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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쟁점] ‘콘텐츠 중심’의 깃발을 높이 들어라 제작사 청어람, 투자사 엠엔에프씨 손잡고 배급 사업 시작
똘똘한 중형 배급사가 탄생할 것인가. <괴물>의 제작사인 청어람과 <행복>의 투자사인 엠엔에프씨가 손잡고 배급사업을 시작했다. 청어람-엠엔에프씨는 최근 각 극장에 공문을 보내 7월12일 개봉하는 <해부학교실>부터 공동배급할 계획임을 밝혔다.
2002년 ‘한국영화 전문 배급사’를 모토로 내건 청어람은 <장화, 홍련> <싱글즈> <바람난 가족> 등으로 2003년에는 배급시장에서 할리우드 직배사를 제치고 점유율 3위를 차지하는 등 주목할 만한 행보를 보인 영화사. <괴물> 제작을 전후로 배급을 포기하고 투자·제작에만 전념해왔다. 음악감독 조성우씨가 대표로 있는 엠엔에프씨는 <꽃피는 봄이 오면> <형사 Duelist>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외출> 등에 부분투자를 해왔으며, 올해 들어서는 <두사람이다> <M> 등 자체제작과 메인투자 작품들을 쏟아낼 예정이다.
영화계 안팎에선 청어람-엠엔에프씨가 CJ, 쇼박스, 롯데 3사가 주도하는 배급시장에 어떤 변화의 바람을 불어넣을지 주목하고 있다. 쇼이스트, 코리아픽쳐스 등 중소 규모의 투자배급사들이 뒷걸음질 치면서 지난 2년 동안 배급시장은 메이저 투자배급사들의 독무대였다. 참고로 영화진흥위원회 통계(서울 기준)에 따르면, 2006년 메이저 3사의 시장점유율은 49.1%이며, 한국영화만 놓고 보면 무려 74.6%나 됐다. 중소배급사의 약화로 대다수 제작사들은 수익분배 비율 조정, 배급수수료 인상 등의 불리한 조건을 감수하면서까지 메이저 투자배급사에 선을 닿게 하려고 애썼고, 이는 메이저 투자배급사의 독주를 도왔다. 엠엔에프씨 조성우 대표는 “극장·케이블 자본과 관련한 메이저 투자배급사들에게서 합리적인 수익을 기대할 수 없다”는 말로 독자노선의 배경을 밝혔다.
본격 배급사로 발돋움 꾀한다
청어람-엠엔에프씨는 당분간 투자·제작 작품을 공동배급하면서 이후 본격적인 배급사로서 발돋움을 꾀할 것으로 보인다. 청어람 최용배 대표는 “새로 회사를 만드는 것을 계획 중이다. 이 과정에서 두세개의 펀드 구성도 함께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내년부터는 외화까지 포함해 대략 20여편(한국영화 12편, 외화 10편 내외)의 라인업을 확보할 계획이다. 두 회사 다 한국영화와 외화 투자·제작을 겸해왔던 터라 라인업은 충실한 편. 먼저 올해 하반기에는 조셉 파인스, 위노나 라이더 주연의 <다윈 어워즈>(9월20일), 이명세 감독의 <M>(10월26일), 3D애니메이션 <히어로>(12월13일) 등이 대기 중이다. 2008년 라인업에는 홍상수 감독의 <밤과 낮>(가제), 강풀 원작 <26년>, 장첸, 서기 주연의 <블러드 브라더스>, 김태용 감독의 <그녀가 사라졌다> 등이 포함되어 있다.
“앞으로 뜻이 맞는 파트너들을 적극적으로 끌어들일 생각이다” 청어람 최 대표의 말처럼, 이번 결합이 두 회사의 제휴에서 끝날 것 같지는 않다. 특히 두 회사 모두 자본 조달 능력을 갖고 있어 제작사들의 관심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한 제작사 대표는 “메이저 투자배급사의 벽을 뛰어넘을 수 있을지는 좀더 두고봐야겠다”면서도 “청어람은 과거 배급 경험이 있고 엠엔에프씨 또한 재능있는 감독들과 좋은 관계를 바탕으로 상당한 라인업을 확보한 만큼 기대를 걸어볼 만하다”고 말했다.
수익률 악화 등을 이유로 메이저 투자배급사들이 머뭇거리는 상황을 감안하면 청어람-엠엔에프씨가 의외로 쉽게 배급시장에 의미있는 족적을 남길 것이라는 예측도 나온다. 지금이 배급사로서 자리매김하는 데는 좋은 기회이기도 하다. 기존 투자·배급사들이 위축되어 있는 편이라 진입에 압력이 적기 때문이다. 청어람의 최용배 대표는 “과거 같았으면 사람들이 지금 들어와서 어떻게 하려느냐고 걱정했을 텐데 그런 말들은 없더라”며 “요즘에는 지역 멀티플렉스들도 각 사이트의 수익을 위해 개별적으로 영화를 수급하려는 분위기가 있다고 들었고, 또 스크린 수는 계속 늘지만 한국영화 제작편수는 상대적으로 줄고 있어 배급을 재개하기엔 상황이 우호적이라고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단, 최근 영화계 진출설이 흘러나오는 SK텔레콤과 이들이 관계를 맺을지는 의문이다. SK텔레콤의 자회사인 IHQ가 청어람 지분 30%를 보유하고 있지만, 청어람-엠엔에프씨는 ‘콘텐츠 중심의 영화사업’이라는 원칙 아래 뭉친 것이라며 이후 상황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청어람-엠엔에프씨가 공룡 메이저 배급사들과의 어깨 싸움에서 밀려나지 않고 제 목소리를 낼 수 있을지에 관심이 모아진다. 여름 한복판에 개봉하는 <해부학교실>과 <두사람이다>가 박스오피스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내놓는다면 이들의 향후 행보 또한 빨라질 것이 분명하다.
“최대수익이 가능한 배급의 표준 모델을 모색한다”청어람 대표 최용배 & 엠엔에프씨 대표 조성우 인터뷰 “최용배 대표와 나는 현장 출신이다.” 조성우 엠엔에프씨 대표의 말은 기존 투자·배급사들보다 기동적인 판단과 실행이 가능하다는 뜻으로 들린다. 대기업이 주도하는 배급시장에 도전장을 내민 청어람 최용배 대표와 조성우 엠엔에프씨 대표를 만났다. -공동으로 배급을 시작하게 된 배경은. -CJ, 쇼박스, 롯데 이른바 빅3가 주도하는 배급시장의 불합리성은 뭔가. -따로 회사를 만들진 않나. -업계 반응은 어떤가. -메이저 투자·배급사와 비교해 청어람-엠엔에프씨만의 배급방식이 있나. -SKT의 영화배급 전진기지가 될 것이라는 예상은 어떻게 생각하나. -자금원이 넉넉하다는 말처럼 들리기도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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