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상영관, 어느 극장에서 보면 더 좋을까?

“디지털상영관이 일반상영관보다 더 좋아요!”

디지털상영이 부쩍 늘고 있다. 주요 할리우드 화제작들의 디지털상영은 일반화되고 있다. 외화 애니메이션의 경우는 디지털 우리말 녹음 버전과 디지털 한글 자막 버전을 별도로 상영한다. 이럴 경우 일반상영 우리말 녹음, 일반상영 한글 자막까지 해서 한 편의 영화가 네 가지 버전으로 상영되는 셈이다.

할리우드 영화에 비해 증가속도는 더딘 편이지만 한국영화의 디지털상영도 점차 늘고 있다. 화제작 <디워>의 경우에도 주요 디지털상영관의 예매는 상영시간표가 업데이트되기 무섭게 예매매진되고 있을 정도이다.

실제관객들의 만족도는 어떨까?

실제관객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디지털 상영관이 일반상영관보다 관객만족도에서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관람, 사운드, 화질 등 세 항목 모두 디지털상영관이 일반상영관보다 더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특히 화질부문에서는 디지털상영관이 일반상영관보다 4점이나 더 높게 평가됐다.

국내최대영화예매사이트 맥스무비는 지난 8월 6일부터 8월 7일까지 양일간 예매 후 관람까지 확인된 실관객들을 대상으로 디지털상영관과 일반상영관의 만족도에 대해 이메일 설문을 진행했다. 설문대상자는 <스파이더맨3><캐리비안의 해적3><트랜스포머><디워> 등 디지털 영화 4편을 모두 상영한 서울 시내 주요극장의 예매자들을 각각 500명씩 무작위 선정했다. 이 예매자들은 실제 관람까지 확인된 관객들이다.

<!--IMGALT-->

디지털 상영관이 일반상영관보다 만족도 높다

설문결과, 디지털상영관이 일반상영관보다 전반적으로 관객만족도가 높았다.

관람만족도에서는 디지털상영관 82점, 일반상영관 79점이었다. 사운드만족도에서는 디지털상영관 83점, 일반상영관 81점이었다. 화질만족도에서는 디지털상영관 86점, 화질만족도 82점으로 4점 차이나 보이며 항목 중 가장 큰 차이를 보였다.

<!--IMGALT-->

<디워>, 어느 극장에서 보면 좋을까?

주요극장 중에서는 충무로 대한극장의 디지털상영관 만족도가 관람, 사운드, 화질 등 전 항목에서 가장 높게 나타났다. 특히 사운드 만족도는 90점(100점 만점)으로 평균보다 7점이나 높았다.

대한극장은 타 영화관들과 달리 각관 모두 Dolby SRD 및 DTS와 EXSYSTEM, QSC 914 디지털 Crossover를 설치, 8채널의 디지털 입체음향 시스템과 디지털 4Way 스피커로 입체적이고 웅장한 음향을 만끽할 수 있도록 설비되어 있다.

디지털상영관의 관람만족도에서는 대한극장, 메가박스 코엑스, CGV 강변, 씨네시티, 서울극장, 롯데시네마 노원 순으로 나타났다.

디지털상영관의 사운드만족도에서는 대한극장, 메가박스 코엑스, 서울극장, 씨네시티, 롯데시네마 노원, CGV 강변 순으로 나타났다.

디지털상영관의 화질만족도에서는 대한극장, 씨네시티, 메가박스 코엑스, CGV 강변, 서울극장, 롯네시네마 노원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관람만족도에서는 극장에 따라 관객의 평점 편차가 심했고, 화질만족도는 편차가 적었다.

이번 설문은 각 극장의 실관객들을 대상으로 한 개별평가였기 때문에 모든 극장을 공통적으로 경험한 후 평가하는 비교평가조사는 아니었다.

by 100명 2007. 8. 9. 09: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