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의 대표적인 장기 가입자 우대 프로그램 '착한기변'이 이용 고객 200만명을 돌파하며 이동전화 시장의 경쟁 트렌드를 바꾸고 있다.

착한기변은 SK텔레콤 가입자 중 18개월 이상 동일 단말을 이용한 고객이 기기변경 시 최대 27만원 이내에서 단말을 할인해주고, 이에 더해 데이터 리필 쿠폰 추가 제공, 매월 마지막 수요일 외식·영화 반값, 단말 분실보험 가입 시 6개월 간 보험료 50% 지원, 7만원 상당 액세서리 증정(공식인증대리점) 등 각종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SK텔레콤은 30일 기준 누적 200만명의 고객이 착한기변 프로그램을 이용해 휴대폰을 구입했으며, 지난달부터 이달까지 휴대폰 총 판매건수의 약 40%, 기기변경 고객의 약 70% 가 착한기변 고객이라고 밝혔다. 착한기변 대상 고객이 동일 단말 18개월 이상 이용자임을 고려하면 상당한 비중이다.

이 같은 성과는 SK텔레콤의 고객 해지율 감소도 견인하고 있다. 최근 SK텔레콤의 3분기 실적 발표에 따르면 분기 평균 해지율이 2.25%로 지난 분기 2.27%에 이어 꾸준히 줄어들고 있으며, 특히 9월에는 1.98%로 눈에 띄게 낮아졌다.

단말기 구매 가격 할인을 위해 번호이동을 하던 고객들이 착한기변을 통해 번호이동 고객 보다 더 다양한 혜택을 받으며 휴대폰을 교체할 수 있게 되면서 불필요하게 통신사를 옮기지 않게 됐다는 증거라고 SK텔레콤은 설명했다.

착한기변을 이용한 고객들은 단말 할인뿐 아니라 데이터 리필, 외식·영화·휴대폰 분실보험 등 각종 할인혜택을 추가로 누릴 수 있으며, 가입비 납부, 장기가입 혜택 상실, 멤버십포인트·결합상품 할인 소멸 등 번호이동 고객이 감수해야 하는 불이익도 받지 않는다.

이에 따라 착한기변 시행 후 SK텔레콤의 판매 행태가 기기변경 중심으로 빠르게 변하고 있다.

우선 월 이동전화 총 판매건수 중 기기변경의 비중이 착한기변 시행 전인 1월 27%에서 9월 40% 수준으로 약 1.3배 늘었다. 지난 2월 영업정지 기간을 제외하면 역대 가장 높은 수준이다. 아울러 지난해 4분기에는 동일한 단말기를 18개월 이상 이용중인 고객이 단말기 교체 시 기기변경이 40%, 타 이통사로의 번호이동 비율이 60% 였지만 올 3분기에는 기기변경 고객 비율이 72%로 증가하고, 번호이동 고객은 28%로 줄었다.

SK텔레콤은 착한기변을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임으로써 경쟁사로부터 우량 고객들을 보호해 마케팅비용 효율성을 높이고, 동시에 번호이동 위주의 왜곡된 이통 시장 구조 개선에도 기여할 수 있었다고 분석했다.

지난달에는 고객들의 높은 착한기변 이용 의향을 고려해 대상 기준을 동일 단말 사용기간 15개월로 완화하고, 단말 할인혜택에 집중한 '착한기변 라이트'를 출시함으로써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고객층을 더욱 확대하기도 했다. 착한기변 라이트는 특히 얼리어답터층이 많은 20~40대 고객들이 전체 이용 비중의 79.1%를 차지하는 등 큰 호응을 보이고 있어, 향후 오랜 기간 SK텔레콤을 이용할 고객층의 마음을 효과적으로 잡았다는 분석이다.

조우현 SK텔레콤 영업본부장은 "착한기변은 올 초 선언했던 ‘최고의 고객가치 혁신’ 취지 아래 소모적인 가입자 쟁탈 경쟁에서 벗어나 고객이 실질적으로 체감할 수 있는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함으로써 고객과 함께하는 행복 동행을 실천한 모범적인 사례"라며 "최근 경쟁사들 역시 SK텔레콤이 주도해 온 기존 가입자 혜택 강화에 동참하고 있어 시장 경쟁의 패러다임이 본격적으로 변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0. 30. 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