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美 디지털카메라 시장 20%성장
IT 전문 리서치 업체인 IDC는 금년 상반기 미국의 디지털 카메라 판매가 전년 동기간 대비 20% 성장한 970만 대가 판매됐다고 발표했다.
크리스토퍼 츄트 IDC 수석 애널리스트는 지난해 상반기 50% 성장에 비교하면, 금년 성장률은 비교적 안정적인 수준이라고 언급하면서 디지털 카메라 시장이 성숙단계에 접어들었다고 분석하고 있다.
금년 상반기 시장 성장이 일시적으로 주춤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금년 전체 성장률은 16%로 2700만대가 판매될 것으로 예상된다.
제이 사베지 디지털 카메라 전문가는 시장 성장 둔화는 카메라 핸드폰 대중화와 판매 증가 때문이며, 카메라 핸드폰을 디지털 카메라 범주에 포함한다면 성장률은 지난해 보다 더 큰 성장을 나타냈다고 설명했다.
금년 상반기 미국의 디지털 카메라 시장은 코닥, 캐논, 소니가 전체 시장의 61%를 차지해, 3파전 양상을 띠고 있다.시장 점유율 1위는 코닥사로 215만개를 판매해 전체 시장의22.1%를 점유하고 있고, 그 뒤로 캐논이 200만개를 판매해 20.6% 점유, 소니사가 178만개를 판매해 18.3%를 점유했다.
<美 디지털 카메라 시장 점유율>
IDC사 보고서에 의하면, 빠른 시일안에 캐논이 코닥을 제치고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캐논사의 금년 상반기 판매 신장률은 68.7%로 코닥사의 46.3% 보다 빠른 속도로 증가했다.
향후 대중화된 디지털 카메라 시장 성장은 중저가 제품을 중심으로 인기가 지속될 전망이며, 1회용 디지털 카메라 등이 효자 상품이 될 전망이다.그러나, 업계 일부에서는 카메라 핸드폰의 해상도 향상으로 디지털 카메라 시장을 잠식할 가능성도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핸드폰 사용자들이 카메라 폰을 선호함으로써 수요가 높아지는 것이 가장 큰 위협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 같은 시장 위기가 삼성등 우리 기업에는 호재가 될 전망이다.
삼성 전자는 2메가(해상도) 카메라 핸드폰을 미국 시장에서 8월부터 시판하고 있고, 월스트리트 저널, LA타임스 등 일간지들은 디지털 카메라급 삼성 카메라 핸드폰에 대한 기사를 대대적으로 게재하고 있다.
<자료원: Cnet 2005.8.5>
<작성자: LA 무역관 손인호 gaga_hoya@hotmail.com>
RECEN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