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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산업 상반기 매출은 지난해 대비 감소, 종사자도 소폭 감소
2013년 상반기 국내 게임산업 수출액은 전년 동기보다 소폭 상승했으나, 매출액은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상반기 전체 콘텐츠 산업 수출액의 57%는 게임산업에서 나왔다.
23일 한국콘텐츠진흥원은 ‘2013년 2분기 및 상반기 콘텐츠산업 동향분석 보고서’를 발표했다. 올해 국내 게임산업의 상반기 수출액은 약 1조5,011억 원으로 지난해 상반기 수출액(약 1조4,835억 원)보다 1.2% 성장한 수준이다.
게임산업이 전체 콘텐츠 산업의 수출액의 상당수를 책임지고 있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았다. 올해 상반기 전체 콘텐츠 산업 수출액은 2조5,923억 원으로, 이 중 57%의 수출액은 게임산업에서 나왔다. 그 다음으로 수출액 비중이 큰 산업은 약 3,097억 원을 기록한 지식정보산업, 2,604억 원을 기록한 캐릭터산업, 약 2,143억 원을 기록한 음악산업이다.
산업명 |
2012년 상반기 수출액 (단위: 백만원) |
2013년 상반기 수출액 (단위: 백만원) |
전년동기 대비 증감율 |
게임 |
1,483,583 |
1,501,138 |
1.2% |
지식정보 |
213,194 |
309,755 |
45.3% |
캐릭터 |
249,185 |
260,489 |
4.5% |
음악 |
110,674 |
214,329 |
93.7% |
출판 |
142,726 |
132,588 |
-7.1% |
콘텐츠솔루션 |
83,162 |
81,166 |
-2.4% |
애니메이션 |
59,401 |
50,216 |
-7.6% |
영화 |
16,437 |
23,893 |
45.4% |
방송영상독립제작사 |
4,741 |
9,534 |
101.1% |
만화 |
10,023 |
9,266 |
-7.6% |
광고 |
- |
- |
- |
합계 |
2,373,126 |
2,592,374 |
9.2% |
게임산업의 상반기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5% 하락했다. 올해 상반기 매출액은 약 4조7,882억 원으로, 2012년 상반기 매출액 5조690억 원보다 약 2,808억 원이 줄어들었다.
2분기 게임산업 종사자 수도 소폭 감소했다. 올해 2분기 게임산업 종사자 수는 9만3,837 명으로 조사됐다. 이는 1분기 종사자 수 9만4,531 명, 2012년 2분기 종사자 수 9만4,516 명에서 약 0.7% 떨어진 수준이다. 올해 2분기 전체 콘텐츠 산업의 종사자가 1분기보다 0.1%, 2012년 2분기보다 0.7% 늘어난 것과는 상반된 결과가 나타난 셈이다.
산업명 |
2012년 상반기 매출액 (단위: 백만원) |
2013년 상반기 매출액 (단위: 백만원) |
전년동기 대비 증감율 |
출판 |
10,647,048 |
9,797,737 |
-8.0% |
지식정보 |
4,785,585 |
5,254,978 |
9.8% |
게임 |
5,069,022 |
4,788,210 |
-5.5% |
캐릭터 |
3,850,852 |
4,382,153 |
13.8% |
광고 |
3,511,242 |
4,031,268 |
14.8% |
음악 |
1,982,347 |
2,290,400 |
15.5% |
영화 |
2,017,212 |
2,097,060 |
4.0% |
콘텐츠솔루션 |
1,506,616 |
1,750,251 |
16.2% |
방송영상독립제작사 |
482,757 |
458,081 |
-5.1% |
애니메이션 |
245,167 |
246,370 |
0.5% |
만화 |
358,275 |
357,218 |
-0.3% |
합계 |
34,456,123 |
35,453,726 |
2.9% |
게임산업 고용자 수 변화지표. 2012년 4분기부터 올해 2분기까지 계속 줄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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