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네임의 성공과 실패 사례


브랜드 네임을 훌륭하게 개발 완료후의 마케팅 시장 및 여러 환경의 변화로 개발된 브랜드 네임을 활용하지도 못하고 실패하는 사례가 종종 있다.

이는 브랜드 시대에 살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브랜드의 중요성을 다시 한 번 일깨우는 사례로 볼 수 있다.

자 지금부터 브랜드 네임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통하여 브랜드의 성공 실패의 원인을 알아보도록 하자.


부정연상 및 세계화에 부적절한 브랜드 네임으로 실패 사례

브랜드 네임 개발 시 글로벌 시장 진출을 하는 업체가 가장 우려하는 부분이 부정연상이다. 각 나라별로 언어와 의미가 다르기 때문에 정확한 의미를 파악하지 못한 상태에서 개발이 된 브랜드 네임은 부정연상의 늪에 빠질 위험이 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원어민의 관여하여 부정연상에서 오는 위험을 최소화 하는 것이다.


SK… (구)선경그룹은 영문표기에서 곤혹을 치렀다. ‘Sunk Young’의 발음이 ‘가라앉다, 타락하다, 젊은이…’ 등등의 부정연상이 되어 퇴폐집단의 오해를 불러 일으켰기 때문이다. 이런 왜곡된 연상과 해석으로 인해 선경은 영문 이니셜 ‘SK’를 탄생 시켰다.


한화그룹… (구)한국 화학 그룹은 회사 명칭의 영어표기를 “Korea Explosive Group’으로 표기 한 부분이 외국인들에게는 “한국폭파테러집단” 또는 ‘화약 전문 제조회사’로 의미를 전달하게 되는 오해를 줄 수 있어 회사의 상호를 “한화”로 다시 개발 하였다.


제일제당… (구)제일제당의 영문 표기는 ‘Cheil Sugar & Corporation’이다. 제일의 영문 발음은 ‘감옥, 죄수’ 등의 의미가 있는 단어 ‘Jaii’를 연상케 한다. 또한 ‘sugar’는 제당업계를 표현한 것이지만, 사탕수수농장의 ‘노예, 사양 산업, 공해산업, 당뇨병’ 등이 연상되기도 하기 때문에 제일제당은 영문 명칭을 포괄적인 명칭인 ‘Cheil Food & Chemicals’로 변경하였다. CJ 39쇼핑의 인수를 계기로 브랜드 아이덴티티 차원에서 전반적으로 ‘CJ’로 다시 태어났다.


LG… 과거 LG전자의 전신인 ‘(구)GOLD STAR’는 삼성의 TV 브랜드와 더불어 국내 TV 시장을 양분한다. 골드스타 브랜드만으로도 국내 TV 시장에서의 판매에는 별다른 지장이 없었으나 해외 수출 판로에는 ‘Gold Star’라는 영문 표기가 큰 장애가 되었다. 또한, ‘금성’의 소리 나는 한글 표기는 외국인들에게 의미적으로나 시각적으로 큰 효과가 없었던 것이다. 이에 현재의 영문표기 ‘LG’로 다시 태어난 것이다.


BIF… (구)보르네오 가구는 가구업체로서는 유명하다. 보르네오 가구가 해외 시장에 진출했을 때 처음 바이어들은 ‘Made In Indonesia’로 오해했다. 물론, 보르네오에서는 ‘보르네오’ 섬의 원목을 사용했다는 제품의 속성을 표현한 것이다. 이 에피소드는 보르네오가 인도네시아의 섬의 이름을 사용했기 때문이다. 현재 보르네오는 ‘BIF’로 다시 태어났지만 보르네오 가구의 전 세계적 명성 이유로 쉽사리 보르네오 상호를 기각시키지 못하고 ‘보르네오’와 ‘BIF’를 같이 사용하는 브랜드 전략을 취하고 있다.


브랜드 네임을 변경 후에 성공 사례


아가방… 아가방은 국내 유아용품 시장에서 선두업체이다. 아가방의 전신은 ‘보라유통산업’이다. 그 사명에서 유야용품 판매 회사임을 알 수가 없었다. 그래서 소비자들이 유아용품 업체임을 인지 및 발음이 용이한 ‘아가방’이 탄생 한 것이다. 작은 유아용품 업체에서 브랜드 네임의 변경 후에 유아용품의 1인자가 된 것이다.


대상그룹, 청정원… 유기농법, 친환경 식품의 사회적 분위기가 조성되어 가고 있는 시점에 화학조미료 성분 ‘MSG’를 이용하여 조미료를 제조하는 ‘미원’은 소비자들의 반응에 민감했다. 미원은 화학조미료 회사 미원의 이미지를 개선하는 동시에 자연 조미료 및 식품을 개발하려면 개별 브랜드 네임이 필요로 하였다. 이 기회에 미원은 그룹의 상호도 ‘대상’으로 변경하고 패밀리 브랜드 ‘청정원’을 개발하여 사용 하였다.

이에 화학조미료의 대명사인 미원은 부정적인 이미지를 탈피한 일련의 노력으로 지금도 조미료 시장에서 선두의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레스포… 삼천리 자전거는 국내 최고의 자전거 제조업체이다. 현재 자전거 시장은 레저용품의 하나로 자리 잡았지만, 과거에는 교통수단의 성격이 더 강하였다. 레저 스포츠의 발달로 레저 용품 시장으로서의 신규 사업 진입 시 ‘삼천리’ 브랜드 네임에서 오는 제품의 한정성으로 인해 어려움이 있었다. 교통수단에서 벗어나 레저용품으로 거듭난 자전거 수요의 변동이 있다고 판단한 회사는 브랜드 네임을 ‘LESPO(레스포)’로 탄생시켰다. 현재 많은 소비자들은 과거의 삼천리 자전거보다는 종합 스포츠 레저용품의 대명사 ‘레스포’를 인식하고 있고 많은 소비자들에게 큰 사랑을 받는 브랜드로 성장하였다.

by 100명 2007. 1. 16. 0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