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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도 밀가루값 최대 26% 인상 |
넉달만에 또… 대한제분·삼양사 곧 합류할 듯 |
동아제분이 지난 21일 밀가루 값을 18~28% 올린데 이어 CJ제일제당도 오는 28일부터 밀가루 제품의 출고가격을 15~26% 인상한다고 25일 밝혔다.(문화일보 4월22일자 15면 참조) 대한제분과 삼양사 등 다른 업체들도 조만간 가격인상에 합류할 것이 확실시된다. CJ제일제당에 따르면 제빵용 강력분은 20㎏ 기준으로 1만7930원에서 2만2660원으로 26.4% 오르며 다목적 중력분은 1만7380원에서 2만원으로, 과자·케이크용 박력분은 1만7510원에서 2만140원으로 각각 15%씩 인상된다. 이에 따라 대한제분과 삼양사 등 제분업체들뿐만 아니라 밀가루를 재료로 하는 라면, 빵, 과자와 자장면 등 외식업계의 가격인상 도미노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대부분이 정부의 집중 물가관리대상 52개품목에 포함되는 이들 식품류가 당장 가격을 올리지는 않더라도 재고물량이 소진되는 시점에서 또 한차례 가격인상이 예상된다. CJ제일제당은 지난해 12월 초에도 밀가루 출고가를 24∼34% 올렸으나 원맥 국제시세가 t당 540~580달러로 지난해말의 470달러보다 크게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4개월만에 또다시 제품가격을 인상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지난 연말에 비해 원가부담이 20% 가량 늘어난 상태에서 고환율과 해상운임 비용 증가로 전반적인 원가 상승비용이 28%에 달해 가격 인상이 불가피했다”고 말했다. 제분업체들이 국제 원맥가격 상승에 따른 밀가루값 인상의 불가피성을 내세우고 있지만 소비자단체들은 장바구니 물가에서 밀가루 값이 가장 많이 오르자 제분업체에 가격인상의 정확한 산출 근거를 요구하고 나섰다. 앞서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8개 회원단체는 서울 25개구에서 12곳의 대형 마트와 백화점, 대형 슈퍼, 재래시장 등 총 300개 업소를 대상으로 생필품 가격을 비교한 결과 밀가루 가격이 전년보다 24.4%로 가장 크게 상승했다고 밝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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