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스마트폰 사용자의 무선인터넷 이용이 지난해에 비해 두배 이상 증가하는 등, 스마트폰 사용시간이 TV시청 시간을 넘어설 태세다. 주된 원인은 게임과 동영상 시청으로, 게임의 경우 10명 중 4명이 ‘거의 매일’ 한다고 답했으며 남녀노소에 큰 차이가 없었다.

휴대폰 전문 리서치회사 마케팅인사이트가 최근 실시한 이동통신 이용에 관한 17차 조사(2013년 3~4월)를 보면, 스마트폰 이용자(3만8173명)의 무선데이터 이용 시간은 1일 평균 1시간 34분이었다. 29%는 매일 2시간 이상’ 이용한다고 답했으며 ‘3시간 이상’도 17%나 됐다. 남성(1시간 26분)보다 여성(1시간 43분)의 이용시간이 길었으며, 20대는 하루 평균 ‘2시간 16분’, ‘3시간 이상’이 32%로 다른 연령대를 압도했다.

주중 기준으로 하루 평균 TV 시청시간이 2시간 23분이라는 조사결과(2013년 17차 조사의 유선상품 부문)와 비교하면 20대의 경우 스마트폰 데이터 이용시간과 TV시청 시간 간에 별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다.

무선데이터 이용시간과 함께 사용량도 월 평균 1.5GB로 지난해 같은 기간(0.7GB)보다 2배 이상 증가했다. 월 2GB 이상을 사용한 데이터 고이용자 역시 26%로 지난해(13%)의 2배로 증가했다.

데이터 이용량 폭증의 주된 원인은 ‘게임’으로 분석된다. 전체 스마트폰 이용자 5명 중 2명(41%)이 ‘거의 매일’ 게임을 즐기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이틀에 한 번(주 3~4회)’ 꼴로 즐긴다는 답(12%)까지 합하면 50%가 넘었다.

특히 ‘거의 매일’한다는 답은 남·녀 차이(각각 41%)는 물론 연령별(50대 이상 25%, 10대 36%)로도 큰 차이가 없었다.

by 100명 2013. 7. 9. 14: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