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에서 시작된 전통 미디어의 위기가 TV로 빠르게 번지고 있다. 비즈니스인사이더(BI)는 올해 9월 말을 기준으로 지난 5년간 미국의 케이블TV 가입자가 500만명 감소했다고 보도했다.

올해 말에는 미국 케이블TV 가입자 수가 사상 처음으로 4000만명 미만으로 떨어질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최대 케이블TV 회사인 타임워너에서는 올해 3분기 30만6000명이 빠져나가는 등 가입자 감소 속도가 가파른 것으로 나타났다. TV 시청률도 2011년 9월 이후 꾸준히 떨어지고 있다. 1998년 29.0%였던 미국 프로농구(NBA) 시청률이 올해는 16.2% 수준으로 떨어진 것이 단적인 예다.

이 같은 현상은 젊은 층에서 특히 두드러진다. 18~49세의 미국 프로야구 월드시리즈 시청률은 지난해 3.6%로 2004년 8.0% 대비 절반 이하로 떨어졌다. 여론조사업체 닐슨에 따르면 미국의 18~24세는 한 달 106시간 동안 TV를 시청해 35~49세보다 40시간 적게 보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통해 동영상을 시청하는 시간이 비약적으로 늘어난 데 따른 결과다. 맥쿼리의 올해 8월 조사에 따르면 모바일과 컴퓨터 등 디지털미디어 이용이 전체 미디어 이용시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44.8%였다. 38.4%를 나타낸 TV와 비교해 높다. 유튜브 동영상 재생의 40%가 모바일을 통해 이뤄지는 등 스마트폰 보급으로 이 같은 추세는 더욱 빨라지고 있다.

미디어 이용자들이 TV에서 디지털 미디어로 이동하면서 온라인 동영상 사이트 등 관련 업종에는 더 큰 기회가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by 100명 2013. 11. 26. 07: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