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전세계의 뉴스, 24시간 전달한다
걸프전등 현장중계로 시청자 사로잡다
회사 개요
창업자:테드터너
특징:세계최초의 24시간 생방송 뉴스 전문 텔레비전
주요제품:TV, 라디오, 인터넷 뉴스 프로그램
연간매출: 미공개
종업원 수:4000명
주요 경쟁사:CNBC, MSNBC, 폭스 뉴스채널
회장 겸 CEO:월터 아이잭슨
본사:조지아 주 애틀랜타
창업연도:1980년
웹사이트:www.cnn.com
|
그렇다고 이것만으로 이 신생 방송국-애틀랜타 시에 본사를 두고 미국 내 여덟 개 지역에 지역 사무실을 설치한-이 대번에 업계의 앞자리로 뛰어오른 것은 아니다. 아직 방송계에 이름이 없던 이들이 대중적 신인도를 얻는다는 것은 멀고도 힘겨운 싸움이었다. 경비 지출이 극도로 제한되어서, 생방송 중에 천장 패널이 떨어져내린 적도 여러 번 있었다. 염가로 구입한 전자 장비들은 고장이 잦았고, 사람들은 이 세상에 CNN이 있다는 것도 잘 몰랐다. 그러나 CNN이 인력과 자원을 확충한 뒤, 몇 가지 큼직큼직한 사건들이 연속적으로 터지면서 사람들에게 강력한 뉴스 수요를 일으키자, 이 모든 상황이 변하게 되었다.
이란에서 인질로 잡혔던 미국인들이 풀려난 사건, 에어 플로리다 항공사의 제트기가 워싱턴 시의 얼어붙은 포토맥 강에 빠진 사건, 플로리다 주 상공에서 우주 왕복선 챌린저 호가 폭발한 사건 등이 벌어질 때마다 사람들은 CNN으로 채널을 돌렸고, CNN은 차츰 화제 사건들을 24시간 집중 보도하는 믿을 만한 방송국으로 명성을 얻었다. 1987년에 18개월 된 아기 제시카가 텍사스 주의 한 우물에 빠졌다가 58시간 후에 구출된 사건이 전 미국인들의 이목을 집중시켰을 때, 사람들은 너도나도 CNN을 틀었다. 그 4년 후 사막의 폭풍 작전이 벌어져 미국의 F-117 기들이 바그다드를 맹폭격할 때, 포위된 이라크의 수도나 전투 지역 인근에서 송신되는 CNN의 생생한 소식들은 1,150만 시청자들의 눈을 TV에 고정시켰다. 오늘날 CNN은 세계에서 가장 명성 높은 텔레비전 뉴스 보도 매체 가운데 하나다.
헤드라인 뉴스, 경제, 스포츠 등에 집중한 전문 부속 채널들이 생겨났고, 스페인어와 터키어 등의 외국어 채널도 만들어졌다. 라디오 방송국들과 다양한 웹사이트들도 여기에 가세했다.
미국 내 7,800만 가구, 전 세계 1억 명 이상의 사람들이 CNN의 다양한 서비스 중 한 개 이상을 제공받고 있다. CNN은 이제 모기업이 세계 최대의 인터넷 회사에 흡수되고, 미디어 업계의 경쟁이 더욱 공격적으로 펼쳐지는 환경에서 새로운 전투를 치르고 있다. 1980년 6월 1일에 첫 방송을 한 CNN은 무명 기업가 테드 터너의 비전과 새로이 떠오르는 신기술이 결합해서 탄생한 작품이다. CNN이 나타나기 전에 사람들은 뉴욕에 있는 3대 방송사가 정해놓은 시간에만 뉴스를 볼 수 있었다. 그러나 CNN이 등장함에 따라 시청자들은 하루 중 어느때건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뉴스를 볼 수 있게 되었다.
테드 터너-본래 이름은 로버트 에드워드 터너 3세-는 1938년 신시내티 시에서 태어났다. 9년 후 그의 가족은 조지아 주로 이사했고, 거기서 그의 아버지 로버트 에드워드 터너 2세는 옥외 광고 회사를 운영했다. 젊은 터너는 브라운 대학을 졸업한 뒤-대학 시절 그는 토론 클럽의 부회장과 대학 요트 팀의 주장을 맡았다-, 아버지 회사에 들어가 회계 간부로 일했다. 1960년에는 한 지사에서 총 관리자 자리에 올랐다. 그런데 3년 후 아버지가 사업 위기를 극복하지 못하고 자살하자, 아들 터너가 회사를 떠맡아야 했다. 터너는 그 후 33년간 사장 겸 최고 운영자로 일하면서 회사를 다시 수익 기반 위에 올려놓았다.
여기서 자신감을 얻은 터너는 1970년에 애틀랜타 주의 채널 17을 사들였다. 매입 후 3년도 지나지 않아, 그는 이 비틀거리던 UHF 채널을 미국 내에서 얼마 되지 않는 수익성 있는 독립 방송국으로 변모시켰다. 하지만 여기서 멈출 터너가 아니었다. 통신 위성의 존재를 알게 되자, 그는 이것이 미국 TV 시청자들의 생활에 혁신을 가져올 것임을 직감했다. 그래서 그는 채널 17의 이름을 WTBS-Turner Broadcasting System의 약자-로 바꾸고, 1976년 12월 17일, 통신 위성 신기술을 이용한 ‘슈퍼스테이션’ 방송을 시작해서 참신한 콘텐츠에 목말라하던 미국 전역의 케이블 시청자들에게 다가갔다. 또한 그 해에 더 많은 인기 프로그램을 만들겠다는 목표로 애틀랜타 브레이브스 야구 팀을 인수했다. 1977년에 그는 ‘커레이저스 호’를 이끌고 미국 컵 요트 대회에서 우승해서 전국적 명성을 얻는데, 이 해에 브레이브스를 인수할 때와 같은 목표로 애틀랜타 호크스 농구 팀도 매입했다.
이러한 아이디어들로 터너의 TV는 애초의 예상을 훨씬 뛰어넘는 수익을 올렸고, 이를 통해 터너는 더 많은 케이블 채널을 보유하고자 하는 욕망을 품게 되었다. 그리고 전국적인 뉴스 채널이 없다는 것에 착안하여 1980년 CNN을 설립했다. 2년 후 그는 30분마다 그 날의 주요 소식을 간략하게 정리해서 전해주는 서비스를 개시하고, 이에 ‘헤드라인 뉴스’라는 이름을 붙였다. 1985년에는 CNN 인터내셔널을 통해 세계로 진출했다. 케이블 TV가 미국 내 거의 모든 가정에 보급되자, 터너의 다양한 채널은 광범위한 시청자 군을 형성해갔다.
RECENT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