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데일리 한주엽기자] 삼성전자가 6일 메모리 셀을 적층 구성한 3D 수직 낸드플래시(V낸드)를 업계 최초로 양산한다고 발표한 가운데 경쟁사는 물론 후방 산업계가 계산기를 바쁘게 두드리고 있다. 3D 적층 낸드플래시는 ‘용량당 원가’을 보다 낮출 수 있는 기술이기 때문이다.

도시바와 SK하이닉스, 마이크론 등도 이 같은 기술을 개발하고 있지만, 아직 양산 과정으로 접어들진 못했다. 삼성전자는 V낸드 양산을 통해 경쟁사 대비 보다 낮은 원가로 낸드플래시를 공급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삼성전자 3D 적층 낸드 양산 어떤 의미?=평면 구조를 가진 반도체 제조의 핵심은 실리콘 웨이퍼에 회로 패턴을 형성하는 노광(포토 리소그래피) 공정이다. 현재 주요 반도체 업체들이 양산 라인에 들여놓은 이머전 불화아르곤(ArF) 노광 장비로 그릴 수 있는 물리적 회로 선폭 한계치는 38나노다. 업계는 이머전 ArF 노광 장비로 회로 패턴을 두 번으로 나눠 겹쳐서 형성하는 더블패터닝 방식을 활용해 20~30나노급 메모리 반도체를 양산하고 있다. 현재 양산되는 19~21나노 낸드플래시는 바로 이러한 더블패터닝을 공정을 활용하는 것이다.

그러나 19나노 이하로 선폭이 축소되려면 더블패터닝에서 한 번의 노광 공정을 더 거치는 쿼드패터닝 공정을 도입해야 한다. 쿼드패터닝을 도입하면 공정수가 늘어나 생산성이 저하되고 재료비가 증가한다. 업계 전문가들은 쿼드패터닝을 도입할 경우 공정수가 10% 가량 증가하고 원가절감율에서도 약 10%의 불이익을 보는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특히 수백억원대의 이머전 ArF 노광기를 비롯, 식각(에칭), 증착, 세정 장비를 추가적으로 들여놔야 하기 때문에 선폭 축소를 위한 보완 투자비도 상당히 커진다.


삼성전자가 쿼드패터닝 공정을 활용해 16~17나노 평면형 낸드플래시를 생산하지 않고 곧바로 3D 적층 낸드플래시로 넘어간 건 바로 이러한 ‘경제적’ 이유가 크게 작용한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다.

최정혁 삼성전자 메모리사업부 플래시개발실장(전무)은 “3D 낸드플래시는 위로 쌓아올리는 구조를 활용하는 것으로 회로 미세화의 의미가 없어졌다”라며 “5년내 이 기술로 1테라비트(Tb) 구현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라고 말했다. 용량 확대가 용이하고 무엇보다 용량당원가를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다는 뜻이다. 그는 “기존 장비 일부만 교체하면 되기 때문에 (보완) 투자비를 상당히 아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SK하이닉스 등 경쟁사 셈법 엇갈려=세부 기술 방식은 다르지만 삼성전자의 경쟁사도 3D 적층 낸드플래시의 연구개발(R&D)에 몰두하고 있다. SK하이닉스는 SMArT(Stacked Memory Array Transistor, 적층 방식 메모리), 도시바는 BiCS(Bit Cost Scalable 축소 가능한 비트당 가격)라는 이름으로 이미 학회 등을 통해 시제품과 R&D 성과물을 공개한 바 있다.

그러나 양산 시기는 삼성전자보다 늦다. SK하이닉스는 올 연말 혹은 내년 초 3D 낸드플래시 샘플을 고객사에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발표한 바 있다. 도시바는 3D 낸드플래시의 양산 시기가 2015년 이후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SK하이닉스와 도시바, 마이크론은 16~17나노 낸드플래시 양산을 위해 원가절감 효과를 덜 보더라도 쿼드패터닝 공정을 도입한다는 계획을 세워뒀다. SK하이닉스는 실적발표 IR 등을 통해 이를 알렸고 마이크론은 최근 16나노 128Gb 샘플을 공개, 올 하반기 이를 양산할 계획이라고 공식 발표했다. 도시바 역시 16나노 공정 낸드플래시를 쿼드패터닝을 통해 생산할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삼성전자 내 V낸드플래시 생산 비중이 중요하겠지만 ‘양산’ 발표인 만큼 의미있는 수준의 물량이 될 것”이라며 “1위 업체가 보다 낮은 원가로 물량 공세를 펼친다면, 후발 업체들은 원가경쟁력을 비슷한 수준으로 맞추기 적층 3D 낸드플래시 양산 시기를 앞당길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삼성전자는 이달 화성 사업장에서 3D 낸드플래시 양산을 시작한 뒤 중국 시안에 짓고 있는 신규 낸드 공장으로 기술을 이전한다는 계획이다. 기존 평면형 낸드플래시 양산 라인도 3D로 순차적인 전환 작업을 할 예정이다.

◆장비 업계도 희비=삼성전자의 이번 발표로 장비 업계는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세계 2위 반도체 장비 업체인 네덜란드 ASML은 울상이다. 이날 삼성전자는 낸드플래시 라인에선 차세대 극자외선(EUV) 노광 장비 도입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EUV 노광장비는 10나노급 이하의 회로패턴을 형성할 수 있지만 가격이 1000억원이 넘는 고가인데다 웨이퍼 처리량과 관련된 성능 개선이 지지부진해 아직 양산 라인에는 도입할 수 없는 실정이다. 기존 노광 장비로 회로 패턴을 2번씩 형성하는 이유도 바로 이러한 EUV 장비의 성능 개선이 늦춰지고 있기 때문이다.

평면 구조가 아닌 3D 적층 방식에 올인하겠다는 것은 쿼드패터닝도 도입하지 않겠다는 의미다. 이는 노광장비 수요 축소를 의미한다. 따라서 노광장비 독점 기업인 ASML의 매출 하락이 예상된다.


반면 증착, 식각 장비 업계에는 이번 발표가 긍정적이다. 특히 3D 적층 낸드플래시 공정의 핵심은 바로 식각이다. 적층된 낸드플래시 칩 위로 수십억개의 홀(구멍)을 뚫어 이 속에 원통형 셀을 배치하는 것이 3D 낸드 공정의 생산 과정인데, 식각 및 증착 공정 시간은 상대적으로 길어질 수 밖에 없다. 장비 수요가 늘어난다는 뜻이다.

주요 식각 및 증착 장비 업체로는 램리서치, 어플라이드, 도쿄일렉트론(TEL) 등이 있다. 증착의 경우 일부 품목(저압화학기상증착장비, LPCVD)에선 국내 장비 업체인 유진테크, 원익IPS, 테스 등도 주요 공급 업체로 이름이 올라 있다.

업계 관계자는 “3D 적층 낸드플래시를 생산할 때 식각에선 1.5배 정도 공정 시간이 더 소요되며, 이는 장비 수요 확대를 의미한다”라며 “ASML이 EUV 노광장비의 성능 개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한 것이 부메랑으로 돌아왔다”라고 말했다.

by 100명 2013. 8. 6. 16:53
종합편성채널 4사에 유리한 재승인 심사기준 안이 공개됐다.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경재)가 구성한 재승인 연구반은 ‘승인시의 승인조건 이행 여부’를 비계량 평가항목으로 분류한 안을 제시했다. 방통위는 종편 사업자를 만난 뒤 최종안을 결정할 예정이고, 종편은 읍소 전략과 물밑 작업을 시작했다. ‘조건부 재승인’이라는 종편 생명 연장 프로젝트가 본격 시작됐다는 관측이 나온다.

연구반 총괄책임자인 도준호 숙명여대 교수(미디어학부)가 5일 오후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주최한 ‘종합편성·보도전문 방송채널사용사업 재승인 세부심사기준(안)’ 전문가 토론회에서 공개한 재승인 세부기준안의 골자는 승인조건 이행 여부, 방송 제작계획 적정성 등 대부분을 비계량으로 평가하겠다는 것.

“지상파 재허가 기준을 바탕으로 고민했다”는 연구반의 안은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평가와 재정 및 기술적 능력 일부만을 계량평가로 분류했다. 이는 지상파 재허가 심사항목과 대부분 겹치는데 △방송평가위원회 방송평가 △방송의 공적책임·공정성·공익성 △방송프로그램의 기획·편성 및 제작의 적절성 등 8개 항목이 유사하거나 같다.

연구반은 향후 계획보다 이행실적에 대한 평가에 비중을 둘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런데 종편의 성적은 초라하다. 방통위는 4개 사업자의 2012년도 이행실적을 평가한 뒤 종편 4사에 시정명령을 내렸다. 도 교수는 종편 4사의 운영성과를 △콘텐츠 투자 저조 △방송의 다양성 확보 미흡 △편중된 방송편성 실태 △미미한 단기시장 성과 등으로 설명했다.

연구반이 내놓은 안은 지상파 재허가 심사항목과 몇 가지 차이가 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지상파 재허가 심사 기준에 ‘허가시 부과된 조건, 권고 이행여부 등 기타 사업수행에 필요한 사항’을 계량평가한다. 그런데 종편은 비계량평가로 돼 있다. 이밖에도 ‘시청자의 권익 보호’ 항목이 빠져 있다.

   
▲ 지상파 방송사업자 재허가 심사항목과 방통위 연구반이 내놓은 종합편성채널 재승인 심사항목. 도준호 교수 발제문에서 재구성.
 
재승인은 최초 승인·허가보다 ‘정치적 부담’이 더 큰 작업이라는 것이 유의선 숙명여대 교수의 설명이다. 실제 연구반이 내놓은 안은 승인 당시 심사항목과 대부분 유사하다. 도준호 교수는 “재승인에 대한 부담이 있어 승인 당시 세부심사항목 중 뺀 항목이 거의 없다”고 전했다. 이 설명대로라면 승인 당시 심사항목이 대부분 유지되고, 커트라인만 낮아질 가능성이 크다.

실제 종편 재승임 심사에 지상파 기준을 적용한다면 재승인이 상대적으로 쉽게 진행될 수 있다. 2010년 9월 방통위가 제시한 ‘종편 승인 기본 계획’에 따르면 전체 총점의 80% 이상, 심사사항별 총점의 70% 이상으로 최저점수로 하는 등 ‘과락’ 제도가 있었다. 반면 지상파 재허가는 총점 650점 이상이면 통과다. 심사사항별 과락 기준도 40%로 낮다.

특히 도준호 교수는 “(이대로라면) 엄격한 조건을 붙인 재승인이 될 것 같다”고 전망했다. 방통위 연구반은 세부심사기준을 최종 확정하기 전 종편 관계자들의 의견을 들을 계획이다. 방통위의 최종 심사기준은 사업자 의견수렴 뒤 더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대로라면 ‘조건부 재승인’으로 결론이 날 가능성이 높다.

이런 상황인데도 심사를 앞둔 종편은 불안하다. “이행실적에 대한 평가에 비중을 두겠다”는 연구반 입장에 ‘650점에 미달할 수 있다’는 게 종편의 속사정으로 보인다. 종편은 출범 전후 의무전송 지정, 지상파 인접 채널 배정, 광고 직접영업 한시 허용, 중간광고 허용, 완화한 편성 규제 적용, 방송통신발전기금 한시 면제 등 특혜는 받았지만 이행실적이 초라하다.

   
▲ 종합편성채널 4사와 보도전문채널 사업자 뉴스Y가 방송통신위원회에 제출한 2012년도 콘텐츠 투자계획과 재방송 비율 그리고 이행실적. 도준호 교수 발제문에서 갈무리.
 
승인 조건으로만 따져볼 때 ‘낙제’에 가깝다. 종편은 방통위가 제시한 조건이나 자신의 사업계획을 대부분 지키지 않았다. 종편 4사는 2012년 콘텐츠에 총 7235억 원을 투자하기로 계획했다. 그런데 이중 47.4%인 3429억 원만 이행했다. 종편 4사의 지난해 재방송 비율 계획은 5.6%(JTBC), 23.6%(채널A), 26.8%(TV조선), 32.9%(MBN)이었으나 이행실적은 58.99%(JTBC), 56.2%(TV조선), 56.1%(채널A), 40%(MBN)다.

‘종합편성’을 사실상 포기하는 등 사업계획서와 다른 편성도 승인 조건을 어긴 것이 된다. JTBC를 제외한 나머지 종편은 보도프로그램을 애초 계획보다 10%에서 30%를 추가로 편성했다. MBN의 2012년 보도프로 편성비율은 51.5%나 된다. 지난해 12월엔 64.7%나 됐다. “프로그램의 다양성 확보라는 당초 정책 목표 달성에 미흡하다”고 도준호 교수는 지적했다.

   
▲ 지난해 6월과 12월 종합편성채널 4사의 편성 분석 자료. 도준호 교수 발제문에서 갈무리.
 
종편의 보도 공정성과 저널리즘에 대한 논란과 비판은 개국 초기부터 계속돼 왔다. 지난해 18대 대통령 선거기간 동안 종편 4사의 ‘방송심의규정 위반에 따른 제재’ 건수는 27건으로 지상파3사 TV(3건)보다 많았다. 특히 올해 TV조선과 채널A는 ‘광주민중항쟁 북한군 개입설’을 여과 없이 내보냈다. 아시아나 항공기 사고 당시 “중국인이라 다행” 발언은 외교문제로 번졌다.

“배점에 대한 논의는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도 교수의 말에 토론회에 참석한 종편 관계자들은 ‘읍소’ 전략을 펼쳤다. MBN 박진성 정책기획부장은 “지난해 종편의 매출액은 지상파 대비 7% 정도”라며 “종편과 지상파를 비슷한 잣대를 가지고 비교하는 것은 무리”라고 말했다. 그는 “방송현장에서 나름대로 어려움들이 있을 수 있고, 이런 부분을 심사에 반영하는 게 합리적인 기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도준호 교수는 이행실적에 대한 평가를 강조하면서도 “사업계획서를 보면 대부분 사업자들이 최대 2개 사업자의 승인을 상정한 것 같다. 실제 4개사가 승인받았기 때문에 원래 것과 차질이 있다”고 말했다. 성균관대 법학전문대학원 지성우 교수는 “지상파와 동일한 수준으로 심사하겠다는 것은 현실과 유리된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며 기준 완화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최근 방통위를 그만두고 TV조선으로 옮긴 배경윤 전략기획실 부장은 토론회가 끝난 직후 도 교수에게 “계획서 낼 때 환경하고 실제 환경이 다르다는 것 알지 않느냐”며 “그래서 이행실적이 저조하다. 이행실적 배점을 높게 하면서 승인조건 심사항목도 따로 있으면 사업자 입장에서는 점수가 많이 깎이게 된다. 650점을 넘을지 모르겠다. 우리도 부담스럽지만 방통위도 부담스러운 것 아니냐”고 말했다.

배경윤 부장은 ‘사업계획을 지키지 않은 것이 많다’는 기자의 질문에 “그때와 지금은 상황이 많이 다르다”고 말했다. ‘환경이 달라서 못하는 것도 있겠지만 사업계획서에서 약속한 선거방송 백서 발간·공개 등은 그것과 상관없지 않느냐’는 질문에 “그런 부분까지 포함해 이행실적을 점검했고, 시정조치라는 법적 조치가 취해졌다”고만 말했다.

   
▲ 5일 오후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주최한 토론회에서 방송통신위원회 연구반 총괄책임자인 도준호 교수가 재승인 세부심사기준안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정보통신정책연구원.
 
한편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전문가들은 모두 심사의 객관성을 위해 계량항목을 늘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성낙용 콘텐츠국장은 “객관성을 담보하기 위해서라도 계량평가를 20% 이상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방송의 객관성과 공정성은 저널리즘의 기본인데 이를 확보할 방안을 평가에 추가해 종편 사업자에게 공적 책무를 부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국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 윤정주 소장은 “애초 도입 목표였던 미디어융합, 방송 다양성, 콘텐츠와 유료방송 선순환,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 종편이 얼마나 기여하고 있는지 따져야 한다”며 “특히 이행실적은 계량 평가가 가능하다. 방통위가 재승인 심사를 요식행위로 끝내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양대 전범수 교수(신문방송학과)는 “계량모델을 바탕으로 평가를 끌고 나가는 것이 객관적”이라며 “항목을 줄여서라도 계량화를 늘려 실질적인 평가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 교수는 “크게 방송의 공익성과 콘텐츠투자 부분을 평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소유권과 퍼포먼스 위주의 평가를 강화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by 100명 2013. 8. 6. 16:32

[아시아경제 심나영 기자]# SK텔레콤 LTE 스마트폰 사용자 A씨는 이번달 야구 중계를 자주 본 탓에 한 달이 채 가기도 전에 데이터를 다 소진해버렸다. 데이터가 필요한 A 씨가 고객센터에 물어보니 1GB를 더 쓰는데 1만8000원이 들었다.

비싼 데이터가격에 깜짝 놀란 A를 옆에서 지켜보던 직장동료 B씨는 데이터를 살 수 있는 휴대폰 카페를 알려줬다.1GB에 4000원이라는 글에 A씨는 자기 휴대폰 번호를 쓰고, 글 게시자에게 자신의 이름과 계좌번호를 전달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데이터 상거래는 주로 온라인 휴대폰 커뮤니티 등에 하루에도 수십건씩 올라오는 '데이터 1GB가 팔아요', '데이터 2GB 삽니다' 등의 글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온라인에서 횡행하는 불법 데이터 거래로 개인정보 유출이 심각한 지경에 이르렀지만 이동통신사와 주무부처인 방송통신위원회는 손을 놓고 있다.
 
데이터를 사고 파는 이용자들은 주로 SK텔레콤 고객들이다. SK텔레콤이 남는 데이터 없이 유용하게 쓸 수 있도록 만든 '데이터 선물하기' 제도를 이용자들이 악용한 것이다. 1GB 가격은 3000~4000원대다. 데이터를 주고 받는 용량은 2GB 이하로 제한돼 있지만 회선이 여러개면 그 이상도 얼마든지 사고팔 수 있다. 소액의 상거래이지만 주고 받는 사람의 전화번호와 이름, 계좌번호까지 타인에게 노출이 된다는 점도 문제다.
 
데이터는 애초부터 상업적인 목적으로 사고 팔수가 없다. SK텔레콤의 약관에도 "불편법적인 서비스 이용이 확인되거나 추정될 경우 해당 서비스 이용을 제한할 수 있다"고 명시돼 있지만 무용지물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대다수의 사용자가 이 제도를 잘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자칫 고객들이 불이익을 당할 수 있는 사안이어서 제재하는 것이 상당히 조심스럽다는 입장이다.
 
불법 데이터 상거래에 손 놓고 있는 건 방송통신위원회도 마찬가지다. 방통위는 "정부는 사업자가 이용자를 차별하는 경우에 대해 사업자에게 패널티를 주는 역할만 법에 있을뿐 이용자끼리의 문제에 대해서는 권한이 없다"며 "지금으로선 SK텔레콤에게 감시를 잘 하라고 권고 정도만 할 수 있을 뿐"이라고 말했다.

by 100명 2013. 8. 6. 15:27

설립 후 적자 행진을 이어가고 있는 KT M&S가 지난해 그룹으로부터 870억원 지원에 이어 다른 계열사로부터 200억원의 돈을 빌렸다. 설립 초 거창한 청사진과는 달리 적자를 면치 못 하고 그룹에 손을 벌리고 있어 ‘돈 먹는 하마’ 신세로 전락하고 있다.

6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KT M&S는 지난 2일 KT캐피탈로부터 운영자금을 목적으로 2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차입했다고 공시했다. 이는 자기자본대비 59.9% 규모이다.

KT(35,800원 ▽300 -0.83%) M&S는 2007년 1월 설립된 KT의 이동통신 단말기 유통회사다. 원래 KTF 자회사인 M&S는 KT와 KTF 합병 후 KT그룹의 종합 유통전문사로 발전시킨다는 계획으로 재탄생했다. 이동통신 유통 시장에서 자본력과 물량으로 공격하는 SK텔레콤(222,000원 ▽4,500 -1.99%)과 현장영업의 강자인 LG(68,600원 △1,000 1.48%)텔레콤에 밀리자 이를 타개하기 위해 설립한 것이다.

KT M&S는 2007년 설립된 해에 185억1227만원의 영업손실을 시작으로 2008년 446억원, 2009년 60억원, 2010년 141억5100만원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2011년 2억1400만원을 제외하면 지난해에도 영업손실 749억1800만원, 당기순손실 782억4100만원으로 적자다.

부채비율은 2009년 369.44%, 2010년 909%, 2011년 1001%로 계속 늘어났다. 지난해는 672%로 줄었으나 여전히 높은 수치다. 부채비율은 자본구성의 건전성 여부를 판단하는 대표적인 지표로, 기업의 소유하고 있는 재산 중 부채가 어느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비율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100% 이하를 표준비율로 보고 있으나 200% 넘기면 재정 건정성에 문제가 있는 것으로 인식된다.

설립 당시 소매영업을 강화하고자 대리점을 공격적으로 늘리면서 들어간 초기 사업비용과 함께 이익을 내지 못하자 결손금은 2009년 1018억원, 2010년 1207억원, 2011년 1254억원, 2012년 2046억원으로 지난 4년간 2배 가까이 늘었다.

KT 관계자는 “운영자금 마련을 위해 KT캐피탈이 KT M&S의 여러 조건을 고려해 합리적인 이자율로 돈을 빌려줬다”며 “회사 규모가 크기 때문에 단기 차입 규모도 큰 것”이라고 말했다.

by 100명 2013. 8. 6. 15:24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지난해 시중에 유통 중인 카페인 함유식품 361개를 분석한 결과, 1㎏당 카페인 함량이 가장 많은 식품은 커피믹스로 8134.3㎎였다고 6일 밝혔다.

커피믹스의 경우, 카페인 함량이 가장 낮은 제품은 640㎎, 가장 높은 제품은 6만8780㎎에 달했다.

이어 커피전문점의 커피침출액이나 캡슐커피의 1㎏당 카페인 함유량은 평균 677.8㎎, 캔커피는 평균 590.0㎎이었다.

이외에도 카페인 함량은 탄산음료(167.6㎎), 혼합음료(131.4㎎), 액상차(117.6㎎), 캔디류(81.8㎎) 등의 순으로 높았다.

이 같은 커피 제품을 1회 제공량당 평균 카페인 함량으로 환산하면 커피전문점의 커피침출액 112.1㎎, 캔커피 84.4㎎, 커피믹스 47.5㎎ 순이었다.

우리 국민의 카페인 일일 섭취 수준은 1인당 평균 67.1㎎으로, 최대 권고량(일반 성인 400㎎) 대비 17%로 낮았다. 성별로는 남성이 75.5㎎으로 여성 60.5㎎보다 카페인 섭취량이 높았다.

8~13세 어린이의 카페인 일일 섭취량은 평균 12.1㎎으로, 최대 권고량 대비 12% 수준이었다. 14~19세 청소년은 30.6㎎으로 최대 권고량 대비 21%, 20세 이상 성인은 86.9㎎으로 최대 권고량 대비 22% 수준이었다.

우리 국민의 카페인 섭취량은 미국 국민과 비교할 때 절반 이하로 낮은 수준이었다. 미국 성인 남성은 216.1㎎, 여성은 165.3㎎으로 다소 높다.

식약처 관계자는 "카페인은 피로를 덜 느끼게 하는 등 긍정적인 측면이 있지만 과다하게 섭취하면 불면증, 신경과민 등의 부작용이 있다"며 "특히 어린이나 청소년이 과다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카페인 함량이 1㎖당 0.15㎎ 이상인 고카페인 액상식품은 카페인 함유량과 함께 섭취 주의문구를 의무적으로 표시하도록 돼있다.

by 100명 2013. 8. 6. 14:53

지난 5일 일본 아사히TV 시사정보프로그램 '와이드 스크램블'이 곧 2011년 동일본 대지진과 비슷한 지진이 발생할 수 있다고 보도해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alfalfalfa.com


일본에서 2011년 동일본 대지진과 같은 대규모 지진이 곧 다시 발생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돼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 5일 일본 아사히TV의 시사정보프로그램 '와이드 스크렘블'은 최근 2011년 동일본 대지진 발생 당시와 비슷한 패턴이 목격됐다고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2011년 3월 11일 일본을 할퀴고 간 동일본 대지진이 발생하기 전 국외와 국내에서 2차례의 지진이 관측됐다. 한번은 대지진이 발생하기 15일 전인 2월 22일 뉴질랜드에서 발생한 규모 6.3의 지진이었고, 다른 한번은 대지진 발생 이틀 전인 3월 9일 일본 미야기현에서 터진 규모 5의 지진이었다.

문제는 최근 이 같은 패턴이 또 다시 나타났다는 것이다.

지난달 21일 뉴질랜드에서는 규모 6.5의 지진이 발생했고, 지난 4일에는 미야기현에서 규모 5의 지진이 발생했다. 만약 2011년의 패턴이 반복된다면 곧 2011년 동일본 대지진과 비슷한 대규모 지진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 방송의 주장이다.

이 같은 방송에 대한 일본인들의 반응은 우려하는 쪽과 냉소하는 쪽으로 나뉘었다.

방송을 접한 일본 누리꾼들은 "너무 무섭다", "진짜인진 모르겠지만 조심해서 나쁠 건 없지", "(2011년) 3.11 이후 20번은 본 듯", "내일 일하기 싫으니까 출근 전에 와 줘" 등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by 100명 2013. 8. 6. 14:50

KT가 신규 출시 단말기를 ‘시연폰’이란 이름으로 대리점에 내려 보내 개통을 강요하는 등 홍보비와 마케팅비를 대리점 주들에게 전가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

6일 ‘경제민주화국민본부 전국 ‘을’ 살리기 비대위‘와 ’KT 갑의 횡포 피해자 모임‘은 흑석동의 한 KT 대리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T의 부당한 영업 행위와 ’슈퍼 갑의 횡포‘를 고발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민주당 을지로위 우원식, 은수미, 윤후덕 의원이 함께해 현장 조사도 진행됐다.

   
▲ 6일 ‘경제민주화국민본부 전국 ‘을’ 살리기 비대위‘와 ’KT 갑의 횡포 피해자 모임‘은 흑석동의 한 KT 대리점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KT의 부당한 영업 행위와 ’슈퍼 갑의 횡포‘를 고발했다. ⓒ미디어스

KT의 행태는 반사회적 기업의 대명사가 되어버린 남양유업의 행태와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로 거의 모든 갑의 횡포가 망라된 형태를 보였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상품 밀어내기’, ‘불리한 계약 변경 강요’, ‘영업상의 말 바꾸기’ 등 일반적이라고 할 수 있는 갑의 횡포 외에도 통신사로서의 특수성을 악용한 ‘전산 접속 차단’, ‘미납 요금 대리점 떠넘기기’, ‘대리점 차감제도’ 등이 고발됐다.

그 중에서 가장 악랄한 행태는 ‘전산 접속 차단’이었다. 통신사의 모든 업무가 전산으로 이뤄진단 점을 감안하면 ‘전산 접속 차단’은 사실상 일방적인 영업 중단 횡포로써, 전산 접속이 차단된 대리점들은 아무런 기능도 하지 못한 채 고사될 수밖에 없다.

   
▲ KT로부터 일방적인 전산 접속 차단을 당해 1억원이 넘는 권리금을 날리게 된 상황과 함께 KT의 횡포를 고발한 대리점 주. ⓒ미디어스
KT대리점을 운영하는 안혜리 점주의 증언에 따르면 “영업 손실 등의 이유로 KT에 대리점 정지를 요청했으나, KT는 시간을 끌며 아무런 조치를 해주지 않다가 90일 경과 채권이 발생했단 이유로 일방적으로 전산을 정지해 대리점 계약이 해지된 것도 아닌 상태에서 영업을 하지도 못하는 상황”으로 대리점을 몰아넣으며 대리점주를 사실상의 불능 상태로 만들어 왔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안 점주는 “전산 접속 차단과 관련해 아무런 연락도 받지 못했다”며 “권리금만 1억 넘게 들인 가게가 하루아침에 망하는 것”이라며 “특히, 흑석동 전체에 KT 대리점이 한 곳 뿐인데 전산이 안 되다보니 고객들의 불편이 이루 말할 수 없는 지경”이라고 성토했다.

KT의 전산 차단 조치는 대리점주와의 분쟁이 발생할 경우 절대적인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수단이다. 거대 기업인 KT는 대리점주들이 대리점 해지 등을 위해 법적 절차를 밟을 경우 우월적 지위를 이용해 법률적 구제가 불가능하도록 대처하는데, 전산 접속 마저 차단당해버린 대리점주는 자신의 피해를 입증하는데 필수적인 입금증, 수기 장부 등을 찾는데 근본적인 어려움을 겪을 수밖에 없다. 또한 전산 접속 재개를 위해서는 여러 가지 사전 동의를 하도록 하고 있고, 대리점주들은 전산 접속 재개를 위해 울며겨자먹기로 KT의 불합리한 조치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미납 요금을 떠 넘기는 문제 역시 대표적인 ‘갑의 횡포’로 지적됐다. KT는 지금껏 대리점에서 판매한 휴대폰에서 미납 요금이 발생할 경우 이를 판매 대리점에 떠넘겨왔던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대해 기자회견 참가자들은 “미납은 고객과 KT의 문제임에도 불구하고, 판매 대행을 한 대리점 주가 책임질 일이 아닌데 이에 대한 책임을 대리점 주에게 묻는 것은 전형적인 갑의 횡포”라고 지적했다. 수도권의 한 대리점의 경우 KT가 “미납 요금 16억 원을 청구하겠다”고 협박해 대리점 형태를 도매업으로 전환한 사례도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 KT가 대리점주들에게 '시연폰'이란 이름으로 신규 단말기 개통을 강요하는 공문. KT는 이렇게 개통을 강요해 물량 밀어내기를 통해 홍보비와 마케팅비를 대리점 주들에게 전가해 온 것으로 보인다. ⓒ미디어스
이 밖에도 KT는 소비자들에게 이슈가 되는 단말기가 출시될 때마다 한 대리점 당 많게는 3대까지 ‘시연폰’이란 이름으로 개통을 강요해 연간 수백 억원의 부당 이득을 챙겨왔다는 증언이 나왔다. ‘KT 갑의 횡포 피해자 모임’의 한 대리점 주는 “연간 3~40여 개의 신규 폰이 출시되는 상황에서 KT는 각 대리점마다 2~3대의 시연폰 개통을 요구해와 결국 대리점 주가 가족들의 명의까지 활용해 수십 개의 폰을 떠 앉아야 하는 상황”이라며 “1대당 개통 비용이 많게는 100만원에 달하며, 최소한의 요금제까지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금액은 막대하다”고 밝혔다.

KT의 이런 영업 형태는 신규 폰이 출시될 때마다 발생하는 막대한 홍보 비용과 마케팅 비용을 대리점 주들에게 전가시키고 있는 상황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민주당 을지로 위원회 우원식 위원장은 “전형적인 영업비용 밀어내기 행태”라며 “기업이 부담해야 할 비용을 대리점주들에게 전가시키는 악랄한 행태”라고 비판했다.

   
▲ KT의 횡포에 대한 현장조사에 나선 민주당 우원식, 은수미, 윤후덕 의원이 대리점 주의 증언을 듣고 있다. ⓒ미디어스

민주당은 KT 등 통신 재벌들의 횡포가 도를 넘어섰다고 판단하고 향후 적극적인 대응으로 이 문제를 발본색원하겠다고 밝혔다. 우 위원장은 “말을 듣지 않으면 전산 접속까지 차단하는 KT의 행태는 대리점 주들의 생존권을 붕괴시키겠다는 것의 다름 아니다”며 “굴지의 대기업인 KT가 이런 방식으로 영업하는 것을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며 “이미 법적 대응이 끝났으며, 현장 조사 이후 이석채 회장과 담판을 짓고 개선이 되지 않을 시 고발 조치하고 그래도 안 되면 KT와 관련된 법을 바꾸는 입법 투쟁에 돌입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을지로 위원회에서 KT를 담당하고 있는 은수미 의원 역시 “KT와 같은 슈퍼갑이 작은 대리점을 쥐어짜서 배를 불리는 행태는 근절되어야 한다”며 “자영업자 600만 시대에 슈퍼갑 KT가 서민의 생존권과 소망을 짓밟는 행태를 하지 못하도록 최대한의 적극적인 대응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석채 회장을 향해서도 “정신을 차려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by 100명 2013. 8. 6. 14:45

광케이블 교체로 안쓰는 구리케이블… 매각 예상 수익 연초보다 3분의 1로 줄어

[아시아경제 김영식 기자]글로벌 상품시장의 주요 원자재 가격이 하락곡선을 그리는 가운데 별로 상관없을 듯한 통신기업 KT

의 머릿속이 복잡해졌다. 바로 ‘구리’ 때문이다.

6일 업계에 따르면 KT는 올해 하반기에 유휴 동축케이블망 매각에 나설 계획이다. 그러나 구리가격이 계속 떨어지는 바람에 구리선 매각에 따른 예상 수익이 올해 초에 예상했던 것보다 줄어들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런던금속거래소(LME) 구리 3개월물 가격은 2일 거래기준으로 t당 7005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1만달러선에 육박했던 2011년 최고점 대비 35%, 연초인 2월 대비(8305달러)로도 15.6% 하락한 수준이다.

지난 3월 KT는 약 850억원 상당의 유휴 구리선 1만5000t 규모를 올해 안에 매각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김범준 KT 최고재무책임자(CFO)는 지난 2일 열린 2·4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하반기 구리선 매각 수익규모에 대해 “300억~700억원 정도”라고 예상했다. 300억이라면 연초에 밝힌 것의 3분의1 수준이다.

KT의 2분기 영업외수익이 1270억원임을 볼 때 구리선 매각에 따른 수입은 무시할 수 없는 액수다. 광케이블 대체에 따른 KT의 유휴 구리선은 부동산과 함께 KT의 중요한 수입원 중 하나다. 땅에 묻힌 것만 약 45만t에 이르며 평가자산가치도 4조원에 이를 정도다. 2012년에도 KT는 구리선 매각으로 300억원 가까이 벌어들였다.

그러나 값을 잘 받으려면 구리가격이 올라야 하는데 그렇지 못해서 문제다. 오히려 더 떨어질 가능성이 크다. 중국의 경기둔화와 미국의 양적완화 종료 등으로 글로벌 투자은행들 사이에서 상품시장의 ‘수퍼사이클(장기 호황국면)’이 끝났다는 진단이 곳곳에서 나오고 있기 때문이다. 파이낸셜타임스(FT) 등에 따르면 앵글로아메리칸이나 발레 등 세계적 광산기업들의 주가는 호황기였던 2011년에 비해 절반 수준으로 떨어졌고, 주요 원자재시장 지수도 올해 상반기 10% 이상 급락했다.

이는 유선통신 사업을 갖고 있는 글로벌 통신사들의 공통적인 과제이기도 하다. 미국 US텔레콤에 따르면 미국의 유선전화 동축케이블 수는 지난 2000년 1억8600만 개로 최고점을 찍었지만 이후 휴대폰과 광케이블로 대체되면서 아직도 1억개 이상이 땅에 묻혀 있다. AT&T는 2020년 이후에는 구리 전화선을 아예 쓰지 않을 계획이다. 이렇게 버려진 구리선 물량이 계속 시장에 쏟아져 나오면서 이미 공급초과 상태인 구리 가격을 더욱 떨어뜨리는 상황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다.

증권가 관계자는 “KT의 하반기 실적에 구리선이나 부동산 같은 자산매각에 따른 영업외 수익이 더해지면 금상첨화지만 구리의 경우 워낙 변동성이 큰 만큼 장담할 수 없는 부분”이라면서 “하반기에는 KT의 무선통신시장 경쟁력 회복 가능성이 큰 만큼 여기에 더 주목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by 100명 2013. 8. 6. 14:43

KT가 단독 영업정지 처분을 받은 일주일 동안 가입자 6만명이 이탈한 것으로 나타났다. 예상보다 큰 타격을 입지 않은 KT는 향후 '주파수 전쟁'에 사활을 건다는 방침이다.

6일 KT에 따르면 신규 가입자를 모집하지 못한 지난달 30일부터 전날까지 일주일 동안 가입자 6만66명이 이탈했다. 하루 평균 약 8580명의 가입자가 빠져나갔다.

올해 초 영업정지 기간 동안 하루 평균 1만4000명의 가입자가 이탈한 것과 비교하면 이번 가입자 이탈은 무난한 수준이다. 업계에서는 KT 영업정지 기간 동안 약 10만명의 가입자가 이탈할 것으로 전망했었다.

같은 기간 SK텔레콤의 가입자는 3만8358명, LG유플러스는 2만1708명씩 순증했다.

이 기간 동안 전체 이동통신 번호이동 건수는 15만569건으로 집계됐다. 7월 30일 2만3416명, 31일 2만5560명, 8월 1일 2만189명, 2일 2만2839명을 기록했다. 다만 5일에는 번호이동 건수가 5만8565건으로 크게 뛰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1일 2만4000건을 시장 과열 기준으로 삼고 있다.

KT는 올 상반기 휴대전화 보조금 과열경쟁을 주도한 사업자로 지목되면서 7일간 단독 영업정지 조치를 받았다. 업계에서는 휴가철인 비수기와 KT의 영업정지 기간이 맞물려 피해가 줄어든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다만 KT 측은 손해가 크다고 주장하고 있다. KT 관계자는 "통상 이동통신 3사 합쳐서 1일 번호이동이 2만건 수준"이라며 "KT가 빠졌는데도 비슷한 수치가 나와 큰 타격을 받았다"고 말했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KT 영업정지 기간을 틈타 공격적으로 가입자를 유치했다는 얘기다.

KT 내부에서는 7일간 영업이 홀로 정지된데 이어, 이번 주파수 경매에서 보유한 주파수 인접대역의 D블록(1.8GHz)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에는 다시 경쟁력을 회복하기 어렵다고 보고 있다.

KT 관계자는 "앞으로는 주파수 경매에서 인접대역의 주파수를 할당받아 광대역 LTE를 서비스할 수 있도록 최선의 전략을 짤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미래부는 SK텔레콤과 KT, LG유플러스가 모두 주파수 할당 신청서류를 제출함에 따라 적격성 여부를 심사할 예정이다. 이달 중순부터 주파수 경매가 시작되며, 이달 안에는 주파수 경매 '승자'가 가려질 전망이다.

by 100명 2013. 8. 6. 14:42

   

【중소기업신문=김경호 기자】 KT의 지난 2분기 이익이 반 토막이 난 것을 두고 말이 많다. 우선은 경쟁사에 비해 이익이 격감한데서 설이 분분하지만 이것이 경영진의 방만경영에서 비롯된 일종의 인재(人災)라는 점 때문에서 더욱 그렇다. 낙하산인사들의 ‘주먹구구식’ 경영이 빚은 참사가 쉽사리 개선될 것 같지 않아 최근 KT안팎에서는 이 석채회장의 책임론이 강력히 대두되고 있다.

KT 당기순이익이 반 토막 난 파장은 깊고도 넓다. 그 단적인 사례로 얼마 전 일부언론사 데스크에는 ‘KT 재무실 홍길동 부장’ 이름의 편지가 전달된 것을 뽑을 수 있다.

이 편지는 앞으로 KT의 수익전망은 매우 비관적이라면서 KT의 비참한 경영성적은 적당히 지나칠 수 없는 문제라고 지적했다. 편지는 KT실적공시와 관련 올해 상반기 영업이익(4100억 원, 연결 이전)은 지난해의 절반 수준에 불과하고 내년에는 더 나빠질 것으로 내다봤다. 배당도 못하는 사태가 빚어질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업계에서는 진짜 문제는 올해 하반기라고 보고 있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실적 개선이 예상되는데 KT는 하반기에 더 안 좋을 거라는 전망이 지배적이다.

이 편지는 그런데도 경영진은 자신들의 무능을 드러내지 않으려고 초라한 성적표를 덮는데 안간힘이었다고 지적했다. 편지는 ‘KT 담당 부서는 신문 안 보는 토요일에 공시하는 등 영업이익을 사실상 은폐하려고 한다’며 ‘언론에서 소액투자자와 주인 없는 KT의 위기에 관심을 둬 달라’고 끝을 맺었다.

비단 이사람 뿐만이 아니다. 수많은 투자자와 전직 KT직원 및 관련인사들이 오랜 전통에다 우량기업으로 소문난  KT가 어떻게 하다 이 지경에 이르렀는지에 대해 안타까워하면서 앞날을 걱정하는 목소리가 곳곳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

2분기 당기순이익 반토막

사실 여러 말이 나올 정도로 지난 2분기 KT의 경영실적은 참담했다. KT의 2분기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의 절반수준에 그쳤다. KT가 지난 2일 밝힌 잠정 실적 공시에 따르면 KT의 2분기 당기순이익은 1334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43.8%나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액은 0.4% 늘었고 영업이익은 1.5% 줄었는데 지난해 실적을 떠받쳤던 부동산 관련 이익과 자회사 연결 실적이 크게 줄어들어 이 같은 결과가 나타났다는 것이다. 그동안 문어발식 기업확장의 결과라는 지적도 없지 않다.

KT는 경쟁사들과 비교해서도 너무 장사를 못해 이통사 만년 2위에서 ‘꼴찌’로 내려 앉을 수도 있다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LG유플러스는 매출액이 0.8% 줄었지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흑자로 전환했다. SK텔레콤은 당기순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 1206억원에서 올해 2분기에는 4677억원으로 무려 288.0%나 늘어났다. 매출액와 영업이익도 각각 3.9%와 33.8%씩 늘어났다.

문제는 KT의 낙제점경영성적표가 쉽게 개선되지 않을 것이라는데 있다. KT는 LTE 투자에서도 한발 늦은데다 고객 개인정보 유출 사고 등이 겹치면서 지난해부터 시장점유율이 계속 떨어지는 추세이다. 게다가 최근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영업정지 일주일 처분까지 받았다. 방송통신위원회 조사 결과, KT 올해 상반기 과당 보조금 지급을 주도하고서도 가입자 수는 되레 줄었다. 방통위 전원위원회에서 위원들은 KT의영업정지문제를 논의하면서 ‘상식적으로 이해가 안된다. 마케팅의 무능이냐, 경영진 전체의 무능이냐?’고 물었을 정도라는 후문이다.

올해 들어 이통사들의 가장 큰 화두였던 ‘망내외 무제한 통화’ 요금제 출시에서도 선수를 놓지고 뒤따라가는데 급급했다. SK텔레콤이 ‘망내 무제한’으로 선수를 치고 나오자 LG유플러스가 ‘망외 음성통화도 무제한’이라며 맞섰다. KT 두 회사 요금제를 뒤따라가기에 바빴다.

최근 LTE-A 경쟁 국면에서도 마찬가지다.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LTE보다 속도가 최대 2배 빠른 LTE-A 세계 최초”, “100% 엘티 LTE 아니면 돈을 받지 않겠다”며 싸우는 중인데, ‘업계 맞이’ 이자 2위 사업자인 KT는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가 시작한 LTE-A를 엄두조차 못 내고 있다. LTE 보조 대역으로 쓰고 있는 900MHz 대역이 혼선이 많기 때문이다. 당장 8월 말 주파수 경매에서 1.8GHz 대역을 낙찰 받지 못하면 심각한 위기를 맞게 될 거라는 전망이다. KT의 수익전망은 어둡기만하다.

우량기업 KT의 추락 원인은

KT의 경영추락의 원인은 여러 측면에서 설명될 수 있지만 무엇보다도 이 석채 회장을 비롯한 경영진의 경영실패가 주요원인으로 분석된다. 관계당국의 한 관계자는 “이석채 회장 취임 뒤 비통신 전문가로 상층부를 채운데다, 통신업종 특성과 맞지 않는 단기적인 성과주의에 매몰된 결과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즉 이 회장은 자신이 낙하산이면서 통신전문간부들을  한직으로 몰고 핵심중요부서에 '낙하산인사'들을 채우고 단기성과를 노린 문어발식 기업확장에 몰두하다보니 좋은 실적을 기대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KT 새노조(위원장 이해관)도 이런 결과에 대한 책임을 이 회장을 비롯한 경영진에 묻고 있다. 새노조는 최근 실적관련 논평에서 고 수익성 하락의 배경으로 이석채 회장과 낙하산 경영진의 잘못된 경영 전략이 있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단순하게 이익이 늘고 줄고의 문제 이전에 사업의 기반이라 할 수 있는 무선 가입자 수 증감률을 비교하면 더욱 심각 경영 위기임을 알 수 있다”고 지적했다.

노조는 이어 “우리는 이러한 결과는 통신 문외한인 낙하산 경영진이 주요 포스트에 배치된 KT가 탈통신을 전략으로 밀고 가는 순간 이미 예견된 결과라고 확신한다”며 “’탈통신’은 단순히 통신 문외한들의 자기생존 전략일 뿐이었고 그 누적된 결과가 이번 악화된 실적발표이고 경영위기”라고 주장했다.

노조는 아울러 “노동 인권을 포함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기업의 지속 성장 전략 모든 면에서 최악의 결과를 내놓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근 친박 정치인, 박근혜 저격수 영입 등을 두고 노조는 “이석채 회장의 리더십 그 자체가 KT의 경영위기”라고 주장했다. 그동안 끊임없이 나돈 중도하차설에 더해 2분기 실적부진에 대한 책임론이 강력히 대두면서 향후 이 회장의 행보가 주목되는 상황이다.

by 100명 2013. 8. 6. 0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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