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V  시장진입이 본격화되면서 방송시장의 경쟁상황이 개선되고 있다는 평가가 나왔다.

방송통신위원회가 27일 발표한 2013년도 방송시장경쟁상황평가 결과에 따르면, 유료방송시장의 경우 IPTV가 도입되면서 전체 유료방송 중 디지털방송 가입자의 비중(1369만명, 58.7%)이 증가했으며, 사업자간 경쟁이 심화되고 방송구역별 시장집중도가 완화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됐다.

특히 KT계열(위성+IPTV)의 가입자 점유율이 증가(2011년 23.4% → 2012년 25.8%)하고, 2위 사업자(CJ)와의 격차도 커지는 등(2011년 7.7%p → 2012년 11.0%p) 유료방송시장에서의 비중이 더 높아진 것으로 분석됐다.

방송채널거래시장(지상파, PP ↔ SO, 위성, IPTV)에서는 지상파방송의 영향력은 감소(방송3사 시청점유율 2007년 65.3% → 2012년 59.5%)했으나 여전히 핵심적인 방송콘텐츠 공급자인 것으로 평가됐다.

특히 지상파채널 재전송권 거래시장은 지상파 방송3사와 주요 복수종합유선방송사업자(MSO)간의 지상파 방송채널 재전송권 지급 관련 협상이 타결되면서 전송권료 지급여부에 대한 분쟁은 일단 종결됐으나 향후 재전송권 대가 수준 관련 분쟁이 발생할 수 있어 지속적인 모니터링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료방송채널 거래시장에서는 유료방송 플랫폼으로부터 분배받는 일반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의 방송수신료 수익규모가 2012년 급격히 증가하는 등 수신료 시장규모가 확대(2011년 3895억원 → 2012년 5011억원)됐으며, 특히 CJ계열이 IPTV에 채널을 공급하면서 수신료 수익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향후 모니터링이 필요한 것으로 평가됐다.

전체 방송광고시장은 지상파 방송광고의 위축으로 시장집중도가 완화되고 민영 미디어렙 도입으로 광고주의 채널선택권이 확대되는 등 경쟁적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됐으며, 방송광고 시장규모는 3조3332억원(라디오, 홈쇼핑 광고 제외)으로 전년에 비해 2.1%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by 100명 2013. 12. 30. 14: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