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

KT, 단독 영업정지 첫날 1만명 이탈…"경쟁사 보조금 예의주시"

100명 2013. 7. 31. 15:17

▲ 31일 서울 종로에 위치한 KT 한 대리점 유리문 입구에 영업정지를 알리는 전단이 붙어있다. ⓒ데일리안=최용민 기자

30일부터 KT의 영업정지가 시작됐지만 본격적인 휴가철인데다 경쟁사들이 정부의 눈치를 보느라 가입자 뺏기에 적극 나서지 않고 있어 비교적 조용한 분위기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KT는 30일 영업정지 첫날 신규 및 번호이동 가입자 모집을 받지 못해 하루 동안 1만명 정도 가입자 이탈이 발생했다.

KT는 올해 초 영업정지 기간 동안 하루평균 1만4000명 수준의 가입자가 빠져나간 것과 비교해 무난한 수준으로 판단하고 있다.

KT 관계자는 "7월 말과 8월 초가 본격적인 휴가철임을 감안하면 가입자 이탈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경쟁사에서 무리하게 보조금을 투입할 경우 하루 10만명도 빠져나갈 수 있는 상황이어서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SK텔레콤, LG유플러스 등 경쟁사들이 KT 영업정지 초기에는 정부의 눈치를 보느라 보조금 경쟁을 자제할 수 있지만 이번주 금요일, 토요일에는 KT 가입자 뺏기에 본격 나설 수 있다고 내다보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경쟁사 가입자를 확보하기 위해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은 매일 매일 보조금 정책에 따라 달라진다"며 "주말에 정부의 단속을 피해 과도한 보조금 투입이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방통위는 지난 26일 이동통신 3사 마케팅 담당 임원을 불러 "영업정지 기간 동안 불법 보조금을 통해 시장을 과열시킬 경우 강력하게 조치하겠다"고 경고했다.

KT도 단독으로 영업정지를 받았기 때문에 가입자 대거 이탈을 우려, 내부적으로 경쟁사들의 보조금 지급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있다.

실제 30일 이통3사의 번호이동 건수는 2만686건으로, 1주일 전인 23일 2만5118건에 비해 17.6% 감소했다. 이는 방송통신위원회가 시장 과열 기준으로 삼는 1일 2만4000건에 못미치는 수준이었다.

서울 용산, 명동 주변의 이동통신 대리점 등에서도 과도한 보조금 지급 없이 차분한 분위기를 유지했다.

명동의 한 SK텔레콤 대리점에서는 2년 약정에 4만5000원 요금제를 사용하면 삼성전자 갤럭시S4 LTE-A를 보조금 15만원 할인된 80만5000원에 판매하고 있었다. 또 출고가 81만4000원인 아이폰5를 똑같은 약정으로 할부원금 60만원에 판매하고 있다. 이들 제품 모두 방송통신위원회가 정한 보조금 상한선을 넘지 않는다.

용산의 한 LG유플러스 대리점은 단말기별로 20~30만원 정도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으나 KT의 영업정지 이전과 비슷한 수준이었다.

한 이동통신 판매점 직원은 “갤럭시S5 등 최근에 새로 출시된 제품은 보조금을 많이 지급하지는 못하고 있다”며 “여기에 정부의 보조금 규제 정책도 있어 대부분 눈치를 살피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한편 KT는 30일 영업정지 시작과 함께 대리점 출입구에 '전기통신사업법 위반을 이유로 시정명령을 받은 사실이 있음'이라는 문구가 담긴 전단을 붙여 신규 및 번호이동 가입자 모집을 하지 못한다는 내용을 알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