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S4 LTE-A 37만원 반짝 보조금 드려요"

lt-a 르포
▲경기 부천역 인근의 한 SK텔레콤 대리점이 지난달 26일 세계 최초로 국내 상용화에 성공한 롱텀에볼루션 어드밴스트(LTE-A)서비스를 홍보하는 현수막을 내걸고 고객들을 유혹하고 있다.  사진=이환주 수습기자

"고객님, 아까 방문하셨던 ○○○휴대폰 매장입니다. 갤럭시S4 LTE-A 지원금이 늘어나 35만원 지원가능하네여. 반짝 지원금이오니 연락주시길 바랍니다." 지난달 30일 오후 5시께 서울 오류동의 A휴대폰 판매점 직원이 기자의 휴대폰으로 보낸 문자 메시지 내용이다. 불과 3시간 전 기자는 최근 출시된 삼성전자의 '갤럭시S4 LTE-A' 판매 동향을 알아보기 위해 이 판매점을 들렀다.

■갤S4 LTE-A, 보조금 경쟁 조짐

이날 기자가 경기 부천과 서울 구로, 강남역 일대 휴대폰 유통점들을 돌아본 결과, 출시 5일째를 맞은 갤럭시S4 LTE-A를 판매하기 위한 불법 보조금이 서서히 고개를 들고 있었다. 갤럭시S4 LTE-A는 지난달 26일 세계 최초로 국내에서 상용화에 들어간 SK텔레콤의 롱텀에볼루션 어드밴스트(LTE-A)의 첫 번째 단말기다.이날 기자가 둘러본 경기 부천 북부역 인근 SK텔레콤 직영 대리점 직원은 갤럭시S4 LTE-A 가격을 묻자 "24개월 약정 기준으로 30만원을 지원해 65만원"이라며 "특판 행사라 3일간만 진행하니 빨리 사는 게 좋다"고 권유했다. 이는 방송통신위원회가 정한 보조금 상한선 27만원을 초과한 것이다.

휴대폰 판매점들이 밀집한 서울 강남역 지하상가 내 B판매점 직원은 "갤럭시S4 LTE-A를 24개월 약정의 번호이동 조건으로 오늘만 37만원의 보조금을 받고 살 수 있다"고 유혹했다. 갤럭시S4 LTE-A의 출고가가 95만4800원임을 감안하면 할부원금(보조금을 제외한 실제 단말기 구입비) 58만원가량에 개통할 수 있는 셈이다. 나머지 오류역, 남구로역 인근 3곳의 SK텔레콤 대리점과 판매점들은 보조금 규모가 10만~15만원으로 적정 수준을 유지했다.

■유통점, 갤S4 LTE-A 권유

이날 둘러본 SK텔레콤 대리점과 휴대폰 판매점들은 대체로 두 달 전 출시된 '갤럭시S4'보다 갤럭시S4 LTE-A 판촉에 열을 올리는 분위기였다. SK텔레콤은 삼성전자로부터 갤럭시S4 LTE-A 초도 물량 20만대를 공급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갤럭시S4 LTE-A를 판매 중인 대리점이나 판매점들마다 매장 앞에 갤럭시S4 LTE-A를 홍보하는 현수막이나 판촉문구를 내걸고 있었다. 상대적으로 지난 4월 말 출시된 갤럭시S4 판촉물은 별로 눈에 띄지 않았다. 부천역 인근 SK텔레콤 대리점의 한 직원은 최신폰을 보러 왔다는 기자의 말에 갤럭시S4 LTE-A를 적극 추천했다. 그는 "요즘 가장 잘나가는 모델"이라며 "어제만 갤럭시S4 LTE-A 6대를 개통했다"고 소개하기도 했다.

인근 다른 휴대폰 판매점 직원도 "지난 이틀 동안 갤럭시S4 LTE-A를 3대 판매한 반면, 갤럭시S4는 1대밖에 못 팔았다"고 털어놨다. 이 직원은 "갤럭시S4 LTE-A가 속도가 두 배 빠르고 일부 기능도 추가됐지만 갤럭시S4와의 가격 차이가 5만원 정도라 LTE-A 모델을 손님들에게 적극 권하고 있다"며 "갤럭시S4는 보조금이 대폭 지원되지 않는 이상 LTE-A에 밀릴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귀띔했다.

출시 초반이지만 갤럭시S4 LTE-A가 갤럭시S4 시장을 잠식할 수 있다는 '카니발라이제이션(동일 기업 제품간 잠식 현상)' 우려가 어느 정도 현실로 나타난 것으로 볼 수 있다. 일선 유통점 관계자들은 가뜩이나 내수 판매가 부진한 갤럭시S4가 향후 출고가 인하나 대규모 보조금이 투입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내놨다.

서울 남구로역 인근 판매점 직원은 "기존 갤럭시S4 고객들은 두 달 만에 구형폰이 된 상황이라 불만이 나올 수밖에 없을 것"이라며 "아직까지 LTE-A 모델 출시로 갤럭시S4 가격에 영향은 없지만 판매량을 끌어올리려면 예상보다 빠른 시기에 출고가를 낮추거나 보조금을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등의 가격 하락은 불가피할 것"이라고 밝혔다.

SK텔레콤 관계자는 "현재 시장은 당사 LTE-A 서비스 견제를 위해 KT, LG U+가 보조금을 주도하고 있는 상황으로 대응 차원에서 일부 대리점이 약간의 보조금을 쓰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by 100명 2013. 7. 3. 07: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