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세대를 떠난 ‘인물’들(1)
일레인 미낙스, 캐나다가 자랑하는 고졸출신 사업가


ELAINE MINACS (1945-2006년), 백만장자 CEO


▲ 일레인 미낙스(Elain Minacs)는 캐나다의 대표적인 여류 사업가로 일개 주부에서 백만장자로 자수성가, 성공적인 삶을 살다 지난 5월 61세로 세상을 떠났다.
일레인 미낙스(Elaine Minacs)는 집에서 시작한 비즈니스를 다국적 회사로 성장시켜 백만장자가 된 주부사업가였다.

세계적인 콜센터(Call Centre) 회사 Minacs Worldwide Inc. 의 창시자인 그녀는 대기업 회사들이 작은 전문회사에게 하청을 주기 시작할 당시, 그 틈새를 이용해 서비스 산업을 확장시켰다. 그것은 전화와 인터넷을 통한 고객관리, 기술지원분야였다.

오늘날, Minacs Worldwide는 자동차, 금융 서비스, 통신기술, 공기업 및 소비자 제품 산업의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서비스를 제공한다. BPO는 회사 업무 처리 전과정을 외부 업체에 맡기는 아웃소싱 방식이다. 그녀는 타 회사와의 경쟁을 신경 쓰지 않고 자신의 방식으로 회사를 운영해 갔다. 1994년 인터뷰에서 그녀는 “중요한 것은 고객의 목소리를 듣고 그들과 파트너가 되는 것이며, 이것이 소비자 서비스의 기본이다”라고 말했다.

그녀는 온타리오 오샤와의 집에서 시작한 회사를 지속적으로 확장했다. 1999년 매상고(수입) 3,950만불, 2005년에는 2억9천만불. 캐나다, 미국 및 유럽에 20개의 사무실을 가졌고 5천명의 직원을 고용했다.

그녀의 뒤를 이어 회장이 된 노르만 베츠씨는 ‘그녀는 의지가 강한 자수성가타입의 여성사업가이다’라고 말했다. 그녀에게 있어서 성공의 열쇠는 고객을 위해서 최선을 다하는 것이었다. 또한 회사직원에게 잘 해주는 것이 곧 고객관리의 시작임을 강조했다. 또 다른 성공의 비결은 그녀를 보여주는 방법에 있었다. 그녀는 자신의 옷을 스스로 만들었고 치약 광고에서 보이는 깨끗한 미소를 통해서 자신의 이미지를 만들어갔다.

그녀의 가족은 전쟁직후 영국에서 윗비(Whitby)로 이민을 왔다. 맏딸이었던 18세의 그녀는 천을 짜르고 꿰매는 일로 오사와에 있는GM사에 취직했다. 1964년 GM사에서 남편 줄리어스를 만났고 두 사람은 다음해에 결혼했다. 그녀는 결혼과 동시에 일을 그만두었다. 첫 딸이 1973년에 태어나고 그녀는 1970년 후반까지 평범한 가정주부로 지냈다. 1981년, 저축한 예금, 은행 대출, 부모님에게서 받은 자금을 가지고 임시회사를 세웠다. 그녀는 운전사, 사무원, 작은 사업을 위한 세탁기술자 등 일꾼을 찾고 고용해주는 일을 시작했다.

자신의 고용주였던 GM사로부터 도움을 받아 소비자 서비스를 담당하는 센터를 설치했다. 3년 동안 인력을 배치하고 연결시켜주는 센터를 운영했다. 보다 전문적인 일에 집중할 필요를 깨달은 그녀는 ‘임시적인 서비스 센터는 사양 사업이다’라고 토론토 썬지와의 인터뷰에서 말하면서 ‘사업에 일찍 몸을 담으면 그 사업의 선두주자가 되는 기회를 얻고 미래를 디자인할 수 있게 된다’고 덧붙였다.

1989년 Minacs Group Inc.을 설립했고 고객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CRM(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업무를 맡았다. 우편물 관리, 급여와 각종 보조금을 관리하는 팀을 만들었던 것이다.

그녀는 뛰어난 능력을 가졌지만 늘 고민했다. ‘나는 대학 학위가 없다. 또한 여자라는 이유로 내가 불이익을 보는 것이 없는지 생각한다’. 하지만 그녀의 남편은 ‘그녀는 비록 대학학위가 없었고 남녀차별의 현실도 만만치 않았지만 그 모든 사실이 그녀가 일을 해나가는 것을 방해하진 않았다’고 회고했다.

그녀는 ‘큰 꿈을 꾸는 것은 진짜 멋지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은 문제 해결능력을 갖고, 장애물을 만났을 때 물러서지 않고 틈새를 찾아내는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그녀는 캐나다의 대표적인 여성 사업가로 자리 잡아갔다. 2002년에 토론토 YWCA 훌륭한 여성기업가상, 2001년 캐네디언 전문판매협회의 다이아몬드 상, 1993년 캐네디언 여성 기업가를 위한 상을 받았다. 그녀는 또한 어린이 자선단체의 열렬한 후원자였으며 아이들을 돕는 전화를 개설, 운영했다.

Elaine Minacs
1945년3월 8일 영국 출생.
2006년5월 17일 61세.
유가족: 남편 줄리어스, 딸
Andrea, 형제 및 3명의 자매.

by 100명 2007. 5. 22. 07: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