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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인터넷 판매시장 '쑥쑥' | ||
매출 2002년 540억달러서 작년 875억달러 급신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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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판매 역사는 10년에 불과하지만, 초고속 인터넷망 보급 등으로 인터넷에서 상품을 고르는 소비자가 크게 늘고 있다. 미국 월간 인터넷 리테일러에 따르면 미국 내 인터넷 판매실적은 2002년 540억달러에서 2003년 700억달러, 지난해 875억달러로 비약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인터넷 판매실적은 미국 내 전체 소매 매출의 5%를 차지했다. 더욱이 대다수 인터넷 판매업체가 높은 수익률을 나타내고 있다. 전체 인터넷 판매업체의 경영수익 증가율은 2003년 21%에서 지난해 28%로 높아진 것으로 집계됐다.
1995년 출범한 아마존 닷컴은 서적에서 다이아몬드에 이르기까지 30여 범주에서 수많은 상품을 팔면서 인터넷 판매업체의 대명사로 자리잡았다. 아마존 닷컴은 자체 판매뿐 아니라 타깃이나 보더스 등 대형 소매업체의 온라인 판매 운영을 대행하기도 한다. 아마존 닷컴의 총 인터넷 매출 실적은 지난해 70억달러로 업계 1위를 차지했고, 2위 델에 이어 수많은 점포를 지닌 오피스 디포, 스테이플스, 휼렛패커드 등 대형소매업체들이 매출실적 상위권에 자리 잡고 있다. 인터넷 업체들은 온라인의 장점을 살려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나이키 신발을 판매하는 나이크아이디 닷컴의 경우 소비자들이 10달러를 추가 부담하면 자신이 디자인한 신발을 구입할 수 있다.
중소 규모 업체들은 특정 상품에 주력하면서 급성장하고 있다. 이들은 무료 발송, 반품 등을 내세워 고객을 끌어들이고 있다. 네바다 주 라스베이거스의 신발 판매업체인 자포스 닷컴의 경우 지난해 연간 매출이 1억8400만달러로 2003년에 비해 163%나 증가했다. 이 업체는 켄터키주의 물류센터에서 총 170만켤레의 신발을 소비자에게 신속하게 전달한 것을 매출 급증의 원인으로 꼽고 있다.
현재 대형 소매업체들이 인터넷 판매에 본격적으로 뛰어드는 상황이어서 중소 규모 업체들이 긴장하고 있다.
워싱턴=박완규 특파원
2005.07.18 (월) 20:4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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