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오제일 기자 = 다큐멘터리가 한류 콘텐츠의 중심으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다.

KBS 방송문화연구소는 7일 KBS에서 "KBS 콘텐츠를 수입하는 국가가 아시아 20개국을 포함해 56개 나라가 된다. 특기할 점은 전체 방송 콘텐츠 가운데 다큐멘터리 수출 비중이 증가하고 있다는 점"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낸 '2011년 방송 콘텐츠 장르별 수출 비중'에 따르면, 전체 방송 콘텐츠 가운데 다큐멘터리가 차지하는 비중이 2008년 0.5%에서 2011년 11.5%로 대폭 증가했다. 2008년 60만 달러였던 콘텐츠 판매 수익은 2011년 2300만 달러로 40배 가까이 증가했다"는 것이다.

KBS 방송문화연구소 이재숙 연구위원은 "다큐멘터리는 문화적 장벽이 낮아서 잘 만들기만 하면 전 세계 시장에 수출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다큐멘터리를 통한 고급 한류콘텐츠의 전파는 국내 방송의 브랜드 가치를 세계적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기폭제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짚었다.

 

by 100명 2013. 6. 8. 1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