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쇼박스, 亞 대작영화 수입 `빠른 행보`
`적벽` `상성` `옹박2` 등 수입 배급
아시아영화 발판으로 글로벌 전략 추진
국내 굴지의 영화 투자배급사 쇼박스㈜미디어플 렉스가 아시아 대작영화의 선점을 위해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투자사로도 참여하는 대작 `적벽(赤璧之戰. Battle of Red Cliff)`을 비롯, 홍 콩영화의 부활로 평가받는 `무간도` 팀이 제작한 `상성(傷城)`, `리얼액션`이란 이 름으로 흥행에서 크게 성공한 `옹박` 시리즈의 세 번째 작품으로 제작 중인 `옹박2` 등이 쇼박스의 라인업에 포함돼 있다.
또한 올해 일본 아카데미 작품상ㆍ감독상 등 5관왕을 차지했던 `훌라걸스`를 수 입해 배급했으며 같은 제작사인 씨네콰논의 차기작 `박치기! 러브&피스`도 국내 배 급을 맡을 예정이다.
쇼박스는 `박치기!러브&피스`에 투자사로도 참여한 상태. `적벽`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하는 쇼박스의 글로벌 전략의 대표적인 사례 다.
`페이스 오프` 등을 연출한 홍콩 출신 할리우드 흥행감독 우위썬(吳宇森. 미국 명 존 우)이 메가폰을 잡고 저우룬파(周潤發)ㆍ진청우(金城武. 일본명 다케시 가네 시로) 등 중화권 톱스타가 출연하는 무협서사극으로 제작비만 474억~711억 원이 투 입될 예정인 대작. 제작비는 아시아 최고를 자랑한다.
`무간도` 시리즈의 류웨이장(劉偉强) 감독이 연출하고 `화양연화` `무간도`의 량차오웨이(梁朝偉)와 진청우가 가세한 `상성`도 국내에서는 어떤 아시아권 영화보 다 주목을 받는 작품. `무간도`의 리메이크작인 마틴 스코세이지 감독의 `디파티드` 가 미국 아카데미 작품상을 받은 것도 `상성`의 흥행에 보탬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 사하몽콜 사와 수입배급 계약을 마친 `옹박2`도 관심의 대상이긴 마찬가지. `옹박` 시리즈는 쇼박스에게 톡톡히 효자 노릇을 한 작품이다.
`옹박`과 `옹박- 두 번째 미션`은 국내에서 각각 40만 명, 45만 명의 관객을 동원했다.
`옹박`은 미 국에서도 1천만 달러 이상을 벌어들인 흥행작.
`훌라걸스`의 국내배급으로 비롯된 쇼박스와 씨네콰논의 전략적인 제휴는 쇼박 스의 일본 진출에 교두보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두 회사는 현재 배급문제를 두고 협력하자는 쪽으로 이야기를 풀어가고 있다.
씨네콰논의 영화를 쇼박스가 국내에서 배급하고, 쇼박스 영화를 씨네콰논이 일본에 서 배급한다는 것. 씨네콰논은 현재 일본에 소개할 쇼박스 작품을 검토하고 있는 것 으로 알려졌다.
쇼박스 관계자는 "글로벌 전략의 하나로 우선 아시아권 영화를 투자ㆍ배급한 뒤 미국ㆍ유럽 등으로 시장 범위를 넓혀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말 드림웍스와 합병한 파라마운트사의 영화를 경쟁사인 CJ엔터테인먼트 가 올해부터 국내 배급을 대행하는 것도 쇼박스의 글로벌 전략에 자극제가 됐을 가 능성도 없지 않다.
현재로서는 배급 대행이지만 앞으로 합작 등 전략적인 제휴 가능 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
`미션 임파서블` 시리즈와 `인디아나 존스` 시리즈로 유명한 파라마운트는 올해 `미션 임파서블3`와 애니메이션 `슈렉3` 등의 흥행대작 시리즈를 선보일 예정이다.
`인디아나 존스` 시리즈로 유명한 해리슨 포드가 출연하고 스티븐 스필버그가 감독하는 `인디아나 존스4`는 내년 5월 개봉을 목표로 6월 촬영에 들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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