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ion 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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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Vision 21 경 영 방 침 | |
"고객감동경영" 실천 |
| 고객불만 Zero化 도전 (미출하, 배송일, 사은품) 차별화된 고객 접점 서비스 제공(주문,배송) 고객별 맞춤서비스 개발(CR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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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핵심 경영역량" 강화 |
| 상품 Pool 확대를 통한 성장기반 확보 맞춤형 택배서비스 개발 재미있는, 유익한, 사고싶은 방송 구현 그룹역량 활용한 Area-Marketing 강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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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Win Win 경영" 실천 |
| 우수 협력업체 발굴/육성 더불어 성장하는 Partnership 구축 깨끗하고 투명한 거래관행 정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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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독자적 기업문화" 창조 |
| 끊임없이 탐구하는 조직분위기 조성 On-Line業 에 맞는 창의적, 도전적 인재 육성 자율/책임 경영의 사업부제 조기정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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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 장 분 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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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TV 홈쇼핑의 출발 장기적인 국가 기간정보 통신망의 구축과 다 채널 방송에 의한 문화수준 향상 정책의 일환으로 1995 년도에 국내에 도입된 케이블TV 산업은 현재 총 44개의 케이블TV 채널사용 사업자(PP), 77개의 종합 유선방송 사업자(SO), 다수의 전송 망 사업자(NO)와중계유선 사업자(RO)로 구성되어 있다. 이 가운데 (주)CJ쇼핑과 (주)LG홈쇼핑이 홈쇼핑 부문의 프로그램 공급자로 문화 관광부 장관의 승인을 받아 사업권을 취득하였으며 , 1995 년 8 월 1 일 (주)CJ39 쇼핑이 최초로 전파를 송출함으로써 TV 라는 대중적 영상매체를 이용한 TV 홈쇼핑 사업이 국내 최초로 시작되었다 . |
2. TV 홈쇼핑의 확장 또한 TV 홈쇼핑 업체들은 축적된 양질의 고객 데이터베이스를 기초로 카탈로그를 이용한 통신판매 사업을 병행하고 있으며 , 타 케이블채널을 통해 쇼핑 프로그램을 송출하여 매출을 발생시키는 인포머셜 사업 , 그리고 확보된 상품 pool 과 인터넷을 결합시킨 인터넷 쇼핑 몰 사업 등의 부가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 더불어 특정 시청자 군을 대상으로 한 Target 마케팅을 통해 일반기업에게 효과적인 광고매체로서의 기능을 제공하는 등 on-line 정보 마케팅 회사로서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다 . |
3. 현 TV 홈쇼핑의 규모 TV 홈쇼핑시장은 1995 년 8 월에 본격적으로 사업이 시작된 이후 1997 년도에 약 1,600 억원 , 1998 년도에는 4,500 억원 , 1999 년도에는 약 1 조 5 천억원 규모로 그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였다 . TV 라는 매체를 이용한 소매업의 성격을 지닌 TV 홈쇼핑은 국민소득 및 민간 소비지출과 다소 관계를 갖고 있다 . 즉 , 2000 년 상반기의 GDP 성장률과 민간소비 증가율이 각각 11.1% 와 10.1% 였던 전체적인 경기에 상응하여 TV 홈쇼핑 매출도 증가하는 추세였다 . 그러나 , 전망이 다소 어두운 올 하반기 경기와 관련하여 주 고객 층이 경기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 중/상류층에 분포되어 있는 까닭에 그리 크게 경기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 전망한다 . 특히 , 90 년대 중반 이후 홈쇼핑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도와 이용도가 제고되면서 , TV 홈쇼핑 산업의 높은 성장세가 이런 상황과 더불어 더욱 가속될 전망이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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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경 쟁 사 분 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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처음 케이블 TV 홈쇼핑 방송으로 시작하여 200만의 시청 가구를 바탕으로 카탈로그를 통한토신 판매 시장을 열었다. 또한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쇼핑 몰 영역으로 사업을 확대하기도 하였다. 99 년 이후로는 천리안, 다음 등 인터넷 전문 기업들과 전략적인 제휴를 체결하면서 전자상거래 부문을 대폭 강화해 다양한 컨텐츠와 인프라를 보유한 국내의 거대 멀티미디어 쇼핑 전문 기업으로 변신하였다. 이와 함께 차별화 된 상품 기획과 철저한 품질관리로 한 차원 놓은 고객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애프터 서비스, 선 환불 서비스 최저가격 보상제 , 30 일 이내 환불 교환 , 리콜 서비스 , 사장실 고객 불만 hot line 을 운영하여 100% 고객 만족을 지향한다 . 배송서비스 체제 로 지정일, 휴일 배송, 택배 요원 현장 서비스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 수주 서비스 체제로는 지정 상담제 , ARS 자동 주문 , CTI 를 통한 고객 대기시간 단축 , 텔레 마케터 실명제 주문 서비스 , 방송 프로그램 자동 안내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 방송시스템 에 있어서는 2 개의 최첨단 생방송 스튜디오를 통해 19 시간 생방송을 포함 , 하루 24 시간 방송하고 있다 . 또 VOD 전용 스튜디오를 갖추어 경매 , 생활 정보 등 각종 커뮤니티와 5개의 테마몰을 비롯한 다양한 컨텐츠를 제공하여 VOD 전문 PD 가 제공하는 상세한 상품정보와 최신 동영상 기술로 3 차원 영상을 통해 즐거움을 제공한다 . 월 120 만 부의 카탈로그는 케이블 TV, 인터넷과 유기적인 결합으로 200 만 고객 데이터 베이스를 확보하여 고객이 원하는 최적의 상품을 준비하고 있는 것도 특징이다 . LG 홈쇼핑은 종합채널이지만 , 상대적으로 고급 품목에 주력하고 있다 . 식품, 레저 스포츠 용품 , 가전용품, 문화용품, 의류, 패션잡화, 서비스 등이 9 개의 상품 군으로 구성되어 있다 . 홈쇼핑 업계의 선두 주자 격인 CJ39 쇼핑과 LG 홈쇼핑은 케이블 TV, 인터넷 , 카탈로그를 통한 수주와 물류의 효율적인 인프라를 구축함과 동시에 유통 전문가를 육성하여 고객과 함께 발전하는 멀티미디어 쇼핑 기업으로 성장해야 할 것이다 . |
[ 시장 점유율 (단위 : 백만원) ] 구분 | 1998년매출액 (M/S) | 1999년매출액 (M/S) | 2000년 상반기매출액 (M/S) | CJ39 쇼핑 | 192,356 (46.4%) | 213,071 (40.3%) | 176,672 (41.4%) | LG 홈쇼핑 | 221,927 (53.6%) | 314,992 (59.7%) | 250,275 (58.6%) | 계 | 414,263 (100.0%) | 528,063 (100.0%) | 426,947 (10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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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제 품 (4Ps)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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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Product 39 홈쇼핑은 종합채널이지만 상대적으로 농축산물에 비중을 두는 편이며 , 제품 수성은 생활용품 ( 침실 , 주방용품 ), 가전제품 , 보석과 귀금속 류 , 농축산물 , 레저 용품 등이다 . |
2. Place 지난해부터 의욕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택배 맞춤 서비스를 서울 전지역은 물론 전국으로 확대 실시하여 고객들에게 더욱 만족할만한 택배 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 이에 , CJ39 쇼핑은 제일제당의 택배 회사인 'CJ GLS' 와 함께 서울 전지역을 50 개 권역으로 나누어 특화된 맞춤 택배 서비스를 실시하고자 막바지 준비 중에 있으며 , 적어도 금년 말까지는 전국으로 확대실시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또한 2000 년 9 월 18 일 , 총 90 억원 규모의 예산을 들여 경기도 군포지역에 총 건평 3,400 여 평에 대지 2,400 여 평의 지하 2 층, 지상 4 층의 초 현대식 최첨단 물류센터를 완공하여 본격적인 맞춤 택배 서비스를 실시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할 수 있게 되었다 . |
3. Price 백화점 , 유명상가는 물론 전문상가에 비해서도 싸다 . 대형할인점이나 남대문 , 동대문 시장 등 전문상가에 비해서도 결코 비싸지 않다 .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가전제품 등을 제외하면 일반상가에서보다 20-40% 정도 싸게 물건을 살 수 있다 . 백화점 등에서 50 만원 하는 양복은 제품에 따라 다르지만 30 만원이면 충분히 살 수 있다 . 가전제품도 용산 전자상가 등 전문상가보다 비싸지 않은 가격으로 살 수 있다 . 또한 CJ mall 에서는 고객의 편의를 위하여 다양한 결제방법을 도입하고 있다 . 각종 카드는 물론 온라인 입금결제 , 적립금 , 예치금 , 상품권 등을 단독으로 혹은 병행하여 결제할 수 있고 카드의 경우에는 기존에 이용하셨던 카드 또는 신규 카드 중에 한가지를 선택하여 결제하실 수 있습니다 . |
4. Promotion 이들의 판매전략은 다음과 같다 . ( 가 ) 최고의 고객서비스 - 30 일 무하자 반품제도 시행 - 최저 가격 보상제 실시 - 케이블 TV 가족카드 발행 - 빠른 배송시스템 구축 ( 택배 맞춤 서비스개시 ) ( 나 ) 상품의 차별화 , 고급화 - PB 상품의 개발 - 독점판매상품의 확대 - 해외 인기상품의 개발 - 품질검사강화 ( 다 ) 신뢰성 있고 재미있는 방송제작 - 프로그램 실명제 실시 - 명쾌한 상품정보 제공 - 옴부즈맨 프로그램 방송 - 다양한 이벤트 제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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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 비 자 분 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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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시간의 생방송을 포함하여 하루 24 시간 종일방송을 하고 있으며 금년 9 월까지 총 2,016 천명의 고객이 당사를 통하여 상품을 구입한 바 있고 연령별로는 30 ~ 40 대의 고객이 약 66% 를 상회하고 있으며 , 50 대와 20 대가 각각 10%, 19.2% 을 점유하고 있다 . 그러나 , 그 추세는 20 대 고객 층이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
지역적으로 나누어 보면 서울을 포함한 수도권에서 총구매의 > 60% 이상이 이루어지고 있어 매우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부산 , 대구 , 인천 등의 지방 대도시가 그 뒤를 따르고 있는데 그 지역별 매출추이는 다음 <표 3>,<표 4> 과 같다 . 또한 개인별 연평균 상품구매회수는 1999년 기준으로 약 3.1 회인데 당사는 CJ39 쇼핑 카드의 발급 , 적립금의 지급 등을 통하여 충성 고객 층의 반복 구매율을 높이는 한편 사은품 , 경품지급 등 각종 프로모션을 통하여 신규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CJ39 쇼핑은 고객만족의 극대화를 위해 업계 최초로 옴부즈맨 프로그램 방송 , 모니터 요원들로 구성된 깐깐한 고객의 모임 , 프로그램실명제 등의 새로운 차원 >의 고객서비스를 제공하였습니다 . 특히 우량의 고객 DB 를 전략적으로 이용하여 Data Base 마케팅서비스를 강화하였으며 , 이를 한 단계 더 발전시킨 릴레이션쉽 (Relationship) 마케팅 및 원투원 (One to One)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의 절대적인 신뢰를 받는 국내 최고의 홈쇼핑업체로 성장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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