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블로그 메뉴
Home
Tag
MediaLog
LocationLog
Guestbook
Admin
Write
글
롯데마트, 직원 동원해 ''고객만족도 조작'' 들통
아! 옛날이여
설정
롯데마트, 직원 동원해 '고객만족도 조작' 들통
2008-04-16 20:09
<8뉴스>
<앵커>
대형할인업체인 롯데마트가 고객만족도 조사를 조작했다가 들통났습니다. 매장 곳곳에 직원들을 숨겨놓고 고객인 것처럼 조사를 했으니, 점수가 나쁠 리가 없겠죠?
최희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롯데 마트는 지난해 10월 한국 생산성 본부에서 실시하는 국가 고객만족도 설문 조사를 앞두고 각 지점에 긴급 공문을 내려보냈습니다.
공문은 직원들을 소비자로 가장시켜 설문 조사에 응하도록 지시하고 있습니다.
직원들에게 사복을 입히고 장바구니에 상품을 담아 고객 쉼터에 대기하도록 하는 등 구체적인 방법도 적혀있습니다.
설문 조사원을 발견한 뒤에는 미리 정해진 음악과 안내 방송을 내보낸 뒤 조직적으로 조사원에게 접근하라는 행동 지침을 내렸습니다.
조사원에게 직원이라는 사실을 들키지 않기 위한 행동 요령도 들어 있습니다.
[롯데마트 직원 : 실질적으로는 고객한테 설문조사해서 등수매기는 게 아니라 직원에게 설문조사하는 거죠. 이건 소비자들 우롱하는 거죠.]
너무 높은 점수가 나오지 않도록 예상 질문별로 답변할 점수까지 정해주었습니다.
롯데마트는 이 같은 행동지침을 조사대상인 전국 46개 지점으로 모두 내려보냈습니다.
롯데마트는 그동안 낮은 평가 결과를 끌어 올리기 위한 고육지책이었다고 해명했습니다.
[롯데마트 관계자 : 서비스에 대한 좋은 결과를 얻고자 독려하는 차원에서 전달사항이었습니다.]
롯데마트는 이같은 조직적인 조작에도 불구하고 4개 대형 할인 업체 가운데 3위에 그쳤습니다.
공유하기
게시글 관리
디지털
by
100명
2008. 4. 16. 21:38
사이드 메뉴
꿈을 나눌 수 있었으면 ...
CATEGORY
분류 전체보기
(15761)
컨텐츠
(193)
영화
(2057)
정책은 ?
(638)
ISSUE
(714)
문화
(244)
방송통신
(3370)
아마도
(433)
변화하는 세상
(1481)
오감활용
(106)
기술의 변화
(286)
달려라 달려
(384)
돌고 도는 세상
(429)
아! 옛날이여
(283)
생각해 봅시다
(1399)
기본
(476)
성공사례
(56)
실패사례
(12)
스크랩
(674)
옛날에는
(79)
건강음식
(192)
웃자!
(82)
알수없어요
(38)
나만의 정보
(0)
식물정보
(0)
가
(0)
나
(0)
다
(0)
마
(0)
바
(0)
사
(0)
아
(0)
자
(0)
차
(0)
카
(0)
타
(0)
파
(0)
하
(0)
홈스테이
(0)
행복신문
(0)
D-Cinema
(558)
배급
(402)
제작
(472)
극장
(693)
TAG
RECENT POSTS
RECENT COMMENT
ARCHIVE
NOTICE
MY LINK
CALENDAR
이전 달의 달력을 보여줍니다.
2025.1
다음 달의 달력을 보여줍니다.
포스팅달력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COUNTER
TOTAL
TODAY
티스토리툴바
RECEN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