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상에 퍼져 있는 각종 미디어 관련 고급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는 포털 사이트가 개설됐다.
한국언론재단은 20일 미디어 전문정보 통합검색 사이트인 '미디어가온(www.mediagaon.or.kr)'을 개통했다.
'미디어가온'은 온라인상에 산재한 각종 미디어 관련 전문자료를 통합 검색할 수 있는 포털 사이트로, 신문기사 통합검색 사이트인 카인즈(www.kinds.or.kr)와 연동해 뉴스 기사와 미디어 전문정보를 함께 제공한다.
'미디어가온'이라는 이름은 '미디어'와 '중심, 가운데'를 의미하는 순우리말인 '가온'을 합친 것이다. 미디어와 사용자의 가운데서 연결통로 구실을 담당하겠다는 사이트의 정체성을 담고 있다.
현재 한국언론재단을 비롯해 언론 유관 기관과 단체, 언론 관련 학회, 미디어 전문지 등 32개 기관에서 생산 및 제공하는 학술지와 단행본 등 각종 미디어 전문자료를 통합 검색할 수 있다.
검색 결과 보기의 경우 아웃링크 방식을 채택, 검색 결과를 클릭하면 제휴 기관 사이트로 연결된다.
미디어통계 정보시스템도 사이트 개통과 함께 첫선을 보인다. 이 시스템에는 국내 언론기관 정보를 비롯해 산업통계, 수용자 및 기자 의식조사 결과, 해외 신문산업 통계자료 등의 콘텐츠가 실려 있다.
이밖에 언론재단에서 만든 언론 인명정보와 전자도서관, 언론 판례정보, 매스컴용어사전 등에 대한 통합검색도 할 수 있다.
정운현 언론재단 연구이사는 "언론 관련 기관과 콘텐츠 제휴를 더욱 확대해 미디어 포털 사이트로서의 역할을 더 충실히 해 나갈 것"이라면서 "언론 관련 콘텐츠를 담은 블로그와 언론인 블로그에 대한 제휴 신청도 받아 콘텐츠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카인즈에는 지역 일간지 통합검색 기능이 추가됐다. 이로써 언론재단의 저작권 사업인 '뉴스코리아'에 참여하는 지역 일간신문 25개의 신문기사를 실시간으로 찾아볼 수 있다. 새로운 검색엔진을 적용, 일반적인 검색 기능도 한층 강화했다.
RECEN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