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암호화·복사 방지장치도 역부족…“양심 소비 시급”

 

 
 

[컨슈머타임스 민경갑 기자] KT,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등 실시간 방송과 다시보기(VOD) 서비스를 제공하는 IPTV 사업자들이 영상물 불법복제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콘텐츠를 암호화 하는 등 각종 방지책을 개발·도입하고 있지만 복제된 드라마나 최신영화가 버젓이 온라인상에서 유포되고 있어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일각에서는 이용자 스스로 양심적인 소비를 해야한다는 자성의 주문도 적지 않다.   

 

◆ IPTV 사업자, 불법 복제에 ‘한숨’ 

 

30일 유료방송업계에 따르면 IPTV 서비스 이용자가 늘면서 영상물 무단복제를 막기 위한 기업들의 고민도 깊어지고 있다.  

 

한국디지털미디어산업협회가 최근 발표한 자료를 보면 KT의 ‘올레tv’는 480만, SK브로드밴드의 ‘B tv’가 203만, LG유플러스의 ‘tv G’가 152만 가입자를 확보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말연시 판촉 마케팅 결과에 따라 새해 1000만 가입자의 문턱에 들어설 것이란 전망이다. 

 

이들 업체는 인터넷을 기반으로 소비자들에게 TV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양한 콘텐츠를 PC, 스마트폰 등과 연동해 즐길 수 있다. 문제는 각종 IT기기를 이용해 복제를 할 수 있다는 점. 

 

KT, SK브로드밴드, LG유플러스 등은 수신제한시스템(CAS)을 운영 중이다. CAS는 유료채널과 영상콘텐츠를 암호화해 불법시청·복제를 방지한다. 소비자의 시청권한, 상품 패키지, 시청연령제한 등을 시행할 수 있는 안전장치인 셈이다. 

 

셋톱박스에 연결된 USB, 외장하드 등 외부장치에 파일 저장도 불가능하다. 

 

이 같은 노력에도 불구하고 불법복제물은 웹하드, 파일공유사이트(P2P) 등을 통해 빠르게 유통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온라인커뮤니티 등지에서는 ‘IPTV 보호장치 뚫는 법’이 담긴 글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었다. 영상을 무단 복사가 공공연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추측이 가능하다. 

 

업계 관계자는 “TV화면을 컴퓨터에 연동시켜 녹화하거나 전문해커가 나서면 손쓸 방법이 없다”며 “국내뿐 아니라 전세계 IPTV 사업자들이 동일하게 겪고 있는 문제인데 이용자 스스로의 인식이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IPTV사업자들이 고가의 장비와 기술 개발에 투자하고 있지만 불법복제를 원천봉쇄 하기는 역부족인 상황. 

 

◆ “유포자 추적기술 개발에 초점” 

 

기업들은 콘텐츠 유포자 색출 쪽으로 해결 방향을 잡고 있다. 

 

KT 관계자는 “워터마크 기술을 발달시키면 (콘텐츠)복제자를 찾는 것도 가능하다”며 “추적기술이 현실적 대안이라고 판단,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영상 콘텐츠에는 자사의 워터마크가 적용돼 있다”며 “이를 통해 해당 콘텐츠의 유통경로를 가늠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소비자들의 양심소비를 강조했다. 

 

저작권보호센터 관계자는 “합법적인 유통시장을 구축하기 위해선 ‘콘텐츠도 돈을 주고 구매하는 상품’이란 (소비자) 인식변화가 무엇보다 우선시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by 100명 2013. 12. 31. 07: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