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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지경제=이어기자] ’계륵‘된 와이브로가 고사 위기에 처했다. 와이브로를 활용한 제4이동통신사 설립을 추진하던 한국모바일인터넷(KMI) 컨소시엄이 TD-LTE로 변경해 신청할 예정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기존 서비스 업체인 KT, SK텔레콤도 LTE에 와이브로를 천대하고 있다. 삼성전자도 TD-LTE와 LTE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을 출시하는 등 이통사, 제조사들의 외면으로 ’국산 기술‘ 와이브로가 존폐위기에 처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들이 나오고 있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와이브로를 활용한 제4이통사 설립을 추진하는 KMI 컨소시엄은 최근 TD-LTE로 변경해 사업허가를 신청할 예정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정된 자원인 주파수를 각각의 가입자에게 분배 활용하는 방법은 크게 주파수 분할, 시분할 방식으로 나눠볼 수 있다. 예를 들어 20㎒ 주파수 대역으로 이동통신 서비스를 하고 있는데 한 기지국에 20명의 가입자가 있을 경우 주파수 분할 방식은 1㎒씩 지정해 서비스하는 방법이며 시분할 방식은 가입자에 각기 다른 시간을 분배해 서비스하는 방법이다.

현재 국내 이통3사가 서비스하고 있는 LTE는 주파수 분할 방식인 FD-LTE이다. TD-LTE는 중국 화웨이, 차이나모바일 등이 주목하고 있는 방식이다.와이브로를 이용한 제4이통사 설립을 추진했던 KMI가 와이브로에서 TD-LTE로 변경한 것은 TD-LTE의 시장성이 높은데다 와이브로와 TD-LTE 기술이 유사하기 때문이다.

피라미드 리서치는 2015년 LTE 가입자가 4억2,200만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며 이 중 TD-LTE 가입자는 1억6,000만명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2015년 LTE 가입자 3명 중 1명이 TD-LTE를 사용할 것이라는 전망으로 현재 고사 위기에 처한 와이브로와 비교해 시장성이 매우 높다.

시장성 뿐 아니라 와이브로와 TD-LTE 기술이 유사하고 단말 제조업체들이 관심을 보이는 것도 TD-LTE가 점차 떠오르는 이유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단말 출시도 수월하다. 올해 5월 삼성전자는 TD-LTE를 지원하는 갤럭시노트2를 중국 최대 이동통신사인 차이나모바일을 통해 공급을 시작했으며 이달 초에는 FD-LTE와 TD-LTE를 교차 지원하는 기술 개발을 완료, 이르면 이달 말 중국 시장에서 이 기술을 적용한 스마트폰을 출시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LG전자 또한 올해 5월 TD-LTE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을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출시한 바 있다.

기술 유사성과 단말 출시의 용이성 때문에 현재 인도네시아, 미국, 호주 등지의 와이브로 사업자들은 TD-LTE로 이미 전환했거나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이 때문에 ‘계륵’된 와이브로가 고사 위기에 몰리는 것이 아니냐는 지적들이 나오고 있다. 지난해 3월 방송통신위원회는 SK텔레콤과 KT의 와이브로 활성화 계획을 조건으로 주파수 사용 허가를 7년 연장했다.

하지만 지난해와 비교해 SK텔레콤과 KT의 와이브로 가입자는 늘어나지 않고 있다. KT의 경우 약 90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으며 SK텔레콤은 10만명 미만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1년 간 와이브로 관련 서비스, 단말이 출시된 것은 SK텔레콤의 와이브로 브릿지가 유일하다.

KT 표현명 사장은 지난해 “와이브로를 서비스 하려고 해도 구매할 수 있는 장비가 없다. 이를 해결할만한 돌파구가 필요하다”며 TD-LTE로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와이브로 서비스가 이통사, 제조사들의 외면으로 존폐 위기에 처하자 미래창조과학부는 와이브로 서비스와 관련한 정책을 마련하기 위해 고심 중이다. 미래부는 현재 와이브로 활성화 방안 등을 포함한 정책 방향을 설립하기 위해 전담반을 구성, 운영하고 있으며 공청회 등 이해관계자 의견수렴을 거쳐 올해 중 와이브로에 대한 정책 방향을 확정할 계획이다.

by 100명 2013. 8. 16. 16:35

[이데일리 김상윤 기자] 문재철 KT스카이라이프(053210)(31,750원 250 -0.78%)사장은 16일 최근 정치권에서 유료방송 점유율이 전체 시장의 3분의1 이상을 넘지 못하도록 한 방송법 개정안과 관련 “기본적인 시장 원리에 어긋난다”고 밝혔다. 현재 국회에서 논의되고 있는 유료방송 시장점유율 개정 움직임에 대해 전면적으로 직격탄을 날렸다.

문재철 스카이라이프 사장 `점유율규제 시장원리 어긋나`
문재철 KT스카이라이프 사장
문 사장은 스카이라이프의 HEVC기반 UHD 실험방송 기념식 기자간담회를 통해 “지상파가 전체 시청률 75%이상을 점유하고 있지만 이를 규제하지 않고 있다”면서 “마찬가지로 (올레TV스카이라이프)가 시장에서 인기가 있고, 이용자가 늘고 있다고 해서 국회에서 이를 규제하는 것은 어긋난다”고 말했다.

최근 정치권에서는 접시없는 위성방송(DCS) 등 방송통신융합 기술결합서비스를 허용하는 동시에 새로운 서비스를 포함한 유료방송사업자의 점유율이 전체 시장의 3분의1 이상을 넘지 못하도록 한 방송법 개정안이 발의된 상황이다.

이같은 문 사장의 발언은 현재 정치권에서 논의되고 있는 유료방송 시장점유율 개정 움직임을 전면적으로 부인한 것이다. KT(030200)(35,500원 50 +0.14%)는 IPTV의 경우 IPTV법에 따라 전체 IPTV 시장의 3분의1을 넘지못하는 제재를 받았지만, 위성방송은 별도의 규제를 받지 않았다. 반면 케이블방송사업자는 방송법에 따라 유료방송전체시장의 3분의1을 넘지 못하는 규제를 받아왔다. 똑같이 유료방송을 보는 서비스이지만 차별적인 규제가 적용돼 온 만큼 모든 플랫폼에 동등하도록 변경한 것이다.

문 사장은 “권역별 규제보다는 이용자가 얼마나 편리하게 이용하는지 (유료방송업체들이)기술전쟁에 몰입해야지 단순히 숫자가 많다고 해서 규제를 하는 것은 말이 안된다”고 강조했다.

문 사장은 또 케이블TV업체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그는 “케이블TV업계는 과거 7개 지역을 나눠 지역내 영업권 등을 보장 받았다”며 “그들의 주장대로라면 지역마다 케이블TV가 독식하는 것도 규제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하지만 시청점유율과 플랫폼 점유율은 별개의 문제로 이를 동일한 개념으로 보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나 지상파는 방송법에 의해 철저하게 규제를 받고 있는 상황에서 규제가 없는 위성방송과 차이가 있다는 설명이다.

케이블협회 관계자는 “시청점유율과 플랫폼 점유율은 별개인데 이를 같은 개념으로 보는 건 문제가 있다”면서 “위성방송의 경우는 아예 규제가 없는 상황에서 동일한 수준으로 규제를 마련한 후 전체적으로 적정수준을 맞추자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XML

by 100명 2013. 8. 16. 15:33
호재 없고 실적 저조..KT·KT뮤직 등 하락
KT그룹 상장사들의 주가가 맥을 못추고 있다.

15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KT뮤직은 지난 14일 하한가로 곤두박질쳤다.

이는 삼성전자가 소리바다와 음악서비스 계약을 체결, 다음 달에 삼성의 콘텐츠 스토어 삼성 허브의 온라인 음악서비스인 '삼성 뮤직'을 론칭할 것으로 알려지면서부터다. 당초 삼성전자와 음원 사업 제휴를 추진했던 KT뮤직은 이에 실망 매물이 쏟아져 나오며 급락한 것.

2·4분기 실적이 크게 개선된 KTH도 최근 힘겨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KTH는 2·4분기 영업이익이 21억3600만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324억2500만원으로 14% 늘었고, 당기순이익은 14억6300만원으로 흑자로 돌아섰다. 하지만 이달 들어 KTH 주가는 전월 대비 15% 가까이 하락했다. 기관투자가들이 대거 팔자에 나서고 있는 상황.

KT서브마린은 실적이 크게 악화되고 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를 보면 KT서브마린은 올 상반기 매출액 335억5886만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0.05% 줄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39억6423만원으로 30.56% 줄었고, 당기순이익은 30억2626만원으로 32.38% 감소했다.주가도 3000원대 중반에서 방향성을 잡지 못한 채 지루한 게걸음장세가 지속되고 있다.

 

KT 역시 힘겨운 모습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말 3만5500원이던 주가는 현재 3만5450원으로 거의 제자리 수준에 머물러 있다. 같은 기간 SK텔레콤의 주가가 28% 이상 상승했다는 것을 감안하면 엄청난 차이다.

실적도 뒷받침되지 못하고 있다. KT는 지난 2·4분기 영업이익이 작년 동기보다 1.5% 감소한 3482억원 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5조7570억원으로 0.4% 증가했으나 순이익은 1333억원으로 43.3% 급감했다.

실적 악화에 KDB대우증권, 동양증권, 하나대투증권 등은 KT의 목표주가를 일제히 하향 조정했다

by 100명 2013. 8. 16. 07:21

SK텔레콤은 장기 가입자에게 혜택을 주는 프로그램 이용자가 300만명을 넘어섰다고 15일 발표했다.

휴대폰 단말기를 18개월 이상 사용한 가입자가 단말기를 바꿀 때 최대 27만원 할인해주는 ‘착한기변’ 이용자는 약 150만명으로 집계됐다. 가입 기간에 따라 데이터와 음성통화 제공량을 추가로 주는 ‘데이터·음성통화 리필’ 이용자도 160만명을 넘었다.

SK텔레콤은 이들 프로그램 도입으로 경쟁 통신사로 옮기는 가입자가 줄었다고 밝혔다. 지난해 말에는 휴대폰 단말기를 18개월 이상 이용한 가입자 가운데 40%는 기기만 바꾸고, 60%는 다른 통신사로 옮겼는데 이 비율이 지난달 6 대 4로 역전됐다는 설명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올해 말에는 휴대폰 단말기 변경 할인 혜택 이용자 250만명, 리필 혜택 이용자 530만명 등 장기가입자 프로그램 이용자가 780만명으로 늘어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SK텔레콤은 하반기 가입자 혜택을 강화하는 정책을 추가로 도입할 예정이다. 3분기 중 50~60세 중장년층 가입자의 혜택을 확대하는 프로그램을 내놓는다. 롱텀에볼루션(LTE)과 롱텀에볼루션 어드밴스트(LTE-A) 가입자가 데이터를 부담없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도 선보인다. 또 빅데이터 허브를 열어 정부의 공공데이터 개방 사업과 벤처 창업 생태계 조성을 지원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의 이런 사업들은 지난 5월8일 발표한 ‘행복동행’ 경영의 일환이다. 베이비붐 세대 정보통신기술(ICT) 창업을 지원하는 프로그램과 전통시장 활성화를 돕는 사업, 계약직 4300명의 정규직 전환 등도 시행했다. SK텔레콤은 “‘고객과 함께하는 행복, 사회와 함께하는 동행’을 의미하는 행복동행 경영을 발표한 지 100일이 됐다”며 “하반기에는 새로 도입한 정책들이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by 100명 2013. 8. 16. 07:19

LTE어드밴스트(A)를 상용화한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국내 제조사들과 잇따라 공동으로 TV광고를 내보내며 LTE-A와 새 스마트폰의 시너지 효과를 노리고 있다.

아직 LTE-A를 상용화하지 못한 KT는 새 제품들로 인한 고객 유인 효과가 LTE-A 홍보에 묻힐까봐 전전긍긍하고 있다.

15일 이동통신업계와 스마트폰 제조사들에 따르면 SK텔레콤은 LTE-A의 상용화를 알리면서 삼성전자의 갤럭시S4 LTE-A를 소개하는 광고를 내보냈다. 광고는 LTE-A 사용화를 알리며 "얼마나 빠른지는 삼성 갤럭시S4 LTE-A에서 확인하시길"이라는 문구를 넣었다.

이 광고 캠페인은 얼마 전 끝났지만 삼성전자는 조만간 LG유플러스와 함께 갤럭시S4 LTE-A를 LG유플러스의 LTE-A 서비스와 묶은 공동 광고를 조만간 내보낼 계획이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이르면 이달 말 LG전자의 새 스마트폰 LG G2를 자사의 LTE-A 서비스와 묶은 광고 프로모션도 시작한다.

 

LG G2는 갤럭시S4 LTE-A에 이은 '2호' LTE-A 스마트폰으로, 이들 이통사는 제품에 대한 호평과 '2배 빠른 이동통신 서비스'인 LTE-A가 시너지 효과를 발휘해 소비자들을 유인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제품 자체의 특징을 소개하면서 이 제품을 자사의 LTE-A 서비스를 통해 사용하면 더 큰 효용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할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자사를 통해서만 단독으로 출시되는 팬택의 베가LTE-A의 광고를 아예 팬택과 공동으로 제작해 방송 중이다.

벽에 뚫린 작은 구멍 너머의 세상을 보고 싶은 어린이의 호기심이 베가 LTE-A의 화면을 통해 채워지는 모습을 표현한 광고로, 5.6인치의 대화면에 LTE-A를 갖춘 베가LTE-A가 SK텔레콤의 통신망을 통해 극대화된다는 점을 강조했다.

이동통신사와 스마트폰 제조사가 공동으로 광고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것은 양측 이 모두 LTE-A를 영업 포인트 중 하나로 삼고 있는 공통점을 가진 덕분이다.

반면 아직 LTE-A 서비스를 개시하지 않은 KT는 스마트폰 제조사들과 공동 프로모션을 진행하지 못한 채 LTE-A 이슈가 새 제품의 다른 매력을 덮지 않을까 고민하고 있다.

KT는 삼성전자나 LG전자와 공동 광고를 하지 않는 대신 '2배 프로모션'을 강조하는 광고에 집중하고 있다. 이 회사는 LTE-A 서비스를 하지는 않고 있지만 갤럭시S4 LTE-A와 LG G2를 판매 중이다.

KT 관계자는 "경쟁사가 LTE-A 상용화를 적극 알리고 있어서 부담스러운 것은 사실"이라며 "영업 현장이나 TV 광고에서 '2배 프로모션'을 적극적으로 알리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경쟁사가 LTE-A의 네트워크를 촘촘하게 구축해놓지 못한 상황이라서 새 제품이 갖는 다른 매력으로도 고객들을 충분히 유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KT는 LTE-A로부터 화제를 돌리기 위해 주파수 확보로 인한 광대역화에 기대를 모으고 있다. 조만간 시장에 나올 것으로 보이는 삼성전자의 갤럭시노트3도 LTE-A를 지원할 것으로 알려져 있는 만큼 LTE-A가 이동통신 시장의 '대세'가 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KT가 이달 말 미래창조과학부가 진행하는 주파수 할당 경매에서 1.8㎓ 자사 인접대역 주파수를 확보하면 광대역LTE 망을 구축해 기존 스마트폰으로도 기존보다 2배 빠른 속도의 이동통신 서비스를 할 수 있다.

by 100명 2013. 8. 16. 07:14
KT가 지난 7월 140억 원의 영업적자를 본 것으로 알려졌다. KT 역사상 처음으로 월 영업이익이 마이너스를 기록한 것이다. 2분기 KT의 당기순이익은 1334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3.8% 줄었고, 이는 통신 3사 중 유일하게 영업수익과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KT가 이처럼 최악의 실적을 기록하는 배경에는 올해 초부터 친인척 특혜, 친박 낙하산 논란으로 이어진 ‘이석채 리스크’로 인한 비판 여론이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14일 KT 고위관계자에 따르면, 최근 진행한 결산회의에 보고된 7월 실적은 140억 원 적자다. 이 고위관계자는 “사상 최대의 적자폭”이라고 전했다. KT는 하반기 ‘시장과열 주도사업자’로 선정돼 영업정지 일주일의 제재를 받아 6만 명의 가입자를 경쟁사에 뺏겼다. KT는 올해 돈을 쏟고도 가입자를 뺐겼는데, 통신업계에서는 이를 두고 ‘이석채 리스크’가 작용한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나온다.

올해 초 KT는 이 회장과 친척관계인 유종하 전 외무부 장관이 설립하거나 투자한 회사인 오아이씨비주얼랭귀지와 사이버MBA를 계열로 편입했다. 이를 두고 친인척 특혜 및 업무상 배임 의혹이 제기됐다. 참여연대가 이석채 회장을 고발하기도 했다. 대법원이 불법비밀퇴출프로그램(일명 ‘학대해고’)에 대한 불법성을 인정했으나 공식 대응하지 않았다.

   
지난 6월 서울 KT광화문지사 올레스퀘어에서 열린 통합 KT 출범 4주년 기자간담회에서 이석채 회장이 프리젠테이션에 나서고 있다.
이치열 기자 truth710@
 
특히 올해 KT에서는 죽음의 행렬이 이어지고 있다. 8월 14일 기준 직원 10명(명예퇴직자 2명 포함)이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 KT는 최근 상시적 정리해고제로 불리는 면직제도를 도입했다. 복수의 노동자가 이 제도 도입 과정을 비판하면서 목숨을 끊기도 했다. KT는 안팎의 비판 여론을 받아들이지 않고 사회공헌 목적으로 만든 IT서포터즈를 활용해 ‘회장님 악성 트윗’을 밀어내는 작업을 벌이기도 했다.

KT의 한 현장 노동자는 “많은 직원들이 출근해서 처음 하는 일이 포털사이트에 ‘이석채’나 ‘KT’를 검색하는 것”이라며 “심지어 ‘영업을 열심히 하면 뭐하나, 이게 다 이석채 회장 도와주는 것 아니냐’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일을 열심히 할수록 이석해 회장과 낙하산만 자리를 유지하고 이득을 본다”는 이야기다.

올해 KT는 홍사덕, 김병호 전 한나라당 의원을 비롯해 사촌동생 이석조 전 케냐 대사를 본사 및 자회사 고문 역할로 영입했다. 이를 두고 KT새노조는 14일 논평에서 “(배임으로 고발된) 이러한 상황에서 또 다시 친인척을 자회사의 고문으로 영입했다는 것은 이석채 회장이 세간의 비판에 대해 아무런 반성도 하지 않았음을 보여주는 사례”라고 지적했다.

‘이석채 회장 유지비용이 너무 많이 든다’는 볼멘소리가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KT는 그동안 각종 의혹에 “사실무근”, “확인해줄 수 없다”는 입장을 반복했다. KT 회장 후보로 거론되던 윤창번 전 하나로텔레콤 회장이 청와대 미래전략수석에 임명되자 ‘이석채 퇴진설’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미디어오늘은 KT 홍보실 관계자에 7월 실적에 대해 묻자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말했다. KT 언론홍보팀관계자는 “온갖 루머로 인해 직원들이 업무에 집중하지 못하고 일반 고객들에게 이상한 기업으로 비춰져서 시장에서 경쟁력을 잃을 때 그 피해는 저희 직원들과 그 가족에게 고스란히 돌아오게 된다”고 밝혔다.
by 100명 2013. 8. 16. 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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