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 문화콘텐츠 분야별 백서 발간

2007 문화콘텐츠 분야별 백서 발간

문화관광부(장관 김종민)와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원장 고석만)이 문화콘텐츠 시장 핵심 분야인 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음악 산업의 현황과 통계를 담은 네 권의 백서를 발간했다. 분야별 백서에 따르면 2006년 국내 캐릭터 산업 규모는 4조 5,507억 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음악 산업은 1조 8,618억 원, 만화산업은 7,301억 원, 애니메이션 산업은 2,885억 원 규모인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캐릭터 산업 부문의 ‘개발 및 라이선스’ 시장 규모가 4년 연속 증가해 2006년에 처음으로 3천억 원 대를 돌파했으며, 3년 연속 감소했던 ‘캐릭터 상품 제조 시장’도 증가세로 돌아서 2003년 수준인 2조 원대를 넘어섰다. 음악 산업 부문에서는 ‘디지털 음악’의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2006년 디지털 음악 산업 규모는 3,562억 원으로 전년 대비 36%가 성장해 848억 원의 시장규모를 보인 ‘음반’ 산업과 큰 대조를 보였으며, ‘음악공연’ 산업도 1,887억 원으로 전년보다 30% 이상 성장했다.


만화 산업은 ‘온라인 만화’ 부문이 크게 성장해 2005년 319억 원이었던 ‘온라인 만화 제작 유통업’이 1년 새 무려 48%나 성장한 473억 원을 기록한 반면 ‘만화책 임대업’의 규모는 해마다 점차 줄어들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애니메이션은 극장 매출액이 전년 대비 385%로 크게 뛴 610억 원 규모로 성장했으며, 방송사 수출액도 전년 대비 20.7% 상승한 292억 원으로 해마다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다.
by 100명 2008. 2. 17. 15:5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