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노동조합원들이 2013년 7월 2일 오후 서울 광화문 KT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주파수 할당 정책을 규탄하고 있다. / 오종찬 기자 ojc1979@chosun.com
KT노동조합원들이 2013년 7월 2일 오후 서울 광화문 KT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주파수 할당 정책을 규탄하고 있다. / 오종찬 기자 ojc1979@chosun.com


단독 영업정지에 실적 악화까지 악재가 겹친 KT가 현장 책임경영제 도입, 임금 삭감 등 비상체제에 돌입했다.

케이티(030200) (36,100원▲ 150 0.42%)는 예산운영과 조직·인력구성에 있어 현장 관리자의 권한과 역할을 강화하는 책임경영제를 지난 1일부터 시범 도입했다고 12일 밝혔다.

책임경영제 시범 도입 대상은 수도권 서부고객본부, 서초지사 등 6개 지사와 2개 마케팅부다. 수도권과 비수도권, 기업·개인고객 등 고객유형 등에 따라 선정된 것이다. 대상 조직은 기존 7월 말보다 예산 운영도 자율성을 갖게 되고, 과거에는 매출·비용지표를 별도로 평가받았지만 8월부터는 이익개선도 중심으로 평가받게 된다.

또 해당기관장은 조직구성에 있어서도 일정 범위 내에서 부서를 자율적으로 변경할 수 있으며 인력도 일정범위 내에서 조정 운영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지사의 매출증가가 인력증가에 따른 비용증가분을 상쇄할 수 있다고 판단되면 자사인력을 기존보다 늘릴 수 있다.

KT는 책임경영제 시범운영을 통해 통신시장 변화에 대한 탄력적인 대응과 경쟁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지를 점검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KT노조측은 'LTE정책에 대한 경영실패로 실적이 악화되자 그에 대한 책임을 아래로 전가하는 제도'라고 반발하며 '인력감축'의 수순일 수도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이에 대해 KT 관계자는 "일부 조직에 시범 도입하는 것일 뿐"이라고 일축하며 "인력의 경우 타본부로 재배치하는 것은 한계가 있어 충원만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KT는 최근 임원 연봉도 삭감했다. 하반기 경영상황을 고려한 비용절감 계획 중 하나로 상무(보) 이상 임원의 기본급 15%를 삭감하고, 연말 경영상황에 따라 장기성과급을 지급하기로 한 것이다. KT가 임원 연봉을 삭감한 것은 2009년과 '비상경영'을 선포한 지난해 이후 세번째다.

올해 직원 연봉의 경우 지난 5월 노조와의 단체교섭 결과 동결하기로 결정됐다.

이처럼 KT가 강수를 두는 이유는 단독 영업정지, 실적부진 등 악재가 뒤따랐을뿐 아니라 8월말 있을 주파수 경매 등 미래 경영환경도 녹록치 않을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KT는 불법 보조금경쟁을 주도했다는 이유로 이달 초 일주일동안 단독 영업정지를 당하면서 가입자 6만여명을 경쟁사에게 뺏겼다.

지난 2분기 실적발표에서도 KT는 이동통신 3사 중 유일하게 영업이익이 뒷걸음질했다. LG유플러스는 LTE가입자 증가에 따라 1분기에 이어 2분기도 당기순이익을 냈고, SK텔레콤은 LTE가입자 증가와 마케팅비용 감소로 당기순이익이 지난해보다 228%나 증가했다. 그러나 KT는 당기순이익이 43.8%나 감소했다.

게다가 이달 말에는 KT인접대역 주파수 경매를 앞두고 있다. KT는 보유 주파수의 간섭문제 때문에 경쟁사처럼 2배 빠른 LTE 속도를 내는 LTE-A(어드밴스드) 도입이 늦어지고 있다. 따라서 더 이상 뒤쳐지지 않고 반격을 하기 위해서는 특정 단말기 뿐 아니라 모든 KT 단말기에서 2배의 속도가 가능한 '광대역'화가 필요하고, 광대역화의 필수조건인 KT인접대역 주파수를 할당받기 위해서는 주파수 경매에 목을 맬 수 밖에 없다. 주파수 경매대가는 최대 1조원대까지도 올라갈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by 100명 2013. 8. 12. 14:27

탈세목적으로 이용되는 스위스 비밀 계좌나 금융 상품의 한국인 고객 명단을 스위스 당국으로부터 일괄적으로 넘겨받는 '그룹 리퀘스트(Group Request)'제도가 내년부터 실시된다. 조세협약이 체결된 국가들로부터도 조세회피 가능성이 높은 불특정 다수에 대한 금융정보를 받게 된다.

기획재정부는 11일 과세관련 금융정보의 국가간 교환을 확대하는 내용이 세법개정안에 포함돼, 내년부터 시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기재부 관계자는 "지하경제 양성화 차원에서 국가가 과세 정보 교환이 더 중요해졌다"며 "국가가 정보교환 강화 추세를 고려, 과세관련 금융정보 교환 대상을 확대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특정인에 대한 정보 교환뿐 아니라 불특정 다수에 대한 정보도 요구할 수 있게 된다"고 강조했다.

'불특정그룹 정보 요구권'으로 풀이할 수 있는 '그룹 리퀘스트'는 탈세 창구로 파악된 은행 상품 등에 등록된 거주자의 정보를 모두 요청할 수 있는 포괄적 정보 요구권을 뜻한다. 지금은 인적사항을 특정한 인물에 대한 자료만 상대국가에 요구, 교환할 수 있다. 인적사항을 명시하지 않은 2인 이상의 집단에 대한 정보 요청은 불가능한 상태다.

스위스는 금융위기 이후 미국 등의 압력으로 그룹 리퀘스트 규정을 포함 '조세행정 공조에 과련 법률'을 제정, 지난 2월 발효한 상태여서 우리나라 제도만 정비되면 상호주의에 따라 정보 교환이 가능해진다.

제도 정비로 우리나라와 스위스간 '그룹리퀘스트' 정보 교환이 가능해지면 탈세 상품으로 판명된 스위스 은행 계좌나 상품 등에 등록된 대한민국 거주자의 정보를 모두 받아볼 수 있게 되는 것. 탈세 관련 정보 범주가 '개인'에서 '그룹'으로 확대되는 셈이다.

예컨대 과세당국이 특정 개인의 탈세 조사과정에서 스위스 은행의 계좌나 상품이 국내 세법을 피해가기 위한 수단으로 악용되고 있다는 혐의가 발견되면 스위스로부터 해당 상품에 가입하거나 비슷한 유형의 계좌를 보유한 한국인의 명단을 요구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조세회피 가능성이 높은 특정금융상품 가입자 등의 정보를 집단으로 요구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기재부는 또 조세협약 체결국가와의 자동정보교환 대상에 국내 거주자와 내국법인을 추가키로 했다. 자동정보교환은 조세협약체결국가와 정기적으로 정보를 교환하는 것으로 현재 비거주자와 외국법인만 대상으로 돼 있다. 역외탈세 방지를 위해 내국법인과 거주자 정보도 교환할 필요가 있다는 게 기재부의 판단이다.

실제 국내기업의 해외현지법인의 경우 협약체결국가의 내국법인인데, 요청에 의해서만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보니 한계가 적잖다. 기재부 관계자는 "요청에 의한 정보교환엔 비거주자와 거주자, 외국법인과 내국법인이 모두 포함된다"며 "자동정보교환대상도 이에 일치시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by 100명 2013. 8. 12. 08:12

KT가 알뜰폰144(MVNO2) 사업자에 망을 빌려주며 받아왔던 `도매 기본료` 정책을 없애기로 했다. 하지만 회선당 도매가(2000원)에 못 미치는 망 사용을 할 경우 2000원을 모두 받는 등 여전히 `최소 도매가`를 유지하고 있어 영세 알뜰폰 사업자가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KT는 도매 제공 기본료 2000원을 폐지하는 방향으로 MVNO 사업자와 협상을 마무리하고 있다.

도매 제공 기본료는 전산 유지비 등 명목으로 MVNO 후불 요금 가입자당 실제 도매 판매량과 별도로 2000원씩 일정 금액을 받았던 것으로, MVNO 사업자가 부담해야 했던 대표적 `도매요율 외 추가 비용`이다.

업계 관계자는 “의무 도매제공사업자인 SK텔레콤은 기본료를 받지 않았고 KT도 같은 방식으로 MVNO 사업자 부담을 덜어주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한 MVNO 가입자가 음성통화 도매가 기준 2000원에 못 미치는 음성통화를 사용할 경우 2000원을 모두 받는 정책을 새로 도입했다.

가령 한 MVNO 가입자가 주로 받는 용도로 회선을 쓰며 발신량의 도매가격이 2000원 미만이라도 사업자는 KT에 2000원을 내야하는 방식이다.

영세 사업자들은 “여전히 MVNO 활성화를 가로막고, MVNO를 이익 창출의 대상으로 여기는 정책”이라는 주장이다.

사업자마다 차이는 있지만 음성통화 사용량이 도매가 기준 2000원을 넘지 않는 가입자 비중이 30~40%에 이를 정도로 낮은 가입자당 매출(ARPU128) 위주로 시장이 형성돼 있기 때문이다.

가입 시점에 상관없이 월 기준으로 최소 도매가를 책정하는 방식도 불합리하다는 지적이다. 지금 방식대로라면 예컨대 7월 31일에 MVNO 후불 요금제에 가입한 회선에 대해서도 7월분 최소 도매가 2000원을 모두 징수한다. MVNO사업자가 소비자에 받는 요금보다 오히려 턱없이 높은 도매가를 내야 하는 셈이다.

한 MVNO 관계자는 “음성통화만 따져 2000원 미만일 경우에 해당하기 때문에 저 ARPU 가입자 비중이 높은 MVNO에게는 크게 달라지지 않는 정책”이라고 말했다.

이 외에도 MVNO업계는 MVNO 가입자가 로밍 서비스 이용시 데이터량에 상관없이 MVNO 사업자가 통신사에 지불해야 하는 기본료(3500원) 등 도매요율과는 별도의 비용이 아직 부지기수로 남아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KT 측은 “계약사항이라 구체적으로 밝힐 순 없지만, KT는 수익 감소를 감안하면서도 통신 3사 중 가장 낮은 수준의 도매대가로 MVNO 산업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다”며 “최소 도매가 관련 정책만 놓고 MVNO 사업자로부터 부당한 이익을 얻는 다는 식의 지적은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한편 KT망을 빌려 쓰는 MVNO 가입자는 6월 기준 91만6000여명으로 이르면 이달 말 100만명을 돌파할 전망이다. SK텔레콤(68만명)과 LG유플러스(22만명)을 합한 것보다 높은 수치다.

통신사별 MVNO 가입자 수

자료:3사 취합

by 100명 2013. 8. 12. 08:01

(서울=연합인포맥스) 이효지 기자 = 신용평가사 무디스는 9일 KT[030200] 신용등급을 'A3'로 확인한다고 밝혔다.

동 등급 전망은 '부정적(negative)'으로 유지됐다.

무디스의 다카하시 요시오 애널리스트는 "KT가 2분기 마진이 소폭 개선됐다고 밝혔지만 동사의 금융 여건(financial profile)이 A3 신용등급 수준보다 취약하다"면서 신용등급 전망을 유지한 배경을 설명했다.

이 신평사는 LTE(롱텀에볼루션) 가입자 유치를 위한 경쟁이 심화하고 유선사업부 매출이 감소하고 있어 KT의 전반적인 금융 여건이 계속 압박을 받을 수 있다면서 KT가 근본적인 영업 실적을 개선하고 마진 감소를 역전시키지 못하면 앞으로 6~12개월 안에 신용등급이 하향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by 100명 2013. 8. 12. 0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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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사에 권한 위임…실적 따라 성과급
부서장에겐 직원 20% 삭감 권한도
회사 “영업이익 개선 모델 만드는 것”
일부 “실적 위해 인력 감축할까” 우려

케이티(KT)가 현장 영업부서에 ‘책임경영제’를 전격 도입했다. 저조한 경영 실적을 메우려는 의도인데, 인력 감축으로 이어질 것이란 우려가 나오면서 내부에서 파열음이 일고 있다.

11일 <한겨레>가 입수한 케이티의 ‘현장영업부서 책임경영제 파일럿(시범실시) 시행안’에 따르면, 8월부터 수도권서부고객본부와 서초·수원지사 등 9곳이 책임경영에 들어갔다. 우선 부서별로 예산 운영방식이 달라진다. 과거엔 본사가 예산편성액을 내려보내는 방식이었다면, 이제는 지사가 예산 목표를 정해 본사에 편성을 요청하고 독립적으로 예산을 운영하게 된다. 소속 직원의 월별 판매량과 개통 물량 등을 토대로 ‘이익’을 얼마나 냈는지도 따진다.

부서별 성과 평가 항목에는 100점 만점에 30~50점으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이익개선도’라는 새로운 항목이 추가됐다. 이 점수에 따라 내년 3월 성과급이 지급된다. 해당 부서장은 기존 정원(TO)의 20% 범위 안에서 인력을 마음대로 늘리거나 줄일 수도 있게 됐다. 부서장이 알아서 판촉비나 인건비 등 비용을 최대한 줄이고, 상품을 팔아 이익을 많이 내라는 것이다.

이렇게 이익에 목맬 수밖에 없는 건 케이티의 요즘 형편 탓이다. 2분기 실적 발표에서 케이티는 이동통신 3사 가운데 유일하게 전 분기보다 영업이익과 가입자 수가 줄어들었다. 더구나 이 달 초에는 일주일 동안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나홀로’ 영업정지를 당하는 바람에 가입자 6만여명을 경쟁업체에 뺏겼다.

케이티 쪽은 책임경영제에 대해“현장 성과에 기반한 손익관리 모델을 수립하고, 하반기 영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연말까지 한시적으로 시행하는 방안”이라고 설명한다. 하지만 현장 직원들은 영업 실적 압박이 결국은 인력 감축으로 이어질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케이티는 일부 지사에서 ‘씨피(CP·씨등급-플레이어) 비밀 퇴출프로그램’으로 부진 인력을 쫓아냈다는 의혹이 제기돼 지난해 고용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을 받았고, 지난 6월엔 노·사가 최하위(F) 등급을 연속 2차례 받은 직원을 면직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 도입에 합의한 바 있다. 케이티 직원 수는 민영화 직전인 2001년 4만4000여명에서 올 3월 3만2287명으로 크게 줄었다. 이에 대해 케이티 관계자는 “20% 인력 조정은 지역 상황에 따라 탄력적으로 영업조직을 운영하기 위한 것일뿐, 구조조정 수단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책임경영 시범실시 부서로 선정된 곳에서 일하는 케이티의 한 직원은 “직원들이 자기 개인돈 몇 만원을 얹어줘 고객을 유치하는 이른바 ‘자뻑’도 종종 하는데, 책임경영 실시로 판촉비가 줄어든 상태에서 영업실적을 높이려면 자뻑을 늘릴 수밖에 없다”고 털어놨다. 케이티는 다른 이통사처럼 직영·위탁대리점을 통해 무선전화 상품을 팔기도 하지만, 옛 전화국에서 전환한 지사가 각 지역마다 남아있는 터라 직원들이 유·무선 전화, 초고속인터넷 상품을 경로당이나 지역상가 등을 직접 돌아다니면서 판매하기도 한다. 이 직원은 “이석채 회장 등 고위직들은 엘티이 경쟁에서 뒤쳐지는 등의 잘못된 경영판단에 책임지지 않으면서, 책임경영이랍시고 아래 있는 직원들만 쥐어짜니 현장에선 허탈해하는 분위기”라고 말했다.

by 100명 2013. 8. 12. 07:25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KT캐피탈이 최대주주인 KT(030200)에 자회사인 BC카드를 넘기고 여신전문금융에만 집중키로 결정했다. 이에 신용평가사들은 자본 감소로 KT캐피탈의 재무건전성이 악화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국내 신평사들은 9일 “KT캐피탈이 자회사 BC카드의 분할로 자기자본이 줄어들면서 재무 상황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판단했다.

KT에 따르면 KT캐피탈은 BC카드(지분율 69.54%)를 포함한 투자사업 부문을 인적 분할한다. KT캐피탈이 투자사업 부문에 넘기는 자산은 5547억원(부채 4138억원, 자기자본 1409억원) 규모다.

이에 나이스(NICE)신용평가는 KT캐피탈의 자본적정성이 저하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자기자본이 줄면서 3월 말 기준, 레버리지는 6.4배에서 10.2배로 상승하는 반면 조정자기자본비율은 18.3%에서 13%로 하락하는 등 전반적으로 자본적정성 수준이 낮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한국기업평가 역시 재무적 측면에서 부정적이라고 봤다. 특히 “BC카드 인수 과정에서 KT그룹으로부터 2011, 2012년 유상증자 지원을 받았고 BC카드 지분을 보유하면서 그룹 내 중요도와 위상이 크게 개선됐다”며 “그룹의 지원강도의 변화에 대한 관찰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다만, 사업적 측면에서 봤을 때 이번 분할합병이 크게 영향을 미치지는 못하리라는 평가다.

한기평은 “향후 주력사업인 여신금융업에만 집중하면서 영업 효율성을 높여 중장기적으로 수익성이 개선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특히 차입부채를 축소하면서 연간 200억원 수준의 이자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점도 긍정적으로 봤다.

나이스신평 역시 “KT캐피탈이 직접 BC카드 지분을 보유하진 않지만 그룹 내 계열사로서 고객 기반 공유, 연계영업 가능성 등 시너지는 증대될 것”이라며 “분할하더라도 경쟁지위와 사업기반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한편, 나이스신평과 한기평는 KT캐피탈의 기업 신용등급을 ‘AA-’로 유지했다. 기업어음(CP) 신용등급은 ‘A1’이다.

by 100명 2013. 8. 12. 07:22
KT가 이동통신 대리점들에게 시연폰 구매를 강요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시연폰은 새로운 휴대전화가 나올때마다 고객의 편의를 위해 대리점에 비치하는 단말기를 의미한다. KT는 의무사항이 아나고 강요하지도 않았다는 입장이다.

미디어오늘이 9일 한 피해 대리점주에게 제공받은 이메일 자료에 따르면 KT는 그간 ‘시연폰’의 구매와 개통 비용을 실질적으로 대리점에 부담시킨 것으로 보인다. 대리점주들은 시연폰 1대당 드는 비용이 단말기 비용과 요금 등 80만원에서 100만원 사이라고 주장한다.

2012년 7월에 KT마케팅팀이 대리점주들에게 발송한 이 메일은 “매장내 고객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판매상담사가 사전에 충분히 다양한 기능을 숙달하여 자신감을 고취하기 위해선 매장별로 시연폰을 개통하여야 됩니다”라며 시연폰 구매와 개통을 권유하고 있다.

   
▲ KT마케팅팀 담당자가 2012년 6월 대리점주들에게 보낸 메일 내용 일부분. 갤럭시S3의 시연폰 구매,개통을 요구하고 있다
 
KT에서 단말기 비용을 지원하는 경우도 있고 전혀 지원이 안 되는 경우도 있다. 해당 메일에 따르면 2012년 6월에 출시된 갤럭시S3의 경우 출고가의 50%(497,200원)이 지원됐다. 그러나 지난해 12월에 출시된 아이폰5의 경우 ‘개통에 따른 정책 수혜 및 프로모션할인 없음’이라고 표기되어 있다. 당시 아이폰5 데모출고가는 632,500원이다.

개통까지 하게 되면 여기에 비용이 추가된다. 대리점주들은 “개통은 주로 6개월 정도 이어가야 한다”고 말했다. 한 대리점주는 “KT에서 미스테리 쇼퍼가 나와서 검사를 하는데 이때 개통이 되어있어야 좋다”라고 말했다.

문제는 시연폰을 구매하지 않을 수 없다는 점이다. 해당 메일은 공식적으로는 ‘희망 매장 대상으로만 운영’ 이라고 공지하지만 그 밑에 파란색 글씨로 “100% 운영하시기를 바랍니다”라고 되어있다. 해당 메일을 받은 대리점주는 “내용에 대리점 선택사항이라고 되어있지만 실제로는 강제나 다름없다”고 말했다. 또 다른 대리점주 또한 “애플이랑 삼성은 100프로 받아야한다”고 말했다.

시연폰을 구매할 수밖에 없는 실질적인 이유도 있다. KT에서 요구하는 시연폰을 구매·개통하면 시연폰 개통 매장이 되는데, 이때 여러 가지 혜택이 주어진다. 가령 시연폰 개통 매장이 되면 일반 매장에서는 불가능한 멤버십 카드 발급 등이 가능해진다. KT 홍보팀도 “시연폰 매장에는 여러 특혜가 있다, 안 하면 불이익이 있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에 대리점주들은 “다른 대리점이 시연폰을 개통하기 때문에 결국 같이 개통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결국 다른 대리점과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라도 시연폰을 개통할 수밖에 없는 셈이다.

실제로 기자가 신촌 일대 대리점을 확인해본결과 시연폰이 없는 대리점은 없었다. 최근 출시된 삼성전자 갤럭시S4의 경우 2대 이상씩 구비되어 있었다. 3개 대리점 모두 아이폰4 단말기 1대와 아이폰5 단말기 2대씩 있었다. 심지어 번화가에 위치한 한 매장에는 갤럭시S4가 5대, 아이패드와 아이패드 미니까지 구비되어 있었다. 그 외에도 옵티머스 GK, 옵티머스 뷰, 테이크 LTE 등이 있었다.

이들 매장은 “시연폰은 공짜로 나오는거냐”는 기자의 질문에 “말도 안 된다”면서 “다 돈을 주고 사온다”고 말했다. 또한 시연폰 대부분은 문자 메시지와 통화 기록이 있는 등의 개통 흔적이 있었다. 한 대리점 직원은 “개통을 했다가 유심을 제거하는 경우도 있고, 정지시키는 경우도 있다”라고 말했다.

   
▲ 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소속 의원들이 6일 오전 서울 동작구 흑석동의 KT피해 대리점 앞에서 전산 접속 차단 현장 검증을 하고 있다
이하늬 기자 hanee@
 
이에 대해 민주당 을지로 위원회 우원식 위원장은 6일 KT 피해 대리점 매장 현장방문에서 “(시연폰은) 전형적인 영업비용 밀어내기 행태”라며 “기업이 부담해야 할 비용을 대리점주들에게 전가시키는 악랄한 행태”라고 비판했다.

KT 피해 대리점주들도 “KT에서 지원을 해주는게 맞다”면서 자기네 물건을 팔으라고 하면서 대리점이 부담하라고 하면 부당한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이들은 “기계가 한두 푼 하는 것도 아닌데 요금 지원을 하든지 해야 하는데 그런 것이 없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이에 KT측은 강요가 아니라는 입장이다. 8일 KT관계자는 미디어오늘과의 통화해서 “요즘은 스마트폰 시대라서 예전과 다르게 겉만 보고 사는 것이 아니라 고객이 체험을 해야한다”며 “체험할 수 있는 시연폰이 많으면 그만큼 고객들이 더 온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KT는 시연폰 개통하라고 강요하지 않는다”면서 “시연폰이 많으면 시연폰 매장이 되는데 오히려 그 자리에서 바로 맴버십카드를 발행할 수 있는 등의 특혜가 있지 안 하면 불이익이 있는 것이 아니다, 서로 윈윈이다”라고 말했다.
by 100명 2013. 8. 12. 07:21

인터넷, 집전화, IPTV, 휴대전화 등을 한데 묶어 할인 가격에 이용할 수 있는 결합상품으로 인한 소비자 피해가 이어지고 있다. 결합상품은 위약금 산정 방식이 일반 상품과 반대인데도 제대로 안내하지 않아 피해가 빈번한 것.

◆일반 통신상품과 반대인 결합상품

일반 통신상품의 경우 이용 기간이 길수록 위약금이 줄어든다. 하지만 약정할인 형태의 결합상품은 중도 해지 시 남은 기간에 대한 위약금은 물론 그동안 할인받은 금액을 전부 토해내야 하는 ‘할인반환금’을 적용한 구조라서 오래 이용했을수록 물어내야 할 총액이 눈덩이처럼 불어난다. 뿐만 아니라 셋톱박스 임대료, 전화기 임대료 등 부가 설치 품목에 대한 위약금마저 추가되는 덤터기를 쓰기도 한다.

소비자문제 연구소 컨슈머리서치가 소비자고발센터 등에 접수된 ‘결합 상품 위약금’ 관련 피해를 조사한 결과 작년 8월부터 올해 7월까지 1년간 무려 210건이 접수됐다. 피해 유형은 주로 ▷전혀 알지 못했던 결합 상품 위약금 산정 방식에 의한 폭탄 요금 ▷정상적인 서비스 이용이 안 돼 위약금을 면제받을 때 개별 서비스 단위로 분리해 부당한 위약금을 내야 하는 불만이 대다수였다.

피해 위약금 금액도 적게는 수십만원에서 많게는 100만원이 훌쩍 넘는 경우도 빈번했다. 이렇다 보니 위약금 부담 때문에 원치 않는 서비스를 만료일까지 유지해야 해는 볼모가 되기 쉽다.

컨슈머리서치는 “결합상품 계약 시 상품 내역 및 할인율뿐만 아니라 눈덩이처럼 불어나는 위약금 정산 방식까지 꼼꼼히 짚어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사용기간 길수록 늘어나는 위약금

주부 차모 씨는 지난 2010년 10월 인터넷, 집전화, IPTV 결합상품을 3년으로 약정 계약했다. 계약 만료 4개월을 남겨둔 지난 4월 부득이 중도 해지 신청을 한 차 씨는 기막힌 안내를 받았다. 위약금이 무려 150만원이라는 것. 남은 계약기간에 대한 해지 위약금뿐만 아니라 그동안 약정 할인으로 감면받은 금액을 모두 토해내야 한다는 설명이었다.

차 씨는 “지난 32개월간 사용한 요금이 80만원이 안 되는 데 대체 얼마나 할인혜택을 많이 받았기에 150만원이 넘는 금액이 위약금으로 청구될 수 있는지 이해가 안 된다”고 분통을 터뜨렸다.

직장인 정모 씨도 지난해 5월 한 통신사의 결합상품(집전화+인터넷+IPTV)에 가입했다. 하지만 IPTV 이용 시 리모컨 조작이 너무 복잡하고 집전화도 기존 사용 방식과 확연히 다른 등 사용이 불편해 결국 위약금 10만원가량을 부담키로 하고 가입 3개월 만에 해지 신청했다. 당시 상담원이 “1년만 채우면 위약금이 내려가니 조금만 참았다 1년 지나 다시 해지신청을 해 달라”는 말에 올 5월까지 계약을 유지했다. 지난 5월 다시 고객센터에 해지 신청하자 상담원의 설명과 달리 해지 위약금은 무려 31만8천500원으로 오히려 3배나 늘었다. 정 씨는 당시 상담원과의 녹취록 공개를 요구했고 통신사 측도 상담원의 설명이 잘못됐다는 사실을 인정했지만 이후 보상 여부에 대한 답은 없었다.

◆청구서 내역 반드시 살펴봐야

방송통신위원회는 이 같은 소비자 민원이 빗발치자 지난해 6월 결합상품 고지서 상세화(예상 해지비용 기재, 약정기간 표기)를 통해 과도한 위약금이 부과되지 않도록 보완책을 마련했다.

문제는 소비자들이 복잡한 위약금 산정 방식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하고 있다는 데 있다. 경기도청이 지난해 12월 경기도민을 상대로 실시한 ‘결합상품 위약금’ 실태조사에서도 응답자의 71%가 약정기간을 어기면 많은 위약금을 내야 하는 사실에 대해 ‘잘 모른다’고 응답했다. 이 같은 결과는 ‘결합상품마다 제각각인 위약금 세부 산정 방식’ ‘상품 가입 시 위약금 여부에 대한 미공지’ 등이 주된 원인으로 꼽힌다.

하지만 통신업체들은 현행 위약금제도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위약금이 늘어나는 현행 제도는 할인반환금 개념이 들어가 시스템 논란의 소지는 없다”면서 “다만 소비자들이 이를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점엔 동감해 고객과 접점에 있는 상담사, 대리점 등에 위약금 관련 사항을 반드시 명시하도록 교육하고 있다”고 밝혔다.

by 100명 2013. 8. 12. 0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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곰TV 최신영화목록/사진=곰TV홈페이지캡쳐
파일공유 사이트에 대한 처벌 강화와 함께 IPTV(인터넷TV) 등 유료 콘텐츠 보급이 늘어나면서 가정에서 유료로 영화나 TV 프로그램을 구매하는 비중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인터넷TV 제공 업체에서는 장마와 여름 휴가철을 맞아 극장 영화 동시 상영 비중을 늘리는 등 유료콘텐츠 보급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지난 5월 문화체육관광부는 토렌트 사이트 운영자 12명과 1000건 이상 업로드한 41명을 저작권법 위반으로 불구속 입건했다. 문체부의 집중 단속으로 인해 TV프로그램과 영화 콘텐츠 불법 다운로드를 제공하는 홈페이지도 급격히 줄어들었다.

누리꾼 사이에서도 잘못 영화를 내려 받을 경우 처벌을 받을 수 인식이 확산되면서 불법 다운로드 시도가 줄어들고 대신 제값을 치르고 유료 콘텐츠를 다운 받는 이용자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장마가 시작된 지난 7월부터는 외출이 번거로워져 이들 인터넷TV·영화 이용자가 크게 늘었다. 7일 인터넷 미디어 곰TV는 지난 7월 들어 상반기에 비해 평균 이용자수가 20~30% 상승했다고 밝혔다. 지난해와 대비해 동시상영영화 올해 매출은 100% 상승했다.

곰TV는 최근 영화 개봉작의 30% 가량을 곰TV를 통해 동시개봉하고 있다. 현재 서비스하고 있는 동시개봉 영화는 30여개로 최근에는 '은밀하게 위대하게', 웜바디스', '더 웹툰:예고살인' 등을 서비스하고 있다. 영화에 따라 3500~1만원 가량을 결제하면 다운로드 또는 스트리밍 방식을 통해 감상할 수 있다.

곰TV는 지난 2011년 3월 '옹박:마지막미션'으로 극장 동시 상영을 이래 인기 영화까지 동시 상영 폭을 넓혀가고 있다. 지난 4월에는 '7번방의 선물' 극장 동시 상영 소식이 알려져 포털 검색어 1위에 오를 정도로 큰 관심을 받았다.

인터넷을 통해 영화를 감상하는 이용자가 늘어나면서 영화 관련 서비스도 확충했다. 곰TV는 무료영화 소식을 이메일로 배달하는 '곰TV 무비레터' 서비스를 지난 5월말부터 시작해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영화관에서 볼 시기를 놓쳤거나 추억의 영화를 무료로 다시 볼 수 있도록 이메일로 전달하고 유명 영화 기자의 평론도 함께 제공한다.

곰TV 관계자는 "불법 다운로드 단속이 심해지면서 유료로 영화를 다운로드 받는 이용자가 늘어나고 있다"며 "특히 올해 장마 길어지면서 이용자수가 늘어 극장 동시 상영 영화를 늘려가고 있는 추세"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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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영화 프리미어 서비스 '설국열차' 캡쳐

극장 동시 상영을 제공하는 네이버도 지난 7월 '네이버 영화 프리미어' 서비스를 새롭게 선보였다. 네이버 영화프리미어는 신작영화 쇼케이스를 온라인을 생중계하는 서비스다. 지난달 4일 PC와 모바일을 통해 봉준호 감독의 신작 '설국열차' 쇼케이스를 생중계했다.

네이버는 이 서비스를 통해 영화의 핵심 내용뿐 아니라 스페셜영상, 감독과 배우들이 직접 들려주는 제작 비하인드 스토리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댓글을 통해 영화 팬들과 실시간으로 소통도 가능하다.

해외에서 방영하고 있는 유명 TV프로그램을 실시간으로 인터넷TV를 통해 서비스하는 사례도 많아졌다. 곰TV와 네이버 N스토어는 일본 인기 애니메이션 '진격의 거인'을 동시상영하고 있다. 국내에서도 TV 쇼프로그램, 신문 만평 등에서 인용될 정도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진격의 거인을 자막과 함께 인터넷에서 실시간으로 감상할 수 있다.

네이버 N스토어는 지난해 12월 '오늘부터 신령님'을 처음 동시 방영한 이후 일본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동시 방영 콘텐츠를 늘려가고 있다. 현재 미국 드라마 '666 파크 애비뉴'도 미국과 동시에 네이버로 방영하고 있다.

CJ헬로비전에서 운영하는 N스크린 서비스 '티빙'과 SK플래닛의 '호핀'도 동시개봉작을 늘려가고 있다. 호핀의 경우 지난 6월 말에 9편의 동시개봉 영화를 서비스했으며 신작 영화의 30% 선까지 동시 개봉작을 늘려나갈 계획이다.

by 100명 2013. 8. 12. 07:17

CJ헬로비전은 연결재무제표 기준 지난 2분기 영업이익이 237억5000만원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46.9% 감소했다고 9일 공시했다.

2분기 매출액은 2849억원으로 작년 동기보다 33.7% 늘었고 당기순이익은 166억원으로 48.2% 감소했다.

수익성은 디지털 전환 관련 비용 증가, 가입자 유치 경쟁 심화에 따른 사업비 증가 등의 영향으로 하락했지만, 케이블TV와 인터넷, 인터넷 전화 가입자가 큰 폭으로 늘며 매출이 증가했다.

케이블TV 가입자수는 10만명 늘었으며 인터넷과 인터넷 전화 가입자도 각각 3만명과 2만명 순증했다.

케이블방송 부문 매출은 디지털 가입자가 14만3000명 증가하면서 5% 늘어난 909억원에 달했다. 6월말 기준, 이 회사 케이블TV 가입자 중 디지털 케이블TV로 전환한 비율은 50%에 이른다.

인터넷은 가입자 증가에도 영업 현장에서의 유치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매출이 소폭 늘어나는데 그쳤지만, 인터넷 집전화는 요금제 다양화로 23% 성장한 125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이동통신서비스인 헬로모바일은 734억원, N스크린 서비스 티빙은 26억원의 매출을 각각 달성했다.

by 100명 2013. 8. 12. 07:14

KT가 금융부문 시너지를 극대화하기 위해 손자회사였던 BC카드를 자회사로 편입한다.

KT는 9일 지배구조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높이고 기업가치를 제고하기 위해 KT캐피탈 투자사업부문(비씨카드)을 인적분할하고 이를 KT에 합병한다고 공시했다.

KT와 KT캐피탈 투자사업부문 합병 비율은 1대0.371452이며 합병기일은 올해 12월 1일이다. 투자사업 부문을 떼어낸 KT캐피탈은 여신전문금융업에 집중하게 된다.

BC카드 최대주주는 지분 69.5%를 보유한 KT캐피탈이다. KT는 KT캐피탈 지분 83.59%를 갖고 있기 때문에 BC카드는 KT의 손자회사가 된다. 그러나 이번 합병으로 KT가 직접 BC카드를 경영할 수 있게 됐다.

KT가 BC카드를 자회사로 두면 전통적인 수익원이었던 유ㆍ무선 통신사업 외에도 금융 부문까지 수익을 확대할 수 있다.

KT는 올해 2분기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 등 경쟁사에 비해 현저하게 실적이 부진했다. KT 측은 "이번 BC카드 흡수ㆍ합병을 통해 모바일 결제, 모바일 카드 등 통신과 금융의 융합으로 수익성을 제고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by 100명 2013. 8. 12. 07:13

신용평가사 무디스는 SK텔레콤의 신용등급을 A3로 재확인하고 등급 전망을 '부정적'에서 '안정적'으로 상향 조정한다고 9일 밝혔다.

무디스는 올 6월까지 1년간 SKT의 법인세·이자·감가상각비 차감전 영업이익(EBITDA) 당 조정 부채의 비율이 약간 감소했고, 실적과 현금흐름 개선을 고려할 때 향후 12∼18개월간 추가로 줄어들 가능성이 있어 이렇게 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 신용평가사는 SKT의 실적 개선이 롱텀에볼루션(LTE) 가입자 증가에 따른 가입자당 평균 매출(ARPU) 증가와 마케팅 비용 감소 덕분이라고 덧붙였다.

무디스는 올해와 내년 SKT가 시설투자비(capex) 3조원 미만을 유지하면서 4조원이 넘는 영업현금흐름(OCF)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했다.

by 100명 2013. 8. 12. 07: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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