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통신 부문 공식 파트너(주관 통신사)` 선정을 둘러싼 잡음이 끊이질 않고 있다. 지난달 KT로 선정 결과가 발표됐지만 여전히 일부 업체들이 “불공정한 입찰이었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에 조직위원회 측은 업계 관계자들을 상대로 허위사실을 유포한다며 법적 대응까지 검토 중이다.

21일 업계 일각에서는 지난 10월 말 KT를 공식 파트너사로 선정하기 앞서, 지난 7월 조직위 고위 관계자 A씨와 KT의 평창 동계올림픽 담당자가 카자흐스탄으로 함께 여행을 다녀오는 등 조직위와 KT가 유착 관계라는 의혹을 제기하고 나섰다.

A씨는 이에 대해 “휴가와 차기 동계올림픽 개최 희망지인 카자흐스탄에 우리 통신시스템 수출 가능성 타진을 겸한 여행이었다”며 “동행한 KT 관계자는 예전부터 올림픽 준비 등으로 막역한 관계일 뿐만 아니라 KT가 평창 올림픽의 정보화전략계획(ISP) 담당 사업자였기 때문에 동행이 필요했다”고 해명했다. 이 관계자는 “부적절한 접대는 일체 없었으며 비용 내용을 모두 증빙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부 업체는 입찰을 위한 RFP 발송 후 특정 사업자와 해외 여행에 동행했다는 것 자체가 문제라고 지적하고 있다. 주관 통신사를 선정하기 위한 RFP의 정보가 불충분해 조직위로부터 KT가 별도의 정보를 입수했다는 의심을 받을 수 있는 상황이라는 주장이다.

입찰 불공정을 주장하는 측은 RFP에 후원 최대 금액을 책정할 수 있는 사업 분야별 금액 자료가 공개되지 않아 현금·현물 후원 금액 산정이 현실적으로 불가능했다고 토로한다. 사업 분야별로 금액이 나와야 통신사업자가 수익을 계산한 후 후원금액을 산정할 수가 있는데 정보가 부족했다는 것이다. 특히 기술배점(45점)보다 후원규모 배점(55점)이 더 높아, 후원 규모가 승패의 절대적인 변수로 작용했다.

통신업계 한 관계자는 “이번 입찰은 100점 만점에 55점이 사업자의 후원 규모에 달려 있었기 때문에 금액 정보에 대한 공정성이 정정당당한 입찰의 필수 요소”라며 “그런데 KT는 ISP를 수행하면서 조직위 측과 가까워져 정보 접근성에서 훨씬 유리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조직위 측은 입찰에서 탈락한 통신사나 관계사들이 허위사실을 유포하고 있다며 단호하게 대응할 뜻을 내비치고 있다. 조직위 관계자는 “후원 금액 책정을 위한 정보제공 조건은 입찰 참가 기업에 모두 균등하게 제공됐고 TOP(The Olympic Partner) 사업자와 주관 통신사 업무영역은 명확히 구분되기 때문에 전혀 문제되지 않는다”며 “허위 사실 유포에 대한 법적 대응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평창 동계올림픽 주관 통신사업 규모는 1927억원으로, 수익성보다는 전 세계에 통신기술과 브랜드를 알릴 수 있는 마케팅 효과가 상당한 것으로 평가된다.

by 100명 2013. 11. 23. 07: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