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박 혹은 열정` - TVR 터스칸 컨버터블 (TVR Tuscan Convertable)

매니아들이 열광하는 고성능에 가격은 $8만
최고 312km, 400마력, 0→100km 3.8초



TVR은 영국 최대의 스포츠카 전문 생산업체다. `영국 최대라는 타이틀에 비해 일반인들에게는 별로 알려지지 않았다. 연간 생산량이 1500대에 불과하니 어쩌면 당연한 결과다. 지난주 소개한 영국의 케이터햄처럼 TVR도 손으로 조립하는 키트카 업체로 출발해 생산량을 늘려가고 있다.

양산차라고 하기엔 너무 생산량이 작고, 생산공정도 100% 수작업에 의존한다. TVR이라는 생소한 브랜드는 1947년 이 회사를 설립한 트레버 윌킨슨(Trevor Wilkinson)의 이름에서 따왔다. 트레버의 풍부산 상상력을 그대로 자동차에 적용하면서 초창기부터 개성있는 스타일로 눈길을 끌었지만 회사는 경영난으로 1962년 도산했다.

이후 릴리 가문과 필터 휠러 등의 개인 소유주를 거쳐 지난해 러시아의 재벌인 SBS-아그로방크의 창립자인 알렉산드르 스몰렌스키의 아들 니콜라이 스몰렌스키에게 인수돼 본격적인 양산차 업체로 변화를 모색중이다. TVR은 전통적으로 파격적이면서 볼륨감이 뚜렷한 곡선 위주의 디자인으로 유명하다. 존 트레볼타가 주연한 영화 `쏘드 피쉬(Sword Fish)가 제작될 때 도메닉 세나 감독이 영화에나 나올 것 같은 환상적인 자동차를 물색하다가 고른 것이 바로 TVR 투스칸(Tuscan)이었다는 일화도 있다.

또한 상대적으로 낮은 가격에 람보르기니, 페라리 등 슈퍼카에 버금하는 속도와 주행성능을 자랑한다. 하지만 뛰어난 디자인과 주행성능으로 매니아들을 사로 잡으면서도 TVR을 사는 것은 언제나 도박과 같은 일로 여겨진다. 소수 매니아층를 벗어나 보다 대중적인 브랜드로의 성장을 가로 막는 최대 큰 약점은 안정적인 품질에 대한 신뢰성이다. 수작업에 의존한 소량생산만 하다보니 양산업체들과 같은 체계적인 품질관리 시스템을 갖추지 못하고 있으며, 신차 개발에도 막대한 연구개발 투자를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TVR의 새 주인인 솔렘스키는 현재 이 같은 문제점을 풀기 위해 대대적인 변화를 시도 중이다. 그는 우선 북미시장에 진출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또 투스칸 2와 사가리스 등 후속 모델의 생산과 개발을 전면 중단 또는 연기시켰다. 대신 미국 같이 소비자들이 까다롭고 특히 소송이 난무하는 나라에 진출하기 위해서 내부적으로 효율적인 품질관리 시스템을 확립하는 데 힘을 기울이고 있다. 아프리카와 북극에서 기후적응 테스트를 실시한 것도 전에 없던 일이다.

이런 상황에서 최근 출시된 것이 바로 2006년형 터스칸 컨버터블이다. 터스칸은 원래 1988년 경주용차로 탄생했다. 당시 개발된 터스칸은 4400cc 로버 V8엔진을 장착하고 최대출력 400 마력에 최고시속 265 킬로미터,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킬로미터에 도달하는 정지가속이 3.8초 달했다. 경주용으로 제작돼 형식승인을 받을 수 없었지만 극성스런 마니아들이 편법을 동원해 자동차 등록증을 받아내기도 했을 정도로 인기를 얻었다.

현재는 시중 판매용으로 모델을 따로 개발해서 판매 중이다. 일반 판매용 은 TVR의 전통인 경량화에 충실해 무게가 1100 킬로그램에 불과하다. 350마력의 힘을 내는 3600cc 엔진을 얹었고 최고시속 280km에 정지가속은 4.4초로 슈퍼카 수준의 성능을 발휘한다. 2006년형 컨버터블은 터스칸 모델 최초의 컨버터블 차량이다.

또 실내구조를 좌우대칭으로 만든 것은 TVR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다. 이는 북미시장을 겨냥해 좌핸들로 전환하는 비용을 낮추기 위한 선택으로 보인다. 값비싼 주문제작형 제품 대신에 포드 몬데오 같은 양산 차의 계기판을 그대로 가져다 쓸 수 있게 한 것도 눈에 띄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00% 수작업으로 생산된 컨버터블의 인테리어는 최고급의 품위를 잃지 않고 있다. 디자인에서는 경기용 자동차의 느낌을 살려 3개의 램프를 수직으로 늘어 놓았던 기존의 전면부에 손을 대, 2개의 램프를 수직배열하는 구조로 바꾼 것이 가장 눈에 띤다.

그렇지만 전체적으로 곡선이 풍부하고, 도발적인 색감을 살린 TVR 특유의 매력적인 디자인은 여전하다는 느낌이다. 엔진 배기량에 따라 3600cc 모델과 4000cc 모델이 있다.

4000cc 모델의 경우 최대출력 400 마력(bhp)에 최고시속 312킬로미터, 시속 100킬로미터에 도달하는 데는 3.8초가 걸린다. 디자인과 주행성능에서는 기존 모델의 명성을 그대로 잇고 있다는 평가다.

반면 가격은 6만9000 달러에서 8만 달러대 초반으로 수제품`의 고급 이미지에 비해 상당한 경쟁력을 자랑한다.

새 주인의 야심찬 계획에 따라 `대중적 이미지를 계속 높여가고 있지만, TVR은 여전히 가슴속의 `열정에 이끌려 선택하는 매니아 자동차의 범주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터스칸 컨버터블은 도박`이나 열정, 혹은 확고한 개성과 도전정신이 필요한 자동차임에 틀림없다.

by 100명 2007. 5. 22. 08: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