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박민호기자] '1588-XXXX'이나 '1577-XXXX'처럼 전국 지점을 하나의 대표번호로 통합관리하는 '기업용 대표번호' 시장이 지각변동을 보이고 있다.
 
8일 이동통신 업계에 따르면 지난 2011년 10월 기업용 대표번호 시장에 번호이동제도가 처음으로 도입된 후 KT의 매출액(접속료 포함)은 2011년 990억원에서 2012년 870억원, 지난해에는 710여억원으로 나타났다. 점유율은 2011년 44%에서 2012년 36%, 지난해 31%로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다.
 
2위 사업자는 LG유플러스로 2011년 650억원, 2012년 630억원, 지난해에는 약 620억원을 기록해 미미한 감소세를 보이고 있지만 점유율은 3년째 26%대를 유지하며 KT와의 차이를 좁히고 있다.
 
번호이동제도 도입으로 가장 큰 수혜를 받은 곳은 SK브로드밴드로 2011년 매출액이 285억원에 불과했지만 2012년 340억원, 지난해에는 400억원 가량을 기록하면서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점유율은 2011년 11%에서 2012년 14%, 지난해 17%로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SK브로드밴드 관계자는 "전국대표번호 시장에 번호이동이 적용되면서 공격적인 마케팅을 벌이고 있다"며 "회선료를 감면해주고 시설투자비를 지원해주는 등 저가요금 공략도 유효했지만 사업서비스와 고객만족도면에서 소비자들이 만족하고 있다"고 밝혔다.
 
SK텔링크는 지난해 약 330억원의 매출을 기록해 점유율 14%로 SK브로드밴드의 뒤를 이었다. 이밖에 온세텔레콤은 약 230억원의 매출로 10%의 점유율을 나타냈고, 후발사업자인 KCT와 CJ헬로비전은 1% 미만을 기록하고 있다.
 
 
(표 : 각사별 매출 추정치)
 
'기업용 대표번호'는 KT가 지난 1998년 '1588'을 최초로 서비스하면서 우위를 점해왔다. 주로 기업 콜센터나 프랜차이즈 업계에서 홍보용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번호변경을 꺼리는 기업들이 많아 KT가 주도해 온 것이다.
 
하지만 지난 2011년 10월 기존 번호를 그대로 쓰면서 서비스 제공업체를 바꿀 수 있는 번호이동제도가 도입된 이후 상황이 달라지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번호이동 전에는 기업대표 전화번호를 바꿔야만 서비스변경이 가능했지만 최근 2년간 번호는 그대로 두면서 서비스사를 바꿀 수 있게 되면서 서비스 경쟁이 치열하다"고 말했다.
 
특히 대한항공과 피자헛 등 대형 고객들이 KT를 떠나 경쟁사로 갈아타면서 매출 감소가 컸던 것으로 분석된다.
 
기업용 전국대표번호 사업은 전국 지점을 하나의 대표번호로 통합관리하는 기업형 통화서비스로 현재 15개 대역, 13만5000개 회선으로 이뤄져 있다.
 
이 시장은 KT(030200)LG유플러스(032640), SK브로드밴드(033630), 온세텔레콤(036630), SK텔링크, KCT, CJ헬로비전(037560) 등 7개 사업자로 구성돼 있다.
 
KT의 경우 '1588', '1577', '1899', LG유플러스는 '1544', '1644', '1661', SK브로드밴드는 '1566', '1600', '1670'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 SK텔링크은 '1599'와 '1800', 온세텔레콤은 '1666'과 '1688'을, KCT와 CJ헬로비전은 각각 '1877'과 '1855'를 서비스 중이다. 
by 100명 2014. 1. 10. 0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