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 영화배급 新사업 나서나

이동통신 '공룡' SK텔레콤이 영화 배급시장 진출을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어 관심이 쏠리고 있다

5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SK텔레콤' 이름으로 내년 상반기 중 영화 유통사업 진출을 적극 검토 중이다. SK텔레콤이 영화를 비롯, 음악 등 콘텐츠의 유통 망을 쥐게 되면 콘텐츠 제작에 이어 배급까지 모든 단계에서 주도권을 갖게 된다.

현재 영화 제작·배급 시장은 CJ와 오리온, 롯데그룹 3대 메이저 기업이 장악하고 있다.

■영상사업부 만들어 신사업 검토

SK텔레콤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팀 수준의 영상사업팀을 사업부로 확대했다. 영화사업팀은 콘텐츠보다 영화 배급 쪽의 신사업을 검토하고 있다. 이를 위해 영화 배급 분야에 경험이 있는 전문 인력 2명도 스카우트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안정적인 콘텐츠 공급을 위해 영화 유통사업을 검토하고 있다"면서도 "그러나 딱 잘라 영화배급 사업을 의미하지는 않으며 내년 사업으로 보고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수준"이라고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이 관계자는 "만약 되더라도 극장 영화를 배급만 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본체인 모바일을 비롯,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 인터넷TV(IPTV) 등 방송통신 컨버전스 서비스에 맞는 다양한 유통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새로운 미디어 수단에 맞춰 콘텐츠 활용 범위를 다변화해 새로운 먹거리 사업으로 키워 간다는 것이다.

또 기존 영화펀드 투자나 자회사를 통한 영화사업으로는 영화판권을 주도적으로 확보, 공급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판단한 점도 배급사업을 검토하는 이유다.

SK텔레콤은 이 분야 직접투자를 꾸준히 확대해 왔다. 지난해 9월 엔터테인먼트 기획사 IHQ를 계열회사로 편입한데 이어 IHQ를 통해 영화 '괴물'을 제작한 청어람 지분 30%를 인수했다. 또 지난달 29일 이사회에선 IHQ의 유상증자에 100억원을 투자하기로 결정했다. IHQ는 아이필름(영화제작사), YTN미디어(엔터테인먼트 케이블TV) 등의 자회사를 거느리고 있다.

■통신사업자들 미디어사업 강화 바람

SK텔레콤은 차세대 먹거리 사업으로 콘텐츠 분야를 꼽고 이 분야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SK텔레콤이 엔터테인먼트 업체(IHQ)나 음원업체(YBM서울) 등을 인수한 것도 이같은 이유에서다. 또 자회사를 통해 영화제작사(아이필름, 청어람), 드라마 제작사(캐슬인더스카이)에 투자하고 4개의 영상 드에 200억원을 출자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 분야 투자 경쟁도 뜨거워지고 있다. 최대 경쟁사인 KT의 투자가 만만치 않기 때문. KT는 지난 4일 IPTV인 '메가TV'를 선보이면서 콘텐츠 투자에 적극 나설 뜻을 천명한 바 있다. 먼저 IPTV에 공급할 콘텐츠 수급을 위해 올해 1500억원을 쏟아 붓는다. 또 자회사인 싸이더스FNH도 하반기부터 영화 배급사업에 진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SK텔레콤과 KT가 콘텐츠 투자 경쟁을 벌이자 항간엔 "SK텔레콤과 KT가 오리온 그룹의 메가박스 인수 경쟁을 벌이고 있다"는 소문이 나돌기도 했다.

그러나 일각에선 3대 메이저업체가 장악하고 있는 영화배급사업이 막대한 자금과 네트워크가 필요한 사업인데 SK텔레콤이 뒤늦게 진출해 그 파급력이 어느 정도가 될지 의문이라는 시각도 있다.

by 100명 2007. 7. 8. 2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