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3.08.06, 흑성동 KT대리점에 현장 방문한 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우원식 위원장과 은수미 의원 등 ⓒ 박보람기자_130806
 

안혜리 씨는 KT로부터 코드를 받아 통신공사 영업을 시작했다. 얼마 후 KT 소속 영업사원으로부터  'PDA 영업을 할 수 있도록 코드를 빌려달라'는 요구를 들어주었다가 1억5천여만 원의 피해를 입은 뒤, 손실보전을 약속받고 휴대폰 도매대리점을 시작하였다.

도매대리점은 사무실에서 판매점에 휴대폰 단말기와 수수료를 제공하고 판매점은 팩스로 개통 고객의 서류를 넣어주는 시스템이다.

유통구조 상 도매 대리점 과열 경쟁으로 5~10만원이상 할인은 관행이 되어, 영업을 하다보면 영업수수료가 부족하여 적자가 누적되었다.

그러면 KT는 담보와는 별개로 '채권을 상계할 자금 여력이 없다'는 이유로 입금을 해 주지 않아 임금체불과 임대료 연체 등 경영 악화를 겪게 되었다.

이렇게 되면 KT는 '채권추심을 하겠다'고 으름장을 놓고, 이런 상황을 막기 위해 주기적으로 1억, 2억씩 자금을 융통해 넣으면 다시 영업사원이 찾아와 영업을 권장한다. 그리고 이것이 반복된다.

그러던 중 2007년 9월경 안 씨는 KTF 담당자와 인송정보의 최 대표로부터 'KTF의 연합점이라는 제도가 있다'며 합류를 권유받았다.

연합점이란 개별 대리점을 모아 하나의 페이퍼 컴퍼니를 형성한 후, 그 '연합점 내 영업 활동에 특별한 혜택을 주겠다'는 제도로서, '100대를 팔아도 2,000대 달성과 동일 수준의 수수료가 지급된다'는 식으로 kt는 연합점을 모집했다.

연합점은 대표이사를 맡은 회사로부터 단말기를 공급받는데, 고객들이 할부로 단말기를 가져가면, 그 출고실적을 전부 인정해주지 않고 할부로 나간 부분의 '미수채권'으로 간주하여 kt는 단말기 공급을 제한하였다.

   
▲ ⓒ 안혜리

안 씨는 "KT 스스로 수립한 연합점 프로젝트로 진행하는 것이었고, KT 승인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는 영업방식인데도 연합점 사업자 내부적인 문제'라며 수수방관하는 사이 소규모 점포들은 수 억 원대의 부채를 떠안고 폐업하는 상황이 속출했다"고 한다.

또 "연합점 대표점주는 다른 소규모 점주들을 속이고 담보금을 불입하지 않은 채 단말기를 받아 영업했고, 이게 틀통나자 신용불량 상태의 제3자에게 연합점을 헐값에 매각하여 연합점 자체를 공중분해 시키려 한 사실도 확인되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에 대해 안 씨는 "kt 측에 사태를 해결하고 다른 소규모 연합점주들에 대한 보호조치를 요구하였으나 KT측은 오히려 대표점주 영업활동을 지원하거나 부당영업행위를 방조하는 등 소규모 연합점주들에 대한 횡포를 눈감아 왔다"며 분노했다.

또한 "소규모 연합점주들이 '우리가 제공한 담보로 영업활동을 하고 있는 대표점주의 영업을 정지시켜달라'고 요청했는데도 묵살하다가, 오히려 소규모 연합점주들에게 '신용도가 낮고 채권이 과다하다'는 이유로 전산을 정지시키거나 제공된 업무용 OA기기를 환수해서 사실상 업무를 불가능하게 만들었다"고 한다.

안혜리 씨에 의하면 kt는 매장을 지원하면서 수수료로 임대료 등을 공제하기로 하고 연합점 점주들에게 연대하여 보증보험을 가입하도록 했다고 한다. 그런데 이미 2011. 2. 모든 임대료 상계가 종료된 상황에서 2013. 2. 갑자기 '잔존가가 남았다'며 보증보험사에 미지급금을 청구했다고 한다. 이후 대표점주가 승인하고 보증보험사가 미지급금을 지급한 뒤 보증인들에게 구상권을 행사했다.

by 100명 2013. 9. 6. 06: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