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시 인터넷강국!!
[데이터뉴스 2005-08-11 12:18]

우리나라의 인터넷이용은 확산기를 거쳐 성숙ㆍ안정기에 접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세대별로 보면, 10~20대는 대부분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으며, 30대의 경우에도 인터넷이용률이 이미 90%에 이르고 있다. 이와 더불어 상대적 소외계층인 40대 이상 중장년층의 인터넷 이용률 증가가 두드러지고 있으며, 인터넷 이용내용 또한 다양화되고 있다.

정보통신부와 한국인터넷진흥원(원장 송관호)이 실시한 2005년 상반기 정보화실태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인터넷 이용률은 71.9%, 이용자수는 3,257만명(표본오차 : ±0.62%p, 95% 신뢰수준)으로 전년대비 3.7%p(190만명) 증가했다.

특히, 연령별로는 6~19세의 인터넷 이용률이 97.3%, 20대가97.2%, 30대는 89.8%에 달했으며, 40대(67.2%)와 50대(34.7%)도 전년대비 각각 8.9%p, 7.1%p 증가하면서 인터넷 이용이 전 연령층으로 확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로는 남성의 77.4%(1,753만명), 여성의 66.3%(1,504만명)가 인터넷을 이용해 여성보다 남성의 이용률이 11.1%p 높은 것으로 조사됐으나, 전체 인터넷이용자에서의 남녀 구성비의 차이는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직업별로는 학생(98.0%), 사무직(93.0%), 전문관리직(92.5%) 순으로 인터넷 이용률이 높았으나, 이용률 증가폭은 상대적으로 이용률이 낮은 생산관련직(45.8%, 9.4%p 증가), 주부(57.1%, 5.2%p 증가), 서비스/판매직(67.2%, 4.0%p 증가)에서 높게 나타났다.

인터넷 이용시간의 경우, 직장인은 평일(일평균 2.1시간)에 학생은 주말/휴일(일평균 2.0시간)에 이용하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았으며, 직장인은 특히 평일 업무시간(14-15시 29.2%)과 퇴근이후(21-22시 31.6%)시간에, 학생은 수업이 없는 평일 오후(21-22시 29.3%)와 휴일 오후(15-16시 33.5%)에 인터넷을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는 인터넷 이용자의 88.9%가 이메일을 보유하고 있으며(평균 보유개수 1.7개), 44.2%는 메신저를 이용(주평균 이용시간 6.4시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인터넷 이용자의 41.3%인 블로그(미니홈피) 이용자들은 본인의 블로그(미니홈피) 이용에 주평균 4.3시간(횟수 9.8회), 타인의 블로그(미니홈피) 이용에 주평균 3.0시간(횟수 13.6회)을 할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제활동 수단으로서의 인터넷의 활용도 일반화되어가고 있다. 인터넷 쇼핑(48.2% : 2.9%p 증가)과 유료컨텐츠(27.7% : 8.8%P 증가)를 위한 인터넷활용이 증가추세에 있으며, 인터넷 뱅킹의 경우 은행거래자중 38.6%(8.1%p 증가), 주식거래/투자 중 인터넷을 통한 주식거래/투자 경험자는 67.1%(14.8%p 증가)에 달했다.

윤미연 tame@datanews.co.kr

by 100명 2005. 8. 11. 21: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