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B심포지엄'서 제기
과거 SOㆍRO사례 재현

지상파이동멀티미디어방송(DMB)이 유료화될 경우, 과거 종합유선(SO)과 중계유선(RO) 사례처럼 위성DMB와 과다 출혈 경쟁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됐다.

박천일 숙명여대 교수는 오는 13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미디어경영학회 주최로 열리는 `DMB 학술 심포지엄'에서 지상파DMB의 유료화의 문제점과 관련 이같은 주장을 펼 예정이다.

박교수는 `위성DMB와 지상파DMB간 경쟁구도 및 공존방안'이라는 제목의 주제발표문을 통해 "현재까지 방송사업의 경우, 지상파방송은 광고로 운영되는 무료방식으로 운영돼 왔고, 반면에 케이블ㆍ위성방송 등 후발 미디어사업은 주로 가입료로 운영되면서 유료방송 수익모델을 취해 상호 독립적인 발전을 이룰 수 있었다"면서 "하지만 지상파DMB가 유료화되면 제한된 동일시장에서 가입자 유치를 위한 저가 출혈경쟁이 심해져 전체 DMB산업의 총체적 붕괴로 이어질 가능성이 짙다"고 진단했다.

그는 이같은 비관적 전망을 과거 케이블TV의 사례에서 찾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케이블TV가 사업 초기 중계유선과 저가 출혈경쟁을 벌여 결국 산업경쟁력이 떨어질 수 밖에 없었다는 것이다.

박 교수는 "지상파DMB가 유료화할 경우, 지상파가 아닌 뉴미디어방송이 되기 때문에 방송광고공사(KOBACO)의 광고 판매 대행은 불가능해진다"며 "만일 KOBACO가 광고판매 대행을 할 경우 특정 미디어에 대한 특혜 지원과 여타 뉴미디어에 대한 공정경쟁을 저해하는 것"이라는 주장도 펼 계획이다.

박교수는 위성DMB의 지상파 재송신을 반대하기로 지상파 4사가 합의한 것과 관련, "공정거래법상 부당 공동행위, 불공정거래 행위의 가능성이 있다"는 비판적 견해를 밝힐 예정이다.

박 교수는 특히 위성 및 지상파DMB의 공정경쟁을 위한 대안으로 "지상파DMB의 무료화를 명확히하고 수익모델을 차별화하는 한편 광고규제정책의 대폭적인 완화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할 방침이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서는 박 교수 외에 한성수 전자통신연구원 컨버전스전략팀장이 `DMB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사업전략 방향'에 대해 발표하며 김대호 인하대 교수, 송민정 KT 책임연구원 등이 토론을 벌일 예정이다.

한지숙기자
by 100명 2005. 7. 13. 09: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