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도 많고 탈도 많던 KT 회장에 다음주 초 황창규 전 삼성전자 사장이 취임한다. 지난달 중순 회장에 내정된 그는 오는 27일 KT 주총에서 정식 선임될 예정이다. 검찰 수사로 중도 퇴진한 이석채 전 회장에 대한 ‘찍어내기’ 논란이 일고 있어 취임을 앞둔 황 신임 회장의 마음은 무거울 것이다. 이 전 회장의 퇴진 논란으로 흐트러진 KT를 서둘러 다잡아야 한다는 조바심도 있을 법하다.

그러나 KT가 처한 상황은 결코 녹록지 않다. KT는 경쟁사들에 고객을 계속 빼앗겨, 지난해 4분기(10~12월)엔 4년 만에 영업적자를 낼 상황이다. 이 전 회장이 ‘탈(脫)통신’을 내세워 20여개사를 인수하면서 계열사를 53개까지 늘렸지만 새 수익원은 손에 잡히지 않고 있다. 황 회장의 비상한 각오와 결단이 없다면 KT는 위기에서 빠져나오기 힘들다.

내부 직원부터 감싸안아야

그가 가장 먼저 보여줘야 할 것은 ‘통합의 리더십’이다. 공과를 떠나 이 전 회장 시절 등을 돌렸던 KT 직원들을 감싸안아야 한다. 이 전 회장이 KT와 KTF 통합, 통신부문 구조조정, 아이폰 도입 등 옳은 개혁을 추구했지만 결과적으로 성공하지 못했던 건 직원들의 마음을 얻지 못했기 때문이다. KT의 한 임원은 “이 전 회장은 기존의 KT 직원들을 개혁의 대상으로만 간주했다. 외부 인사를 영입해 칼자루를 쥐어 줬다. 그런 회장을 누가 따르겠나”고 말했다. 내부 직원들이 오불관언하는 개혁은 성공할 수 없었다.

직원을 끌어안으라고 해서 인력 구조조정 등을 하지 말란 얘긴 아니다. KT는 더 이상 구조조정을 미뤄선 안될 회사다. KT 직원은 현재 3만2000여명. 경쟁사인 SK텔레콤과 LG유플러스는 6000명 안팎이다. 똑같은 일을 KT는 경쟁사보다 5배 이상 많은 사람이 한다. 유선전화 인력이 그대로 남아 있어서다. 상무 이상 임원도 140여명으로 경쟁사(100명 안팎)에 비해 50% 가까이 많다. 이런 방만한 인력구조 때문에 KT는 경쟁사보다 인건비로만 매년 1조5000억원을 더 쓴다. 이러고선 경쟁에서 이기기 어렵다. 황 회장은 취임하자 마자 임원을 대폭 줄이는 등 인력 구조조정을 시작해야 한다.

욕심 없어야 리더십 생겨

그런 구조조정을 성공시키려면 황 회장이 솔선수범하는 수밖에 없다. 회장 스스로 고통을 감내해야 직원들도 구조조정을 납득하고 받아들인다. 그런 점에서 황 회장이 ‘연봉 1원’을 선언하면 어떨까. “회사가 적자로 돌아섰으니, 회장은 연봉 1원만 받겠다. 경영의 대가는 성과를 낸 뒤 스톡옵션 등으로 받겠다.”

사실 연봉 포기로 어려움에 처한 회사를 회생시킨 최고경영자(CEO) 사례는 많다. 애플의 스티브 잡스, 시스코시스템스의 존 체임버스 등이 대표적이다. 얼마 전 별세한 김정태 전 국민은행장도 주택은행장 시절 ‘연봉 1원’을 받고 경영혁신을 성공시켰다. 특히 이 전 회장이 재임시절 20억~30억원의 고액 연봉으로 논란이 됐다는 점에서 황 회장의 연봉 포기는 더 큰 의미를 가질 수 있다. 최근 정진석 추기경이 언론 인터뷰에서 “욕심을 버려야 리더십이 생긴다”고 말했다.

이런 자기희생이 없다면 ‘공룡 KT’를 개혁하는 건 누구라도 쉽지 않다. 삼성전자 시절 ‘황의 법칙’ 등 혁신과 글로벌 경영으로 한국의 반도체 산업을 반석 위에 올려 놓았던 그였기에 기대는 더욱 크다.

by 100명 2014. 1. 21. 07:36
KT노동조합 현직 간부가 해고노동자의 명예를 훼손한 글을 작성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간부는 KT노조 법규국장으로 자유게시판에 익명으로 해고자 조태욱씨(KT노동인권센터 집행위원장)를 비방하는 글을 올렸다. 경찰은 명예훼손 혐의가 인정된다며 불기속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사건을 송치했다.

17일 경기도 부천원미경찰서의 사건처리 결과통지서와 조태욱 위원장의 말을 종합하면, KT노조 전아무개 법규국장은 지난 8월 8일 KT노동조합 자유게시판에 닉네임 ‘상가집’으로 <작작들 해라>라는 제목의 글을 작성했다. 전 국장은 “얼마 전 직원 상 당했을 때 가보니 해고된 조모씨가 와서는 산재로 다 처리해 줄 거처럼 말하던데 사기 좀 그만 치쇼. 될 걸 된다고 해야지. 상 당한 유족들을 상대로 사기나 치고 그게 인간이 할 짓이더냐”라고 썼다.

   
▲ 전아무개 국장이 자유게시판에 남길 글. 조태욱 위원장 제공.
 
그해 10월 17일 조태욱 위원장은 해당 글을 작성한 사람이 허위사실로 명예를 훼손했다며 원미서에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경찰 조사 결과, 해당 글을 작성한 사람은 전아무개 국장으로 밝혀졌다. 지난 13일 원미서는 전 국장에 대해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에관한법률’(정보통신망법) 상 명예훼손 혐의가 인정된다며 검찰에 불구속 기소 의견으로 송치했다.

조태욱 위원장은 “지난해 6월 김성현 열사가 돌아가셨을 때 시간에 늦어 화장터에 들렀고, 이때 노조 집행부 누구도 만난 적이 없다”며 “법규국장이라는 사람이 말을 지어내고 소설을 썼다”고 비판했다. 그는 “노동인권센터는 KT 사망자 통계를 내고 문제제기를 하고, 노동조합의 철저한 대응을 촉구하는 활동을 하는데 이런 활동이 눈엣가시가 된 것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KT노조 전아무개 법규국장 17일 오후 3시께 미디어오늘과 통화에서 “조금 있다 통화하자”며 5~10분 뒤 통화할 것을 약속했으나 이후 기자의 전화를 받지 않았다. 그는 노조 사무실에 있지만 기자와 통화를 피한 것으로 확인됐다. 인천지방검찰청 부천지청 김재환 검사실 관계자는 “수사 중이라 내용을 공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조태욱 위원장은 “검찰이에서 조만간 처분할 것이라고 전해 들었다”고 말했다.

한편 16일 ‘전국IT사무서비스노동조합연맹 KT 직원 사망 사건 진상조사위원회’(이하 진상조사위)는 “고 김성현씨의 죽음과 부당노동행위는 무관하다”는 진상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진상조사위는 “일부에서 언급된 사측의 부당노동행위는 확인할 수 없었으며, 따라서 고인의 사망과 부당노동행위와는 무관하다는 결론을 도출했다”며 “또한 고인의 사망 원인은 개인사에 의한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고 밝혔다.

   
▲ 고 김성현씨 카카오톡 프로필 사진.
 
KT노조는 17일 소식지를 내고 “자신들의 이해관계만을 고려해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유포하는 행태가 반복되지 않기를 희망한다”며 “향후 노동자, 민중을 앞세워 고인의 죽음을 자의적으로 해석하고 이를 이용하는 행태에 대해서는 5만 연맹 조합원의 명예를 훼손하는 것으로 간주하고 적극 대응해 나갈 것”이라는 사무노조연맹 측의 입장을 전했다.

이에 대해 조태욱 위원장은 “사측의 입장을 그대로 대변한 결과”라고 비판했다. KT 광양지사에서 일하다 지난해 6월 16일 스스로 목숨을 끊은 채로 발견된 고 김성현씨는 유서에 KT노사가 지난해 합의한 ‘상시적 정리해고제’에 찬성을 찍을 것을 강요당한 구체적 정황을 썼다. 그는 관리자들의 검표 행위를 폭로하며 찬성을 찍은 기표 용지 위에 유서를 썼다. 그는 스마트폰 메신저 프로필은 “아!! 또 찬성을 찍다니”였다.
by 100명 2014. 1. 21. 07:24
美법원, 이통사 손 들어..국내 갈등 재점화할까
망 중립성(Network Neutrality) 논란이 다시 일 것 같다. 미국 워싱턴 연방항소법원은 지난 14일(현지시간) 이동통신사인 버라이즌이 연방통신위원회(FCC)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에서 버라이즌의 손을 들어줬다. 우리로 치면 KT가 방송통신위원회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는데 법원이 KT 편에 선 격이다. 통신사와 인터넷 콘텐츠업체 간의 망 중립성 갈등은 세계적인 논란거리다. 이번 판결은 필연적으로 국내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망 중립성이란 통신사들이 트래픽 유발 등을 이유로 자의적으로 망을 운영하지 못하도록 규제하는 것을 말한다. 개인이든 기업이든 통신망을 차별 없이 개방해야 한다는 얘기다. 통신망 구축에 막대한 자금을 투입한 이통사들엔 달갑잖은 원칙이다. 실제 2년 전 KT 이석채 회장은 적정한 이용대가를 지급하라며 삼성 스마트TV의 통신망 접속을 제한한 적이 있다. 스마트TV가 대용량 데이터를 주고받는 만큼 별도 이용료를 내라는 게 KT의 요구였다.

논란은 정부가 중재자로 나서면서 표면적으론 수그러들었다. 방통위는 2011년 망 중립성 가이드라인을 내놓았고, 지난해 12월엔 미래부가 '통신망의 합리적 관리·이용과 트래픽 관리의 투명성에 관한 기준'을 발표했다. 정부는 망 중립성 원칙을 견지했다. 하지만 KT·SK텔레콤·LG U+ 등 이통사들의 불만이 사라진 것은 아니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 법원의 판결이 나왔다. 이에 따라 버라이즌은 인터넷에서 영화서비스를 제공하는 디즈니, 넷플릭스 등에 과금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유튜브, 페이스북과 같은 콘텐츠 업체들도 지금과 같은 '무임승차'는 어렵게 됐다.

상식적으로 스마트TV나 대형 포털,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은 분명 통신망 과부하의 원인이 된다. 수익자 부담 원칙에 따라 이들이 통신망 신증설 비용의 일부를 대는 게 타당해 보인다. 문제는 그 부담이 결국 소비자에게 전가된다는 점이다. 이통사가 카카오톡에 과금했다고 치자. 카카오톡은 서비스 유료화 등을 통해 그 비용을 소비자로부터 충당하려 들 것이다.

사실 하드웨어(망)를 깐 통신사와 소프트웨어를 제공하는 콘텐츠 업체는 공생 관계다. 좋은 콘텐츠가 많아야 접속자가 늘고, 접속자가 늘어야 통신사의 통신료 수입도 증가하기 때문이다. 그런 점에서 콘텐츠 업체들을 오로지 제 잇속만 챙기는 얌체로 보는 것은 무리다. 양쪽 주장에 다 일리가 있다. 정부는 이견을 조정하되 소비자 부담이 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by 100명 2014. 1. 21. 07:18
▲ 사진제공=KT

KT의 IPTV 서비스 '올레TV'가 실시간으로 농구 경기를 시청하면서 시합 및 선수 데이터동시에 볼 수 있는 '스마트 농구중계'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17일 밝혔다.

스마트 농구중계를 이용하려면 농구 경기가 진행되는 시간에 이를 중계하는 'Spotv채널'로 들어오면 된다. 화면 우측 상단에 이 서비스에 진입할 수 있는 트리거 표시가 노출된다. 이때 리모컨의 'Red' 버튼을 누르면 이용이 가능하다.

이 서비스는 프로농구 시즌이 종료되는 올 4월까지 지원되며, 올레TV스마트에만 적용된다.

서비스를 이용하는 시청자는 각 팀의 득점 현황과 선수들의 활약도 및 파울 개수 등을 경기 장면과 함께 한 화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올레TV스마트 농구중계가 제공하는 정보는 진행 중인 경기에 대한 각 팀의 2점슛, 3점슛, 어시스트, 리바운드, 턴오버, 팀파울 수, 시즌 상대전적, 팀 순위 등이다. 아울러 경기 시작 전 스타팅 멤버 프로필(키·몸무게 등)과 경기 중 각 선수들의 득점, 리바운드, 어시스트, 파울 수 등이 지원된다.

스마트 농구중계 서비스는 KT미디어허브의 모바일TV '올레TV모바일'에서도 제공된다. 올레TV모바일 이용자는 17일부터 실시간 농구 경기 정보와 함께 실시간 문자 중계를 서비스 받을 수 있으며, 농구 하이라이트 주문형비디오(VOD)도 볼 수 있다.

KT 관계자는 "이번 '스마트 농구중계' 서비스로 농구 경기 시청 중 관련 정보 확인을 위해 PC스마트폰을 켜야 했던 불편함을 덜 수 있다"며 "경기 흐름을 보다 쉽게 파악하게 돼 경기 몰입도가 향상될 것"이라고 말했다.

by 100명 2014. 1. 21. 07:17

주초에 KT 집 전화를 해지하게 됐다.

손때가 묻고 무수한 사연이 서린 전화다. 퇴적된 기억의 분량이 소사전 한 권쯤은 될 것으로 짐작된다.

첫 직장 때는 가입신청을 했지만 직장이 사라지다보니 없던 일이 됐다. 신문사 입사 후 전화 가입 재수를 하여 1년 반 만에 번호가 나왔다. 한두 해 기다리는 게 ‘응답하라. 80년대’의 풍속도였다.

가입도 그렇게 힘들게 고랑태(진주 사투리)를 먹이더니 해지는 인권유린 수준으로 사람의 진을 짰다.

‘KT 고객센터입니다’라고 시작되는 그 나긋나긋한 전화가 나를 하염없는 인욕의 캄캄한 터널로 인도할 줄은 몰랐다.

‘…는 1번…는 2번’ 줄줄이 읊어가는 목소리는 언제 끝날지 겨냥을 할 수가 없었다. 해당번호를 찍었더니 2차 질문 공세가 시작됐다.

‘…는 1번…는 2번…’ 오랜 씨름 끝에 해지 담당 직원에게 연결됐다.

3차 관문이었지만 고생 끝이란 생각에 가슴을 쓸어내렸다.

주소는 어디고 주민등록번호는 어떻게 되며 이름은 무엇인지 전화번호는 무엇이냐는 인정신문이 진행되었다. 그때 지옥의 문이 그렇게 아가리를 벌릴 줄은 몰랐다.

왜 해지하느냐는 추궁이 잇따랐다. “전화가 필요 없게 돼서”라는 나의 응답은 쓰레기통에 처박혔다. 상담원은 내가 중죄인이나 흉악사범이나 된 듯 동일한 질문으로 윽박질렀다.

조병철 객원논설위원
고함을 버럭 질렀다. 내 전화기를, 그것도 30년 내 삶의 증언자이자 동반자였던 전화기를 팔겠다는데. 그 번호에는 내 초년, 중년, 장년의 사회 인생이 고스란히 녹아 있는데. 한밤중에 부장이, 직장 선후배의 득달같은 전화가. 술 취한 시골 친구의 주정이 배어 있는 그 번호를.

그들은 내 애환을 헤아리지 않고 나를 고문했다. 완전히 발가벗기는 기분이었다. 그래도 긴 설전이 끝났구나 싶은 순간은 다가왔는데 돌연 담당으로 돌려드리겠단다. 지금까지는 그러면 뭐라는 것인가. 사람을 희롱해도 유분수지.

한참 지나서 전화기 너머로 담당직원이 나왔다. 저주의 4차 라운드가 막을 올렸다. 인정신문에 이어 본론인 해지사유 추궁에 칼을 빼든다. 필사적 전의가 느껴졌다. 머리에 쥐가 났다. 글을 쓰는 이 새벽에도 치가 떨리고 볼펜이 원고지에 머물지 못하고 혼자서 부들거린다.

군사정권시절, 권위정부시절 서울시내 대로변에서 무시로 맞닥뜨렸던 불심검문도 이보다는 더럽지 않았다.

30년을 마주보고 벌어진 가입과 해지의 고통과 고문의 쌍생아.

나는 외친다.

‘야 이 ××들아, 내 전화기 내가 반납하겠다는데.’

KT만 그러랴. 기업이나 공공기관에 설치된 소비자 민원센터나 고충위원회, 고객센터 등의 그렇고 그런 기구나 조직은 거기가 거기다. 자신에게 이문을 안겨 주는 일에는 바람처럼 달려오다가도 해지나 반품 등 뭔가 해가 되고 불리하다 싶으면 달팽이나 두억시니를 닮는다.

대대적 수술이 요청된다. 해답은? 인간이 와야 한다.

조병철 객원논설위원

by 100명 2014. 1. 21. 0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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