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통신위원회의(이하 방통위)가 이동통신사들의 과다 보조금 지급 사실 여부를 조사하고 있는 가운데 국내 이통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인 SK텔레콤이 배짱 영업으로 고객 유치에 나서고 있다.

일부 SK텔레콤 대리점은 "보조금 조사가 끝났다"고 홍보하며 다량의 보조금을 푸는 등 솜방망위 처벌에 그치는 방통위 조사 보다 고객 확보를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에 더 집중하는 모양새다.

9일 이동통신업계에 따르면 최근 SK텔레콤을 비롯한 이통통신사업자와 휴대전화 제조사가 연말을 맞아 `재고 밀어내기`를 진행하면서 막대한 보조금이 풀렸다. 이번달 일평균 번호이동 건수는 3만3800건이다. 방통위에서 정한 시장 과열 기준은 2만4000건이다. 업체간 서로 `뺏고 뺏기는` 번호이동으로 연말 경쟁이 뜨거워지면서 방통위로 하여금 규제가 심해질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동통신업계 관계자는 "2일에 지난달 번호이동자수가 공개됐다"며 "10월에 비해 지난달 SK텔레콤의 번호이동자 수가 줄면서 이날 오후부터 SK텔레콤 측이 보조금을 대폭 늘린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지난 3일 알뜰폰(MVNO)을 제외한 번호이동 건수는 6만8279건을 기록하면서 시장 과열 기준의 3배를 넘어섰다. 이날 KT는 4554명이 순감했으며 LG유플러스 역시 510명 순감했다. SK텔레콤만이 5064명 순증했다.

번호이동건수는 시장점유율로 계산해 LG유플러스, KT, SK텔레콤 순으로 나오는 게 일반적이다. 가장 시장점유율이 낮은 LG유플러스가 상대적으로 번호이동 대상이 많기 때문이다. LG유플러스보다 번호이동 대상자가 적은 KT나 SK텔레콤이 LG유플러스의 번호이동자 수를 넘으면 `이상현상`으로 인식된다.

대리점을 운영하는 A씨는 "11월 하순부터 일부 지역과 대리점에 보조금이 많이 풀렸다"며 "손님들이 방통위 제제나 번호이동 금지 일정 등을 묻는 경우가 많아 `끝났다`고 얘기하고 일단 판매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판매자 B씨는 "개인 대리점의 경우 지점을 통해 물품을 받는 경우도 있지만 제조사에게 일부 리베이트를 받고 물품을 직접 판매하는 경우도 있다"며 "이 경우 연말을 맞아 제조사도 `떨이`에 들어가면서 경쟁적으로 대리점 리베이트를 높여 판매를 독려한다"고 말했다.

가입자수가 줄면서 SK텔레콤이 방송통신위원회의 보조금 조사가 진행 중임에도 무리하게 보조금 지원에 나섰다는 설명이다.

이동통신업계 관계자는 "연말 통신사와 제조사가 재고 줄이기에 나서면서 서로 `질 수 없다`는 생각에 시장이 과열되고 거짓 판매책까지 나오고 있다"며 "방통위가 과징금을 늘이고 모집금지기간을 확대한다고 하지만 주도 사업자가 과점에 나서면 나머지는 이를 따라갈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방송통신위원회 핵심 관계자는 "지난 5월 17일부터 조사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며 "시장이 경쟁적으로 과열될 경우 제재대상에 들어가 과징금을 물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과징금까지는 3개월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며 "현 조사대상에 들어가지 않더라도 차후 조사기간에 들어가기 때문에 결국 제재를 받을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SK텔레콤 측은 "일부 대리점의 지원규모나 판매방식에 대해서는 알 수 없다"며 "번호이동 건수가 5~6만건 정도 나와야 시장이 뜨겁다고 말하는데 방통위가 제재에 들어가면서부터는 2만건 전후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지금 시장은 안정적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by 100명 2013. 12. 9. 2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