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와 GPS, 터치스크린이 장착된 `똑똑한 쇼핑 카트 `쇼핑 버디의 모습

(시카고 AP=연합뉴스) 슈퍼마켓 손님에게 구매할 물건의 위치를 안내해주고 쇼핑 중에 구매한 물건의 가격까지 계산해주는 똑똑한 쇼핑카트가 미국에서 등장했다.

카트마다 컴퓨터와 센서, 터치스크린 등이 장착된 이 똑똑한 쇼핑카트는 이번 주 미국 식품마케팅협회(FMI)가 시카고에서 개최한 식품 및 슈퍼마켓 박람회에서 슈퍼마켓 업계와 소비자들에게 선보일 예정이다.

선보일 제품은 IBM이 만든 '쇼핑 버디'와 스프링보드 리테일 네트워크(SRN)의 '칸시에어(Concierge)' 등 두 가지.

IBM은 '쇼핑 버디'를 이미 매사추세츠주의 '스톱 & 숍' 매장에서 시험 운용하고 있고 올 여름부터 본격 출시할 예정이다. SRN도 칸시에어를 캐나다의 슈퍼마켓에서 시험 중이며 6~7월께 출시할 계획이다.

이들 제품은 모두 컴퓨터와 소형 GPS(위성위치확인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사용자가 매장의 어느 위치에 있는지, 찾는 상품이 어디 있는지 파악해 안내해주며 스크린에 그날 구매할 상품을 입력하면 어떤 상품이 세일 중인지도 알려준다.

또 물건을 살 때마다 지금까지 카트에 담은 상품의 총액이 얼마인지 알 수 있고 쇼핑을 마친 후 계산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다. 그러나 구매상품에 포함된 지방의 양이나 열량 등 구매의욕을 떨어뜨릴 수 있는 정보는 제공하지 않는다.

마이클 산솔로 FMI 수석부회장은 똑똑한 쇼핑카트는 쇼핑을 더 편리하게 해 고객들의 충성도를 높여줄 것이라며 이것은 이윤 폭이 작고 경쟁이 치열한 소매업에서는 아주 중요하다고 말했다.
by 100명 2005. 7. 1. 1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