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IM(IT모바일) 사업부문이 휴대폰 시장의 부정적 전망 속에서도 나홀로 성장을 지속하며 있지만, 전사 실적에서 IM부문에 대한 의존도가 갈수록 확대되면서 큰 우려를 낳고 있다.

특히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는 삼성전자의 시장점유율이 2/3선을 넘어 사실상 독과점 구조가 고착화되면서 `경쟁없는 독주'체제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7일 삼성전자의 2013년 3분기 실적발표 자료에 따르면, 전체 영업이익 가운데 IM 부문의 영업이익이 차지하는 비중은 65.9%로 전사 영업이익의 2/3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IM부문 영업이익 비중은 지난 1분기 74%를 최고점으로, 3분기에는 그나마 반도체 부문의 선전으로 다소 낮아졌지만, 여전히 전체 실적에서 차지하는 사업비중이 절대적이다.

IM 사업부문에 대한 편중현상이 갈수록 심화되면서, 이미 해외 주요 언론들도 우려섞인 목소리를 전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지난 2분기 삼성의 실적 발표 이후 "스마트폰 성공이 삼성의 가장 큰 문제"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삼성전자가 매출의 상당 부분을 스마트폰 사업에 의존하고 있지만, 스마트폰 시장 자체가 성숙기에 접어들었고 앞으로 매출 전망도 밝지만은 않다는 설명이다.

증권업계에서도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 움직임이 언제든지 삼성의 전체 실적을 떨어뜨릴 수 있다는 다소 우려섞인 분석들을 내놓고 있다.

실제 지난 25일 IR 컨퍼런스콜에서는 스마트폰 시장의 위축과 글로벌 제조사들의 M & A(기업인수 및 합병) 등 급변하는 휴대폰 시장에 대한 우려를 제기하는 애널리스트들의 질문이 잇따랐다.

정체기로 진입한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삼성의 독주체제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국내 휴대폰 시장에서 삼성전자의 점유율은 60∼70%으로 사실상 독과점 상태에 접어든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시장조사기관 가트너는 삼성전자의 지난 2분기 국내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이 이미 70%를 넘어섰다고 보고했다.

지난 2011년까지만 해도 56.9%에 달했던 삼성전자의 과점체제가 불과 2년도 안돼 70%를 넘겼고, 이러한 독주체제는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특히 경쟁업체인 LG전자의 `LG G2'가 당초 기대치에 못 미치고 있고, 팬택은 내부적으로 큰 구조조정기에 있어 삼성독주 체제가 장기화될 조짐이다.

단말기 업계 관계자는 "다양한 사업자들이 공존하고 서로 경쟁을 해야 혁신도 있고 발전도 있는 법인데, 삼성은 사실상 지금 경쟁사라고 할 만한 사업자가 없는 상황"이라면서 "이같은 독과점 환경에서 삼성이 지속적으로 혁신의 주체가 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0. 28. 0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