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일본디지털시네마의메카,SKIPCITY|해외극장
미국에는헐리우드와USC대학의d-cinema연구소가미국디지털시네마의원동력을이끄는곳이라면
일본의SKIPCITY는일본내의디지털시네마의메카로부상하고있는곳입니다.
정확한명칭은스킵시티사이타마가와구치인텔리전트파크(SkipcitySaitamaKawaguchiIntelligentPark)입니다.
뭐든일본은우리나라와비교를하면빨리이해가되는데
우리나라와비교하면양수리에있는서울종합촬영소와비슷한곳입니다.
서울종합촬영소가영화진흥위원회의주도아래설립된곳이고필름현상소를비롯한필름영화중심의작업환경에주로촬영스튜디오를운영하는방식으로운영되고있다면
Skipcity는일본내영화기관뿐만아니라일본의대표적인통신기업인NTT와일본의국영방송NHK,Sony,SECOM,일본IBM등일본의대표적인정보통신,방송,보안업체들이출자한컨소시엄이사이타마현과지역특성화정비사업으로만든디지털영상컴플렉스입니다.
그런면에서는어쩌면상암에생기는디지털미디어시티와더가까울런지모르겠습니다.
서울종합촬영소와비슷한점이있다면
애니메이션센터가있고영화영상박물관을운영하고있으며자체상영관이있고영화인력교육프로그램을운영하고있는점입니다.
그와는별도로skipcity에는영상관련학교와영상도서관도있으며
이곳은full-digital을염두에두고제작된곳이라거의완벽하게디지털제작환경을갖추고있습니다.
스튜디오와후반작업시설은HD환경을기본으로하고있고
디지털시네마를본격적으로겨냥하여거기에맞춰시설과인력을운용해나가고있습니다.
아직우리나라에디지털시네마를고려한본격화된제작시설이없이몇몇업체에의해서만겉돌고작년에출범한디지털시네마포럼도그리뚜렷한움직임은없어보이는것과는달리
일본은영화계뿐만아니라방송,통신업계와의긴밀한협조체제아래에서착실히미래대안적시스템을준비해나가는모습이아주인상적입니다.
이곳Skipcity에는매년디지털시네마의보급과축진을위해
'Skipcity국제디지털시네마영화제'가열리고있는데
이행사에서많은디지털시네마의영역에서제작된작품들이선보이고있고
앞으로의이분야의지향점을찾아많은사람들이머리를맞대는기회를마련하고있습니다.
국제디지털시네마영화제가열리는Skipcity의상영홀입니다.
크리스티의디지털영사기와Qubit의서버가설치되어있고
디지털시네마상영뿐만아니라24P,HD멀티포맷,SD,베타,디지베타등모든포맷의상영이가능하며
기존TV채널과위성채널까지연동이가능합니다.
(HD로제작된드라마나쇼프로그램을상영할수있다는예기입니다.거기다가위성을통한D-Cinema의실험은이미오래전에일본은끝낸단계입니다.)
음향은각종멀티채널사운드에대응할수있도록되어있고HD스튜디오의사운드시설과온라인으로링크되어있다고합니다.
좌석은어윈사의모델을사용하고있고객석수는325석입니다.
상영관의모든체계역시HD스튜디오와연동이되어있어
단순한상영관이아닌자체방송센터의기능을하기에도충분한시설을갖추고있는것같습니다.
외부에대관도해주는데
관에서운영하는측면도있기때문에대관료는그다지비싸지는않네요.
우리나라도본격적으로디지털시네마환경으로돌입했으니
이런디지털시네마를지향하는영상복합시설의마련에도관심을가져야하지않나생각이듭니다.
이미영화시장은아시아의최고를달리고있지만
정작디지털화된작업과후반작업들은국내에서보다태국과뉴질랜드에서해결해야하는현상황에서
제대로디지털환경에맞춰제작을지원하고거기에걸맞는원천이될수있는그런것이빠른시일안에갖춰져야하지않나하는생각이듭니다.
상암디지털미디어시티가그런역할을해줄런지는모르겠지만말입니다...
RECEN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