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부상하는 DW/APM]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장애 `내게 맡겨라`
성능 흐름 실시간 모니터링…최적 상태로 관리
IT서비스관리ㆍBSM 핵심모듈로 급부상 재도약
애플리케이션 성능 관리(APM)의 사전적 의미는 최종 사용자에게 더 향상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애플리케이션의 흐름을 모니터링하고 성능을 예측해 최적의 애플리케이션 상태를 보장, 관리하는 것이다.
애플리케이션 성능에 대한 문제는 서버, 네트워크, 시스템 자원 등 여러 요소가 개별, 또는 복합적으로 동시에 작용해 일으킬 수도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이 APM이다. APM은 사용자의 관점에서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고 응답시간을 측정해 성능 저하의 원인을 찾는다. 또 통계와 예측을 통해 서비스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유지되도록 관리해 신뢰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성능과 가용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고유의 역할을 수행한다.
APM 솔루션에 대한 사용자들의 요구는 다양하게 나타난다.
운영자는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는 성능 장애의 직접적인 원인 분석 등 실질적인 결과를 제시해줄 것을 요구하고, 개발자는 애플리케이션 코드 오류를 자동으로 검출하는 기능을 필요로 한다. 또 서비스 관리자는 일일방문자수, 동시단말사용자수, 서비스 애플리케이션별 부하량 통계 등 서비스 관점의 각종 통계 집계를 요구하게 된다.
APM 솔루션이 처음 국내에 선을 보였을 당시 이처럼 다양한 요구를 충분히 충족시키지 못해 투자 우선순위에서 밀리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그러나 최근 애플리케이션 문제로 인한 서비스 장애가 큰 비즈니스 위험으로 부상한데다 APM 솔루션 자체도 초기 포인트 솔루션 단위의 성능관리에서 전체 애플리케이션 트랜잭션을 관리하는 포괄적인 성능관리 툴로 진화하고 IT 서비스 관리(ITSM)이나 비즈니스 서비스 관리(BSM)의 핵심 모듈로 자리 잡아가면서 새로운 도약기를 맞고 있다. 이렇게 개별 애플리케이션이 아닌, 기업의 전체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통합적인 장애 관리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전사 애플리케이션 관리 시스템(EAMS)이라고도 한다.
RECEN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