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인터넷으로 사업을 하고자 한다면 무엇보다 빠르고 안정적이며 튼튼한 컴퓨터가 필요합니다. 인터넷에서의 사업을 위하여 다루게 되는 컴퓨터는 보통 사무용 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한 컴퓨팅과는 다른 「인터넷-Computing이라는 것을 하게 된됩니다.

이것은 컴퓨터로 통제되는 회사를 운영한다는 의미와 같으며 어떤 경우 컴퓨터가 회사 자체일 수도 있습니다.

튼튼한 컴퓨터는 어떤 것일까요?

일단 사업용 컴퓨터는 가능한 단순하게 구성하는 것이 좋으며, 각종 기능이 복합된 이른바 '멀티 컴퓨터'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대기업의 제품보다는 전문 회사의 주문제작형 컴퓨터가 더 적절하며 조립 능력이 있다면 통신 작업에 적합한 부품으로 직접 조립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컴퓨터 통신을 시작하게 되면 엄청난 정보의 양에 놀라게 됩니다. 이 경우, 필요 이상의 많은 시간이 소모될 수 있습니다. 사업에 필요한 정보의 리스트를 작성하고 그 정보의 확보를 위한 통신작업을 수행하는 것이 가장 빠른 길입니다.

인터넷 검색도 마찬가지입니다. 인터넷을 여행하다 보면 수많은 링크가 있는데, 목적 없이 이리저리 순간적인 관심에 따라 움직이다 보면 정작 필요한 정보는 찾지 못하고 시간만 허비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인터넷 사업에 있어서 도메인 또는 Login Name은 회사의 상호이기도 하고, 전화번호이기도 하며 때로는 상표이기도 합니다. 통신작업에 있어서 ID는 기본적으로 영문으로 가지게 되는데 영문 ID를 만드는 경우 영문의 발음이 명확하게 되는 것으로 5자 이내로 정하는 것이 좋으며 자기 사업을 표현할 수 있는 것으로 해야 되겠죠?

예컨대 피아노 관련 사업의 경우 piano가 가장 좋으며, 만약 같은ID가 있다면 piano1로 하면 되고, 인터넷의 경우에는 가급적 www.piano.co.kr과 같은 도메인을 확보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편 인터넷상의 도메인 이름은 자주 상표법과 연관하여 분쟁이 생기고는 하는데, 국내의 경우 아직 명확한 기준은 없으나 상표법에 의한 서비스표의 등록에 우선권이 주어질 수 있으므로 이름에 민감한 사업은 상표등록을 고려해야 합니다.

인터넷이건 PC통신이건 그러한 자원을 사업에 활용하려면 작업 도구는 프로그램들이고 좋은 프로그램은 당연하게 사업의 효율을 높여줍니다. 그러나 작업도구로서 프로그램들은 유사한 기능을 가진 것이 많고 처음에는 어떤 것이 좋은지 알 수 없으며 더구나 대단히 빠른 속도로 기능이 향상되므로 다 써보고 좋은 것을 고르기에는 많은 시간이 소모됩니다.

기본적으로 프로그램들은 같은 구조를 가지고 있고 기능에 따라 약간 다를 뿐이므로 범용성 있는 프로그램 하나를 골라 익숙할 때까지 사용하게 되면 다른 프로그램들은 자연히 익혀지게 되고 나아가 전문적인 지식까지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사업을 위한 작업도구로서는 검색기라고 부르는 Browse와 파일 송수신을 위한 ftp프로그램 및 압축프로그램과 보통 통신 프로그램이라 부르는 Terminal 프로그램, 그리고 Web-Page를 다루기 위한 Editor 프로그램 등이 필요합니다.

좋은 프로그램의 조건은 다른 프로그램과 유연한 작업이 가능한 것이어야 하며 이 경우 자사의 프로그램간의 호환성을 감안하는 대기업의 제품보다 가능한 다양한 제품과의 호환성을 고려하는 전문회사의 프로그램이 좋습니다.

범용성 있는 도구로는 Browser의 경우 Netscape와 Explorer가 있고, Ftp는 WS-ftp, 그래픽 에디터로서는 Photoshop(포토샵), 통신 에뮬레이터는 「넷텀」과 국산 「새롬 데이터맨」등을 추천할 수 있으며, Web-Editor로는 「나모 웹 에디터」나 「프론트페이지 2000」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파일 압축프로그램으로서는 「Win-Zip」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의 공통점은 인터넷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는 것이며 그 기능이 우수하면서도 무료로 쓸 수 있다는 것도 다행스러운 일입니다(물론 아주 완전히 무료는 아닙니다).

인터넷이나 PC통신의 정보자원을 혼자서 알아내기에는 너무나 많습니다. 이럴 경우 관련 동호회 또는 포럼에 가입하면 정보자원의 활용을 위한 시간을 절약할 수 있으며 인터넷의 경우에 Mailing List에 가입하면 관련 정보를 무료로 받아볼 수 있고 때때로 적절히 가공만 잘 하면 훌륭한 정보 상품이 될 수도 있습니다.

동호회나 포럼은 말하자면 관련 정보에 대한 '묶음'이기도 하므로 정보를 빠르게 획득할 수 있고, 동호회에 속해 있는 전문가의 조언을 받을 수 있을뿐 아니라 하나의 영향력 있는 그룹의 일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인터넷의 자원은 매초마다 동시 다발적으로 끊임없이 갱신됩니다. 인터넷에서의 정보 확산 속도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빠릅니다. 어제 획득한 정보는 오늘 다른 내용으로 갱신되어 이미 새로운 정보로서의 가치를 잃을 때가 많습니다.

따라서 정보를 획득하는 것보다 중요한 것은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하여 언제나 업데이트된 정보원을 유지하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만약 어떤 일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일에 정보가 그렇게 필요한 요소가 아니라면 정보의 자원으로서의 인터넷의 가치는 다소 퇴색될지도 모릅니다. 또는 그렇게 많은 정보가 필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에게도 역시 인터넷의 가치는 부분적으로, 퇴색할 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이렇게 생각하는 대부분의 사람은 다양한 정보에 접해 보지 않았기 때문에 그렇게 말하는 것입니다. 붕어빵 장사에서 대기업 사업에 이르기까지 정보는 생존을 위한 하나의 비 물리적인 에너지입니다. 따라서 누구에게든지 정보는 필요한 것이며, 다행스럽게도 그것은 인터넷에서 용이하게 획득됩니다.

"인터넷에서 찾을 수 없다면 그것은 세계 어디에서도 찾을 수 없다" 또는 "상상할 수 있는 것은 모두 있다"는 표현은 인터넷의 능력을 잘 말해주는 것입니다.. 더욱이 다행인 것은 직접 찾을 수 없는 경우에 언제든지 물어볼 수 있고 누군가가 답을 해주거나 적어도 답을 찾을 수 있는 방법이라도 알려 준다는 것입니다.

한편 국내의 PC통신들도 정보의 범위에 있어서 우리가 통상적으로 접할 수 있는 정보 획득의 범위를 훨씬 넘어서고 있을 뿐 아니라 정보의 종류나 다양성까지 생각한다면 '찾을 수 없는 정보는 없다'는 말은 어느 정도 적절한 말입니다.

더욱이 인터넷으로 가면 정보 획득의 범위는 전 세계적으로 확대됩니다. 단지 간단한 손가락 놀림 몇 번으로 말입니다. 덧붙여, 인터넷에서의 정보는 도서관식의 경직된 정보가 아니라 팝콘처럼 생생한 정보라는 점은 인터넷만이 가지는 특징이기도 합니다.

인터넷에서의 정보는 누가 그 정보를 제공하는지, 누가 어떤 말을 했는지, 설령 가명을 쓰더라도 대개의 경우에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인터넷 사용자의 익명성과는 다른 의미이고 언제든지 그 사람과 대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실명제입니다.

이것의 의미는 인터넷이 단지 정보 자원으로서만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정보를 제공하거나 말한 사람과 직접 즉각적인 대화를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컨대 외로움에 한숨을 쉬고 있는 사람의 한숨의 내용을 보았다면 그 사람의 외로움에 대해 직접 대화를 할 수 있으며 또는 사업의 아이디어에 대해 말하는 사람과 그 사업의 내용에 대해 직접 대화를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인터넷에 처음 접근했을 때 두 번은 놀라게 됩니다. 첫째 그렇게 많은 정보의 양에 놀라고, 두 번째 그것들이 대개는 공짜라는 점에서 놀라게 됩니다.

인터넷에 처음 접근하여 필요해 보이는 정보가 있을 때 남들이 가져갈까봐 또는 없어질까봐 일단 가지고 보자(공짜니까) 하는 심정으로 분별없이 '다운'을 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게 함으로써 확실하게 세 가지 손해를 보게 됩니다.

첫째, 당신의 컴퓨터를 쓰레기로 채우게 되고(구체적으로 당신의 하드디스크는 1MB당 대략 50원 이상의 가치가 있습니다), 둘째, 당신의 지갑의 내용물이 PC통신 서비스 회사의 주머니로 이동하게 되고, 셋째, 무엇보다 당신은 시간을 낭비하면서 헛수고를 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결과적으로 공짜로 쓸 수 있는 자원을 당신 스스로 유료로 쓰게 되는 셈이 됩니다.

소유에는 부담이 따릅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하겠습니까? 앞서 말했지만 다행히도 뉴스그룹이나 포럼, 동호회 등에는 어떤 정보가 더 정확하다거나 좋다는 정보가 있습니다. 따라서 먼저 할 것은 관계 포럼이나 뉴스그룹에서 언급되는 내용을 먼저 파악한 후 정보 자원의 위치를 확보하거나 필요할 때 가져오는 것이 좋은 방법일 것입니다.

인터넷에서 가장 기본적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은 e-mail이라는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 e-mail은 인터넷이라는 가상세계에서 자신의 존재를 알릴 뿐 아니라 상대의 존재를 확인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강력한 수단이며 또한 e-mail에 대한 응답은 인터넷의 구성원으로서 지켜야 할 의무사항이기도 합니다.

송신된 e-mail에 대해 빠른 답장을 보내는 것은 상대에게 기쁨을 주는 것이며 사업에 있어서는 당신의 성실성을 알리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입니다. 만약 당신이 e-mail에 답신을 하지 않는다면 당신은 인터넷에 존재하지 않는 유령처럼 취급받을 수 있습니다. 누가 유령과 사업을 하려고 하겠습니까?

요즈음은 인터넷 메일이 도착하면 휴대폰으로 곧바로 알려주는 서비스를 각 이동통신에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이런 제도를 활용하면 더욱 신속하게 응답할 수 있을 것입니다.

수신된 e-mail에 대해서는 가능한 빠르게 응답해야 합니다. 설령 그것이 가치가 없어 보이는 내용이라고 하더라도 말입니다.

인터넷에는 전세계적으로 매순간 정보가 생성되고 소멸되며, 때로 너무나 많은 정보가 있다고 생각될 때도 있습니다. 당신이 인터넷 시민으로서 지켜야 할 기본적인 노력은 당신의 의사표시를 간결하게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당신의 장황한 주장은 이해하지만 간결하지 못한 내용은 다른 사람이 읽지 않을 뿐 아니라 다른 사람의 시간을 낭비시키는 폐를 끼치게 됩니다. 만약 당신이 간결한 문장을 작성하는 능력이 부족하다면 말머리에 숫자를 붙여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말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저는 현대상사의 무역 팀입니다.
  2. 중고선박 취급사이트에 대해 알고자 합니다.
  3. 혹시 안다면 주소를 알려 주십시오.
  4. 수고스럽지만 자료를 부탁 드립니다.

다소 딱딱한 문장이기는 하지만 내용이 명확하고 간결하면서, 수신자의 시간을 낭비시키지 않고 있습니다.

인터넷은 무한지식의 보고입니다. 당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보다 훨씬 깊고 훨씬 넓은 지식이 거기에 있습니다. 또 당신이 인터넷에 접근하기 전에 훨씬 많은 사람들이 거기에 이미 있으며 대개의 경우에 당신이 하고자 하는 일을 이미 해본 경험자들입니다.

당신의 어설픈 지식과 당신의 무리한 주장은 다른 사람의 시간을 낭비하게 만들 뿐 아니라 인터넷의 쓰레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당신은 적절할 때까지는 조용한 관람자로 남아 있어야 합니다.

인터넷을 활용하려면 영어를 잘해야 하는가? 인터넷의 대개의 정보자원은 영어지만 인터넷을 사용하는데 영어가 필수적인 것은 아닙니다. 인터넷의 자원은 중국어에서 불어에 이르기까지 세계 각국의 언어로 되어있고 한글 자원도 폭발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당신이 원하는 대개의 정보는 한글화되어 인터넷에 있을 수 있습니다. 또 인터넷의 자원이 대개가 쉬운 영어이므로, 무료로 영어를 배울 수 있는 확실한 기회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영어가 부담이 된다면 두 가지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영어 번역 프로그램을 활용하거나, 둘째, 인터넷의 '요약번역사'에게 mail을 보내십시오. 아주 싼 값으로 원하는 보고서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기억할 것은 당신이 영어를 아는지 모르는지 다른 사람은 모르며 또 당신이 영어를 모른다고 탓할 사람은 지구상에 아무도 없다는 것입니다.

인터넷, 너무 넓습니다!

아폴리네르가 인터넷을 알았다면 이와 같이 말했을 것입니다. 인터넷은 당신이 이해하고 나서 시작하기에는 너무 광범위하며 더욱이 매우 빨리 변하고 있습니다. 당신의 사업이 무엇이든 지금 당장 인터넷의 자원을 활용하지 않는다면 당신 경쟁자에게 뒤지게 되는 결정적 이유가 될 것입니다.

그런데 인터넷을 통해서 돈을 벌 수 있을까요?

인터넷의 자원을 활용해서 당신이 돈을 벌 수 있는 가능성은 전적으로 당신의 능력에 달려 있으며 인터넷이 돈을 벌어 주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당신이 인터넷을 활용하여 사업을 하고자 한다면 인터넷은 돈 나무를 만들어 주는 아주 훌륭한 환경이며 당신은 돈 나무를 기르는 사람이 되고 돈 나무의 과실을 얼마나 열리게 하는가는 각자 자기의 몫입니다.

어떻든 인터넷의 자원을 사업 활용한다면 두 가지는 확실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이용함으로써 당신의 사업비용의 많은 부분을 절약할 수 있다는 것과 둘째 당신이 진정으로 사업가라면 인터넷을 통한 사업 기회는 널려 있다는 것입니다. 어떤 이유에서든 일단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돈은 사업의 결과물이고 결과물은 어떤 수단에 의해, 어떤 환경 하에서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당신이 돈이라는 과실을 따고자 합니다.면 먼저 돈 나무가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을 확보하고 그 환경에 적절한 씨를 뿌리고 돈 나무를 양육시키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만약 당신이 돈 나무가 잘 자랄 수 있는 환경을 파악했다면 돈 나무는 쉽게 심어지며 그 나무는 동화처럼 빨리 자랍니다.

인터넷은 다이내믹하고 진보적인 사업 환경이며 새로운 형태의 기업 군을 만들어낼 것임이 자명합니다. 그러나 인터넷이라는 사업 환경은 우연적인 요소가 없는 논리적 공간이고, 만일 있다면 디지털 공간입니다.

당신 만약 인터넷이라는 신세계에서 사업을 할 꿈을 가지고 있다면 그 꿈은 디지털로 꾸어야 됩니다. 다시 말해서 운과 확률적 요소에 의존되는 막연한 아날로그 꿈이 아니라 명료한 논리적 꿈을 꾸어야 한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당신의 이상의 꿈은 인터넷에 있다고 하더라도 발은 아날로그에 붙여 두어야 합니다. 어떻든 인간은 아날로그적 존재이니까 말입니다.

당신이 인터넷에 접근하여 얼마 후에는 다양한 사업 기회를 발견하게 됩니다.

그러나 너무 많은 기회는 판단력을 흐리게 할 수 있고 이것저것 시도하다가 그만 지치게 될 수도 있고 실제로 많은 사람이 그러한 과정을 겪었습니다. 당신이 목적하는 바를 명백히 해두지 않으면 당신은 같은 과정을 겪을 확률이 높습니다. 만약 당신이 단 한가지라도 완전히 해둔다면 다른 기회는 자연히 따라오게 됩니다.

인터넷은 당신 혼자서도 해낼 수 있다는 착각에 빠지게 만듭니다. 어떤 면에서 그것은 사실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할 수 있다는 말과 성공한다는 말은 의미가 다릅니다.

사업 구조에 있어서 사업을 혼자 수행하는 것과 대기업이 사업을 수행하는 것에는 기본적으로 다를 바가 없습니다. 당신이 어떤 일을 하든 간에 사업이 가져야 할 구조는 내재되어 있으며 당신 혼자서 그것을 해내려고 한다면 많은 시간과 정력을 낭비하게 됩니다. 또한 당신 혼자서 그것을 해냈다고 하더라도 그 동안에 인터넷의 환경이 바뀌었을 확률이 높으며 당신의 수고는 수포로 돌아가고 새로 시작해야 할지도 모릅니다. 인터넷의 자원을 활용한다는 의미는 인터넷에 산재되어 있는 많은 인재들과 아이디어를 논하라는 의미도 있습니다.

어떤 파트너가 필요하며 어떻게 확보할 수 있겠습니까? 당신의 파트너는 당신과 같은 일을 하고자 하는 사람이기보다 당신이 하고자 하는 사업에 필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입니다. 만약 당신이 어떤 아이디어가 있는데 그것을 수행할만한 기술적인 것이 부족하다면, 우선 그 기술이 있는 사람이 필요하며 당신의 일을 하는데 서비스를 받아야 한다면 그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을 파트너 차원에서 확보되어야 합니다.

다른 한 가지 방법은 당신의 아이디어와 당신의 계획을 인터넷에서 공개하는 것입니다. 대개의 경우 당신의 아이디어에 동의하는 사람으로부터 응답이 오게 되며 그 사람은 당신의 파트너가 되어 줄 것이며 한편 당신의 아이디어에 대해 객관적으로 평가받을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합니다.

아이디어를 뺏길까봐 우려됩니까? 당신은 훌륭한 아이디어 맨이지만 그 아이디어가 성공한다는 보증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당신은 당신의 아이디어에 동의하는 훌륭한 파트너가 필요합니다.

(1) 신뢰를 지켜라

인터넷은 온갖 사람들이 통제 없이 참여하고 누구든지 무슨 일이든지 할 수 있으며 그렇게 하는 데는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이 말의 의미는 비용이 들지 않으므로 책임 없이 일을 할 가능성도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며 실제로 이것은 인터넷에서의 거래에서 회의적인 생각을 들게 하는 심각한 요소이기도 합니다.

많은 어설픈 인터넷-Trader들이 무책임한 행동을 하며 그들은 신뢰를 얻을 수 없는 부류에 속합니다. 따라서 만약 당신이 상대에 대해 신뢰를 지킨다면 당신은 고객을 비교적 쉽게 확보할 수 있습니다. 신뢰는 어떻게 확보해야 하겠습니까? 질문에 대한 가능한 빠른 응답, 일관적인 태도, 이것이 신뢰의 기본입니다.

(2) 광고를 하지 말고 정보를 제공하라

사업은 어떻든 무엇인가를 파는 것이고 팔기 위해서는 판다는 것을 알려야 하며 그것은 곧 홍보 내지 광고로부터 일어납니다. 그러나 보통의 광고의 경우와는 달리 인터넷에서는 내용이 무엇이든지 하나의 정보로 취급되고 정보의 가치가 없는 것은 받아들여지지 않으며 또한 인터넷은 mass media가 아니므로 대량 광고를 할 수도 없습니다.

따라서 인터넷에서 무엇인가 광고를 해야 한다면 광고라기보다는 정보를 제공하는 차원에서 다루어지지 않으면 받아들여질 확률은 낮아지게 됩니다.

(3) 고객을 파트너로 알라

'고객을 위한 기업'이라는 표현은 고객이 기업보다 미약한 존재이기 때문에 고객을 보호해야 한다는 사상이 깔려 있습니다. 사실 고객을 위한 기업은 없으며 고객도 기업을 위해 존재하지는 않습니다. 인터넷에서 고객은 커뮤니케이션 주체로서 행동하게 되며 고객이 기업과 대등 이상의 능력을 가지게 됩니다.

따라서 인터넷에서의 고객은 보호의 대상이 아니라 평등한 대화의 대상이 되며 고객과의 가장 훌륭한 관계는 파트너십을 가지는 것입니다. 인터넷에서는 고객이 언제나 기업과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므로 그 방법은 이미 마련되어 있습니다.

(4) 독점하려고 들지 말라

인터넷은 정보의 공유가 전제되어 있습니다. 당신이 하고자 하는 사업이 아무리 훌륭하다고 하더라도 혼자서 독점하려고 한다면 안 됩니다.

경쟁이 시작되면 실력 외의 요소가 즉, 자금력이 경쟁의 요소로 작용하게 됩니다. 당신의 경쟁력(자금력 등)은 충분합니까? 각 열 명의 경쟁자와 경쟁하는 것보다 2명의 협조자와 함께 각각의 8명의 경쟁자를 물리치는 것이 훨씬 유리합니다.

(5) 로마에 가면 로마의 법이 있다

인터넷은 무엇이 다를까요? 당신은 지금까지 아날로그적 환경에서 교육을 받아왔으므로 아날로그적으로 생각했을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당신의 사업 방법은 일단 아날로그적 사고방식 하에서 수행될 것이 틀림없습니다. 인터넷은 아날로그적 환경이 아니라 디지털적 환경으로서 디지털적 사고방식을 요하며 환경에 적절치 못한 방법은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디지털적 사고방식이란 무엇입니까? 공유하려 하는 것, 먼저 주고 나서 받으려고 하는 것 입니다. 보다 간단히 말한다면 보통의 사고방식의 대칭형 사고방식이 디지털 사고방식의 요체입니다.

인터넷은 가상공간이고 한편으로 대칭공간이므로 사업을 시작하고, 고사를 지내야 하는데 '통돼지 바비큐'가 필요합니까? 당신은 어디에 전화를 하시겠습니까? 아닙니다. 인터넷으로 이 사이트를 찾아 인터넷으로 주문을 하십시오!

by 100명 2005. 7. 26. 21: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