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박스, 영화배급시장 평정‥ C J 누르고 정상 올라

오리온 계열의 영화투자배급사 쇼박스(대표 김우택)가 CJ엔터테인먼트를 누르고 영화배급시장 정상에 올랐다.

쇼박스는 지난해 한국영화 16편,외화 8편 등 총 24편의 영화를 배급,전국관객 3292만명을 동원해 CJ엔터테인먼트(한국영화 17편,외화 17편 배급)의 3100만명보다 약 200만명 많은 관람객을 끌어들인 것으로 집계됐다. 이로써 쇼박스는 지난 2002년 영화배급시장에 뛰어든 이래 3년 만에 국내 최대의 배급사가 됐다. 쇼박스의 이 같은 실적은 CJ보다 10편이나 적은 영화를 배급해 거둔 것이어서 주목된다.

쇼박스는 지난해 매출 950억원,당기순이익 100억원을 거둔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이 같은 실적을 거둔 것은 '말아톤'(관객 518만명 동원)을 필두로 '웰컴 투 동막골'(801만명) '가문의 위기'(567만명) 등 '흥행 빅3'를 쇼박스가 모두 배급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반면 CJ는 대작 '태풍'(370만명·상영 중)을 비롯해 '친절한 금자씨'(356만명) '너는 내운명'(307만명) '마파도'(302만명) 등이 모두 관객 400만명을 넘기는 데 실패했다.

두 회사가 이 같은 실적을 낸 것은 쇼박스가 안정된 경영상태를 유지한 데 반해 CJ는 오랜 기간 영화계에 몸담았던 간부진을 뚜렷한 이유없이 물갈이하는 등 인사상 난맥이 되풀이된 때문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지난 2002년 9월 '중독'을 첫 배급한 쇼박스는 그해 400만여명을 동원한 '색즉시공'과 2003년 300만명을 돌파한 '오 브라더스' 등으로 배급시장에 진입했으며 지난 2004년 국내영화 사상 최대 히트작인 '태극기 휘날리며'를 투자배급하면서 메이저업체로 도약했다.

by 100명 2006. 1. 20. 18: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