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샛, 전략물자 허가 없이 팔아
미래부 매각 취소, 재매입 명령
위성 산 홍콩ABS, 짭짤한 재미
사실상 협상 거부 … 국제중재 절차
한국, 궤도 점유권 유지 쉽지 않아



불법 매각 논란에 휩싸인 ‘무궁화 3호’ 위성을 사들인 홍콩의 위성서비스 회사 ABS가 KT샛(KT의 위성사업 자회사)에 대한 국제중재 절차에 착수했다. “무궁화 3호의 소유권을 되찾아오라”는 미래창조과학부의 명령에 따라 KT샛이 재매입 협상에 나섰지만 ABS가 사실상 이를 거부한 것이다. 한국이 보유한 동경 116도의 위성 궤도 점유권을 유지하는 데 적잖은 고충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미래부는 최근 KT샛의 무궁화 3호 매각계약의 무효를 통보하고 위성서비스용 주파수 일부 대역의 할당을 취소했다. 전략물자인 위성을 허가 없이 외국에 판 것은 불법이라는 것이다. 비슷한 논란이 있던 무궁화 2호는 ABS가 궤도를 다른 곳으로 옮겨 매각취소 대상에서 제외됐다.

 앞서 KT샛은 2011년 관련 절차를 어기고 5억3000만원에 무궁화 3호를 해외에 매각했다. 이런 사실이 지난해 국정감사에서 드러나 여론의 뭇매를 맞았다. “설계 수명이 지난 위성이라 승인 없이 매각했고, 관제비용 등으로 200억원 이상을 받아 헐값은 아니었다”는 게 KT샛의 해명이다.

 하지만 미래부의 결정만으로 매각 계약을 백지화할 수 없다. 그래서 KT샛은 ABS와 재매입 협상을 벌이고 있다. 소유권을 되찾아 직접 위성을 운용하고, 할당 취소된 주파수도 돌려받기 위해서다.

 그러나 ABS는 자사 고객의 피해와 대외 이미지 추락 등을 이유로 매각 가격 이상의 금액을 요구하고 있어 협상에 난항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ABS는 무궁화 3호를 통해 중동·아프가니스탄에 주둔하고 있는 나토·미군, 러시아 방송사 등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미 ‘짭짤한’ 수익을 내는 터라 소유권을 돌려줄 이유가 없는 셈이다. 무궁화 위성 개발에 직접 참여했던 정선종 전 한국전자통신연구원장은 “ABS는 남은 잔여 수명 동안 1600억원 이상의 수익을 낼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협상이 이뤄지지 않으면 국제중재 절차를 밟아야 한다. ABS는 이미 변호사를 통해 구체적인 국제중재 절차에 착수했으며, 조만간 미국 뉴욕의 국제중재위원회에 회부할 예정이다. 한국에 있는 ABS 관계자는 “위성은 ITAR(미국의 국제무기거래규정)을 통해 관리되는데, 여기에는 무궁화 3호의 소유권과 운영권한이 ABS에 있다고 명시돼 있다”며 “ABS의 손을 들어줄 가능성이 100%”라고 강조했다. 사실상 국제분쟁이 시작된 것으로, 이는 ABS가 소유권을 명확히 해 추가 협상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하기 위한 전략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ABS 관계자는 “고객이 위성을 이용하지 못하면 이에 따른 피해를 ABS가 보상해야 한다”며 “엄청난 금액의 대가를 원하는 게 아니며, 합리적인 선에서 소유권을 넘겨준 뒤 위성을 리스하는 형식으로 운영권한을 갖겠다는 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소유권을 되찾지 못하면 위성통신 주권에도 악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무궁화 3호가 위치한 궤도는 적도 동경 116도. 세계 위성과 주파수에 대한 권한을 조율하는 국제전기통신연합(ITU)으로부터 할당받은 한국의 우주영토 중 하나다. 그런데 괜찮은 위성궤도는 포화상태라 이를 갖기 위한 국가 간 경쟁이 치열하다. 그래서 ITU는 등록 후 3년 넘게 비어 있는 궤도는 회수하고 있다.

 현재 무궁화 3호의 소유권이 ABS로 넘어가면서 궤도를 할당받은 국가(한국)와 실제 위성 소유·운영국(홍콩)이 달라지게 됐는데, ITU에서 이를 문제 삼을 수 있다는 것이다. 현재 동경 116도에는 국내를 커버하는 무궁화 6호도 있지만, 해외 지역을 커버하는 위성은 무궁화 3호뿐이다. 해외지역을 커버하는 위성이 많은 다른 국가와 달리, 국내를 제외한 해외를 통째로 다른 국가에 넘겼다고 비춰질 수 있다는 의미다.

 민주당 유승희 의원은 “해당 궤도를 노리는 다른 국가에서 이의제기를 할 가능성도 있다”며 “우주궤도는 영토·영해처럼 한국의 주권이 미치는 지역이 아니라서 확실한 논거가 없으면 대항하기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무궁화 3호를 다른 궤도로 내쫓고, 다른 위성으로 빈 공간을 채우면 온전히 점유권을 지킬 수 있지만, 새로운 위성 발사는 일러야 2016년에나 가능할 전망이다. 미래부는 현재 ITU와 논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미래부 관계자는 “ITU와의 조율을 통해 점유권을 잃는 최악의 상황은 막을 수 있겠지만 다른 위성보유국의 양해를 구하는 작업이 만만치 않을 것”이라고 걱정했다. 정 전 원장도 “앞으로 궤도를 추가로 확보할 때 국제적인 신인도 면에서 문제가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관련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지적한다. 한편 KT샛은 “위성을 계약 이전 상태로 복귀시키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by 100명 2014. 1. 3. 07:22
방송통신위원회와 미래창조과학부가 유료방송 시장 점유율 규제를 완화하기로 한 뒤 본격적인 가입자 쟁탈전이 시작됐다. 미래부는 한때 CJ 특별법이라고 불렸던 방송법 시행령 개정안을 지난달 26일 입법예고했다. 개정안에 땨르면 유선방송 사업자(SO)의 점유율 상한이 전체 SO 가입가구의 3분의 1에서 전체 유료방송 가입 가구의 3분의 1로 확대된다. 방송구역 겸영 제한도 폐지돼 77개 SO 방송권역 가운데 3분의 1을 넘을 수 없었던 규제가 폐지된다.

개정안이 통과되면 단일 사업자가 최대로 모집할 수 있는 가입자가 497만 가구에서 830만 가구까지 늘어나게 된다. 11월말 기준으로 1위 SO인 CJ헬로비전은 23개 권역에서 419만 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다. 가입자 상한이 턱까지 차오른 상황에서 규제 완화가 되면 본격적으로 인수합병에 나서 규모의 경제 효과를 노릴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에서는 CJ헬로비전이 가입자 248만명으로 업계 3위인 씨앤엠을 인수할 가능성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CJ헬로비전은 올해 들어서만 나라방송과 영서방송, 호남방송 등 5개 지역 SO를 사들이면서 몸집을 부풀리고 있다. CJ헬로비전은 지난 10월 4년 만기로 1500억원의 기업어음을 발행해 실탄도 두둑한 편이다. 업계 2위 티브로드도 비상이 걸렸다. 티브로드는 30일 3자 배정 유상증자로 1000억원을 확보하고 인수합병 대열에 뛰어들었다. 티브로드의 가입자는 334만 가구, 역시 씨앤엠 인수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보인다.

CJ헬로비전이 씨앤엠을 인수하면 가입자가 667만 가구로 티브로드의 두 배가 된다. 거꾸로 씨앤엠이 티브로드에 넘어가면 가입자가 582만가구로 CJ헬로비전을 훌쩍 앞지르게 된다. 4위 SO 현대HCN이 매물로 나오지 않는 이상 누가 씨앤엠을 가져가느냐에 따라 업계 판도가 바뀌게 될 거라는 이야기다. 유료방송 시장 전체적으로 가입자당 매출(ARPU)이 정체 상태인데다 특히 SO 업계는 디지털 전환이 지지부진해서 규모의 경제가 절실한 상황이다.

김시우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새해 방송통신 시장은 방송 부문 ARPU가 정체되고 통신(초고속 인터넷) ARPU는 오히려 줄어들 가능성이 크다”면서 “가입자 유치 경쟁이 심화되면서 요금을 낮추거나 약정기간을 늘려 할인율을 높이고 저가형 서비스가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김 연구원은 그러나 “ARPU 감소를 감당하기 힘든 업체는 도태될 수 있어 업체별로 차별화가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 유료방송 시장 가입자 현황 ⓒ 방송통신위원회·키움증권
 
업계에서는 결국 군소 SO들은 정리되고 SO 1~2위 사업자와 KT 등만 살아남게 될 거라는 위기의식이 확산되고 있다. SO 업계 한 관계자는 “향후 방송통신 산업의 블루오션은 주문형 비디오가 될 텐데 이미 IPTV 쪽에서 KT가 결합상품을 무기로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고 정작 SO들은 디지털 전환율이 낮아 고군분투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규모의 경제가 어느 정도 돼야 가격 인하와 함께 디지털 전환을 밀어붙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한편 SO 점유율 규제 완화와 함께 논의됐던 KT와 KT스카이라이프 합산 규제는 일단 보류된 상태다. KT IPTV와 KT스카이라이프 가입자를 더하면 700만 가구에 육박한다. 가입자 상한을 830만 가구로 잡으면 추가 확보 여력이 많지 않다는 이야기다. 그러나 중복 가입 가구를 감안하면 가입자 상한도 계속 늘어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KT가 지나치게 엄살을 부리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업계 한 관계자는 “합산규제 이슈가 표류하는 건 KT가 정치권을 상대로 전방위 로비를 벌인 결과일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국가보안법 대선 개입 논란 등으로 국회 파행이 계속되면서 어부지리로 해를 넘겼다는 관측도 있다. 다른 SO들과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 등의 반발이 워낙 거센 데다 형평성 차원에서도 제도 개선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많지만 결국 합산규제 논의는 2월 임시국회나 지방선거 이후로 넘어갈 가능성이 큰 상황이다.
by 100명 2014. 1. 3. 07:20

KT는 지난달 일산 빛마루에서 열린 IPTV 5주년 기념행사에서 방송용 셋톱박스를 이용해 UHD 방송을 시연했다.  제공 | KT
KT는 지난달 일산 빛마루에서 열린 IPTV 5주년 기념행사에서 방송용 셋톱박스를 이용해 UHD 방송을 시연했다. 제공 | KT

KT는 IPTV 3사 중 가장 많은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선도 업체다.

KT의 ‘올레 TV’는 지난해 내내 유료방송 시장내에서 ‘공공의 적’(?)으로 몰릴 정도로 급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KT는 올해 유료방송 시장 최대 화두 중 하나가 될 것으로 보이는 UHD 상용화도 차질없이 준비해 상승세를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KT는 이르면 올해 내 UHD 방송 서비스를 상용화할 계획이다. UHD 방송과 관련해 다소 조용한 행보를 벌인 점을 감안하면 예상 외로 빠른 일정이다. 내부적으로는 UHD 방송 상용화를 위한 기술적 점검을 거의 마쳤다는 게 KT의 자체 평가다.

KT는 지난해 12월 일산 빛마루에서 열린 IPTV 5주년 기념행사에서 방송용 셋톱박스를 이용해 UHD 방송을 시연하는 데 성공했다. PC 기반의 소프트웨어 디코더를 통해 UHD 시연을 했던 IPTV 경쟁사들과는 달리 현재 사용되고 있는 초고속 인터넷망을 활용했다는 점에 자체적으로 의미를 두고 있다. KT는 이 시연이 향후 상용화될 UHD 서비스와 가장 근접한 것이라고 자신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유료방송용 셋톱박스 개발은 소프트웨어 형태로 존재하는 다양한 기능들을 하드웨어 칩셋 기반으로 구현해야함에 따라 높은 기술력, 경험, 시행착오를 통한 최적화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PC 기반 소프트웨어로 개발된 ‘UHD 디코딩 기능’을 셋톱박스로 옮겨 시연한 KT의 UHD 관련 기술이 경쟁사보다 앞섰다고 자신하는 것도 바로 이때문이다. KT는 시연행사에서 UHD 영상을 화면에 송출하는 정도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일반 가정에서 고객들이 사용하는 환경과 유사하게 기본 홈 메뉴 작동 및 채널 전환까지 성공했다.

KT가 시연한 UHD 방송 화면.  제공 | KT
KT가 시연한 UHD 방송 화면. 제공 | KT

경쟁사들이 PC 소프트웨어 디코딩을 통한 TV 송출의 과정으로 정해진 UHD 채널만 재생하는 수준과는 차이가 있다는 게 KT의 설명이다. 상용 서비스에 필요한 UI(User Interface)탑재와 채널 전환 기능 구현 등은 상당 기간의 추가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KT는 지난해 10월 셋톱박스용 하드웨어 칩셋 기반 UHD 실험방송에 성공한 바 있다. 지난해 12월 IPTV 5주년 기념행사에서는 UHD 채널과 지상파(광대역 풀HD)채널간 채널 전환 시연을 보여주는 등 UHD 상용화에 가장 근접한 단계까지 이르렀음을 과시하기도 했다.

KT는 현재 UHD 방송 상용화를 위해 채널 암호화 기능과 VOD(주문형 비디오) 서비스를 위한 기능(재생, 빨리 감기, 되감기 등)을 장착한 셋톱박스를 개발 중이다. 올해 4분기에 출시할 예정이다. KT는 이 차세대 셋톱박스의 출시와 동시에 UHD 방송 상용화 서비스를 곧바로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by 100명 2014. 1. 3. 07:16
|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