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한국영화의미래‘디지털시네마’
디지털시네마는필름혹은디지털카메라로촬영한영화를디지털파일형태로가공처리한후고정매체(하드디스크)나위성,광대역접속망(네트워크)등을통해배급하고디지털영사기로관람객에게고선명디지털영상서비스를제공하는영화를말한다.디지털시네마는매체융합환경에서기존영화유통망외에도광대역인터넷,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휴대인터넷(WiBro)등신규플랫폼을통해관련산업의부가가치를새롭게창출할것으로기대된다.
세계각국은디지털시네마로전환하면서향후새롭게전개될영상산업시장을선점하려는의지와노력을보이고있다.디지털시네마는관련산업의부가가치를증대시키는효과가있음에도불구하고초기투자비용과위험부담이큰만큼정부차원의적극적인지원아래추진되고있다.
문화관광부는이같은추세에부응해세계제일의인터넷보급률을자랑하는IT강국이라는강점과우리영화의경쟁력을바탕으로새로운영상산업미래를준비해나갈필요가있다고판단,2005년디지털시네마전환을중요한정책적과제로추진해왔다.지난해7월디지털시네마기반구축을‘문화강국(C-Korea)2010육성전략’중핵심과제로발표했고이어8월에는이분야전문가로구성된비전위원회를출범,지난1월비전위원회의‘디지털시네마비전2010’정책제안을발표한바있다.
문화부는이를위해올해부터2009년까지총490억원의국고를투입,본격적인디지털시네마사업을추진할계획이다.기본정책방향은민간주도디지털전환을원칙으로하되전환을가속하기위해공공분야에서최소한초기추동의역할을한다는것이다.디지털시네마산업의핵심추진과제는첫째디지털시네마기초인프라구축,둘째차세대디지털시네마기술개발,셋째동아시아표준과글로벌마켓선도를위한국제교류,넷째우리영화의문화적다양성과향유기회확대,마지막으로디지털시네마를이끌어나갈전문인력확보다.
이와같은정부의관심과정책적육성의지가계기가돼그동안고가장비구입등투자에소극적이던민간기업들이최근복합상영관을중심으로상영시스템분야에활발히투자하고있다.실제로문화부의디지털시네마정책발표이전DLP영사기와서버등디지털시네마상영시스템을보유하고있는스크린은11곳에불과했으나정부정책발표이후올해3월말현재48곳으로급증했다.
문화부는첫사업으로올해부터단계적으로테스트베드를구축하고산업진흥을위한사업을본격화한다.테스트베드는촬영·후반작업·패키징·전송·상영에이르는전부문에걸친기술환경검증을가능케한다.주로신기술시험무대를일컫는테스트베드는국내모바일콘텐츠와정보통신기술분야등에서기술개발과산업안착촉진효과를얻은바있다.미국·유럽등디지털시네마선진국에서는테스트베드구축을통해기술발전이급진전을이루고있다.
국내에서디지털시네마산업이체계적으로발전하려면기술적공통규범이필요한데,이를제정하기위해서는각종기술과장비를시험하고평가할수있는테스트베드가필수적이다.대기업화된배급사나상영관들이디지털시네마상영을위한서버와프로젝터를도입했다고해서테스트베드가필요없는것이아니라대다수의영세영화업계그리고새로운장비와기술개발자처지에서는공공기관의독립적이고중립적인시험환경이요구된다.
중복투자와기술적혼선속에서외국표준화를일방적으로따라가는것이아니라우리가세계영상산업의중심으로자리잡고주도해가는미래를위해서는디지털시네마의경쟁력을키워야한다.세계가주목하는우리영화의경쟁력을바탕으로새로운영상산업미래를준비한다면우리는머지않아영상산업강국으로우뚝서게될것이다.
◆김태훈문화관광부영상산업진흥과장taehoon@mct.go.kr
이글은본지3월24일자2면‘민간주도로진행되는디지털시네마사업,문화부가오히려발목잡아’라는제목의기사에대해문화관광부가밝힌공식적인견해입니다.
디지털시네마는필름혹은디지털카메라로촬영한영화를디지털파일형태로가공처리한후고정매체(하드디스크)나위성,광대역접속망(네트워크)등을통해배급하고디지털영사기로관람객에게고선명디지털영상서비스를제공하는영화를말한다.디지털시네마는매체융합환경에서기존영화유통망외에도광대역인터넷,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휴대인터넷(WiBro)등신규플랫폼을통해관련산업의부가가치를새롭게창출할것으로기대된다.
세계각국은디지털시네마로전환하면서향후새롭게전개될영상산업시장을선점하려는의지와노력을보이고있다.디지털시네마는관련산업의부가가치를증대시키는효과가있음에도불구하고초기투자비용과위험부담이큰만큼정부차원의적극적인지원아래추진되고있다.
문화관광부는이같은추세에부응해세계제일의인터넷보급률을자랑하는IT강국이라는강점과우리영화의경쟁력을바탕으로새로운영상산업미래를준비해나갈필요가있다고판단,2005년디지털시네마전환을중요한정책적과제로추진해왔다.지난해7월디지털시네마기반구축을‘문화강국(C-Korea)2010육성전략’중핵심과제로발표했고이어8월에는이분야전문가로구성된비전위원회를출범,지난1월비전위원회의‘디지털시네마비전2010’정책제안을발표한바있다.
문화부는이를위해올해부터2009년까지총490억원의국고를투입,본격적인디지털시네마사업을추진할계획이다.기본정책방향은민간주도디지털전환을원칙으로하되전환을가속하기위해공공분야에서최소한초기추동의역할을한다는것이다.디지털시네마산업의핵심추진과제는첫째디지털시네마기초인프라구축,둘째차세대디지털시네마기술개발,셋째동아시아표준과글로벌마켓선도를위한국제교류,넷째우리영화의문화적다양성과향유기회확대,마지막으로디지털시네마를이끌어나갈전문인력확보다.
이와같은정부의관심과정책적육성의지가계기가돼그동안고가장비구입등투자에소극적이던민간기업들이최근복합상영관을중심으로상영시스템분야에활발히투자하고있다.실제로문화부의디지털시네마정책발표이전DLP영사기와서버등디지털시네마상영시스템을보유하고있는스크린은11곳에불과했으나정부정책발표이후올해3월말현재48곳으로급증했다.
문화부는첫사업으로올해부터단계적으로테스트베드를구축하고산업진흥을위한사업을본격화한다.테스트베드는촬영·후반작업·패키징·전송·상영에이르는전부문에걸친기술환경검증을가능케한다.주로신기술시험무대를일컫는테스트베드는국내모바일콘텐츠와정보통신기술분야등에서기술개발과산업안착촉진효과를얻은바있다.미국·유럽등디지털시네마선진국에서는테스트베드구축을통해기술발전이급진전을이루고있다.
국내에서디지털시네마산업이체계적으로발전하려면기술적공통규범이필요한데,이를제정하기위해서는각종기술과장비를시험하고평가할수있는테스트베드가필수적이다.대기업화된배급사나상영관들이디지털시네마상영을위한서버와프로젝터를도입했다고해서테스트베드가필요없는것이아니라대다수의영세영화업계그리고새로운장비와기술개발자처지에서는공공기관의독립적이고중립적인시험환경이요구된다.
중복투자와기술적혼선속에서외국표준화를일방적으로따라가는것이아니라우리가세계영상산업의중심으로자리잡고주도해가는미래를위해서는디지털시네마의경쟁력을키워야한다.세계가주목하는우리영화의경쟁력을바탕으로새로운영상산업미래를준비한다면우리는머지않아영상산업강국으로우뚝서게될것이다.
◆김태훈문화관광부영상산업진흥과장taehoon@mct.go.kr
이글은본지3월24일자2면‘민간주도로진행되는디지털시네마사업,문화부가오히려발목잡아’라는제목의기사에대해문화관광부가밝힌공식적인견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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