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중소기업이 최초로 개발한 `지능형교통체계(ITS)` 핵심 기술의 상용화가 진통을 겪고 있다. 상용화를 위해 필요한 주파수 할당 시점을 놓고 개발 업체와 정책 당국의 입장 차가 크기 때문이다. 관련 기술 국제 표준과 해외시장 선점을 위해서라도 대응방안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26일 관계 당국과 업계에 따르면 메타빌드가 국토교통부 연구개발 과제로 `도로정보 검지 레이더 시스템`을 개발했지만 운용 주파수를 할당받지 못해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반면에 주파수 정책을 담당하는 미래창조과학부는 전문가들로 연구반을 구성해 다양한 검토와 논의를 거친 후 주파수 배분 여부를 결정한다는 입장이다. 주파수 배분 여부가 결정되는 시점은 일러도 올해 하반기나 그 이후가 될 전망이다.

도로정보 검지 레이더 시스템은 4년 7개월 동안 60억원을 투입해 개발했다. 스마트하이웨이 사업 일환으로 개발된 레이더 시스템은 도로변에 설치해 노면상태와 도로위에 떨어진 장애물을 감지, 중앙관제센터와 차량에 정보를 전달해준다. 우천이나 안개 등 전방 시야가 불투명한 상황에서도 교통정보를 효과적으로 파악한다.

문제는 레이더 시스템이 도로 위의 낙물을 검지하고 정보 전송을 위해 34.5기가헤르cm(㎓)의 주파수를 할당받아야 한다는 점이다. 현재 스마트하이웨이 사업에 적용 중인 레이더 시스템에는 시험 운용을 위한 주파수만을 할당 받아 테스트 중이다.

메타빌드 관계자는 "지난 한해 동안 옛 방송통신위원회와 국립전파연구원,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스마트하이웨이사업단 등으로 구성된 연구반에서 운영 테스트를 진행했다"며 "레이더 시스템을 상용화하기 위해 운용 주파수를 할당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국제 기술 표준이나 해외시장 선점을 위해서도 하루 빨리 주파수를 할당 받아 상용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국, 독일 등이 정부 주도로 ITS 도입을 적극 추진하지만 레이더 시스템을 상용화한 나라는 없다. 관련 업계는 우리나라가 레이더 시스템 해외 시장을 주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스마트하이웨이사업단은 레이더 시스템 국내 시장만도 초기 1200억원 규모에 이를 것으로 추산한다.

주파수 할당을 놓고 미래부의 생각은 다르다. 미래부 관계자는 "스마트하이웨이 사업은 2015년까지 시범사업을 한 후 2016년부터 본격화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전파연구원과 학계 등 전문가로 연구반을 구성, 기술적인 부문과 해외기술 선점을 위한 해외 운용실태를 파악한 후 주파수 할당 문제를 결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주파수 할당은 한정된 자원을 배분하는 것인 만큼 신중히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by 100명 2013. 5. 27. 08: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