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시장에 대한 정의가 끝났으면 다음은 바로 이 시장에서 어떻게 사업을 전개할 것인가라는 비지니스 모델에 대한 설계 단계이다.

인터넷에는 실물 세계와 다른 인터넷 특유의 속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비지니스 모델들이 존재하고 있다. 또한 창의적인 인물들이 쉽게 상상할 수 없는 모델을 만들어 기존 질서를 무참히 파괴해 버리기도 한다.

비지니스 모델을 설계하는 것은 “제품이나 서비스를 어떠한 방식으로 고객에게 제공하고 그로 인해 어떠한 수입을 얻을 수 있느냐에 대해 설계해보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야후, 알타비스타, 익사사이트와 같은 포탈은 검색기능과 E-mail, 뉴스, 주식정보 등을 무료로 제공해면서 광고 수입을 얻고 있다(최근에는 상점들을 입점시켜 상품 거래를 통해 거래수수료를 얻고는 있지만 아직 주수입원은 광고다).

이에 반해 아마존은 서적이나 CD에 풍부한 정보를 가미하여 고객에게 판매하여 매출 수익을 올리고 있다.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PC제조업체인 델(Dell)은 인터넷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사양대로 PC를 만들어 직접 판매하는 방식의 모델로 대단한 성공을 거두고 있다.

인터넷의 비지니스 모델을 설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인터넷 비즈니스의 유형과 수입원들을 정리하여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 비지니스 유형
◈ 온라인 판매
◈ 검색서비스
◈ 커뮤너티 운영
◈ 전자출판(뉴스 등 정보)
◈ 컨텐츠 서비스
◈ 온라인 광고 서비스

--> 수입의 원천
◈ 판매수익
◈ 거래수수료
◈ 광고수입
◈ 스폰서쉽
◈ 회원가입비
◈ 구독료
◈ 사용료


일반적으로 인터넷 비지니스는 위에서의 한가지 유형이나 수입원만을 택하지 않고 복합적으로 구성하는게 일반적이다. 예를 들어 야후와 같은 포탈은 검색 서비스는 물론이고 온라인 판매와 커뮤너티의 운영 등 여러 비지니스 유형을 동시에 전개하면서 수입원도 광고수입과 거래수수료 수입 등 다양하게 가져가고 있다.

당신이 어떠한 비지니스 유형과 수입원을 택하던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떠한 방식으로 고객을 끌어 들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팔 것인가이다. 아마존과 같이 풍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에게 서적을 판매할 것인가 아니면 CDnow처럼 샘플음악 파일들을 제공하면서 CD를 판매할 것인가 등 “어떻게”에 대한 설계가 매우 중요하다.


♣ 비즈니스 모델 설계에 대한 제언 ♣

☞ 인터넷은 실물세계와 다른 비지니스모델을 가지고 있다

실물세계에서 통하는 비즈니스를 그대로 인터넷에 옮겨 놓으면 성공할 확률은 매우 낮다. 왜냐하면 인터넷 시장에서는 인터넷에 적합한 새로운 형태의 비지니스 모델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이다.
인터넷의 특성을 잘 활용하고 있는 비즈니스 모델들
Priceline.com은 항공요금을 고객이 정하면 이 금액으로 판매할 수 있는 항공회사를 찾아 예약해준다. 그야말로 이 모델은 기존의 시장 메커니즘을 완전히 뒤집어 놓은 모델이다.
이 모델은 짧은 시간에 많은 사람을 모을 수 있는 인터넷의 특성을 십분 활용한 기법이다. 항상 모든 비행기의 좌석이 다 차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출발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도 좌석이 비어 있다면 항공사에서는 낮은 가격일지라도 태우는 것이 유리하지 않겠는가?
Buy.com은 거의 모든 제품을 원가로 판매한다. 그렇다면 이 회사는 무엇으로 수익을 올리면서 회사를 유지할 수 있을까?

그 답은 광고수익이다. 즉, 원가로 판매하여 유명해지면 많은 사람들이 이 사이트를 찾게 되므로(웹사이트 방문자수가 증대),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외에 광고를 게재함으로써 수입을 올리려는 비지니스 모델이다. 상품 판매상이 광고를 통해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것도 바로 인터넷만이 제공하는 특성중의 하나이다.

이외에도 동일한 관심영역을 가진 사람들을 모아 커뮤너티를 만들어 광고수익을 얻는 모델도 인터넷의 특징을 잘 살린 비지니스 모델중의 하나이다. 야후나 라이코스와 같은 포탈도 인터넷에서만 강력한 힘을 발휘하는 모델이며, 다양한 상품의 가격을 실시간으로 비교하여 제공해주는 비교쇼핑 정보제공 사이트들도 역시 인터넷에서만 가능한 모델들이다.


☞ 철저히 고객의 관점에서 설계하라

인터넷은 바로 고객과의 접점에 있다. 따라서 비지니스의 모델의 설계는 바로 고객의 관점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 당신이 정한 아이템에서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가에 집중해야 한다. 그리고 그 원하는 것을 아주 편리하고 유익하게 제공해줄 수 있어야 한다. 인터넷 비지니스를 성공하기 위해서는 바로 고객이 원하는 비지니스 모델을 설계해야 한다.
다음에는 고객을 중심으로 하는 비지니스에 대한 효과적인 모델을 설계하기 위해 몇가지 연습을 해보자.
인터넷에서 신발을 판다면 어떻게 팔까
인터넷에서 신발을 파는 경우를 생각해보자. 나이키, 리복, 아디다스 등 많은 신발 판매상들이 저마다 인터넷에서 물건을 팔고 있다. 이러한 기업보다 효과적으로 인터넷에서 비지니스 하는 방법은 무엇일까 ?
Roadrunnersports.com을 한번 방문해보라. 이곳은 조깅 슈즈를 주로 판매하는 곳이다. 그러나 이 사이트에서는 앞에서 열거한 회사들과는 다른 방식으로 물건을 판매한다. 신발을 판매하기에 앞서 고객에게 고객의 성별, 몸무게, 발모양, 신발이 닳는 형태, 달리는 거리 등을 묻는다. 여러 종류의 질문에 대해 답변하고 나면 고객에게 적합한 브랜드의 제품을 선별해서 고객에게 제공해준다.

이 모델은 여러 신발 회사를 통합하여 고객의 관점에서 편리하게 신발을 선택할 수 있도록 하는 우수한 비지니스 모델을 가지고 있다. 이런 것이 바로 고객에게 유익한 쇼핑이 될 수 있도록 하는 인터넷에 아주 적합한 모델일 것이다.

인터넷에서 효과적인 보험관련 사이트을 구축하려면

만일 당신이 보험에 관심이 있다면 인터넷에서 어떠한 보험사이트를 열어야 할까 ?

무수히 많은 보험회사들이 자사의 상품이 가장 우수하다고 떠들어 대고 있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고객이 처해있는 환경과 미래의 요구사항에 맞는 상품을 쉽게 찾을 수 없다는 점이다. 고객의 나이, 향후 수입의 형태와 지속성, 보험의 종류, 보험을 가입하는 목적 등에 대한 자료를 입력받아 효과적인 보험상품을 선택해주는 서비스는 어떨까 ? 인터넷에서 적합한 형태의 비지니스일 것이다. 이러한 예를 찾아 보기 위해서는 InsWeb을 한번 방문해보라.

이상과 같이 인터넷 시장은 고객의 관점에서 편리한 여러가지의 비지니스 모델이 존재할 수 있다. 고객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독창적인 비지니스 모델을 만들 수 있는 것이 바로 실물세계와 차별화되는 특징이다.

by 100명 2005. 7. 27. 20: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