된다.

검증 작업이 신속히 진행될 경우 빠르면 6일경 CEO추천위의 서류심사가 있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늦어도 12월 초에는 서류심사를 마쳐야 2단계인 지원자들의 면접심사를 진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CEO추천위는 KT의 빠른 경영 정상화를 위해 12월 중순으로 예정된 임시 주주총회가 있기 전까지 후보자 선정을 마친다는 계획이다. 주주총회를 통해 선정되는 신임 CEO는 오는 2017년 초 주총 때까지 3년간 KT의 수장 역할을 감당하게 된다.

빠르게 인선 작업이 진행되는 만큼 우려의 목소리도 높다. 여전히 정‧관계의 영향력이 변수로 작용할 것이란 전망이 끊이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KT 내부에서는 내부 인사를 선호하는 분위기다. 특히 직원들은 현재 직무대행 대표이사 회장을 맡고 있는 표현명 사장을 선호하는 분위기인 것으로 알려졌다.

by 100명 2013. 11. 29. 07:35

최근 인터넷(IP)TV의 약진에 힘입어 이를 기반으로 한 ‘T커머스’(텔레비전+상거래)가 덩치를 점차 키우고 있다. 전체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아직 미미한 수준이지만 성장세가 만만찮아 몇 년 내 홈쇼핑을 위협하는 쇼핑 채널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벌써 홈쇼핑 업체들의 견제도 심상치 않다.

▲ 채널형 T커머스 서비스인 KTH ‘스카이T쇼핑’의 방송 화면. 홈쇼핑과의 차별화를 위해 쇼핑 호스트 출연 제한 등의 규제가 있지만 사실상 방송 진행 방식 등에서 큰 차이는 없다.
방송화면 캡처



28일 T커머스 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해 2000억원가량 취급고를 올린 T커머스 시장은 올해 취급고 3000억원가량으로 50%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해 홈쇼핑 업계 취급고가 12조 5000억원가량인 것과 비교하면 T커머스 전체 매출은 아직 홈쇼핑의 2~3% 수준밖에 되지 않는다.

하지만 이미 장년기에 접어든 홈쇼핑과 달리 태동 단계인 T커머스의 성장 가능성은 상당히 높은 것으로 업계에서는 보고 있다.

한 예로 올해 200억원 취급고 목표를 잡은 KT 계열사 KTH의 T커머스 ‘스카이T쇼핑’은 2015년까지 이를 3000억원까지 끌어올린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KTH 관계자는 “주요 플랫폼인 IPTV가 계속 성장하고 있는 데다 스카이T쇼핑의 경우는 스카이라이프, 올레TV 등 관계사 서비스 외에 다양한 플랫폼에서 방송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채널이 늘어나면 그만큼 취급고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T커머스는 TV와 리모컨으로 물건을 사는 상거래 방식이다. 주문형비디오(VOD)를 골라 보듯이 IPTV 메뉴 내 쇼핑 카테고리에서 제품을 고른 뒤 정보를 얻고 구매하는 ‘독립형’, 지상파 TV 방송 도중에 드라마 등에 나온 옷, 가방 같은 제품 정보를 즉석에서 보고 구매할 수 있는 ‘연동형’ 서비스 등이 있다. 최근에는 아예 홈쇼핑과 마찬가지로 IPTV 채널 한 곳에서 계속 제품 광고만 하는 ‘채널형’ 방식으로 K커머스를 운영하기도 한다.

홈쇼핑은 사업자들이 선정해 방송 시간에 내보내는 상품을 보고 구매 여부만 결정하는 방식이지만 K커머스는 원하는 제품을 골라 안내 방송을 볼 수 있다. 또 최신 스마트TV와 네트워크 기술 등이 결합돼 있어 증강현실 같은 신기술이 접목될 수 있는 여지도 크다.

T커머스 사업자 승인은 이미 2005년부터 이뤄졌다. 하지만 당시에는 T커머스의 주요 플랫폼인 IPTV가 정식 서비스되기 전이라 사실상 사업 자체가 제대로 진행되지 못했다. 이 때문에 대다수 업체들이 IPTV 가입자가 500만명을 돌파한 지난해를 기점으로 K커머스 사업을 본격화했다. IPTV 가입자는 지난달 800만명을 넘어 내년 1000만명 돌파를 눈앞에 두고 있다.

이런 성장 가능성 때문에 기존 유통업체들 외에 IPTV, 케이블방송 사업자들도 여기 뛰어들었다. 미래창조과학부에서 승인을 받은 T커머스 업체는 총 10곳으로, 홈쇼핑 업체 5곳 외에 KTH, TV벼룩시장, SK브로드밴드, 화성산업, 아이디지털홈쇼핑(태광) 등이다.

정부는 K커머스를 홈쇼핑과 차별화하기 위해 가이드라인을 제정해 운용하고 있다. 가이드라인은 T커머스의 경우 쇼핑 호스트가 출연하거나 생방송으로 제품을 판매하지 못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하지만 사실상 쇼핑 호스트가 제품 설명을 하며 신체 일부나 화면에 노출하는 방식 등으로 규제를 피하고 있다. 이 때문에 특히 KTH의 스카이T쇼핑, 아이디지털홈쇼핑의 쇼핑앤T 같은 채널형 서비스는 사실상 홈쇼핑과 크게 다를 바 없다.

홈쇼핑 업체들의 견제 목소리도 점차 커지고 있다. 홈쇼핑 업체들은 T커머스 업체들이 규제를 교묘히 피해 사실상 홈쇼핑 사업을 하고 있다고 비판하고 있다. 한 홈쇼핑 관계자는 “T커머스도 쇼핑 호스트의 목소리로 제품을 설명하고 상품 시연 시 얼굴만 제외하고는 다른 부위가 그대로 노출돼 홈쇼핑과 차이가 없다”며 “동일한 서비스라면 사업 진입이나 방송통신발전기금 납부, 소비자 권익보호 등과 관련해 동일한 규제, 동일한 사회적 책임을 져야 맞는 것”이라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1. 29. 07:25

우리나라 국민 1인이 평생동안 지출하는 의료비가 1억원을 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28일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이 발표한 `생애의료비 추정 및 특성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 1인당 생애의료비(2011년 기준 현재가치)는 남성 1억177만원, 여성 1억2332만원으로 나타났다.

2010년을 기준으로 조사한 지난해 자료(남성 9589만원, 여성 1억1430만원)에 비해 남녀 각각 588만원, 902만원 증가한 수치다.

생애의료비 중 남성은 78.8%, 여성은 81.0%를 40대 이후에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65세 이후 의료비 지출은 남성 50.5%, 여성 55.5%로 나타나 노년기에 평생 지출하는 의료비의 절반 이상을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주요 질병 중 1인당 생애의료비가 높은 질병은 남성은 암(1121만원), 고혈압성질환(576만원), 뇌혈관질환(518만원) 순이었으며, 여성은 고혈압성질환(857만원), 암(819만원), 뇌혈관질환(667만원) 순서로 집계됐다.

이번 보고서는 2011년 건강보험공단 진료비와 통계청 생명표를 이용해 남녀 각각 10만명의 가상코호트를 설정해 생애의료비를 분석한 결과다.

임달오 보건산업정보통계센터장은 "개인 생애의료비 지출의 절반 이상이 65세 이후 지출되는 양상을 볼 때 기대수명의 신장과 고령층의 증가에 따라 의료비는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며 "고령자의 의료비 부담증가에 대응해 국가적으로 효율적인 의료재정의 운영이 필요하며 특히 뇌혈관질환, 치매 등 고령자 고위험 특정질병에 대해서는 의료비 관리와 대응이 크게 요구된다"고 밝혔다.

by 100명 2013. 11. 28. 15:42

논란의 중심에 선 박창신 신부 (군산=연합뉴스) 김동철 기자 = 시국미사에서 북한의 연평도 포격을 옹호하는 듯한 발언을 해 논란의 중심에 선 박창신 전주교구 원로신부. 박 신부가 지난 22일 전북 군산시 수송동성당에서 열린 '불법 선거 규탄과 대통령 사퇴를 촉구하는 시국미사'를 봉헌하기 위해 성당으로 들어서고 있다. <<연합뉴스DB>> sollenso@yna.co.kr

고발장 접수에 따른 통상 절차 진행…수사주체 협의

(군산=연합뉴스) 김동철 기자 = 박창신 신부의 시국 미사 발언에 대한 고발장이 접수된 가운데 검찰은 아직 본격적인 수사에 들어가지 않았다고 밝혔다.

전주지검 군산지청 관계자는 28일 "현재 수사 주체가 정해지지 않은 상황이라 '수사 착수'로 볼 수 없다"면서 "정확히 고발장 접수에 따른 수사 주체 협의가 팩트"라고 말했다.

그는 "수사 주체가 없는데 '수사 착수'라는 말은 맞지 않는다"면서 "일부 언론이 수사 개시를 전제에 두고 검찰을 비판하고 있는데 이는 기본 사실부터가 잘못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관계자는 "고발장이 접수된 만큼 형사소송법상 통상 절차에 따라 공안검사에게 사건을 배당했다"면서 "대검찰청 등 다른 검찰청에도 여러 건의 고발장이 접수돼 어느 검찰청에서 수사할지를 놓고 대검과 협의 중"이라고 설명했다.

직접 수사 기능이 없는 대검찰청은 조만간 수사 주체를 결정할 방침이다.

박 신부의 주거지가 전북 익산이고 시국 미사 장소가 군산 수송동 성당인 점을 고려할 때 이 사건은 군산지청 또는 전주지검에서 맡을 개연성이 높다.

앞서 한 보수·반북단체는 군산지청에 고발장을 내며 "박 신부가 정의구현사제단 시국 미사에서 한 발언은 북한을 두둔하고 일정한 목적의식을 지닌 계획적 발언"이라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박 신부의 발언은 일시적 망언 수준을 넘어서는 명백한 현실적 이적행위이자 반역행위"라며 "이에 국가보안법과 내란 선동 혐의로 고발했다"고 말했다.

자유청년연합, 대한민국재향군인회 등 단체도 박 신부에 대한 고발장을 대검찰청과 서울중앙지검에 냈다.

박 신부는 지난 22일 군산 수송동 성당에서 '불법 선거 규탄과 대통령 사퇴를 촉구하는 시국 미사'를 봉헌하며 연평도 포격, 천안함 사건 등에 대한 소신을 밝혀 논란의 중심에 섰다.

by 100명 2013. 11. 28. 15:21

진보적 승려 모임인 실천불교승가회가 28일 오전 서울 종로구 조계사 대웅전 앞에서 박근혜 정부의 참회와 민주주의 수호를 염원하는 대한불교조계종 승려 시국선언을 했다. 2013.11.28/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1000명 동참 "정부 태도 따라 수위 높이겠다"

(서울=뉴스1) 이후민 기자 = 국내 최대 불교 종단인 대한불교 조계종 승려 1000여명이 28일 국가기관의 대선개입 사건과 관련한 박근혜 정부의 참회를 요구하는 시국선언을 발표하고 "정부 여당의 태도에 따라 불교계의 문제제기 수위를 높여가겠다"고 밝혔다.

대한불교조계종 전 교육원장 청화스님 등 승려 17명은 28일 오전 11시30분께 서울 종로구 견지동 조계사 대웅전 앞에서 '박근혜 정부의 참회와 민주주의 수호를 염원하는 대한불교조계종 승려 1012인 시국선언'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밝혔다.

이번 시국선언에는 대한불교조계종 전 교육원장인 청화스님과 결사추진본부장 도법스님, 월정사 부주지 원행스님, 중앙종회 부의장 법안스님 등 승려 1012명이 동참했다.

시국선언문을 통해 이들은 국가기관 대선개입 사건을 '민주주의 기본질서를 무너뜨린 심각한 헌정질서 파괴'라고 규정하고 "과거 개발독재정권이 현재 우리사회에 다시 재현되고 있어 수행자로서 무한한 책임감과 자괴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이어 "박근혜 정부와 집권여당은 국가기관이 동원된 불법 선거운동의 과정을 명확히 밝혀 관련자를 엄중 처벌하고 국민에게 참회해야 한다"며 "불법 선거운동에 대한 의혹을 명확하게 해소하기 위해 특검을 즉각 수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 "이념갈등을 조장해 정치적 난국을 타개하려는 노력을 중단해야 한다"며 "기초노령연금제도 확대 등 대선공약으로 제시했던 민생 우선 정책을 흔들림 없이 추진하고 이산가족상봉과 금강산관광 재개, 개성공단 정상화를 통해 남북관계의 전향적인 변화를 추구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날 청화스님은 "종교인이 정치에 참여하면 안 된다고 하지만 그런 스님이나 성직자들이 나선 것은 정치가 잘못하고 있기 때문이다"며 "국가기관들이 대대적, 조직적으로 선거에 개입했고 이것이 문제가 돼 수사를 하는데 왜 수사까지 방해하느냐"고 지적했다.

이어 "박근혜 대통령이 선 그어 이야기했던 득을 본 것이 없다는 내용이 사실이라면 불의한 것을 법에 의해서 조사하도록 하지 않느냐"며 "엄연히 법을 어긴 것은 법에 의해 조치돼야 한다는 것이 저희 입장이고 그 뜻을 전달하기 위해 오늘 자리를 갖게 됐다"고 밝혔다.

실천불교전국승가회 상임대표 퇴휴스님은 "국민이 불안해 하고 국론이 분열돼 서로 다투는 상황을 만든 1차적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지 묻고 싶다"며 "시국선언에 참여한 스님들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한국 사회의 민주주의가 후손들에게 여법하게 계승될 수 있도록 국민들과 함께 모든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이번 선언은 종교가 사회 문제에 중립적이어야 한다는 세간의 고정관념을 허물고 한국 불교가 민주주의 수호를 위해 적극적인 역할을 모색한 역사적 사건으로 기억될 것"이라고 말했다.

퇴휴스님은 박 대통령에 대한 퇴진 요구 동참 여부를 묻는 질문에는 "저희는 사실 발빠르게 문제제기를 한 것은 아니지만 즉각적으로 의사표명을 했기 때문에 뜻을 모아 정부 여당의 태도를 지켜보고자 한다"며 "태도 여하에 따라 종교로부터 전체적인 공감대를 형성해 향후에 단계적으로 해야 할 상황을 논의하고자 한다"고 답했다.

또 "수위는 정부 여당 태도에 달렸다고 생각한다"며 "안일한 태도라면 속도가 빨라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by 100명 2013. 11. 28. 15:20

KT는 지난 2011년부터 유휴부동산 매각을 추진해왔다. 유선 통신망 광대역화로 인해 통신사업에 필요한 부동산의 규모가 줄면서 수익성 낮은 부동산을 고부가가치의 자산으로 전환한다는 목적이었다.

애초의 목적과 달리 KT는 최근 유휴부동산 매각으로 곤욕을 치르고 있다. 유휴부동산을 감정가의 75% 수준에 매각해 회사에 손해를 끼쳤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다. 이같은 주장은 KT가 부동산을 헐값에 매각했다는 오명을 씌웠다.

급기야 참여연대가 나서 KT의 유휴부동산 매각이 회사에 수백억 원대 손해를 끼쳤다며 의사결정 체계의 정점에 있던 이석채 전 회장을 배임혐의로 고발했다. 이어진 검찰의 압수수색은 이 전 회장이 사의를 표명하게 된 결정적인 계기가 됐다.

그러나 정작 부동산업계에서는 KT의 보유 부동산 매각과 관련해 180도 다른 시각을 보이고 있다. KT가 매각한 전화국 건물의 특성과 시장상황 등을 고려할 때 적정한 가격에 거래가 이뤄졌다는게 업계관계자들의 중론이다.

부동산신탁사 관계자는 "감정가격은 매매거래시 참고하는 자료에 불과하다"며 "실질적인 거래가 이뤄지는 가격은 투자자의 수요, 공급물건의 활용도, 시장상황 등에 따라서 감정가격보다 낮게 결정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업계에서 지적하는 가격하락 요인은 다양하다. 건물을 매입하는 투자자들은 임차인의 임대료를 통해 수익을 내는 경우가 통상적이다. KT의 매각물건인 전화국에 대한 임차수요는 통신업체로 한정돼 임대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더욱이 용도변경을 통해 새로운 부동산으로 전환하는 것도 쉽지 않다. 안정적인 수익 확보를 위해 부동산 매입에 나선 투자자 입장에서 개발에 대한 부담도 적지 않다.

또 KT의 매각 건물 중 상당수가 지방에 위치해 있다는 점도 매매가격을 끌어내리는 원인이다. 지방의 부동산 거래가 활발하지 않아 투자금 회수를 위한 매각에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이같은 이유로 KT의 부동산 헐값 매각 주장을 바라보는 업계의 시선은 곱지 않다. 부동산업계의 시각을 빌리면 검찰수사가 이석채 전 회장을 자리에서 끌어내리기 위한 표적수사라는 해석이 나오는 것도 무리가 아니다.

결론적으로 KT가 매각한 부동산의 헐값 거래여부를 가리기는 쉽지 않다. 거래 당사자 모두가 만족하는 적정한 가격의 기준은 시각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매매가격이 결정되는 과정에서 그 절차가 공정했는지에 대해 검증해 볼 필요는 있겠다.

by 100명 2013. 11. 28. 14:52

연간 약 100만명이 이용하는 울릉도 관문 도동항 여객선터미널이 신축 개관한지 1달이 가깝지만 일부 통신사 휴대전화 사용이 원활하지 못해 이용객들의 불편이 이어지고 있다 .

 

여객선터미널은 지난 11일 개관식을 했지만 운영은 지난 1일부터였으며 현재 상시 근무자만 약 50여명이고, 관광비수기지만 매일 관광객과 주민 500명 이상이 승선권 발권과 여객선 이용을 대기한다.

 

하지만 지난 1일부터 휴대전화 사용이 어려워 KT와 SKT 등에 기지국과 증폭기 설치 등을 요청, SKT는 즉시 터미널 옥상에 기지국 설치 및 증폭기를 달아 고객불편을 해결했지만 KT는 '빨리 설치하겠다'는 답변만 한채 한달 가깝도록 아무런 조치를 하지않고 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KT휴대전화 고객들의 불만이 높아지고 있으며, 터미널내 근무 직원들은 통신사 이동 등을 검토하고있다.

 

KT 휴대전화는 현재 터미널 1층사무실에서는 통화가 전혀 불가능하며, 2층·3층도 일부 지역만 통화가 가능해 터미널 근무자를 제외한 이용객들은 사실상 통화를 하지못하는 실정이다.

 

터미널 이용객들은 "요즘 새로운 건물이 들어서면 고객서비스차원에서 먼저 기지국과 증폭기를 설치하는게 기본인데 다중이용시설인 여객선 터미널에서 휴대전화 사용이 원활하지 못하다는 것은 이해할수 없는 처사"라고 불만을 터뜨렸다.

by 100명 2013. 11. 28. 14:52

IPTV "케이블 편향적" VS 케이블TV "특혜로 성장한 것은 IPTV"

[뉴스토마토 조아름기자] 방송산업발전 종합계획안을 둘러싼 잡음이 케이블과 IPTV 간의 신경전으로까지 번질 태세다. IPTV 진영이 이번 계획안이 케이블TV에 편향돼 있다며 반발하고 나선 것.
 
IPTV 사업자들은 8VSB(8레벨 잔류 측파대)·클리어쾀 도입과 UHD(초고화질)방송 등 유료방송 정책이 케이블TV에 편향적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그러나 케이블TV 업계는 정부의 전폭적 지원으로 급성장한 IPTV가 이제와서 타사업자의 발목을 잡는것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고 맞선다.
 
지난 26일 윤종록 미래창조과학부 차관과 표현명 KT 대표이사 직무대행(사장), 안승윤 SK브로드밴드 사장, 그리고 이창우 LG유플러스 부사장 등 IPTV 3사 대표들과 비공개 간담회를 가졌다.
 
이 자리에서 IPTV 3사 대표들은 미래부의 유료방송 정책이 케이블TV SO에 너무 편향돼 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다만 대표들은 구체적으로 문제점을 직접 언급하지는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IPTV 업계에서는 이번 방송발전 계획안이 SO들의 요구만 반영했다는 불만의 목소리가 나온다. 8VSB와 클리어쾀이 도입되면 케이블 업계가 저가 디지털 상품을 내놓을 수 있기 때문에 가격경쟁력에서 밀릴 수 있다는 불안감이 커진 탓이다.
 
IPTV업계 관계자도 "유료방송의 어려움은 케이블TV 사업자들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라며 "IPTV 업계 역시 계속 적자를 내는 등 쉽지 않은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8VSB를 IPTV에도 허용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된다. 완전한 디지털 전환으로 가기 위한 중간적 정책인 8VSB를 케이블에만 도입하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난다는 논리다.
 
(사진=조아름기자)
 
반면 케이블TV 진영은 이를 '경쟁사업자 발목잡기'라며 일축하고 있다. 지난 정부에서 대대적인 '지원 사격'을 받으며 탄생한 후 급성장한 IPTV가 정책 편향을 운운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는 반론이다.
 
IPTV는 올해 5월 상용화 4년만에 가입자 700만명을 돌파했다. 유료방송 플랫폼 중 최단 기록이다. 10월에는 800만명을 돌파, 내년에는 가입자 1000만 시대를 맞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케이블TV 업계 관계자는 "결합상품 등을 통해 유료방송 서비스를 덤으로 제공하면서 저가경쟁을 부추긴것은 IPTV 쪽"이라며 "이제와서 편향 정책을 논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1. 28. 14:47

케이블 4년 정체 속 날개 단 IPTV…아날로그 케이블 900만명이 최대변수

image
"900만 아날로그 케이블 가입자의 향방은..."

내년 유료방송 시장의 일대 지각변동이 예고된다. 내년 중반쯤 IPTV 업계가 마의 한계선인 '가입자 1000만명' 고지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되고 있기 때문. 이 경우, 유료방송 시장의 터줏대감인 케이블TV와 거의 대등한 경쟁을 벌일 수 있다. 현재 남아있는 아날로그 케이블 방송 900만 가입자의 향배가 최대 관건이다.

◇IPTV, 내년 1000만 돌파…케이블TV와 수평경쟁

IPTV업계에 따르면, KT (33,750원 상승600 1.8%), SK브로드밴드 (4,365원 상승110 2.6%), LG유플러스 (10,750원 보합0 0.0%) 등 통신 3사의 IPTV 가입자수는 이달 20일 기준으로 830만명을 넘어섰다. 올해 5월 700만명을 돌파한 지 불과 4개월 만에 800만 고지를 넘어선 것. IPTV 전체 가입자수가 600만명에서 700만명을 넘어서는데 7개월 가량 걸렸던 점을 감안하면 가파른 성장세다.

절대강자인 'KT 나홀로 성장' 국면에서 벗어나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등 후발주자들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는 점도 눈길을 끄는 대목. 실제 SK브로드밴드와 LG유프러스의 IPTV 가입자수는 올 연말 기준으로 각각 210만명, 170만명을 넘길 것으로 전망된다. 연초 세웠던 목표치보다 10만~20만명씩 초과한 수치다.

그간 열세였던 방송채널 수에서 IPTV와 케이블TV의 간극이 사라진데다 주무기인 이동전화와 연계한 결합상품 마케팅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날개 단 IPTV와는 달리 케이블TV 가입자 수는 성장세가 멎은 지 한참이다. 지난 9월 기준 케이블방송 가입자수는 1492만명으로, 전년(1491만명)과 비슷한 수준을 유지했다. 지난 2009년 1529만명을 최고 정점으로 4년 연속 내리막 추세다.

케이블 업계 관계자는 "통계상 허수를 제외하면 작년보다 가입자 수가 더 줄어들었다는 게 업계 정설"이라며 "별도 입법(IPTV법)을 통해 사전규제가 자유로운 IPTV 사업자들이 무선상품과 연계한 파상공세에 지역 케이블 사업자들이 막아낼 재간이 없다"고 토로했다.

◇900만 가입자의 향배가 최대변수

IPTV 가입자 수는 내년 중반 이후 1000만명 돌파할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시장 예측이다. 이 경우, 콘텐츠 수급과 광고 시장 영향력 면에서 케이블TV 방송과 대등한 경쟁이 예상된다. IPTV업계는 그간 만성적자에서 흑자기조로 돌아서는 분기점으로 보고 있다.

이와 관련, 아날로그 케이블 가입자 900만명의 향방이 접전지대에서의 최대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이들을 IPTV 가입자로 유인하기 위한 통신업계의 결합 마케팅이 보다 강화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일각에서는 콘텐츠 차별화 경쟁 대신 돈에 의해 가입자가 좌지우지되는 유료방송판 '쩐의 전쟁'이 재연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당장 케이블 업계도 가입자 수성에 비상이 걸렸다. 아직 정책적 판단이 나오진 않았지만 아날로그 케이블 방송으로 지상파 외 방송을 고화질로 볼 수 있는 8VSB(8레벨 잔류측정대) 방식과 셋톱박스 없이 일방향 디지털TV를 볼 수 있는 '클리어쾀 TV' 등이 단기적인 대안으로 거론되고 있다. 그러나 자칫 케이블 시장의 미래 수익원을 갉아먹는 '악수'가 될 수 있다는 우려도 공존하고 있다.

케이블 진영이 유료방송 시장의 주도권을 뺏기지 않기 위해선 중장기적으로 방송 플랫폼의 근원적 경쟁력을 높여야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이와 관련해 선두기업들은 아날로그 가입자를 디지털로 전환하기 위해 실시간 채널 위주로 보급형 요금제를 내놓거나 인터넷 망 고도화 투자를 통해 결합상품 경쟁력을 높이는 방안 등 다각적인 대책을 검토 중이다.

유료방송 업계의 한 고위임원은 "적극적인 투자의지를 갖춘 대형 사업자 위주로 케이블 방송시장이 빠르게 재편되지 않겠느냐"며 "결국 정부와 국회의 유료방송 시장점유율 규제개선 추진 의지와 속도가 열쇠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1. 28. 14:45

"단말기 유통법안에 전적으로 공감"

(서울=연합뉴스) 권혜진 기자 = 이경재 방송통신위원장이 이동통신사의 불법 보조금 지급 행위에 대한 제재를 강도 높게 추진하겠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 위원장은 27일 오후 방통위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난 7월에 (제재를) 확실하게 했기 때문에 평소와 달리 시장이 빠르게 안정화됐다고 본다"며 "이번에도 세게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은 제재 수위에 대해서는 아직 기준을 정하지 않았다고 부연했다. 다만 "과징금 상한액이 (매출액의) 1% 이내인데 그 정도까지 올릴 수도 있고, (영업정지) 기간은 그때 상황을 봐서 결정하겠다"며 여지를 남겼다.

방통위는 현재 이동통신 3사의 단말기 보조금 지급 행위에 대한 시장조사를 진행 중이며 이르면 올해 안으로 조사결과를 내놓을 계획이다.

이 위원장은 최근 논란이 되는 단말기 유통구조 개선법(단말기 유통법)과 관련해서는 "유통법 내용에 전적으로 공감한다"며 미래부와 제조사 간의 갈등 구도에서 미래부쪽에 힘을 실었다.

법안이 통과되면 영업 비밀이 누출돼 해외 제조사만 반사이익을 보게 된다는 제조사측 반발에 대해 그는 "제조사가 반대하는 이유가 뭔가. 세계에서 우리나라만 이런 법을 추진한다는데 세계에서 단말기 만들어서 통신사랑 묶어서 파는 나라가 또 있나. 이 자체가 비정상적이고 시장을 왜곡시키는 근본 원인"이라고 지목했다.

이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지난 14일 공개된 방송산업발전 종합계획안과 관련해 부처간 불협화음이 불거진 정황도 설명했다.

미래부, 방통위, 문체부는 지난 14일 공개토론회에서 '접시없는 위성방송(DCS)'으로 대표되는 기술결합서비스와 지상파 다채널방송(MMS) 검토, 디지털 방송 전송방식으로 8레벨 잔류측파대(8VSB)를 확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방송산업발전 종합계획안을 내놨다.

당시 미래부측은 3개 부처가 합심해 정책을 마련했다고 소개했으나 이 위원장이 직후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가 만든 안으로, 방통위와 논의한 적 없다"며 유감을 표명하면서 논란이 됐다.

이 위원장은 "용어 자체가 잘못됐다. 방통위는 합의제여서 정책이 되려면 위원회를 통과해야 한다. 발표된 계획안은 이런 방향으로 간다고 하는 것을 보여주는 어젠다였다"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는 기본적으로 기술이 앞서가면서 국민 편익에 기여한다면 허용해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미래부 장관이 (계획안 발표를) 빨리 하겠다고 하면 저희쪽 정책방향과도 맞기 때문에 반대할 이유는 없다"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1. 28. 08:07

<앵커>

스마트 안경, 스마트 시계에 이어서 머리에 쓰는 스마트 가발이 일본에서 나왔습니다. 글쎄요. 엉뚱한 것 같기도 하고 기발한 것 같기도 한데 한번 판단해보시죠.

김영아 기자입니다.



<기자>

주머니 속 휴대전화에 신호가 오자 머리에 쓴 가발이 진동합니다.

GPS가 수신한 위치정보를 가발 속 센서가 받아 길을 찾아줍니다.

일본 소니사가 미국에 특허를 출원한 스마트가발입니다.

가발 속에는 센서와 프로세싱장치, 커뮤니케이션 인터페이스가 숨겨져 있습니다.

무선 연결기능을 통해 휴대전화는 물론, 컴퓨터, TV, 조명기구 등 다양한 기기를 조작할 수 있습니다.

소니사는 특히 스마트가발이 평소 가발을 쓰는 사람이나 패션에 관심있는 이들에게 인기를 끌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소비자들의 반응을 지켜본 뒤 상용화 여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박희준/교수, 연세대 정보산업공학과 : 입는 컴퓨터 시장을 만들어 가기 위해서 계속 어떤 새로운 적용 분야를 찾아 나가기 위한 노력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구글은 시범판매에서 큰 인기를 모은 스마트안경을 내년부터 일반에 판매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미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시계를 시장에 내놨습니다.

전문가들은 입는 컴퓨터 시장이 향후 5년 안에 현재의 5배가 넘는 20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by 100명 2013. 11. 28. 08:05

세계시장 사실상 독점 '통신+앱구동 기능' 통합칩

삼성전자 자체개발 나서 최대 고객 잃어버릴 판

3분기 수익마저 악화… 구조조정 통한 비용절감 사업 다양화 등 돌파구 모색

'퀄컴 제국'이 위기를 맞고 있다. 전 세계 통신칩 시장을 사실상 독점하며 휴대폰 제조업체들에게 '슈퍼 갑(甲)'이었던 퀄컴은 삼성전자가 통신칩 개발에 뛰어들면서 강력한 경쟁자로 부상한데다 주당 순이익까지 하락, 구조조정 수술까지 착수했다.

1985년 설립된 미국 퀄컴은 우리나라가 채택한 코드분할다중접속(CDMA) 방식의 2세대 휴대폰용 통신칩을 개발해, 전세계 수요량의 90%를 공급하며 위세를 높였다. CDMA 자체는 우리나라가 개발했지만 핵심 부품을 퀄컴만 만들다 보니 정작 국내 휴대폰 제조업체들은 매년 수억 달러의 로열티를 지불해야 했다. 우리나라 입장에선 얄미운 국부유출의 핵심이자, 로열티의 블랙홀이었던 셈이다.

퀄컴은 스마트폰 시대에 접어들어서도 응용 프로세서(AP)와 통신칩을 개발, 통신반도체 분야에서 세계 1위 자리를 확고히 지켰으며 반도체 시장 전체를 놓고 봐도 인텔, 삼성전자, TSMC에 이어 4위다.

2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퀄컴은 일부 사업부를 통폐합하는 쪽으로 내부 구조조정에 착수했으며, 이를 통해 적지 않은 인원이 회사를 떠날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관계자는 "과거에도 구조조정은 있었지만 이번에 꽤 큰 규모일 것"이라고 말했다.

퀄컴의 위기는 오랜 고객이자 최대 고객이기도 한 삼성전자에서 시작됐다. 삼성전자가 직접 통합칩 개발에 나서면서, 삼성전자가 강력한 경쟁자로 부상하게 된 것이다.

통합칩이란 휴대폰에서 통신기능을 담당하는 반도체와 각종 응용 소프트웨어(앱)를 구동하는 반도체, 즉 AP를 하나로 합친 반도체다. 두 개의 별도 반도체를 하나로 합치는 것인 만큼 비용과 효율이 개선됨은 물론, 차지하는 공간이 작아져 더 얇고 가벼운 스마트폰 개발이 가능하다.

그 동안 삼성전자는 퀄컴에서 '스냅드래곤'이라는 통합칩을 구매했으나, 최근 이를 자체 개발해 스마트폰 '갤럭시원'에 탑재했다. 앞으론 삼성전자의 주요 스마트폰에 실릴 공산이 크다. 우남성 삼성전자 시스템LSI 사업부장(사장)도 "통합칩의 필요성이 커져 개발하게 됐다"고 밝혔다.

통합칩은 현재 퀄컴이 밀고 있는 주력제품. 만약 삼성전자가 더 이상 퀄컴으로부터 통합칩을 구매하지 않고 직접 생산한다면, 퀄컴은 최대 고객을 잃는 셈이다. 뿐만 아니라 삼성전자 자체가 퀄컴과 맞서는 통합칩 분야 경쟁사가 될 공산이 크다.

일각에선 삼성전자의 통합칩 개발을 양사 관계의 역전으로 해석하기도 한다. 한 소식통은 "과거엔 퀄컴이 칩을 독점 공급해서 슈퍼갑이었지만 이미 관계가 바뀐 지 오래"라며 "지금은 삼성전자 구매액이 워낙 크다 보니 퀄컴에 칩을 주문할 때 원하는 규격과 성능, 개발인력까지 지정할 정도도 갑을관계가 역전됐다"고 말했다.

퀄컴의 위상하락은 실적에서도 드러난다. 퀄컴의 3분기 주당 순이익은 시장 기대치(1.08달러)를 밑도는 1.05달러에 그쳤다. 이번 구조조정도 이 같은 수익악화를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퀄컴도 칩 이외의 새 사업 모델을 찾고 있다. 당장 29일 '블랙 프라이데이'를 겨냥해 스마트워치 '톡'(TOQ)을 한정 출시한다. 350달러대에 판매될 것으로 알려진 톡은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탑재해 통화도 되며 문자메시지, 날씨, 주가 정보 등을 받아볼 수 있다. 업계 관계자는 "톡은 기기 자체를 많이 팔려는 것보다 한 번 충전하면 1주일 이상 장기간 사용 가능한 배터리와 전력 소모가 적은 디스플레이 '미라솔' 등 퀄컴의 기술 홍보가 목적"이라며 "이를 통해 다양한 사업 기회를 찾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by 100명 2013. 11. 28. 08:04

 최문기 장관, "다시 쏘아 올리지 않으면 궤도 상실"

KT가 무궁화 위성을 매각하면서 홍콩 ABS사에 넘긴 ‘동경 116도 궤도’를 우리나라가 다시 사용하려면 3년 이내에 위성을 다시 쏘아 올리는 수밖에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3년 내 해당 궤도에 위성을 발사하지 않으면, '궤도'를 상실할 우려가 있다는 지적이다.

   
▲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이 27일 국회에서 열린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제안설명을 하고 있다.(연합뉴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민주당 유승희 의원은 27일 미래창조과학부 2014년 예산안 심사과정에서 “KT의 불법 무궁화 위성 매각과 관련해 미래부가 KT 이석채 회장을 검찰에 고발했다”며 “진행상황이 어떻게 되고 있느냐”고 물었다.

유승희 의원은 또한 “미래부가 KT에 대해 <전기통신사업법> 위반으로 청문회를 실시했지만, 그 이후 아무런 조치가 진행되지 않는 것 같다”며 “동경 116도 궤도는 여전히 홍콩이 점하고 있는데 그에 대한 대책은 있느냐”고 물었다. 동경 116도는 우리나라가 ITU를 통해 할당받은 대한민국 정부의 재산이다. 하지만 KT는 무궁화 위성3호를 매각하면서 해당 궤도 사용권도 홍콩 ABS사에 넘긴 상황이다.

이와 관련해 최문기 미래부 장관은 “검찰이 조사 중이고 기소여부가 결정된 바 없다. 미래부 관계자가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되거나 하는 등의 절차는 현재까지 없었다”고 밝혔다.

최문기 장관은 '동경 116도 위성 궤도'에 대해 “사실 가장 어려운 부분”이라며 “3년 이내에 우리가 위성을 그 자리에 쏘아 올리면 다시 궤도를 보존할 수 있는데, 그렇지 못하면 궤도를 상실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최 장관은 이어, “그래서 3년 이내 위성을 다시 쏘아 올리는 방법이 가장 바람직한 부분인데, 그 가능성이 문제”라고 덧붙였다.

‘위성을 쏘아 올리는 일 말고 다른 해당 궤도를 확보할 방안은 전혀 없냐’는 질문에 최문기 장관은 “지금 현재까지 검토한 바로는 어려운 것 같다. 또, ITU와 직접적으로 논의하게 되면 바로 그 시점에서 (한국에서 사용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인정되기 때문에 3년이라는 시간이 더 짧아질 수도 있다”고 말했다.

최문기 장관은 “KT의 <우주개발법> 위반에 대해서는 벌금 750만원을 부과했다. KT의 다른 법 위반에 대해서는 열흘 이내로 처분을 내릴 것”이라고 밝혔다.

 

by 100명 2013. 11. 28. 07:34
KT회장 삼성출신 후보군 중 유일하게 현직 CEO

▶ 홍원표 삼성전자 사장이 지난 20일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열린 열정락서 시즌4 마지막 무대에서 강연하고 있다.

[경제투데이 윤대우 기자] 차기 KT CEO 후보 가운데 한명으로 거론되고 있는 홍원표 삼성전자 미디어솔루션센터(MSC) 사장은 27일 삼성전자 서초사옥 지하 1층 로비에서 본지 기자와 단독으로 만나 최근 거론되고 있는 KT 회장과 관련해 입장을 짧게 밝혔다.

홍 사장은 연말이라 더 분주한 상황이라 건강을 챙기라는 덕담으로 이야기를 시작했다.

홍 사장은 KT CEO 인사와 관련해 생각을 묻는 질문에 대해 “인사라는 것이 때론 승진되어 기분이 좋을 수도 있고 그 반대가 돼 정든 직장을 떠날 수도 있는 것 아니냐”며 “CEO 대상자들은 마음을 늘 비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KT CEO 후보 추천을 받은 적이 있냐는 질문에는 “그와 관련해 특별히 말해줄 수 없다”며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았다.

현재 삼성 출신 전직 인사로는 황창규 전 삼성전자 사장과 이기태 전 삼성전자 부회장 등이 차기 KT CEO 후보로 거론되고 있다. 홍원표 사장은 현직에 있는 인물로는 유일하게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일부 KT노조원들은 “삼성전자 전 CEO는 환영하지만 현직 CEO는 반대한다”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어 홍원표 삼성전자 사장이 KT CEO가 되더라도 적잖은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보인다.

KT는 차기 CEO 선임과 관련해 오는 27일부터 다음달 4일까지 후보자를 공모하고 있다. KT는 CEO 응모자격에 대해 경영·경제에 관한 지식과 경영경험이 풍부한 자로서 ▲글로벌 경영능력과 사업수행 경험 ▲ICT 및 산업 전반에 대한 전문적 지식과 경험 ▲투철한 기업가 정신과 미래지향적 비전 ▲대규모 조직관리 경험과 강력한 경영혁신 의지를 갖춘 자로 꼽았다. CEO추천위는 연내 최종후보자 선정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이번에 선임되는 CEO의 임기는 2017년 정기주총까지다.

by 100명 2013. 11. 28. 07:34
스마트폰 유저들이 직접 실험에 참여한 KT와 SKT의 광대역LTE 속도측정 결과 공개돼 눈길을 끌고 있다.

국내 최대 아이폰·아이패드 사용자 모임인 네이버 카페 ‘아사모((http://cafe.naver.com/appleiphone)’는 카페 일반 회원들을 대상으로 서울지역(10곳) 광대역LTE 속도측정 참가자를 공개 모집하고, 그 결과를 지난 26일 공개했다.

LTE 속도 테스트에 참여한 실험단은 Phone5s LTE 요금제 사용자 가운데 KT 이용자 4명, SKT 이용자 4명 등 총 8명으로 구성됐다. 실험 시, 속도측정은 벤치비 앱을 이용했으며, 카페 운영진의 구호에 따라 동시에 속도측정을 실시했다. 또 속도를 측정할 때마다 모든 앱을 종료하고, 재측정을 위해 벤치비 앱도 종료한 후 재실행하는 등 테스트에 공정성을 기했다.

2개조로 나뉜 실험단은 각각의 장소에서 3번씩 LTE 속도를 테스트했다. 그 결과, 10곳 모두 KT의 다운로드 속도가 SKT보다 빠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업로드 속도는 SKT가 조금 앞섰다.

특히 강남역 11번출구, 건대입구, 동대문 두산타워, 숙대입구 등 유동인구가 많은 일부 지역에서는 KT의 평균 다운로드 속도가 SKT의 평균 다운로드 속도보다 10Mbps 내외 더 빠르게 측정돼 누리꾼들의 눈길을 사로잡았다.

이에 대해 누리꾼들은 “광대역LTE는 KT가 단연 우수한 것 같다”, “카페 회원들이 직접 나서 측정한 만큼 믿을 수 있는 결과다” 등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편 이번 실험에 선정된 장소는 ▲고속터미널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앞 ▲강남역 11번 출구 ▲잠실 롯데월드 정문 앞 ▲건대입구 ▲동대문 두산타워 ▲시청 신관앞 ▲홍대입구역 9번출구 ▲신도림 디큐브시티 정문 ▲사당역 4번출구 광역버스 환승장 ▲숙대입구 등 총 10곳이다.

 

by 100명 2013. 11. 28. 07:33

종합편성채널은 전송방식만 다를 뿐 지상파 방송과 동일한 서비스를 시청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하지만 종편에 대한 규제는 지상파는 물론 일반 케이블사업자들보다도 훨씬 느슨하다. 이경재 방송통신위원장은 ‘동일한 서비스에는 동일한 규제를 해야 한다’는 대원칙에 동의하면서도 종편에 대해선 ‘유아기 지원’ 논리를 굽히지 않아 종편 특혜 논란을 부추기고 있다.

의무전송은 종편에 준 가장 대표적인 특혜다. 케이블·위성방송·IPTV 등 플랫폼 사업자에게 종편 방송을 반드시 내보내도록 한 것이다. 공영방송인 MBC나 KBS2 채널도 누리지 못하는 특혜다. 본래 방송의 공익성 등을 보장하기 위해 만든 조항이 악용되고 있어 방송법 시행령의 개정이 필요하다는 전문가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4개 종편에 지상파와 인접한 낮은 번호대의 황금채널을 배정한 것도 부당한 특혜라는 지적이 처음부터 제기됐다.

 

종편들이 다른 방송사업자와 달리 미디어렙법 적용을 유예받아 직접 광고영업을 하는 것은 ‘불공정 경쟁’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종편들이 모기업인 신문사들을 발판으로 광고주들을 직접 접촉하며 ‘쥐어짜기식’ 영업을 한다는 불만이 업계에서 이어지고 있다. 종편에는 지상파에 금지된 중간광고도 허용돼 있고, 토막광고 시간과 자막광고 횟수 등의 광고 규제에서도 여러 차별적 혜택을 받고 있다.

종편에 대한 특혜는 국내 프로그램 편성비율 완화, 외주제작 프로그램 비율 완화, 방송발전기금 납부 면제 등 셀 수 없을 정도로 많다. 결국 종편들은 신규 사업자 보호라는 명분으로 나온 각종 특혜 위에서 연명하는 ‘기형적’ 방송체제를 이어가고 있는 셈이다. 지난 6월 민주당 최민희 의원은 종편 4사 관계자들이 정부로부터 지상파와 같은 ‘8VSB’ 전송방식과 케이블 수신료(프로그램 사용료) 등의 추가 특혜를 얻어내기 위해 비밀회동을 한 사실을 문건과 함께 폭로한 바 있다.

아예 종편의 광고 매출을 늘리기 위해 방송광고 시장 전반을 개편하려는 움직임도 나오고 있다. 이경재 방통위원장은 올들어 여러 차례 공개적으로 KBS 수신료 인상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숱한 특혜 속에서도 적자가 쌓여 있는 종편으로서는 또 하나의 ‘링거 주사’가 될 수 있다. 상지대 박용규 교수는 “현재 종편의 사업 전망이 매우 불투명하지만 정부가 KBS 수신료 인상과 KBS2 채널의 광고 폐지로 종편에 광고수입의 ‘낙수효과’를 누리게 해준다면 경영환경이 달라질 수 있다”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1. 28. 07: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