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아프리카 - 모로코의 별을 따다
술탄 텐트 & 카페 (Sultan Tent & Cafe Moroc)




치르륵 치르륵, 챙 챙, 손끝에서 발끝으로 이어지는 소리. 매끄러우면서 흐르는 듯 하고 강렬하면서 부드럽게 돌아가는 몸짓. 매혹적인 벨리댄스(Belly Dance)는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여성 춤이다. 다이어트의 한 방법으로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벨리댄스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다. 토론토 중심가에서 신비롭고 강렬한 벨리댄스 쇼를 보면서 모로코 전통음식을 즐길 수 있는 음식점, 술탄 텐트(The Sultan’s Tent)를 찾았다.

벨리댄스에 대한 호기심으로 찾은 술탄텐트, 그 곳이 모로코 음식점이라 더 눈길을 끈다. 미지의 나라 모로코를 음식과 문화로 경험하고 배우는 것은 신나는 일이다. 영화 카사블랑카로 더욱 유명해진 모로코는 지역상 아프리카와 유럽, 중동지역과 맞붙어 있다. 각 지역의 영향을 받아 복합문화가 발달했다. 유럽의 영향으로 호화스러운 실내장식이 발달했고 독특한 의상과 춤은 아랍문화에서 비롯됐다. 또한 모로코의 접대문화는 베르베르 유목민족의 생활양식에서 출발했다. 모든 술탄(이슬람교의 종교적 최고 권위자인 칼리프가 수여한 정치적 지배자)은 아름답게 장식된 텐트를 가지고 있었다. 그 텐트에 진수성찬을 차려놓고 모든 사람들을 불러모아 음식을 나눴다 한다. 그 당시의 호화로운 술탄텐트가 그대로 토론토 거리에 옮겨진 것이다.

술탄텐트는 다른 느낌의 두 식당으로 분리되어있다. 식당으로 들어서면 바로 카페 모로코가 있고 안으로 깊이 들어가면 술탄텐트로 이어진다. 카페는 영화 카사블랑카의 분위기를 살려 깔끔하고 모던하게 꾸며졌고 술탄텐트는 유목민의 전통을 살려 고풍스럽고 신비롭다. 두 식당 사이 벽에는 현 모로코 왕이 선물로 보낸 양탄자가 걸려있는데 식당의 분위기를 한껏 고급스럽게 만든다. 어둡게 비추는 램프, 하늘하늘 비치는 커튼 사이로 보이는 테이블, 각 텐트 안에서 음식을 즐기는 사람들, 꼭 아라비안 나이트의 주인공이 된 느낌이다.

매니저 맥과이어씨로부터 술탄텐트에서 가장 전통적이면서 인기 있는 음식을 추천 받았다. 케스케수 쿠스쿠스(Keskesu Couscous)는 버섯, 아몬드, 말린 토마토, 치즈가 곁들여진 독특한 샐러드다.

쿠스쿠스는 한국 사람에게 쌀과 같은 비중을 차지하는 음식으로 모로코를 대표하는 음식 중 하나이다. 아몬드와 치즈의 고소한 맛에 특유의 향료가 배어있는 쿠스쿠스의 조화는 신선하다. 특히 올리브 오일과 각종 식초로 조리된 버섯의 새콤달콤한 맛은 일품이다.

렉 오브 렘(Rack of Lamb)은 술탄텐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음식 중에 하나이다. 아름답게 꾸며진 그릇 안에 여섯 대의 양고기가 놓여있다. 꿀과 허브, 달콤한 생강으로 만들어진 소스는 고기의 연한 맛과 어우러져 입에서 살살 녹는다. 달콤하고 부드러운 양고기를 천천히 음미하고 있는데 갑자기 실내조명이 밝아지더니 아라비안 나이트에서나 본듯한 한 여인이 매혹적인 몸짓으로 춤을 추기 시작했다. 양쪽 텐트 사이에서 멋지게 춤을 추더니 각각의 텐트로 들어가 본격적으로 벨리댄스를 선보였다. 댄서는 혼자만 춤을 추는 것이 아니라 간단한 춤의 동작을 가르쳐주고 함께 즐기도록 분위기를 만들었다. 보고만 있어도 절로 흥이 났다. 엉거주춤 춤을 추고 있는 아저씨를 보고 모두가 웃음을 참지 못했다. 술탄텐트 안의 분위기가 갑자기 화기애애해지고 여기저기서 웃음소리가 터져 나왔다. 술탄텐트만의 매력이다.

술탄텐트는 25년의 역사를 가진 음식점이다. 2002년, 현재 위치인 프론트 거리(Front St)로 옮겨지기 전에 베이 거리(Bay St)에 위치했다. 맥과이어씨는 “전(前) 식당은 전통적인 모습을 갖추고 있어서 특색이 있었지만 솔직히 지금의 모습이 더 아름답다”고 말했다.

모로코 음식이 주로 매콤하다(Spicy)고 알려져 있는데 그렇지 않다. 맵다기 보다는 향이 강하다. 하지만 향의 강한 정도는 걱정할 정도까지는 아니다. 프랑스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 인지 낯설지 않은 향과 맛이다. 채식주의자를 위한 특별 메뉴도 있다.

저녁 식사 가격은 $39.95부터 시작된다. 4코스가 제공되며, 코스음식 중 각각 하나씩 선택한다. 가격이 다소 비싼 편이지만 특별한 사람과 함께 평생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게 해줄 최상의 음식점이다. 단, 밸리댄서가 손 내밀어 함께 춤추기 권할 때 거부하지 말고 한번 도전해 보길 바란다.

Sultan Tent & Cafe Moroc 점심: 11:30~15:00(월~금)
저녁: 매일 17시부터
벨리댄스 쇼
금, 토: 6:30pm, 8:45pm, and 11:00pm
일~목: 8:15pm
49 Front Street East
416-961-0601(예약)
www.thesultanstent.com
주류면허

by 100명 2007. 6. 23. 20: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