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편입은 김영’ 이라는 말을 편입을 준비하는 수험생들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은 들어보았을 정도로 김영학원은 현재 편입학원시장을 이끌어가는 선구자의 위치로까지 발돋음하였으며 ‘편입을 통해 희망을 만들고 희망이 이 사회발전의 기본이 된다’는 모토를 기본적인 사명으로 하여 편입 엑스퍼트로서의 명예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김영학원의 성장비결과 다양한 전략들을 SWOT분석을 통해 살펴보자.



2. 김영학원 강점(Stength)분석



김영학원이 현재의 인기와 성장을 이룰 수 있었던 구체적인 비결들은 무엇일까? 김영학원만이 구사하고 있는 독특한 마케팅 전략과 강점들을 알아보자.



(1) 높은 브랜드 인지도(Brand awareness)




현재 편입학원 시장에는 김영학원을 비롯하여 대학로, 동성사, 이찬이, 강남, 박문각, 조기종, 유니넷, 동숭, 중앙, 체인지업, 탑 파이브, 21c 배형구 대학편입사 등 총 13 개 학원이 편입학원 시장에 진입해 있는 상태이며 표에서도 알 수 있듯이 최근 4개 년간 그 수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편입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가 될 정도로 김영편입학원은 편입학원시장의 중심축을 이루고 있으며 이는 그동안 다른 편입학원이 구사할 수 없었던 김영만의 적극적인 Promotion 결과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Promotion 효과는 단기적으로 머물지 아니하고 주로 Mouth to mouth 효과에 의해서 전달되는 정보들에 의존하여 구매의사를 결정하게 되는 학원가의 소비자들 특성상 좀 더 커다란 범위의 잠재고객들을 확보할 수 있는 가능성으로까지 확대된다.



그렇다면 이러한 브랜드 파워를 가능하게 한 요인은 무엇일까?



첫째, 높은 합격율이다. 편입학모집에서 매 학기 전체 합격생의 약 80%를 김영 출신의 수험생들이 차지하고 있고, 창조(김영편입학원 산하 미대편입전문학원) 역시 수도권 편입합격생 3명 중 2명꼴로 자사의 합격생들을 배출해 내고 있다. 이러한 높은 합격율은 학원선택시 소비자의 가장 중요한 고려사항으로써 브랜드 인지도 향상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할 수 있다.



둘째, 장소를 가리지 않는 홍보전략이다. “ WITH KIMYOUNG ”이라는 문구를 레이 아웃(Lay - out)으로 하는 김영의 광고는 홈페이지 뿐만 아니라 학원광고로서는 보기 드물게 지하철 안, 대학내 게시판 등 다양한 장소에서 접할 수 있으며 최근에는 주요 대학(고려대, 서강대 등)들의 편입학 모집시 인터넷 원서 대리업무를 수행하여 김영편입학원은 편입학 수험생으로서 비켜갈 수 없는 과정이 되어 버렸다.



셋째, 다양하고 유익한 정보의 제공이다. 수험생 대부분이 수능 시험에 비해 편입에 관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없기 때문에 이들에게 그들의 needs에 맞춰 시시각각 변화하는 편입학 변경사항, 각 대학별 편입모집 요강안내, 편입준비요령, 출제시험 경향 분석, 최근 기출 문제 등 그들에게 직접적으로 도움이 되는 매우 유용한 정보들을 홈 페이지, 월간 편입뉴스 등을 통하여 많은 수험생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넷째, 언론을 통한 간접광고이다. TV나 신문 등 언론매체가 편입학 관련 기사를 다룰 경우 이에 관한 자료를 적극적으로 제공함으로써 편입학원시장에서의 자사에 대한 신뢰감을 극대화 시킬 수 있다.



바로 이러한 요소들이 상호 보완적으로 작용하여 높은 브랜드 인지도 형성에 기여했다고 볼 수 있다.


by 100명 2005. 2. 22. 15: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