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가치사슬이 재구축되는 변화 Trends를 읽어야 함
- 일시적 변화나 단순한 부대 서비스의 확장이 아니라, 기존 사업모델의 변화를 의미함

2) 고객입장에서 자사 사업 가치사슬 활동별 수익구조를 검토해 보아야 함
- 본원적 활동과 지원적 활동 모두 포함하여…
- 수익구조 변화는 새로운 사업기회의 발생 가능성을 의미함

3) 고객의 제품구매 및 활용 프로세스를 검토하여 고객의 시간, 비용을 축소하고 정보량을 확대해
줄 수 있는 예상 가능한 프로세스를 개발하여야 함

- 기존에 자사가 제공하지 모했던 서비스 부문의 통합기회 탐색 필요
- 현재의 수익구조 분석과 프로세스 분석을 통해, 향후 가치사슬 변화에 대해 예상되는 시나리오를 개발할 필요가 있음

4) 사업모델의 개발 및 재구축
- IT의 적극적 활용 및 전략적 아웃소싱
- 시너지 효과 창출이 가능하도록 사업영역 개편


▶ 디지털 시대 가치사슬의 변화
① 정보통신의 발달에 따른 사업모델의 변화, 기존 제조업체의 가치사슬 변화
② 제조 부문에서 서비스 부문으로 이익원천 이동
③ 아웃소싱, 전략적 제휴의 증대
④ 가치사슬의 글로벌화
by 100명 2005. 7. 26. 23: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