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뉴시스】김민기 기자 = KT가 삼성전자와 함께 다수 시청자에게 HD급 영상 콘텐츠를 동시 전송하는 LTE 멀티캐스트 기술(eMBMS)을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다.

본격적인 국내 서비스 시작은 황창규 회장의 첫 출근 전후로 실시되며 삼성 출신인 황 회장이 삼성과 함께 서비스를 하는 첫 사례가 될 전망이다. 내정자 신분인 황 회장은 27일 주주총회를 통해 정식 회장으로 선임될 예정이다.

24일 업계 관계자는 "KT와 삼성전자가 함께 개발한 LTE 멀티캐스트 기술이 황창규 회장 취임식 전후로 국내에서 첫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다"라면서 "삼성전자 출신인 황 회장이 취임하자마자 선보이는 첫 서비스이자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한 기술이라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LTE 멀티캐스트(eMBMS, evolved Multimedia Broadcast and Multicast Service)는 LTE 네트워크를 이용해 동시에 수많은 가입자들에게 일반 DMB 화질의 최대 10배에 이르는 고품질 HD 영상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전송해 주는 기술이다.

이전에는 기지국 내 방송 콘텐츠 이용자 수만큼 같은 데이터를 전송해야 했지만 이 기술을 적용하면 한 번의 데이터 전송으로 다수의 가입자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예컨대 라디오나 DMB 같이 1번의 데이터 전송으로 한꺼번에 다수의 가입자가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것으로 대규모 콘서트, 스포츠경기장 등의 실시간 중계가 필요한 지역에 효과적이다.

기지국에 100명의 방송 콘텐츠 이용자가 있을 때 동일한 데이터를 100번 전송해야 했던 것을 이제는 1번 전송으로 100명이 동시에 영상 콘텐츠를 볼 수 있는 것이다.

지난해 2월 이동통신 전시회인 '모바일 월드콩그레스(MWC) 2013'에서 처음 선보인 이 기술은 KT 모바일 IPTV 솔루션, 삼성전자 네트워크 인프라 장비, 퀄컴 LTE 방송 미들웨어 및 칩셋 분야 공동 협력으로 탄생하게 됐다.

당시에는 단순한 기술 개발 수준이었으나 1년 동안의 개발과 상용화 과정을 거쳐 실시해 이번에 처음으로 국내에서 서비스를 실시할 예정이다. 올해 열리는 MWC 2014에서도 KT는 이 기술을 전시할 것으로 알려졌다.

KT는 LTE 멀티캐스트 기술로 LTE WARP와 유선 분야에서 운영 중이던 IP 멀티캐스트 기술을 접목해 All-IP 멀티캐스트 서비스를 추진할 계획이다. 고품질 HD 콘텐츠를 유무선 통합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나 끊김 없이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KT 관계자는 "삼성전자와 함께 상용화를 발표 예정을 조율 중이나 아직 구체적인 시기는 확정되지 않았다"면서 "그동안 삼성과 함께 기술 개발과 상용화에 노력해 왔다"고 밝혔다.

 

by 100명 2014. 1. 24. 0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